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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RTD칵테일 인기에서 찾는 한국 소주의 기회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동그라미
  • 2022-03-28
  • 출처 : KOTRA

2021년 RTD 칵테일 판매 전년비 42.3% 급증

미국서 칵테일로 소비되는 소주에 시장 기회 확대

따서 바로 마시는 포장 칵테일 시장의 급성장

 

미국 주류 시장에서 미리 제조돼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이하 RTD) 칵테일의 인기가 뜨겁다. 최근 미국 증류주협의회(Distilled Spirits Council of the U.S)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RTD 칵테일의 판매는 전년 대비 42.3% 증가한 16억 달러에 달해 전체 증류주 종류 가운데 가장 큰 폭의 성장률을 보였다.

 

보고서는 맥주와 하드셀처(Hard Seltzer, 탄산수에 알코올과 향미를 첨가한 술, 도수는 3~5%대로 맥주와 비슷하거나 낮은 주류)의 점유율이 RTD 칵테일 시장으로 일정 부분 옮겨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크리스틴 로카스치오 미증류주협의회 공공정책실장은 연례 경제브리핑에서 “외출이 늘어나면서 증류주 기반의 편리한 RTD 주류를 찾는 경향이 더 커지고 있다”며 “RTD 칵테일과 함께 일반 증류주 판매도 견고한 것으로 보아 많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집에서 칵테일을 제조해 마시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2020~2021년 미국 증류주 시장의 카테고리별 성장률>

 

: 2020~2021년 매출액 기준

[자료 : 미 증류주협의회 , CNBC(그래픽)]

 

지난해 폭발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358억 달러 규모의 증류주 전체 시장에서 RTD 칵테일 판매가 차지하는 비율은 5%로 낮다. 하지만 캔에 포장된 주류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증류주 업계가 각 주정부를 상대로 증류주 기반 주류에 부과하는 특별소비세 인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캔 칵테일 시장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맞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지난해 미시건과 네브라스카주가 캔 칵테일 제품의 특별소비세를 인하하기로 했고 뉴저지, 펜실베이니아에 비슷한 내용의 법안이 주의회에 상정됐다. 이밖에 하와이, 노스캐롤라이나, 버몬트, 워싱턴, 웨스트 버지니아, 애리조나 등이 올해 캔 주류의 특별소비세 인하 입법을 추진하거나 추진할 예정이다.

 

RTD 칵테일의 인기, 한국 주류에 시장 기회될까

 

RTD 칵테일을 포함해 1인용 일회용 용기에 포장된 주류의 인기 상승은 소주의 미국 시장 확대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BTS, 오징어게임, 기생충 등 한국의 영화∙음악∙드라마 같은 문화콘텐츠가 미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 문화의 호감도가 크게 상승했고 콘텐츠에서 접한 한국 주류에 대한 관심도도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미국 미디어들은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소주를 소개하고 있으며, 소주는 미국 내 주요 온∙오프라인 주류 판매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술이 됐다. 실제로 미국의 소주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 소주의 대미 수출액은 약 2215만 달러로 전년대비 26.2% 증가했다. 미국 증류주 수입시장에서 한국의 시장점유율은 0.6%로 전체 국가 중 4위를 기록했다.  

 

<미국의 증류주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9년

2020년

2021년

2019년

2020년

2021년


전체

1,948,122

2,752,882

3,899,863

100

100

100

41.7

1

멕시코

1,814,929

2,625,348

3,709,958

93.2

95.4

95.1

41.3

2

프랑스

26,674

31,038

58,763

1.4

1.1

1.5

89.3

3

캐나다

6,148

18,314

35,005

0.3

0.7

0.9

91.1

4

대한민국

16,554

17,542

22,146

0.9

0.6

0.6

26.2

5

중국

40,907

6,108

12,154

2.1

0.2

0.3

99.0

6

이탈리아

4,698

2,913

9,223

0.2

0.1

0.2

216.7

7

뉴질랜드

3,940

3,848

6,373

0.2

0.1

0.2

65.6

8

아일랜드

47

13,532

5,896

0.0

0.5

0.2

-56.4

9

일본

4,984

3,460

4,836

0.3

0.1

0.1

39.8

10

벨기에

81

1,149

4,023

0.0

0.0

0.1

250.3

: HS code 220890

[자료 :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GTA]

