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스라엘, 우유 대체품 및 단백질 강화식품 등 건강한 식품 소비 트렌드 지속 확산
  • 트렌드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황현규
  • 2022-04-21
  • 출처 : KOTRA

최근 3년간 이스라엘 단백질 강화 식품 및 대체 우유 시장 2배 이상 성장

채식식품부터 각종 가공식품까지 다양한 단백질 강화식품 등장

최근 이스라엘 식료품 시장에선 대체 우유 제품을 포함한 단백질 강화 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아몬드 우유나 두부를 활용하는 레시피가 인기를 얻으며 우유 대신 두유를 넣은 커피 주문이 늘어나고 식료품 마트에서 단백질 첨가 표시를 확인하는 소비자도 눈에 띄게 늘었다.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업계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새로운 제품 개발에도 뛰어드는 등 시장 경쟁이 한층 강화되는 추세이다.

 

식품 소비 하락에도 대체 우유, 단백질 강화식품의 소비는 지속 증가


이스라엘의 대표적 식료품 시장조사업체 스토어넥스트(StoreNext)에 따르면, 2021년 대체 우유 식품과 단백질 강화 식품 소비는 전년대비 각각 14.5%, 20.7%로 큰 폭 성장했다. 같은 해 이스라엘의 전체 식품시장은 4% 소폭 축소됐지만 대체 우유식품 시장과 단백질 강화식품 시장은 오히려 성장한 것이다. 현지 유통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여가 활동으로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단백질 강화식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덩달아 늘어난 것으로 분석한다. 또한,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단백질 강화 비건 푸드들도 출시되면서 다양한 단백질 보충 경로로 자리매김한 것도 시장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인다.  

 

단백질 강화식품 시장 내 경쟁 강화,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


단백질 강화식품 소비가 확대됨에 따라 과거 피트니스용품 판매점이나 건강식품 전문 매장에서만 볼 수 있던 단백질 강화식품을 가까운 드럭스토어나 식료품점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식품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스토어넥스트에 따르면, 2017년까지만 하더라도 단백질 강화식품의 종류는 요구르트, 우유, 우유 첨가 음료, 성인용 시리얼 스낵, 특수 시리얼, 슈니첼, 식물성 소시지 등 대략 7가지 종류에 그쳤었지만 2021년 시장조사에서는 파스타, 빵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일회용 수프, 과자 등 다양한 가공식품들까지 등장하며 22가지 종류로 늘어났다. 그중 2021년 매출액 기준 가장 인기있는 품목은 요거트였으며, 제품이 가장 다양한 품목은 성인용 시리얼 스낵이었다.


단백질 강화식품에서 빠질 수 없는 운동 선수용 단백질 파우더 시장에도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이스라엘 단백질 파우더 시장은 소수 수입 브랜드 간의 경쟁이 전부였지만 시장의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 대형 식품제조업체 트누바(Tnuva)가 2021년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는 형세이다. 트누바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단백질 파우더 시장은 1억307만 달러 규모로 향후 지속적 성장이 전망되는 유망시장이다. 트누바를 제외하고 현재 이스라엘에서 유통되는 단백질 파우더 브랜드로는 VLABS, PERFORMNCE, DYMATIZE, OPTIMUM NUTRITION, POWERTECH, ALLIN, ANSI, BIOMZX, ATOM+ 등이 대표적이다.

 

식물성 단백질을 기반으로 한 대체 우유 식품시장,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21.2% 성장


두부나 두유, 각종 견과류 기반의 음료 등을 포함한 대체 우유 식품시장은 3년 연속 큰 폭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우유 대체 식품 소비는 2020년 기준 전년대비 36.2% 성장한데 이어 2021년 14.5% 추가 성장하며, 시장 규모가 약 1억5235만 달러에 달했다. 특히, 두유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음료가 등장하며 두유 시장이 고속 성장하고 있다. 국내 두유 시장은 2020년, 전년대비 49.6% 성장한데 이어 2021년에도 51.8%나 성장했다.


이스라엘의 주요 식품 제조사들은 콩 이외에도 귀리와 아몬드 기반의 우유 대체 식품을 출시했으며, 우유 대체품 수요 급증에 대비해 식물성 단백질 분말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례로, 트누바(Tnuva)는 2017년부터 우유와 치즈를 대체할 수 식물성 단백질 식품을 자체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Remilk와 같이 대체 우유를 개발하는 푸드테크 스타트업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유로모니터는 이스라엘 우유 대체 식품 시장의 경쟁이 높아질수록 제품의 다양성과 품질이 향상돼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 모으며 시장은 선순환을 이루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3년 이스라엘의 대체 우유식품 시장 성장 추이>
(
단위: US$ 백만, %)

[자료: StoreNext, 2022년]

 

시사점 및 전망


단백질 강화 식품과 대체 우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는 2022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업계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더 다양한 상품들을 출시하고 건강한 식습관 관리 트렌드를 이용한 마케팅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지 식품 유통전문가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차별화와 경쟁력 제고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현지의 대표적인 식품 제조업체인 Tnuva의 Supply Chain부서의 총괄 책임자인 Mr. Yaniv Kimchi는 “이스라엘 소비자들은 브랜드 인지도에 예민한 편이지만 단백질 강화식품의 경우 새로운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낮을 수 있다. 또한 같은 종류의 제품이라도 단백질 강화 제품이나 식물성 단백질 기반의 대체 우유제품인 경우 구매선호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가격 민감도도 비교적 낮다”고 언급했다. 이와 같이 현지 시장의 최근 트렌드를 잘 활용해 제품을 차별화시키고 새로운 시장 개척을 도모하는 노력이 요망되고 있다.

 


자료: StoreNext, 유로모니터, 현지언론,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스라엘, 우유 대체품 및 단백질 강화식품 등 건강한 식품 소비 트렌드 지속 확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