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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의료미용 이젠 미용 시술이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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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항저우무역관 리순화
  • 2021-11-15

- 중국 미용시술 시장규모 연평균 26% 성장세 -

- 미용시술 남성 소비자 비중 26.7% 차지 -

 

 

 

중국 미용시술(轻医) 시장규모

 

개인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아름다움과 안티 에이징을 위해 피부관리 및 미용에 투자하는 중국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긴 회복기간이나 부작용 등 전통적인 수술 방식의 의료미용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비수술류 시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미용시술에는 주로 주사, 초음파, 레이저 등이 있다.


산업전망연구원(瞻望产业研究院) 보고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중국 미용시술 시장규모는 1239억 위안(한화 약 23조 원)으로 최근 6년간 연평균 약 26%의 성장세를 선보였다. 2020년 미용시술 시장이 전체 의료미용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9%로 나타났다. 기존에 시술했던 소비자 중 재시술을 하는 인원이 늘어나면서 미용시술 시장규모도 지속 성장하고 있다.


2014~2020년 중국 미용시술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 미용시술 소비자 수요 지속 증가

 

iimedia Research 자료에 따르면 중국 미용시술 시장 소비자수 규모는 최근 4년간 연평균 54%의 증가세를 보이며 2020년에는 약 1520만 명을 기록했다. 2023년에는 235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미용시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 성장세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용시술의 주력 소비층은 30대로 전체 소비자 40%를 차지한다. 또한 중상위층의 소비자는 피부관리를 넘어 시술을 통해 안티 에이징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지역적으로는 연해 대도시를 중점적으로 확산되고 있는데, 중국 내 유명 온라인 유통 플랫폼인 메이퇀()에서는 현재 베이징과 상하이 두 개 대도시에서 전체 미용시술 소비의 15%가 이뤄지는 것으로 집계하기도 했다.


미용시술이 편리하고 안전할 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처럼 퍼진 것이 미용시술 시장의 흡입력을 자아낸 포인트이다. 물광주사, 레이저, 필러 등 시술은 중국 소비자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빠른 회복 기간과 몇 시간 내에 기대한 효과를 볼 수 있어 미용시술에 대한 진입장벽이 한결 낮아진 것이 주요 원인이다. 또한 일부 미용시술의 가격대는 수술보다 비교적 저렴해 처음 시술을 접하는 소비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과거에 미용시술은 여성에 치중되어 있었지만, 최근에는 남성 소비자도 늘어나는 추세로 전체 소비자 중 약 26.7%를 차지하므로 2018년보다 약 11.7% 증가했다. 남성이 미용시술을 선택하는 이유는 피부 개선이라고 약 41%가 답했다. 남성소비자의 소비 객단가는 여성소비자에 비해 2.75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6~2023 중국 미용시술 소비자 규모 추이

(단위: 만 명)

자료: iimedia Research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미용시술 주요 아이템


중국은 미용시술 아이템으로 써마지(热玛), 피부 레이저 시술(光子嫩), 아쿠아필(), 필러(玻尿酸), 보톡스(肉毒素) 등이 비교적 인기가 있다. 그 중 써마지(热玛) 시술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많이 선호하는 아이템으로 2020년 기준 미용시술 아이템 중 거래액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술 종류

설명

가격(위안/1회)

써마지

(热玛)

고주파 전류를 이용해 조직의 응고로 눈가 안면상 주름을 개선하는 미용시술 아이템으로 2020년 미용시술 아이템 중 거래액 규모가 가장 많음.  

38,000~58,000

피부 레이저 시술

(光子嫩)

통증 없이 피부의 잡티, 홍조를 제거하고 피부의 컨디션을 동시에 개선시켜 줌. 시술 과정이 간단하고 통증이 없어 시술 후에도 즉각적으로 정상적인 생활과 업무에 지장이 없다는 것이 장점. 2020년 거래액 규모가 써마지 다음으로 2위 차지

4,000~8,000

아쿠아필

()

의료미용의 입문 아이템으로 불릴 정도로 유명함. 아쿠아필은 피부 깊숙이 세정을 해주고 모공이 확대 문제를 개선하며 가격이 낮아 소비자가 쉽게 체험할 수 있음.

300~1,000

필러

(玻尿酸)

필러 시술은 히알루론산 등과 같은 물질을 주사기를 이용해 피부에 삽입함으로써 주름 개선 등의 효과가 있음. 2020년 기준 중국 필러 시술 시장규모는 약 51억 위안(한화 약 9,379억 원)에 이름.

6,800~9,000

보톡스

(肉毒素)

보톡스 시술은 얼굴에 칼을 대지 않고 주사로 주름살 제거가 가능함. 2019년 기준 중국 보톡스 시술 시장 규모는 약 49억 위안(9012억 원)에 이름.

5,800~12,800

자료: 里(meinali.com)

 

중국 미용시술 온라인 플랫폼 시장 성장

 

소비자는 의료미용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보다 투명하고, 정확하게 업체의 정보, 가격 등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소비자의 후기를 통해 보다 안심하고 시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메이퇀()은 미용시술 전문 담당부서를 개설해 2020년 기준, 플랫폼에 입주한 관련 기업이 1만1000개사이고 약 400개 도시에 서비스가 보급되었다. 플랫폼을 통한 신뢰가 이루어짐에 따라 소비자의 미용 시술권 대량구매 현상이 나타났다. 2020년 메이퇀() 11.11(광군절) 행사에서 약 18.4%의 소비자가 3건 이상의 미용시술 항목을 구매하였다.

 

시사점

 

외모경제(颜值经济)”의 붐을 타고 미용시술은 이미 많은 사람들의 필수 생활방식으로 부상했다. 높은 재시술 비율로 미용시술 시장은 지속적인 발전을 자아냈다. 또한 iiMedia Research 자료에 따르면 미용시술을 접한 90%의 소비자는 플랫폼 등을 통해 자신의 시술 경험을 대외로 공유하는 경향이 있어 미용시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향상됐다. 소비자가 후기를 자신의 모멘트에 발표하는 등 행위는 미용시술이 광범위하게 전파되는 주요 원인이 된다.

 

현지 의료미용기구 A사 관계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전에는 의료미용일 경우 보통 고소득층이나 연예인에 국한됐었으나 지금은 일반인들도 쉽게 미용시술을 접할 수 있어 여성 소비자 뿐만 아니라 남성 소비자도 함께 늘어나는 추세이고 연령대, 직업, 사회계층 등 다양한 소비자층이 형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미용시술 시장의 수요에 대응해 관련 한국 기업은 보다 안전하고 혁신된 미용시술 기술 및 제품으로 중국 진출을 적극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전망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Iimedia Research, 산업정보망(产业报网)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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