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일상에서 실천하는 탄소중립, 베트남 공공자전거의 재도약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박혜연
  • 2022-02-22
  • 출처 : KOTRA

베트남 환경 및 교통 혼잡문제로 공공자전거의 재도약

어디서나 비현금 결제 - 전자 결제 발전 가속화 전망

지금 베트남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미지는 오토바이의 나라일것이다. 그렇지만 베트남도 한때 줄지은 자전거 부대를 떠올리던 시대가 있었다. 베트남 정부는 환경 문제 해결과 지하철 개통 시 역 간 교통 문제 해결 등을 사유로 공공 자전거 부대를 등장시켰다.

베트남 정부는 교통혼잡 예방과 환경보호를 위해 자전거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공공자전거 서비스는 2017년부터 계획이 나오며 서서히 진행됐다. 공공자전거 서비스는 호치민시를 시범 운용 하는 것을 시작으로 올해는 하노이시를 비롯해 다낭시, 바리아붕따우성에서도 도입될 예정이다.

 

베트남 공공자전거, 왜 등장했을까?


- 대기 오염 완화

Statista 따르면 현재 베트남인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환경문제는 대기 오염이다. 2021년 초 하노이가 한때 대기오염 세계 1위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경제 성장으로 인해 베트남의 대기 오염 지수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베트남의 대기 베트남 도시 공기 오염의 주요 원인은 운송 수단 스모그, 공장 스모그, 공사장 스모그 순서로 보고있으며, 공공 자전거의 도입은 그 중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운송 수단에 대한 대안 마련으로 대기 오염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의 하나로 보인다.

베트남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운송 수단인 오토바이는 탄소 배출량은 약 137g/km로 운송 수단 중에서도 높은 편이며 매번 주차장을 따로 찾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에 반해 공공자전거의 경우 시내 중심 지역마다 정류장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주차를 따로 걱정할 필요가 없고 탄소 배출량도 없다. 따라서 단거리 이동 시 오토바이 대신 공공자전거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서 도로 위의 오토바이 수가 줄어든다면 오토바이에서 배출되는 탄소량이 감소되기 때문에 공기 오염을 완화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1년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우려하는 환경 문제>

[자료: Statista]


<베트남 도시 공기 오염 주요 원인>

[자료: Statista]

- 교통 체증 완화

호치민시는 베트남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도시로 교통체증은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공공자전거를 이용할 경우 주차 문제나 러시아워와 같이 차가 막히는 시간에 단거리 이용이 가능한 점, 또한 면허도 필요 없으며 베트남 특유의 좁은 거리에서도 이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베트남 정부는 전기자동차의 보급을 늘려 개인 차량 대신 공공자전거를 사용함으로써 도로 위의 차량의 수가 감소 될 것을 예상하고 있다. 호치민시의 2022년 완공을 앞두고 있는 메트로 1호선 및 버스 노선들과 가까운 곳에 공공자전거의 정류장이 설치되었기 때문에 교통수단들 간의 연결성이 강해짐에 따라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베트남 5개 주요 도시의 인구 밀도>


[
자료: Statista]

- 관광 효과

2019년 베트남 관광산업이 국가 GDP의 12%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다. 코로나로 인해서 관광객수가 많이 감소하긴 했지만, 올해 외국인 관광객 무비자 입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공공오토바이 상용으로 인해서 관광산업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오토바이와 차는 관광할 때 타기엔 속도가 다소 빨라 주변의 풍경을 감상하기 어렵고, 또한 관광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주차장을 찾아서 주차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하지만 적당한 속도감과 더운 날씨에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고 주차장도 관광지 바로 옆에 설치된 공공자전거가 관광객들에게 제공된다면 베트남 여행이 좀 더 쉽고 즐거워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Statista에 따르면 베트남의 공공자전거 사용자는 매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공공자전거의 정류장들이 설치된 호치민시 중심에 주요 관광지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공공자전거 사용자 수의 증가와 함께 관광지에도 활기가 돌 것으로 기대 된다. 이를 통해 코로나의 영향으로 붕괴된 베트남 관광 분야가 회복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공공자전거 사용자 전망>
(단위: 백만)

주: 2022년~2024년은 전망치
[자료: Statista]

이전의 시범운행


베트남은 2017년부터 공공자전거 서비스 도입을 계획하며 시범운행을 진행하였다

20184 9일부터 7 9일까지 3개월간 호치민시 국립대학교에서 태양 에너지를 사용하는 100대의 스마트 자전거로 Easy Move 프로젝트가 진행했으며, 학생들의 학교 내 이동에 편리함을 준 이 프로젝트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자전거 파손 및 방치, 카드 분실 등의 문제점들이 제기되어 중단되었다.


<Easy Move 프로젝트 자전거>

[
자료: 베트남 미디어]


202010 3일 호치민시 도로교통국에서 공공자전거 TNBIKE를 시범운행 할 것을 승인하였으며,찌남그룹(Tri Nam)에서 12개월 동안 자전거 433대를 투자하여 Mobike 앱을 통해 호치민시의 1군과 3군에서 시범운행을 하고 있는 중이다.  요금은 0.22 USD(5,000 VND)/ 30, 0.44 USD(10,000 VND)/ 60분으로 적용되었다.


