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러시아 디지털 경제 시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22-01-27
  • 출처 : KOTRA

러시아 정부는 디지털 경제 발전을 위해 2024년까지 총 50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

2013년 러시아 대금 지불 방식의 87%는 현금이었으나 2021년 현재는 75%가 전자 결제로 대체

러시아 정부의 디지털 경제 발전 전략 개요


2016년 러시아 연방 대통령 푸틴은 의회에서 국가 안보 및 기술적 독립을 위해 '러시아 디지털 경제' 발전 계획 시행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2019년 대통령령으로 디지털 경제 발전을 위한 중장기 전략이 시작다.


디지털 경제 발전계획은 정보 인프라, 정보보호 기술, 디지털 행정 시스템 구축 및 인공지능(A.I.) 개발, 디지털 환경 규제, 디지털 분야 인적 자원 양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디지털 경제 발전을 위한 초석으로 러시아 정부는 인터넷 보급률을 높혀 디지털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현재까지 러시아 인구의 81%에게 인터넷이 보급된 상태이며, 이 수치는 지속 증가 중이다.


2021년 교육기관, 문화기관, 국민안전처, 내무부, 군, 정부 및 지방 자치단체의 모든 시설에 인터넷이 100% 보급되며 러시아 디지털 발전 계획의 첫 번째 단계가 마무리다. 두 번째 단계는 러시아 전 지역 모든 교육기관의 교육을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으로 수료 가능하게 만드는 것과 이에 필요한 전자교육 콘텐츠 구매를 위한 자금 지원 그리고 캄차카 및 추코트카 지역 광케이블 연결을 통해 안정적인 인터넷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상기 두 단계를 통해 러시아 정부는 전국적으로 인터넷 보급률 증가 및 모든 행정 및 교육 절차를 온라인화를 통해 정보 및 디지털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정부는 2024년까지 5G망 구축, 모든 중등 교육기관에 Wi-Fi 설치, 북극권에 안정적인 인터넷 보급을 위한 인공위성 4대 발사, 국민 정보보호를 위한 시스템 구축, 신규 소프트웨어 11만 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상기 계획 시행을 위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총 3조5,000억 루블(약 500억 달러)을 투자할 예정이다.


러시아 IT 산업 현황


IT 산업이 러시아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 정도이며, 2011~2019년 기간 IT 서비스·소프트웨어 부문은 약 400%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였다. IT 산업을 하드웨어와 비하드웨어로 구분하면 러시아는 비하드웨어 중심으로 발전하여 통신 및 IT 관련 서비스 종사자가 IT 산업 전체의 80%를 차지한다.


러시아 소프트웨어 기술력은 세계 주요 프로그래밍 대회 입상 결과로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팀이 미국컴퓨터협회(ACM)이 1977년부터 개최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SW 올림픽(전 세계 약 5만 명의 대학생 참가, 2018년 서울대 5위 입상이 최고 성적)에서 1위를 차지하며 6년 연속 우승 및 2000년 이후 총 15회 종합 우승을 기록했다. 러시아는 이외에도 HackerRank, Google Code jam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러시아 소프트웨어 기술력은 단순한 모방이 아닌 창의적인 개념 설계 역량을 보이고 있다. 수학, 물리 등 높은 수준의 기초 과학을 토대로 엔지니어링과 알고리즘 부문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2024년까지 5G 네트워크 개발 및 구현을 위해 1000만 개 이상의 도시 영역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인력 창출을 위한 교육 시스템을 전면 디지털화할 계획이다. 약 20만 명이 디지털 혁신분야 역량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2024 1100 IT , 6 AI    11 신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가 주요 IT 솔루션 및 정보보안 시스템 모두 자국 개발 소프트웨어로 운영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러시아 정부는 공공 서비스를 전면 디지털화시키는데 힘을 쏟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중요한 대중 서비스의 95%를 대면 접촉 없이 전자 형식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상기 모든 계획은 2024년 달성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디지털 경제 계획의 실질적인 결과


디지털 경제 발전 계획 시행은 유의미한 결과를 거두고 있다. 러시아 인터넷 환경은 2010년대와 비교해 큰 폭으로 개선됐으며 모든 국가 행정, 민원, 결제 시스템이 디지털화되어 온라인 처리가 가능하게 다. 추가적으로 세금, 벌금,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 등이 모두 스마트폰 또는 PC에서 처리할 수 있게 다. 이뿐만 아니라 대학교 입시 지원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게 으며 계약 체결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진행할 수 있게 다. 이와 같은 다양한 분야 시스템의 디지털화는 정부에서 손쉽게 모든 정보를 수집 및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결과로 이어지게 다.


<2019년 국가별 비즈니스 디지털화지수>

 

[자료: issek.hse.ru]


2019년 국가별  비즈니스 디지털화지수 확인 결과, 아직 러시아 디지털 경제는 개선해야 될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오지만 정부 다방면의 지원을 기반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다. 예를 들어, 2013년 러시아 대금 지불 방식의 87%는 현금이었으나 2021년 현재는 75%가 전자결제로 이뤄지고 있다.


러시아 중소기업조합 Opora Rossii의 부회장 Pavel Sigal에 따르면, QR 코드로 결제할 수 있는 Fast Payment System(FPS)이 도입되면서 여러 면에서 전자결제의 빈도의 증가가 촉진다고 한다.


시사점


러시아 정부는 약 500억 달러를 투자해 전반적인 국가 시스템을 온라인화하고 소프트웨어 및 신기술을 개발해 글로벌 디지털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뒤늦게 출발했지만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정보 유출, 다양한 종류의 피싱, 산업 로봇 도입으로 인한 실업률 증가, 신규 도입된 기술 및 기기에 대한 운영 노하우 부족과 같은 빠른 발전 속도와 함께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의 기술력과 경험은 러시아 정부와 업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피싱, 신규 기술 및 기기 운영 노하우, 전자결제 시스템 등에서 러시아 기업 또는 국가기관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 러시아 대표 IT 기업 Yandex와 현대모비스는 4세대 자율주행 기술을 공동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해외진출 또는 외국과의 협업을 고려 중인 관계자들은 빠르게 발전 중인 러시아 디지털 시장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는 것을 추천한다.



자료: digital.gov.ru, Ria novosti, Kommersant, up-pro.ru, future2day.ru 등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는 러시아 디지털 경제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