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에서 매해 20% 성장하는 시장이 있다?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1-11-01
  • 출처 : KOTRA

 - 중국인 6명 중 한 명은 탈모, 탈모 인구 2억5000만 명 이상 -

- 가발시장 규모 매년 20% 이상 성장, 2023년 144억 위안 초과 예상 -



 

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 가발 시장


2019년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내 2억5000만 명이 넘는 인구가 탈모로 인해 고충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약 6명당 한 명 꼴로 탈모가 있으며, 이 중 남성 탈모인이 1억6300만 명, 여성 탈모인이 8800만 명을 차지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외모 중심의 소비활동으로 나타난 경제 효과(외모 경제)' 현상이 점차 확산되면서 가발 제품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관옌티엔샤(观研天下) 데이터에 따르면, 가발 시장은 2014년 이후 6년 연속 20% 이상의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1443000만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4~2023 중국 가발 시장규모

(단위: 위안)

external_image

출처: 관옌티엔샤(观研天下)


가발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중들의 가발에 대한 인식 전환이다. 이전에는 외모의 결점 및 흰머리를 가리기 위해서 가발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가발 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헤어스타일링의 일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염색을 위해 미용실에서 보내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가발 사용의 확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전에 잘 찾아보기 어렵던 코스프레 문화가 성행하면서 화학 섬유류 가발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모발에 손상을 있는 일부 헤어스타일링 방식을 대체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발 수요가 늘고 있다. 예를 들어 파마로 인한 모발 손상을 줄이는 동시에 탈모를 외형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가발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귀밑 염색, 포니테일 가발 등 스타일링을 위한 가발 제품 판매도 증가하고 있다.

 

중국 가발 업계 동향


중국의 가발 산업은 초창기에는 원자재 공급 중심이었으나,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반제품 및 완제품 제조가 가능해졌다. 오늘날 중국의 가발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전문적인 가발 제품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발 보충, 모발 이식, 모발 미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중국 내 가발 제조업계는 하남성(河南省) 등지에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 해관총서 데이터에 따르면 연 평균 35억 달러의 중국 가발 제품 수출에서 하남성 쉬창(许昌) 지역에서 생산된 가발이 약 10억 달러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쉬창 지역의 가발 생산 규모는 연간 200억 위안 수준으로, 중국 내에서 ‘가발의 도시’로 불리고 있.


쉬창 지역의 가발 산업 발달에는 'Rebecca'라는 브랜드로 가발을 생산하는 Rebecca사가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중국의 초창기 가발 산업은 가장 기본적인 생산 공정만 가능해 주로 헤어 피스를 해외로 수출했으나, Rebecca는 기본 제품에서 시작해서 기술 개발을 통해 고품질 가발을 생산해 유럽과 미국 시장에 진출하였다. 이러한 성공적인 선례를 통해 쉬창 지역의 가발 산업은 점차 규모가 커지기 시작하였다.


프리미엄 가발의 경우 모발을 정리한 후 머리 가닥마다 수공으로 헤어망에 봉제를 해야 한다. 이 과정을 손뜨개 작업으로 지칭하는데, 이 단계는 시간과 체력이 많이 소모될 뿐만 아니라 검증된 기술이 필요하다. 중국은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손뜨개 작업 노동자들이 많이 있지만, 현재는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가발 손뜨개 작업이 북한으로 많이 옮겨간 상황이다. 애벌 가공한 모발을 북한에 보내 손뜨개 작업을 비롯한 수공작업을 완성한 후 다시 중국으로 보내면 최종 가공, 스타일링 및 상표 부착 작업을 하는 식으로 생산이 진행된다.