<TNBIKE 자전거>
 
[
자료: 베트남 미디어]


현재 운행 중인 TNGO 공공자전거


호치민시 도로교통국은 찌남 그룹(Tri Nam)과 협력하여 2021년 12월 4일부터 2021년 12월 10일까지 호치민시 1군에서 공공자전거를 시범운행을 한 뒤 2021년 12월 16일부터 1년간 공식적으로 운행할 예정이며, TNGO 서비스는 운행한지 10일 만에 약 29,000명의 사람들이 앱에 계정을 등록하였고, 운행한지 한 달 만에 약 60,000회가 대여됐다.


<호치민시 공공자전거 TNGO>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촬영]


시민들은 TNGO 앱을 이용하여 아침 5시부터 저녁 8시까지 공공자전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호치민시 중심에 총 43개의 정류장들과 500대의 자전거가 배치돼 있으며, 정류장 간의 거리는 200~500m로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고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TNGO의 홈페이지에 세 단계로 서비스 이용 방법이 안내되어 있다.


<TNGO 서비스 이용 방법>

순서

설명

참고 이미지

앱 다운로드 및 등록

TNGO 앱 다운로드 후, 베트남 전화번호로 회원가입을 한다. 그리고 지도에서 가까운 정류장의 위치와 자전거를 확인한다.

잠금 해제 및 사용

자전거를 고른 후, 잠금 해제 버튼을 터치하고 자전거의 QR코드를 스캔하여 잠금을 해제한다.

자전거 반납 및 잠금

목적지까지 도착한 후 정류장에 자전거를 주차하고 수동으로 잠가 이용을 종료한다.

[자료: TNGO 홈페이지]


베트남 정부는 규정 제2545/QD-TTg호에 따라 비현금 결제 방법 개발에 힘쓰고 있고 그 과정에서 Momo 등과 같은 전자 지갑들이 발전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비현금 결제 발전은 현금결제가 어려운 공공자전거 서비스가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규정

내용

2545/QD-TTg

베트남에서 비현금 결제 개발

 

TNGO 공공자전거는 Momo, Zalo Pay, VTC Pay를 통해 지불 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프로모션 코드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TNGO 요금표>

구분

요금

비고

30분

0.22달러(VND 5,000)

1회 이용(최대 30분)

일일권

2.2달러(VND 50,000)/일

450분 이용(시간 초과 6분당 1000동)

한달권

13.18달러(VND 300,000)/달

3600분 이용

[자료: TNGO 홈페이지]


공공자전거 사업 발전 장애요인


베트남에서 공공자전거 사업이 여러 번 시도됐지만 매번 비슷한 문제점들 때문에 사업이 진행되지 못하거나 중단됐다. 가장 우려했던 도난과 수리에 대한 문제점은 자전거에 GPS를 장착하고 수리 인력을 늘리며 해결하고자 하며, 또한 주차 같은 경우도 전용 정류장을 설치하며 해결했다. 하지만 아직 남아있는 문제점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날씨, 전용 차선 등이다. 또한 코로나 상황으로 서비스 진행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

  - 날씨

베트남에서 공공자전거 서비스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날씨이다. 호치민시의 날씨는 열대성 기후이고 평균 기온이 28℃이기 때문에 밖에서 활동하기에는 조금 더운 날씨이다. 특히, 우기의 경우 스콜성 비가 내리기 때문에 자전거를 타기 적합한 날씨가 아니라고 생각된다. 또한 자전거가 빗물에 방치될 경우 녹슬 수 있기 때문에 우기 때의 자전거 관리가 중요하다. 한국의 공공자전거인 ‘따릉이’ 같은 경우 이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전거를 비나 눈에도 녹슬지 않는 알루미늄합금 재질로 만들고 정류장에 가림막을 설치했다.

- 자전거 전용 차선

호치민시에는 아직 자전거 전용 차선이 없기 때문에 일반 자전거들이 오토바이 차선에서 달리고 있다. 공공자전거 상당수가 오토바이 차선에 혼합되면 교통 체증 및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베트남은 이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2020년 11월 13일 하노이에서 건설부와 독일 개발 협력 기구(GIZ)와 자전거 도로 설계 지침을 공동으로 개발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자전거 사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전용 도로 및 시설들을 설계함으로써 자전거 이용을 촉진한다.

- 코로나 재확산 우려

현재 호치민시의 일일 코로나 확진자 수는 약 500명씩 나오고 있어 코로나 상황이 완전히 괜찮아졌다고 보기엔 어려운 상황이다. 공공자전거는 여러 사람이 한 자전거를 공유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매번 자전거를 사용할 때마다 소독하지 않으면 간접 접촉이 불가피하다. 이러한 이유로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망 및 시사점


베트남 사람들의 국민소득과 시민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공공자전거 서비스 사업은 베트남의 환경오염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로 시민들의 관심도가 매우 높다. 또한 붕따우와 하노이에서도 시범운행 계획이 있어 공공자전거 서비스가 베트남 전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러 번의 공공자전거 서비스들을 통해 베트남은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GPS가 장착된 자전거를 도입하고 정기권같이 요금을 할인해주는 방법을 내놓았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와 무질서한 주차를 막기 위해 전용 정류장을 만드는 등의 단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자전거 전용 도로와 같은 문제점들은 해결하는데 시간이 꽤 걸릴 것으로 예상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운행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현재의 사용자들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베트남 규정 제985a/QD-TTg호는 배기가스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오토바이를 수거하고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을 장려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정부차원의 대대적인 환경보호 캠페인 및 정책을 실시하여 자전거와 같은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작성자: 안지선

[자료: 현지언론, TNGO 홈페이지, Statista,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일상에서 실천하는 탄소중립, 베트남 공공자전거의 재도약)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