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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냉동식품 전문 슈퍼 확대 전망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고다연
  • 2022-04-05
  • 출처 : KOTRA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냉동식품 소비자 수요 증가

맛, 신선함, 합리적인 가격이 중요한 요소

코로나19 바이러스, 오미크론 감염 확대로 외식을 꺼리게 되고 동시에 맛있는 것을 간편하게 먹고 싶다는 소비자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냉동식품의 수요 역시 급격하게 증가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일본에서 냉동식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슈퍼가 확대될 전망이다. 냉동식품의 생산, 소비 동향을 살펴보고 현지 냉동식품 전문 슈퍼를 소개하고자 한다.

 

냉동식품 생산 동향

 

20206월에 실시한 공업 통계 조사에 따르면, 2019냉동 조리 식품(일반 가정용 외, 레스토랑, 슈퍼, 편의점의 도시락, 반찬 등에 사용하는 업무용도 포함)’ 출하액은 11,999억엔 이였으며, 과거 5년간의 출하액 추이를 보면, 증가 추세임을 알 수 있다.

 

<냉동조리 식품 출하액>

(단위: 억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한글4.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3pixel, 세로 310pixel

[자료: 경제산업성]

 

냉동식품 소비 동향

 

일본 경제산업성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까지는 가계의 냉동식품과 일반외식 지출은 비슷한 움직임을 보였다. 하지만 2020년 일반 외식의 지출이 크게 감소한 후 감소 추세이지만, 냉동식품 지출은 꾸준히 증가세이다.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냉동식품 시장이 호조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계지출(냉동식품과 일반외식)의 증감(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한글 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70pixel, 세로 289pixel

[자료: 경제산업성]

 

또한 일본 총무성의 가계조사에 따르면, 세대당 냉동조리 식품 연간 지출금액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특히 2020년에는 8,787엔으로 전년대비 12% 증가했다.

 

<세대당(2인 이상 가구) 냉동조리 식품 연간 지출금액(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 ,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수정.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93pixel, 세로 334pixel

[자료: 총무성]

 

요리에 관한 소비자 인식 조사

 

하쿠호도 생활종합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성별·연령대별 1998년과 2020년에 요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남성 30대에서 +0.4%pt(199832.0% 202032.4%), 여성 30대에서 +4.3%pt(199836.3% 202040.6%) 증가했지만, 그 외 모든 연령대에서 남녀 모두 감소했다.

 

<1998년과 2020년에 요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라고 응답한 비율의 변화>

(단위 : %, %pt)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6pixel, 세로 326pixel

[자료 : 하쿠호도 생활종합 연구소 조사]

  

또한 조사에서 요리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로 혼자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1인분을 만드는 것이 귀찮다.’ ‘부엌이 좁기 때문에 별로 요리하고 싶지 않다.’, ‘여가의 시간이 한정돼 있다.’, ‘요리보다 다른 것에 시간을 사용하고 싶다.’, ‘퇴근 후 가족을 위해서 음식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 스트레스다.’ 등이 집계되었다.

 

냉동식품 전문 슈퍼

 

1) Lynx

 

20215월에 후쿠시마현 아이즈와카마쓰시에 1호점을 오픈했으며, 현재 후쿠시마현에만 5개의 점포가 있다. Lynx는 후쿠시마현을 중심으로 약 70개의 식품슈퍼를 운영하는 Lion Dor가 새롭게 출점한 냉동식품 전문슈퍼이며, 1,300가지의 냉동식품을 취급하고 있다.

 

감자, 시금치 등의 야채, 고기, 생선 등 신선식품 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디저트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판매를 강화한 카테고리가 냉동 빵이며, 바게트, 식빵, 크로와상, 베이글 등 약 70개 품목을 갖추고 있다. 매장 안에는 냉동고가 즐비하게 배치돼 있고, 냉동고 위에는 POP를 설치하여 상품을 소개하거나 레시피를 제안하고 있다.

 

<Lynx 매장 모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외부 .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5pixel, 세로 243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lynx.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2pixel, 세로 486pixel 프로그램 이름 : Adobe ImageReady

[자료: Lynx 홈페이지]


 <Lynx 취급 냉동식품 카테고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lynx3.jpg.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04pixel, 세로 561pixel

[자료: Lynx 홈페이지]

 

2) Tomin Frozen

 

Tomin Frozen은 동결기 판매 브랜드인 Technican이 운영*하고 있으며, 20212월 요코하마 시에 1호점을, 20222월 센다이시에 2호점을 오픈했다. Tomin FrozenTechnican의 급속 냉동(냉동 전의 신선한 상태를 해동 후에도 유지) 기술로 냉동한, 500가지의 고기, 생선, 도시락 뿐만 아니라 갓 제조한 일본 술까지 판매하고 있다.

* Technican과 이토츄식품(주류·식품 도매업)이 업무 제휴

 

급속냉동기술은 보통 방식보다 빠르게 얼려 식재료의 세포 파괴를 막아 맛이 떨어지거나 수분이 유출되는 것을 억제한다. 덕분에 소비자는 산지의 신선함을 느끼고, 방금 막 요리된 맛을 즐길 수 있다.

 

<Tomin Frozen 매장 모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007.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360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008.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406pixel

 [자료: 닛케이 트렌드]

 

<Tomin Frozen 취급 냉동식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tomin.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05pixel, 세로 16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tomin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06pixel, 세로 153pixel

[자료 : Tomin Frozen 홈페이지]

 

시사점

 

앞으로도 냉동기술 발전과 더불어 맛있는 음식을 간편하게 먹고 싶은 소비자들의 수요가 확대되면서 냉동식품 전문슈퍼는 더욱 증가하고, 냉동식품 종류도 세분화·다양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냉동식품은 건강하지 않고 맛이 없다는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맛있고 신선한 식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명 셰프와의 협업으로 맛과 건강에 초점을 맞춘 냉동도시락을 출시하는 현지업체도 생겨나고 있으므로 일본 냉동식품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비슷한 방식으로 제품을 개발한 후 진출을 고려해보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된다.

 


자료: 닛케이 트렌드, 경제산업성, 총무성, Lynx 홈페이지, Tomin Frozen 홈페이지, 하쿠호도 생활종합연구소 조사, KOTRA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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