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은 필리핀 예술 시장 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진형
  • 2021-12-09
  • 출처 : KOTRA

코로나 19 필리핀 영화 산업에 큰 타격

필리핀 내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이용자 수 급증에 따른 해결방안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필리핀 예술계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많은 예술가 혹은 미디어 관계자들이 타격을 받았으며, 이로인한 대체제로 온라인을 통해 작품들 공개하고 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현재 팬데믹에 적응하였으나 필리핀의 불법복제로 인하여 2차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필리핀의 많은 예술가들과 미디어 관계자들을 위해 관련 기관들이 팬데믹에 따른 정책및 미디어 콘텐츠 수호위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예술 시장 동향

 

코로나19로 공연 및 전시와 같은 예술 관련 행사들의 일정이 지연되거나 무산되고 TV 프로그램 제작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저작권, 광고 및 판매를 통한 수익창출, 인력 채용이 힘들어져 필리핀 관련 산업들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 2020년 하반기엔 세계적으로 방영 예정 TV 프로그램 50%를 포함, 총 60% 이상의 프로그램 각본들이 빛을 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메인 프로그램 제작 및 방영 재개까지 비어버리는 스케줄을 메울 각본 없는 소규모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이 주로 제작되는 추세이다.

 

코로나19는 여파는 예술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고강도 봉쇄조치로 경제활동이 중단되면서 큰 타격을 입었는데 결과적으로, 지역사회 격리조치 완화에 대한 요구가 국가와 정부 모두에게서 주장됐다. 팬데믹 이후 연예계와 여러 영화사들이 라인업을 준비하고 영화제가 준비되는 등 열정이 넘쳤으나 록다운과 필리핀의 감염 사례의 폭등이 발생하면서 모든 계획이 잠정 연기됐다. TV 및 영화 제작이 즉시 중단되고 재개까지 3개월 이상이 걸렸으며 재개 후에도 엄격한 방역 수칙이 시행되고 한 해 동안 온라인 독점 스트리밍 외 유통 방안이 없는 것 또한 큰 문제로 남았다.

 

필리핀 영화 제작사인 리갈엔터테인먼트(Regal Entertainment Inc.)는 업스트림(Upstream), 넷플릭스(Netflix), 이플릭스(Iflix), 시그널플레이(Cignal Play), 유튜브(Youtube), 애플 아이튠즈(Apple iTunes), 구글플레이(Google Play) 등 디지털 스트리밍 플랫폼을 집중 공략하였으며 현지 프로젝트 개발은 정부 기관에서 의무화한 코로나19 프로토콜로 인해 특정 예상 수익률과 제한에 적합한 수준으로 조정된 것을 확인됐다.

 

비디오 스트리밍(SVoD) 시장은 2021년 101만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연평균 13.56%의 성장률(CAGR 2021~2025)을 기록하며, 2025년까지 1억6700만 달러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자 수는 2025년 6.9%까지 증가할 예정이며 이용자당 평균 매출(ARPU)은 15.84달러로 기록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불법복제 현황

 

조사에 따르면 필리핀은 동남아시아에서 온라인 불법복제 건수가 가장 높은 나라로 확인됐다. 필리핀 온라인 이용자 수의 절반(49%)이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나 토렌트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그중 25에서 34세 인구가 5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아시아영상산업협회(CAP) 의뢰로 유고브(YouGov)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에 접속한 이용자 중 47%가 국내외 합법 사이트 서비스 가입을 취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필리핀의 경우 이러한 불법 복제를 막기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서비스 가입을 장려하고 있다.