 

소주가 인기를 끌면서 미국에서 직접 소주를 제조해 판매하는 기업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미국에 양조장을 두고 전통방식을 고수해 만드는 토끼소주(Tokki Soju), 뉴욕 핑거레이크 지역에서 재배한 포도와 뉴욕 물로 제조한 여보소주(Yobo Soju), 뉴욕 코리아타운이 위치한 32가의 이름을 딴 웨스트32소주(West 32 Soju) 모두 미국에서 태어난 소주 브랜드로 한 병에 20~30달러대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소주를 처음 접하는 이들은 그 맛을 생소하게 느끼기도 해 많은 소비자들이 소주를 칵테일로 제조해 소비하고 있다. 미국 주요 식음료 관련 매체나 유명 푸드 블로거,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소주 칵테일 레시피가 확산됐고 한인이 운영하는 식당이나 바(Bar)에서는 소주 칵테일을 어렵지 않게 맛볼 수 있다.

 

<음식 전문 채널인 푸드 네트워크 사이트에 소개된 애플-소주 칵테일 레시피>

 

[자료: foodnetwork.com]

 

<음식 전문 매거진인 푸드앤와인 사이트에 소개된 소주 칵테일 화이트골드>

 

[자료: foodandwime.com]

 

<주류 전문 매체 리커닷컴에 소개된 맨하탄 모던 한식당 오이지의 소주 칵테일 ‘화요 네그로니’>

 

[자료: www.liquor.com ]

 

RTD 칵테일 판매가 급증한 미국 시장에서 소주가 칵테일 제조용 술로 소비된다는 점을 활용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은 새로운 기회의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도 과일소주나 요구르트 소주 같은 칵테일 소주가 판매되고 있으나 휴대가 편하고 1인이 소비하기 쉬운 RTD 주류 시장에서 제품 포장이 아쉽다는 지적도 있다. 뉴욕시의 A 주류 판매점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사이 한류 영향인지 한국 술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졌고 실제 판매도 증가했다”며 “칵테일 소주는 젊은 한인들과 일반 미국 고객들이 많이 찾는다”고 말했다. 이어 “칵테일이나 와인을 1인용 음료로 포장한 제품이 트렌드”라며 “칵테일 소주는 종류별로 개인이 소비하고 휴대하기 좋게 포장한 제품이 없어 아쉽다”고 덧붙였다.  

 

전망 및 시사점

 

미국은 백신 접종과 코로나19 방역조치 완화로 야외 활동과 모임이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최근 미국의 물가 고공행진으로 홈파티를 열거나 가정에서 혼술을 즐기는 인구도 늘어나고 있어 RTD 칵테일을 포함한 RTD 주류 제품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K-문화콘텐츠의 부상과 함께 관심받는 소주는 미국에서 다양한 칵테일로 개발돼 판매되고 있고 알려진 칵테일 레시피도 무궁무진하다. 식당을 찾아 바텐더가 만들어주는 칵테일보다 좀 더 저렴하고 편리하게 칵테일을 즐기려는 소비 욕구를 반영한 제품 개발이 필요한 때다.

 

한인이 론칭한 기업 ‘술(Sool)’의 막걸리 브랜드 막쿠(Makku)는 주로 플라스틱 용기에 판매하는 막걸리를 1인용 캔에 담았다. 또한 오리지날 막걸리와 함께 망고, 블루베리, 딸기 등 과일맛 막걸리도 함께 출시했다. 그 외에도 얼마전 소주 스파클링 칵테일 소쿠(Soku)를 발표했다. 술의 패키징과 제품 개발 전략은 미국 시장 확대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눈여겨볼 만한 벤치마킹 케이스가 될 수 있겠다. 이밖에 집에서 취향에 맞게 만들어 마시는 칵테일 키트(kit)도 인기를 얻고 있어 이를 아이디어로 한 제품 개발도 고려할 수 있다.

 

<미국에서 탄생한 막걸리 브랜드 막쿠와 소주 칵테일 소쿠>

 

[자료: drinksool.com]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소주 칵테일 키트를 소개한 푸드앤와인 웹사이트>

 

[자료: foodandwime.com]

 

 

자료: Distilled Spirits Council of the U.S, CNBC, Food and Wine, U.S. Department of Commerce, Global Trade Atlas, Food Network, liquor.com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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