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탈리아, ZooMark 전시회를 통해 본 반려동물 제품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21-11-22
  • 출처 : KOTRA

- 반려동물 제품 시장 성장세 지속 전망-

- 지속가능과 천연, 유기농 제품의 소비자 인식 증가세-

 


 

이탈리아 반려동물 제품은 사료와 액세서리 모두 시장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로 이동이 금지된 기간 동안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의 비율이 증가한 바 있고 이후에도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며 관련 제품의 시장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 조사에 따르면 2021년 이탈리아 반려동물 제품 시장은 매출액 기준 7억5300만 유로로 전년대비 2.9%의 시장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2년에도 지속돼 4.3%의 시장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탈리아 반려동물 제품 시장 동향

(단위: 백만 유로)

external_image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반려동물 제품 시장동향

 

이탈리아 반려동물 제품 업체 협회인 ASSALCO의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이탈리아의 반려동물 수는 약 6210만 마리로 집계됐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반려동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류는 어류로 약 3000만 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려동물 제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류는 개와 고양이로 이를 키우는 가정은 100만 이상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탈리아 반려동물 현황

(단위: 백만 마리)

external_image

자료: 2021 ASSALCO 연간 보고서

 

이탈리아 반려동물 제품 시장의 매출액은 약 24억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이는 전년대비 8% 증가한 금액이다. 판매액 기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개와 고양이 사료로 꾸준히 시장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21년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전년대비 6.4%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시장 성장 폭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단지 판매량의 증가에 따른 것이 아니라 제품의 다양화에 기인한 것으로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의 건강 및 환경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고 있으며, 이는 반려동물 제품의 프리미엄화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탈리아 개와 고양이 사료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유로, %)

external_image

자료: 2021 ASSALCO 연간 보고서

 

ZooMark2021에서 본 반려동물 제품 트렌드

 

지난 11월 10~12일 3일간 볼로냐에서 치러진 이탈리아 최대 반려동물 제품 전시회인 ZooMark2021에서는 다양한 제품들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이 전시회를 통해 살펴본 이탈리아의 반려동물 제품 시장 트렌드는 제품의 다양화, 천연 및 유기농과 지속가능성으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

 

코로나19로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많아지며 반려동물 애호가들은 다양한 제품 구매를 통해 반려동물과의 시간을 영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제품 트렌드에도 반영이 되며 반려동물 제품은 실내 인테리어의 일부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기능을 고려한 한편 계절과 크리스마스 등 시즌에 따라 디자인된 다양한 제품이 전시돼 반려동물이 가족 구성원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편안함과 안락함이 강조된 거실용 소품부터 욕실 제품에 이르기까지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들이 소개됐으며, 대부분의 제품들은 친환경 섬유, 재활용 가능 소재로 제작돼 환경에 관심이 반려동물 제품까지 확장되고 있다.

 

ZooMark2021에 전시된 다양한 반려동물 제품 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반려동물 제품 시장에서도 친환경 및 유기농, 지속가능성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사료를 포함해 위생용품 그리고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에 해당되는 사안으로 사료의 원료 및 제품의 재료에서부터 포장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소개돼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ZooMark2021에 전시된 유기농 및 지속가능 제품 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ZooMark 전시회 담당자에 따르면, 반려동물과의 시간이 증가하며 함께 생활하는 가족으로서의 개념이 더 확고해져 반려동물의 건강과 취향을 고려한 제품들에 대한 관심과 소비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상품 디자인의 다양화는 물론이고 소재와 재료의 다양화로 인해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싶어하며, 이러한 부분이 향후 제품 차별화 및 마케팅 포인트가 될 전망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전망 및 시사점

 

이탈리아 반려동물 제품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증대와 함께 반려동물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며 소비자들은 천연, 유기농, 지속가능 제품들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며 보다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이탈리아의 반려동물 제품 시장 성장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으로 제품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장에서 현지 반려동물 제품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업체는 현지의 관련 제품 시장에 대한 사전 조사가 선행될 필요가 있겠다. 반려동물 제품 시장에서도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제품의 인지도가 높아지는 점을 감안해 현지 마케팅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현지에서 전시회 개최가 점진적으로 정상화되고 있기에 전시회를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자료유로모니터(Euromonitor), 2021 ASSALCO 연간 보고서,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탈리아, ZooMark 전시회를 통해 본 반려동물 제품 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