 

불법복제 대응위한 예술 산업별 주요 기관

 

1) 예술

<필리핀 공연장 CCP 전경>

[자료: Cultural Center of the Philippines(CCP)]


필리핀 예술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대표적인 공연장은 Cultural Center of the Philippines(CCP)로 한국의 예술의 전당과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해당 공연장은 지난 40년 동안 세계적인 음악, 댄스, 시각예술, 디자인 및 갖가지 공연 및 전시들을 개최해왔으며 코로나19 이후로는 주요 시설물 설치나 시설 제공을 통한 예술 산업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2) TV


<필리핀 주요 방송사>



[자료: ABS-CBN, GMA]


대부분의 필리핀 TV 방송사들은 주요 기업들의 산하에 있는 방송사라고 볼 수 있다. 해당 주요 기업은 순서대로 ABS CBN 방송, GMA 네트워크, IBC(Intercontinental Broadcasting Corporation), RPN(Radio Philippines Network) 및 People’s Television Network, Inc. 정도로 확인되며 그중 가장 큰 기업으로는 ABS-CBN과 GMA 네트워크가 있다. 코로나19 이후로는 프로젝트성 촬영 또는 해외 작품들을 수입하여 불법복제물 관람방지위한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취하고 있다.

 

3) 영화


<필리핀 영화개발위원회(Film Development Council of Philippines, FDCP)>

[자료: 필리핀 영화개발위원회(Film Development Council of Philippines, FDCP)]


필리핀 영화개발위원회(Film Development Council of Philippines, FDCP)는 필리핀 대통령실 산하 국가 영화기관이다. 해당 기관은 양질의 영화 제작을 장려하고 필리핀 인재들의 실력 향상을 위해 관련 행사들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유튜브 등으로 활동하는 필리핀의 젊은 아티스트들의 국내외의 영화시장 및 영화제 참여를 주도하며, 국가 문화 유산의 일부로서 영화를 보존하고 보호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3) Optical Media Board


<필리핀 광매체위원회(Optical Media Board)>

[자료: 필리핀 광매체위원회(Optical Media Board)]


필리핀 광매체위원회(Optical Media Board)는 Videogram Regulatory Board(VRB)로도 통칭되는 대통령실 산하 정부기관으로 촬영 매체의 프로덕션, 유통 등을 규제하고 있다. 또한 필리핀 내 불법 복제돼 유통되고 있는 사례들을 직접 관리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화로의 전환을 통한 지적재산권 관련 업무나 불법복제 방지위한 프로젝트 또한 주관하고 있다.

 

시사점

 

필리핀 예술 산업 관계자는 필리핀의 영화 산업은 최소 110억 페소(2억3041만 달러) 규모를 경제에 기여하고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불법복제 행위만 억제된다면 수익은 최소 15%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또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불법 스트리밍이나 불법 복제를 통한 피해는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업계의 적극적인 보호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2014년 세계지식재산권기구(WTO)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영화를 포함한 저작권 기반 산업은 2010년 기준 GDP에 7.34%, 고용률 14.14%의 영향을 미쳤으며, 필리핀 영화진흥위원회(Film Development Council of the Philippines) 분석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17년까지 필리핀 내 불법 온라인 스트리밍 수는 75% 가량 증가했고 사이트 방문은 2,200만 건 이상으로 기록됐다. 해당 수치는 3개의 주요 합법 영화/TV 프로그램 스트리밍 사이트 방문기록을 합한 것 보다 1,800만 가량 더 높은 수치이다. 

 

불법복제는 필리핀 영화시장에 가장 큰 위협으로 다가왔는데 FDCP와 IPOPL, OMB, 그리고 정부 의 협동이 해당 긴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 달, IPOPL의 IEO는 FDCP, DoJ, 정보통신기술부, 국가통신위원회, 국가조사국 등이 참여하는 온라인 불법복제에 대한 토론을 주최한 바 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타 협회로는 관세청, 국가도서개발위원회, 필리핀 공연자권리협회, 필리핀 게임개발자협회, 글로브텔레콤 등이 있다.

 

 

자료: 필리핀 영화진흥위원회(Film Development Council of the Philippines) ,필리핀 광매체위원회(Optical Media Board), TheManilaTimes, Rappler, Statisca ,KOTRA 마닐라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은 필리핀 예술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