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공업 폐수 처리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1-12-10
  • 출처 : KOTRA

강력한 규제정책에 따라 오폐수 처리 수요 빠르게 증가

중국 기업, 한국 오폐수 처리 기술 및 노하우에 주목

공업폐수는 공업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 오수, 폐액을 가리키는 말로 유실된 공업 생산용액, 중간 생산물, 제품 및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등을 포함한다. 그동안 중국에서는 일부 공장들이 공업용 폐수를 임의로 배출하여 주변 환경과 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준 사례들이 있었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토양오염방지, 환경측정품질관리, 생태환경보호계획 등 일련의 정책을 시행하였다. 올해 1월에는 ‘오염배출허가관리조례’를 실시해 중국에서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제조업체는 반드시 사전에 오염배출허가증을 취득해야 한다. 2017년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신규 ‘중국표준 GB/T 4754-2017’의 국민경제업종 분류에 따르면 공업폐수처리업은 ‘물의 생산과 공급업’ – ‘하수처리 및 재활용’에 속한다(분류코드: 4620).


중국 공업 폐수 처리 업계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발전 단계를 거쳤다.


<중국 공업 폐수 처리 산업 발전단계>

external_image

[자료: 비전산업연구원]


중국 공업용수 및 폐수의 증가


최근 몇 년 동안 공업 폐수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 중국은 먼저 공업용수 자체를 원천적으로 줄이는 것을 추진 중이다. 실제로 2015-2020년 중국 공업용수이 총 용수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년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2020년 중국의 공업용수는 약 1,191억㎥로 2019년 1,217억6000만㎥에 비해 비중이 18.2% 감소했다. 전반적으로 보면 중국의 공업용수 관리 효과는 뚜렷했으나 공업용수의 전체 총량은 여전히 많은 편이며, 이 때문에 공업 폐수 처리 설비의 수요도 크다고 볼 수 있다.


<2015-2020년 중국 공업용수 규모> 

(단위: 억 세제곱미터, %)

external_image

[자료: 중국국가통계국]


강력한 규제∙정책이 업계의 발전을 이끌어


중국 정부는 생태계의 중대한 오염원 중 하나인 공업 폐수 감축과 처리를 중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공업폐수처리업의 발전을 독려하는 다양한 정책을 발표하였다. 2020년 7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주택건설부는 '도시생활하수처리시설약점보완실시방안'(城镇生活污水处理设施补短板强弱项实施方案)을 발표하고 2023년까지 현(县)급 이상은 자체 인프라를 통해 생활하수처리 수요를 충족할 것을 제시했다.


<2018-2020년 중국 공업 폐수 처리 관련 정책> 

발표시기(발표기관)

정책명칭

정책성격

2018.1.

생태환경부

중화인민공화국 수질오염 방지법

법률 법규

2018.6.

국무원

전면적인 생태 환경 보호 강화에 관하여 오염 방제 공방전을 결연히 해야 한다는 의견

산업 표준 관리

2018.12.

생태환경부

국가 수질오염물 배출 표준 제정 기술 가이드라인

산업 표준 관리

2019.2.

생태환경부

선박의 수질오염물 이전∙처분에 관한 연합감독제도의 완성에 관한 지도의견

관리 및 감독

2019.4.

생태환경부

도시 오수 처리의 3 효과 증대 행동방안에 관한 인쇄 배포

관리 계획

2019.7.

재무부

도시관리망 하수처리 보조금 관리방법

비용 관리

2020.2.

재무부

오수 처리 폐기물 처리 분야 프로젝트 계약의 발행에 관한 시범

요금 제도

2020.4.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장강 경제벨트 오수 처리 비용 메커니즘의 완화에 관한 정책 지도 의견

비용 관리

2020.7.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도시 생활하수 처리시설 약점 보완 실시방안

관리 계획

[자료: 중국 국무원 및 중국급수배수브랜드위원회]


공업폐수처리 시장 및 처리설비의 증대


날로 증가하는 공업폐수처리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국 정부는 적극적으로 재정을 투입하고 있다. 중국 환경보호총국 환경계획원과 중국정보센터는 '12차 5개년 계획’과 '13차 5개년' 기간 폐수 관리를 위한 투자로 각각 1조500억 위안과 1조4000억 위안이 투입된 것으로 분석하였으며, 이 중 공업 및 생활하수 관리를 위한 투자액은 각각 4,355억 위안과 4,59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분석하였다.


