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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기차 육성정책 및 자동차 빅3의 전기 자동차 전략 (2)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고우백
  • 2022-03-31
  • 출처 : KOTRA

빅 3 모두 한국 배터리 회사들과 합작회사를 세우며 전기차 투자 진행 중

관련 한국 기업들은 전기차 개발 단계부터 제조업체들과 적극적인 교류 권장

GM LG 에너지솔루션과 Ultium Cells, Stellantis LG 에너지솔루션과 Samsung SDI 합작회사 설립을 준비하고 있고, Ford SK 이노베이션과 BlueOval SK 설립하여 전기차 배터리 개발과 대량생산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들의 전기 자동차 투자 현황 목표에 대해 알아보자.


GM, 전기차 투자전략 목표

 

GM 2025년까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350 달러($35 billion)투자를 발표했으며, 전기차 100만대 이상의 공장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또한, 모든 가격대를 공략해 30종류 이상의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2 8, GM 자동차 공급업자들에게 보낸 새로운 세부 사항들은 2022년에 전기 트럭과 캐딜락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의 생산을 올해 계획 생산량인 7,000대에서 6 이상인 4 6 대로 늘릴 계획을 나타내며 전기자동차 생산 확대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까지 공개된 대표적인 전기차 모델로는 Hummer EV, Silverado EV, Bolt EUV 등이 있다.

 

<GM 대표 전기차 모델>

The GMC HUMMER EV SUV completes the HUMMER EV family and features a 126.7-inch wheelbase for tight proportions and a maneuverable body, providing remarkable on- and off-road cap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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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mer EV

Silverado EV

[자료: GM Newsroom]


외에도 GM 전기차 보급을 위해 다양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7 5 달러($750 million) 규모의 전기차 고속 충전소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배터리 재활용 전문 업체 Li-Cycle 협력하여 배터리 제조에 발생하는 부산물(material scrap) 최대 100% 재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배터리와 전기차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충을 위해 Mp Materials, VAC, POSCO, GE Renewable Energy, Wolfspeed, Controlled Thermal Resources 다양한 배터리 부품업체들과 전략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GM, 배터리 전기차 생산 투자

 

GM 전기차의 생산 규모를 빠르게 늘리기 위해 신규 배터리 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와 기존 자동차 제조 공장에 대한 재정비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2019 12, GM LG 에너지솔루션과 합작회사인 Ultium Cells LLC 설립하여 배터리 셀을 개발하고 대량 생산함으로써 전기자동차의 생산단가를 크게 낮추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차세대 Ultium 팩은 현재 사용되는 배터리보다 2배의 에너지 밀도와 60% 낮아진 생산단가가 예상된다.

 

<Ultium Cells 북미 공장>

(단위: US$ 십억, GWh)

위치

투자규모

목표 생산량

목표 가동년도

Lordstown, Ohio

2.3

30

2022

Spring Hill, Tennessee

2.3

30+

2023

Lansing, MI

2.6

50

2024

[자료: GM Newsroom 재구성]

 

<테네시 주 Ultium Cells 공장 조감도>



[자료: GM Newsroom]


2020 1, 전기차 전용 생산 공장을 위해 미시간주 Factory ZERO( Detroit-Hamtramck)에 22 달러($2.2 billion) 투자를 결정하였고, 2022 1 전기 트럭 생산 확대를 위해 미시간주 4개의 제조시설에 40 달러($4 billion) 투자 결정하였다. 단일규모로 GM 역사상 가장 투자이며 Orion Assembly 전기차 공장으로 전환하여 Cheverolet Silverado EV GMC Sierra EV 생산할 계획이다


<GM Factory Zero 내부>

[자료: GM Newsroom]


Ford, 전기차 투자전략 목표


Ford 자동차 전동화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계획으로 2018년부터 투자규모를 꾸준히 늘려오고 있고 최근 3 2일에 2026년까지 500 달러($50 billion) 이상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2018 초기 투자 계획은 110 달러였음). 포드는 2030년까지 세계 자동차 판매의 40~50% 전기차가 것으로 예상하며 2023 까지 연간 60만대의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있다. 최근에는 전기차 사업부(Ford Model E) 내연기관차 사업부(Ford Blue) 나누어 사업부를 독립적으로 운영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또한, Ford 다양한 자동차 제조업체들과도 협력하고 있다.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 5 달러를 투자했으며 폭스바겐의 모듈러 일렉트릭 드라이브(Modular Electric Drive) 아키텍처를 사용해 2023년부터 유럽 시장을 겨냥한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지금까지 공개된 대표적인 전기차 모델로는 F-150 Lightning(픽업트럭), Mustang Mach-E(SUV), E-Transit(상용 ) 등이 있다.


