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스마트 비데 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1-12-08
  • 출처 : KOTRA

일체형 스마트 비데 판매 급증

Haier 브랜드 관심도 1위

 

중국 스마트 비데 시장 현황

 

중국의 비데 시장은 2010년부터 빠르게 상승했으며, 특히 2015년에 중국인 관광객이 일본산 비데를 대량 구매한 뉴스가 뜨기 시작한 후부터 중국 소비자들이 비데 제품에 대해 관심 가지게 됐다. 최근 몇 년 동안의 발전을 통해 중국 스마트 비데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시장 보급률이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

 

2020년 1분기 코로나19사태로 스마트 비데 설치 서비스가 제한되면서 판매량이 감소했으나, 코로나19사태의 영향이 줄어들면서 2020년 하반기부터 중국 스마트 비데 판매량이 빠르게 회복되고 시장 수요도 왕성해지고 있다.

 

일체형 스마트 비데 판매 확대

 

최근 중국의 스마트 비데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중국의 스마트 비데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 비데제품은 분리형 비데와 일체형 비데 2가지로 나눠져 있다. 중국 징동(京)빅데이터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중국 분리형 비데와 일체형 비데의 판매량 비율은 6:4였다. 중국 일체형 비데 판매는 매년 증가하여 2020년에 판매량이 70%를 넘어섰다. 이는 최근 중국소비자가 분리형 비데보다 일체형 비데를 더 선호하는 추세라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스마트 비데 및 일체형 스마트 비데의 판매량 비율>

external_image

[자료: 중국신문(中)]

 

2019년 중국의 일체형 스마트 비데의 소매판매액은 24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0% 증가했다. 2020년 일체형 스마트 비데의 소매판매액은 33억7천만 위안으로 전년대비40.6% 증가했다.

 

<중국 일체형 스마트 비데 소매액 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왕이(), 징동(사진)]

 

2019년 중국 분리형 스마트 비데의 소매판매액은 14억8천만 위안으로 전년대비9.4%증가했다. 2020년 중국 분리형 스마트 비데의 소매판매액은 15억 2천만 위안, 전년대비3.1% 증가했다.

 

<중국 분리형 스마트 비데 소매액 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왕이(网易), 징동(사진)]

 

분리형 스마트 비데 판매액 증가속도를 보면, 2019년부터 일체형 비데의 소매판매액 증가속도가 분리형 비데의 증가속도를 앞지르기 시작하면서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일체형 스마트 비데 시장 분석

 

중국 일체형 스마트 비데의 브랜드 집중도를 보면, 2020년 중국 일체형 비데 TOP3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2019년에 비해 27%로 낮아졌다. 현재 판매 상위 브랜드는 기존 일반 비데 브랜드 위주이며 점점 더 많은 OEM 브랜드들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추세다. 해외 브랜드들도 속속 진출하고 있어 일체형 스마트 비데 시장은 상대적으로 분산되어 있다.

 

<2018-2019년 중국 일체형 스마트 비데 시장 집중도>

external_image

[자료: AVC]

 

분리형 스마트 비데의 시장집중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일체형 스마트 비데에 비해 분리형 스마트 비데의 시장집중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중국 AVC(奥维)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분리형 비데 브랜드 집중도는 TOP361.3%, TOP5 70.8%, TOP10 83.2% 2019년보다 높아졌다.

 

<2018-2019년 중국 분리형 비데 브랜드 소매액 집중도>

external_image

[자료: AVC]

 

외국브랜드가 중국 스마트 비데 고급시장 주도

 

현재 중국 고급 스마트 비데시장은 주로 미국, 일본, 유럽 브랜드를 위주로 한다. 그중 Panasonic,TOTO 등의 브랜드는 중국내 공장을 설립했으며 기술력과 브랜드 파워로 중국 고급 스마트 비데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중국 중급 스마트 비데 시장은 주로 전통 욕실/화장실 제품 생산기업 및 일부 전자전기 기업을 위주로 하며 가전생산 기업이 시장진출에 따라 각 브랜드 혼전하는 국면을 형성하고 있다.