향후에도 환경보호와 국민 생활수준에 대한 중요도가 점차 커질 것이며, 이에 따라 공업 폐수 처리에 대한 고도화와 투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공업 폐수 처리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GEP Research]


<2017-2020년 중국 폐수 처리 설비 생산량> 

(단위: 대)

external_image

[자료: 기경망(机经网)]


주요 기업 및 관련 기술


<중국 폐수 처리 주요기업>

기업명

(홈페이지)

회사소개

Beijing Enterprises Water Group Limited

external_image

(北控水)

www.bewg.net

베이징수무그룹은 베이징홀딩스유한공사 산하 수자원 재활용과 수생태계 보전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종합 수처리 기업이다. 경영범위는 관련 투자, 건설, 기술서비스 및 자본운영이다. 도시수·유역수·공업수·해담수 관리, 환경보호, 청정에너지, 과학기술서비스 등의 수처리 분야를 포괄한다.

Beijing OriginWater Technology Co., Ltd. 

external_image

(北京碧水源科技股有限公司)

www.originwater.com

삐수이위안은 유학파 중국학자들이 2001년 설립한 중관춘(中關村) 국가자율창신시범지구에 위치한 첨단기술기업이다. 높은 수준의 막기술로 중국의 ‘더러운 수질’, ‘부족한 수자원’, ‘불안전한 음수’ 3대 물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반적인 해결책을 제공해 왔다. 2010년 중국 선전증권거래소 창업반에 상장돼 현재 순자산은 160억 위안이 넘고 시가총액은 600억 위안에 달한다.

CAPITAL ECO-PRO GROUP

external_image

(北京首有限公司)

www.capitalwater.cn

캐피탈에코프로 그룹은 1999년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중국의 대표 친환경기업이자 중국 최초로 수처리 친환경 사업에 뛰어들었다. 회사는 2000년에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중국 환경보호산업에 대한 최초 인증과 참여 등 많은 성과를 거두어 현재는 세계 5위의 수산업 환경운영 기업이 되었다.

Everbright Group

external_image

(光大水有限公司) www.cebenvironment.com

에버브라이트는 수환경 종합 관리업무를 주업으로 하는 투자운용사로 싱가포르 상장사이기도 하다. 직접 지배주주는 중국광대국제유한회사로 중앙 대형 금융그룹인 중국광대그룹의 유일한 수무(水) 운영 플랫폼이다.

SOUND GROUP

external_image

(桑德集)

www.soundgroup.com

사운드그룹은 1993년 생태형 환경·신에너지 종합서비스업체로 설립됐으며, 현재 사운드·사운드인터내셔널·사운드신에너지·엘스 등 수십 개의 자회사를 관리·경영하고 있다. 경영범위는 수자원·수생태계·폐수처리·환경보호·재생자원·신에너지·환경계획영향평가·환경점검 등을 망라한다.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다롄무역관 정리]


 <오폐수 처리 주요 기술 및 트렌드>

주요 기술

활성 슬러지 기술

막 기술

자력분리 수질 정화기술

적용범위

도시 오수 처리, 기타 생분해 유기 폐수 처리 등

공업 배출 폐수에 대한 고도의 처리를 위해 사용되며, 해수담수화, 도시 상하수 기술에 적용됨.

야금(冶金) 및 혼탁수 처리, 탄광/광산 수처리. 하천∙호수 수질관리. 도시오수처리 등

기술
특징

미생물의 대사 작용을 이용하여 오염수 내 유기 오염물질 제거. 잉여 슬러지의 함수량은 비교적 높아 후속 작업량이 비교적 큼.

여과, 침투 및 미생물 대사 원리를 이용해 오수 중 미세오염물 및 유기오염물에 대한 분리 정화 작업이 가능. 원가가 비교적 높은 편으로 오염수처리에 대한 고도처리 단계에 많이 이용됨.