현재 중국의 인건비는 북한의 5배 수준으로, 가발 제품 한 개당 1000위안 정도의 생산 비용 차이가 나는데, 코로나19 이후 북한이 봉쇄 정책을 취하면서 수공작업의 중국 국내 진행이 불가피해 가발 생산 원가가 크게 오른 상황이다. 이러한 해외 생산 불확실성과 인건비 상승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수의 가발 공장들이 손뜨개 작업을 자동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가발 제품 교역 동향


2017~2020년 7월 중 중국이 수출한 가발 제품은 112억7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북미는 중국 가발 제품의 최대 소비 지역으로, 특히 미국은 대북미 수출의 98.8%인 48억3000만 달러를 수입함으로써 중국 가발 최대 수출국이다. 아프리카 지역이 43억6000만 달러, 아시아가 9억4000만 달러로 그 뒤를 잇고 있다.


2017~2020 7 중국 주요 수출 국가 지역

external_image

출처: 중국 해관총서, 첸잔산업연구원 정리


2019~2020년의 중국 가발 제품 (HS코드6704) 수출 금액은 평균 35 달러로 나타났다.

 

2019~2020 중국 가발 제품 수출입 규모

(단위: 달러)

external_image

출처: IHS, KOTRA 창사 무역관 정리


중국에서 생산된 가발은 모발의 종류에 따라 주로 판매되는 시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부드럽고 풍성한 인도산 인모를 사용한 가발은 미국, 유럽 및 아프리카로 수출되고, 중국인의 모발과 비슷한 미얀마, 베트남산 인모를 사용한 가발은 중국 내 소비자들에게 주로 판매된다. 제조 방식으로 나눠보면, 자동화 작업을 통한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가발은 주로 아프리카로, 수공으로 만든 프리미엄 가발은 미국, 유럽 및 중국이 주요 수요처이다.


각 수출 지역 소비자는 각각 다른 가발에 대한 수요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지역/소비자

가발 구매 요인 및 종류

유럽과 미국

(백인 소비자)

유럽과 미국의 소비자는 사교 모임 및 활동 등에 참여하기 위해 가발을 사용하며, 제품 품질에 대한 기준이 높고 주로 고품질 인모 재료를 사용한다.

아프리카

(흑인 소비자)

아프리카 소비자는 머릿결이 선천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가발은 일상생활의 필수품이다. 가성비가 좋은 가발을 선호하지만, 최근 몇년간은 중고가 제품에 대한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아시아

아시아 소비자의 경우 대다수의 가발은 기능성 용도로 사용된다. 최근에는 일상에서 미용을 목적으로 사용하고, 특히 비기능성 가발 시장 소비가 인기를 끌고 있다.

출처: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전망


Z세대의 가발 수요가 증가하면서 젊은 세대 사이에서 가발을 사용하는 것은 더이상 부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다. 코스프레 문화, 주요 관광지에서 전통 의복을 착용한 사진/비디오 촬영 후 SNS에 올리는 활동 등이 활발해지면서, 가발은 '외모 경제' 사회에서 헤어 스타일링 방법의 한 축으로 성장하고 있고,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소재 벤처캐피털 Crystal Stream의 타오카이(陶凯) 총감은 "모발의 컬러 경제 규모는 1000억 위안 이상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헤어 스타일링과 메이크업에 많은 신경을 쓰는 요즘 시대에 패션 가발은 소비자의 니즈를 꿰뚫은 제품으로 자리잡았으며, 트렌디하면서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중국 내 가발 시장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원하는 수준의 스타일링을 할 수 있는 제품 공급은 타이트한 상황이다. 하남성에서 가발 공장을 운영하는 정첸(郑钱) 사장은 공급업체에서 인모를 구매할 때마다 수십 킬로그램 이상을 구매하고 있다. 하지만 인모가 자라는 속도에 한계가 있어 현재 중국 내 인모 생산량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정첸 사장은 “인모를 모방한 화학섬유 재료로 만들어진 모발을 개발해야 제품의 기술적 가치, 브랜드 인지도, 시장 명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면서, "향후 가발 산업은 과학기술과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기업들이 주도할 것”이라고 전했다.

 

 
자료: 둥팡차이푸왕(), 첸잔경제연구원(前瞻经济研究院), 증권즈싱(券之星), 데일리 인물 일보(每日人物社), 관옌티엔샤(观研天下), IHS,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에서 매해 20% 성장하는 시장이 있다?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