 

<중국 스마트 비데 시장구조>

고급시장

미국계, 일본계, 유럽계 브랜드를 위주로 하며, 일부 브랜드는 중국국내에 공장을 두고 있다.

중급시장

전통 욕실/화장실 제품 생산기업 및 일부 전자전기 기업을 위주로 한다. 예: Panasonic, HUIDA(惠达) 등. 생산지는 광둥(广东), 충칭(重庆), 당산(唐山)을 핵심으로 한다.

저급시장

전자 전기 기기로 시작한 기업이다. 주로 저장성 타이저우(浙江台州), 항저우(杭州), 광둥(广东) 등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자료: 지옌(智妍)컨설팅]

 

Haier, Panasonic브랜드의 인기

 

중국 스마트 비데 시장 판매 현황을 보면 소비자들이 집중하는 브랜드는 주로 Haier, Panasonic, TOTO 등이다중국 ZDC조사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Haier Panasonic브랜의 소비자 관심도 비율은 각각 32.53%와 26.46%로 1, 2위를 차지했다. TOTO브랜드가 9.62%로 3위를 차지했다.

 

<2021년 상반기 중국 스마트 비데(분리형/일체형 포함) 시장 TOP10 브랜드 소비자 관심도 비율>

external_image

[자료: ZDC]

 

각 브랜드들이 끊임없이 스마트 비데 제품의 시장을 개척하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도 다수 입점함에 따라 비데의 보급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그 중 상하이(上海), 쟝쑤(江苏), 광둥(广东) 등 지역의 스마트 비데 판매량이 선두를 달리고 있다.

3년간 중국 스마트 비데 시장에 가격경쟁이 벌어지고 있고 있다. 엔트리급 스마트 비데의 가격이 1000위안에 육박하고 엔트리급 일체형 스마트 비데도 평균 2000위안에 육박하고 있다ZDC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중국시장에 1500위안 이하의 스마트 비데(분리형/일체형 포함)의 관심도가 33.17%로 가장 높았으며 1500~2000위안 가격대가 23.53%로 큰 차이가 없었다.

 

<2021년 상반기 중국 스마트 비데(분리형/일체형 포함) 시장 가격대별 관심도 비율>

external_image

[자료: ZDC]

 

시사점

 

제품의 항균 살균 기능 강화 필요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졌다. 스마트 비데의 항균살균 기능은 전기분해 살균수, 노즐 유수 자체 청결 등 방면을 강화시켜야 한다. 동시에 배관 정시환수 기능을 강화하여 촉매, 활성탄 탈취, 품 플라스틱 방취, 접착 방지 등을 이용해야 한다.

 

저가제품의 경우 3, 4선 도시 시장 겨냥

 

중국의 3, 4선 도시 시장은 인구가 많고 소비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새로운 떠오르는 소비중점 지역이다. 따라서 스마트 비데, 특히 저가이면서도 핵심기술을 탑재한 제품은 는 3, 4선 시장에서의 발전 전망이 밝다.

 

제품의 스마트화 필요

 

산둥성 스마트 비데 판매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중국의 소비자들은 오랜 기간 중국 스마트 비데의 세균, 위생 등에 대한 걱정이 있었다. 이런 걱정은 소비로 이어지지 않아 스마트 비데를 소비하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을 만들어 냈다. 기업들은 연구개발 과정에서제품의 이러한 속성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야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또 서비스 체험장을 구축해 놓을 경우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구매자들은 현재 단순히 제품 단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다른 스마트 가전제품과 연동하여 하나의 스마트한 공간을 원하는 것이다. 기업들은 더 좋은 기술, IoT 및 빅데이터를 결합하여 고객니즈를 만족시켜야 하며, 특히 빠른 고객응대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플렛폼을 구축해야 한다.  

 

 

자료: 중국신문(), 왕이(), 징동(京东), 지옌(智妍)컨설팅, AVC, ZDC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스마트 비데 시장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