자력(磁力) 흡착을 이용해 수질을 분리 정화하며 정화시간이 비교적 짧음. 분리시킨 오염물질은 고농도일수록 정화처리에 유리하며, 대량 처리 시 사용되며 처리수질도 양호한 편

기술
트렌드

도시생활 오수에 가장 효과적인 처리법 중 하나로, 배출 수질 기준이 엄격해지면서 처리 목적에 따라 다양한 활성슬러지 기술이 도입되게 됨.

막 및 막모듈 제조기술의 다변화, 막모듈 체산성 제고, 막 응용기술의 체계화 등이 점차 이루어지고 있음.

처리가능한 오염물 유형 및 폐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다른 기술에 비해 호환성이 높아 타기술과 결합해 사용하기에 좋음.

시장평가

현재 중국 각 도시 하수처리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하수처리 기술로써 앞으로도 여전히 중국의 중∙소형 도시 하수처리 분야에서 좋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

도시 오수처리장의 고도화 및 도시재생센터 신규 설립 영역에 있어 큰 시장기회를 갖고 있음. 하천, 담수 환경관리 및 공업폐수처리 영역에서 응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음.

야금 및 혼탁수처리, 석탄 광산 수처리, 하천∙호수 수질관리 등 대량으로 수질을 정화하는 영역에서 큰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

투자비용

750-1,600위안

700-1,200위안

200-700위안

[자료: 중국급수배수브랜드위원회]


시사점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수질오염 방지 설비의 전체적인 기술수준이 신속하게 발전하였고 강력해진 규제정책으로 공업오수처리설비에 대한 수요도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2017-2019년 중국의 오수 처리 시설 생산량은 해마다 증가해 2019년 동기 대비 23.79% 증가한 28만 5,700대에 달했으며, 2020년 중국의 오수 처리 시설 생산량은 3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오수 처리 설비는 여전히 설비 간의 낮은 연결성, 적은 수의 플랜트, 오수를 완전히 분해하기 위한 기술력 부족, 고농도 유기 폐수 처리 설비 및 첨단 생물 기술 처리 설비 부족 등의 문제가 존재한다.


이에 반해 한국은 보다 성숙한 오수 처리 경험 및 기술을 갖고 있다. 1970년대부터 '새마을운동'의 일환으로 개발된 한국의 오폐수 처리 기술은 1990년대 이후 오염수 처리 등 환경 분야에서 다른 국가 및 국제기구와 국제 협력과 교류를 늘려가고 있다. 대표적인 한국의 하수처리기술로는 생물막법, 심층처리법, 고효율조합처리법, SBR법, A-RCS기술, C-MBR기술 등이 있다. 2018년 베이징뤼징항과학발전유한회사(北京绿景行科技发展有限公司, Aqualake)는 한국의 청계천 복원 사업과 아산 온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답사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이들은 단순히 한국의 오폐수 처리 기술 뿐만이 아니라 오폐수 처리 시 한국의 '체계성', '일치성', '자연과의 유기적 결합’ 등에 주목했다. 현재 베이징뤼징항과학발전유한회사는 한국의 케이씨리버텍과 중국에 합자회사를 설립했으며, 이들은 한중 합자회사로는 처음으로 푸저우(福州)시의 오폐수 처리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외국법인이 중국 오수 처리 산업 진출 시 크게 합자법인을 통한 진출, 에이전트를 통한 진출로 나눌 수 있다. 합자법인을 통한 진출은 주로 외국법인의 기술과 현지법인의 자본 및 네트워킹이라는 각각의 우위를 결합한 전략이 되며, 에이전트를 통한 진출은 리스크는 최소화하는 전략이 된다. 기술경쟁력이 있을 경우 현지 유력 수처리기업과의 합자법인 설립을 통해 고품질∙고가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유리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에이전트 발굴를 통해 중소도시를 공략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상하이홍지환경보호공업사업부(上海 泓济环保工业事业部)의 장카이(张凯) 총경리는 “환경보호는 이미 중국 기업 경쟁력의 핵심 가치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모든 오염처리 프로젝트 모두 기술발전을 통해 낮은 원가로 자원∙에너지 절감에 기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료: 비전산업연구원, 중국국가통계국, GEP Research, 기경망(机经网), 중국급수배수브랜드위원회, 중국수망(中国水网, h20-China) 및 KOTRA 다롄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공업 폐수 처리 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