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클렌징 시장, 이런 제품으로 공략해라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1-11-30
  • 출처 : KOTRA

- 매년 두 자릿수 증가... 2023년 시장 규모 209억 위안 전망 -

- 식물성 클린 클렌징, 피부 영양 공급 클렌징 부상 -

 

 


중국 클렌징 시장 빠른 성장세

 

중국의 클렌징 제품 성장률이 눈에 띄고 있다. 메이크업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를 효율적으로 지우기 위한 클렌징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기관 O&O Consulting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20년 5월~2021년 4월) 클렌징 제품의 온라인 매출액은 58.1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3.5% 증가했다. 특히 2020년 광군절 동안 클렌징 제품류의 타오바오 생방송 거래액이 475%나 폭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은 2005년쯤에 일본 DHC 클렌징 오일이 시장에 진출했고, 이후 다양한 클렌징 제품이 등장하면서 시장을 성장시켰다. 특히 2016년 이후 메이크업 시장의 부상으로 클렌징은 높은 성장을 이루었으며, 현재 약 100억 위안대의 클렌징 시장이 형성되었다. 젊은 세대의 메이크업 수요가 증가하면서 앞으로도 클렌징 시장은 두 자릿수의 성장을 지속해 2023년에는 209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클렌징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클렌징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보고 많은 화장품 기업들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CBNData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클렌징 제품 등록 건수는 3603건에 달했다. 2018년에 비해 9% 증가한 수치다. 이 가운데 중국 브랜드가 자국의 유리한 입장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온라인을 통한 클렌징 제품 매출에서 중국산 제품의 비중이 2018년보다 10%가량 상승하였다.

 

클렌징 제품 원산지별 온라인 매출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키워드로 보는 중국 클렌징 소비 트렌드

 

1) 식물성 클렌징

 

현재 중국 시장에서 자극 성분을 사용하지 않아 안전성이 확보된 천연 클렌징 제품이 불티나게 필라고 있다. 특히 ZHUBEN(逐本), LAN() 등 식물성 성분을 강조한 브랜드들이 높은 매출을 자랑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20년 ZHUBEN(逐本)의 온라인 매출액은 2억 위안을 넘어서 2019년보다 450% 상승했으며, 란의 경우에는 지난해 광군절 동안 클렝징 제품 판매 10위 안에 들었고 매출이 전년 대비 70배나 성장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식물성 클렌징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ZHUBEN(逐本)

식물성 포밍 클렌징 오일

external_image

118위안/150ml

중국

LAN()

천연 수분 클렌징 오일

external_image

119위안/150ml

중국

MEIKING

(美康粉黛)

오렌지 제로 클렌징 오일

external_image

89위안/150ml

중국

자료: 티몰


식물성 클렌징 제품이 급부상한 이유는 중국 소비자들이 안전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CBNDAT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70%가 클렌징 제품 구매 시 안전성을 가장 중요시하고, 69%가 순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 소비자 클렌징 구매 시 고려사항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2) 피부 영양 공급 클렌징

 

메이크업을 지우면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는 클렌징 제품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보습 성분이 함유되거나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클렌징 제품이 최근에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화장품 업계 신흥강자 PERFECT DIARY(完美日)에서 출시한 아미노산 클렌징 워터, 산다화유, 스쿠알란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을 첨가한 클렌징 브랜드 Cistto(肤见) 등이 출시되자마자 판매고를 기록하며 주류업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클렌징 제품 기능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중국에서 인기 있는 피부 영양 공급 클렌징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PERFECT DIARY

(完美日)

아미노산 클렌징 워터

external_image

54.9위안/150ml

중국

Cistto

(肤见)

진정 맑은 클렌징 오일

external_image

119위안/60ml

중국

Shu-uemura

얼티메이트 클렌징 오일

external_image

390위안/150ml

일본

자료: 티몰

 

CBNDATA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아미노산, 비타민E, 호호바 오일 등 성분을 활용한 클렌징 제품을 가장 선호하며, 효과적인 스킨케어 성분을 함유한 클렌징 오일이나 크림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기존의 클렌징 워터가 주류였던 시장 구조도 서서히 변화시키고 있는 추세다.

 

중국 소비자들 애용하는 클렌징 성분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클렌징 제품 유형별 매출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3) 일회용 클렌징

 

한편, 클렌징 티슈나 소용량 클렌징 제품은 편리성과 휴대의 간편함을 내세워 그 판매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DBNData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일회용 클렌징 제품의 온라인 매출액이 2배나 증가했다. 특히 최근에는 단 한 장의 패드로 클렌징은 물론 각질 제거, 보습까지 가능한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실용성을 극대화한 패드 아이템들은 ‘귀차니즘’에 빠진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18~2020년 일회용 클렌징 온라인 매출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CBNDATA

 

 중국에서 인기 있는 일회용 클렌징

브랜드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Florasis

(花西子)

꽃 추출물 클렌징 티슈

external_image

49위안/20개

중국

PERFECT DIARY

(完美日)

아미노산 클렌징 티슈

external_image

39.9위안/30개

중국

unny club

스파 클렌징 오일티슈

external_image

49위안/30개

한국

자료: 티몰


시사점

 

중국에서 색조 화장품 시장이 부상하자 클렌징 시장도 잇달아 성장하고 있다. 국민들의 건강 의식과 소득 수준이 끊임없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이 클렌징의 중요성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이에 클렌징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업계에선 클렌징 시장의 이러한 성장세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건강과 피부 보호 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한 성분의 제품과 수분 보충, 유분 제거, 트러블 완화 등 세분화된 요구에 발맞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화장품 기업들은 급성장 중인 중국 클렌징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안전한 성분, 우수한 기능, 간편한 사용법 등을 내세워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야 한다.

 
 

자료: CBNDATA, O&O Consulting,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지에미엔신문(界面新),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클렌징 시장, 이런 제품으로 공략해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