<Ford 대표 전기차 모델>

Ford EV Family

주: 왼쪽부터 F-150 Lightning, E-Transit, Mustang Mach-E

[자료: Ford News Media Center]


Ford, 배터리 전기차 생산 투자

 

포드는 미국 자동차 제조사 최대 규모의 전기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포드는 70 달러($7.0 billion) 출자하고 SK이노베이션은 44($4.4 billion) 출자하여 합작회사인 BlueOval SK 만들어 Tennessee 주와 Kentucky 주에 114 달러($11.4 billion) 투자하고 1 1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Tennessee 주에 생길 BlueOval City F-150 Lightening 생산확대를 위한 수직 통합 생태계를 형성하여 BlueOval SK 배터리 공장, 핵심 공급업체, 재활용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Kentucky 주의 BlueOval SK Battery Park 배터리 조립 공장으로 Ford 북미 공장에 차세대 전기차와 링컨 차량의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미시간 남동부에 Ford Ion Park 글로벌 배터리 센터를 설립하였고 최신 장비를 사용하여 Ford 새로운 재료로 획기적인 배터리 설계를 신속하게 확장할 있는 새로운 제조 기술을 시험할 예정이다.

 

<BlueOval SK북미 공장>

(단위: US$ 십억)

위치

투자규모

주요 생산품

목표 가동년도

Stanton, Tennessee

5.6

F-150 Lightening 배터리

2025

Glendale, Kentucky

5.8

배터리

2025

[자료: Ford News Media Center 재구성]

 

외에도, 최근 전기 자동차용 전고체 배터리의 업계 선두 생산업체인 솔리드 파워(Solid Power) 대한 투자를 늘렸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 제조 인프라를 사용할 있고, 효율적이며 더욱 높은 안전성으로 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Blue Oval City 조감도>

https://media.ford.com/content/fordmedia/fna/us/en/news/2021/09/27/ford-to-lead-americas-shift-to-electric-vehicles/jcr:content/image.img.881.495.jpg/1633966117022.jpgFord_BlueOvalSK Battery Park

주: : Blue Oval City: BlueOval SK Battery Park

[자료: Ford Media Center]


Stellantis 전기차 투자전략 목표

 

Stellantis FCA PSA 합병이 완료된 전기차 투자에 더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중이다. 2021 7월에 열린 Stellatis EV Day 2025년까지 360 유로(36 billion) 이상의 전기차 투자계획을 발표하였다. 2025년까지 14 브랜드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차는 친환경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출시할 계획이며 2030년까지 북미 전체 매출액의 40% 친환경 차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침투율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목표로 주행범위와 급속충전을 들며 500~800km/300~500마일의 주행 범위와 분당 32km/20마일의 동급 최고의 고속 충전 기능을 갖춘 다양한 크기(소형~대형) 전기차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양한 자동차에 적용 가능한 소형(500 kilometers/300 miles 주행거리), 중형(700 kilometers/440 miles), 대형 프레임(800 kilometers/500 miles) 플랫폼을 개발하여 연간 200 만대의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지금까지 공개된 대표적인 전기차 모델로는 Wrangler 4XE,  Grand Cherokee 4xe PHEV 등이 있다.


<Stellantis대표 전기차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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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angler 4XE

Grand Cherokee 4xe PHEV

[자료: Stellantis]


Stellantis배터리 전기차 생산 투자

 

2021 10, Stellantis 북미에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각각 전기차 배터리를 개발 생산할 합작투자 설립을 발표하였다. 아직 자세한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LG 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회사 2024 1분기에 생산을 목표로 하며 연간 40 GWh 생산량을 목표로 한다. 삼성 SDI와의 합작회사는 2025년에 배터리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사점

 

한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북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후발주자로서의 위험 부담을 감수하고 미국의 연비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한 모델들의 개발 출시가 필수적이다. 자동차 제조업체 G사의 관계자 J씨는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전기차 관련 회사들은 자동차 제조 업체들의 전기차 개발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협업하며 관계를 맺으면 도움이 것이다” 라고 전했다. 자동차 부품회사들은 모든 전기차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배터리와 모터 같은 핵심 부품의 성능향상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원천기술 선점에 힘쓴다면 기회가 있을 것이다.

 


자료: GM웹사이트, Ford 웹사이트, Stellantis 웹사이트, AutomotiveNews, The Detroit News,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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