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3D 프린팅 시장 동향 엿보기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21-10-18
  • 출처 : KOTRA

- 3D 프린팅 서비스 시장 활성, 다양한 산업분야에 수요 지속될 전망 –

- 3D 프린팅 소재 및 소모품 시장, 3D 프린터와 동반 성장 중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야기 할 때, 3D 프린팅 기술 혁신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폴란드 역시 3D 프린팅 산업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으며, 3D 프린팅이 각종 산업에 빠르게 응용되고 있다.

 

3D 프리팅 시장 동향

 

SmarTech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3D프리팅 시장의 가치는 104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향후 10년 동안 538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일 보고서에 따르면 3D 프린팅 시장 중에서도 프린팅 서비스 부문은 40~50%를 점유하여 가장 비중이 크다. 관련 산업의 폴란드 전문가들에 의하면, 폴란드만의 3D 프린터 및 프린팅 관련 시장은 아직까지 수치를 나타낸 자료가 없어 규모 파악이 어렵지만, 세계 시장의 성장 속도에 발맞추어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폴란드에서도 3D 프린터와 소재 소모품과 함께 3D 프린팅 서비스 부문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3D 프린터 사용의 이점은 공장에서 복잡한 프로세스 없이 직관적이고 빠른 실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신규 디자인을 빨리 습득하고 소량 생산도 가능하며 신속하게 생산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향후 동 시장은 의료 교육 및 치과 분야, 항공, 기계 및 자동차부품, 식품, 섬유, 가정용 장식 제품,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가능한 점을 고려하면 시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글로벌 3D 프린팅 산업 분야별 시장동향

 external_image

자료: 3dprintingcenter.net

 

폴란드 3D 프린팅 응용 분야

 

점차 폴란드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3D 프린팅 기술이 응용되고 있다. Statista의 조사에 의하면, 폴란드에서 3D 프린팅 관련 전체 업체 중 76%의 업체가 내부 사용 목적의 모델 및 모형 구현 부문으로 3D 프린터 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제조과정에서 사용되는 부분품 등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경우가 40%로 나타났다. 그 외 판매 목적으로 모델이나 모형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업체가 38%, 모델ž모형 외의 판매 목적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경우가 16%로 조사됐다. 대부분의 업체는 하나 이상의 목적을 가지고 사용 또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폴란드 3D 프린팅 업체 서비스 응용 분야별 비율 (유럽 27개국과 비교)

external_image

           자료: Eurostat, Statista

 

폴란드 3D 프린팅 시장 주도 업체와 폴란드 스타트업 업체들

 

폴란드내 유통되고 있는 3D 프린터 관련 주요 브랜드로는 Creality, Neje, Gembird, Vertex(Velleman), XYZ-Printing Da Vinci, makerPi, Polaroid 등 매우 다양하다. 폴란드 브랜드인 Zortrax, Omni3 등은 이미 유럽과 세계 시장에서도 인지도를 얻어 선전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3D프린팅 관련하여 많은 스타트업 업체들이 성장하고 있다. 폴란드 스타트업 중에는 3D 프린터 기기 외에 소재(Filament 등) 개발 업체도 있으며 최근 폴란드 화학기업 Azoty Group에서는 폴리아미드계 필라멘트 제조를 시작하여 향후 BASF, Evonik, DuPont에 견주는 3D 프린팅 업체로의 성장을 시도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주로 산업용 3D 프린터를 취급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3D Systems Corporation, Arcam AB, Royal DSM NV, ExOne Company, Autodesk, Inc., Stratasys Ltd., Organovo Holdings, Inc, Hoganas AB, Mcor Technologies Limited  및 Voxeljet AG 등을 들 수 있다.

 

폴란드 주요 3D 프린팅 관련 스타트업

external_image

자료: 무역관 자체 조사, 업체 홈페이지

 

3D 프린터 인기제품

 

3D 프린터는 1,000 즈워티(약 260달러) 내외의 아마츄어용 제품에서부터 43,000 즈워티(약 11,305달러)의 산업용, 전문가용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은 온라인을 통해 쉽게 제품을 비교하여 구매할 수 있으며, 1,000~3,000즈워티(260~800달러)의 가격대가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가장 잘 판매된다.

 

2021년 인기 제품 TOP 7

external_image

주: 폴란드 중앙은행 고시 1월~9월 평균환율: 1 USD = 3.8034 PLN, 1 EUR = 4.5495 PLN

자료: dobrewybory.pl

 

유통채널

 

폴란드 3D프린팅 시장에는 하드웨어인 프린터 기기와 소재 소모품, 주변기기를 포함한 유통이 활발하다. 산업용 3D 프린터의 경우, 국내 제조사 혹은 현지 대리점을 통해 직접 B2B 판매가 되며, 일반 소비자 대상 제품의 경우, 전자제품 매장, 인터넷 소매점에서 판매되며, 최근 많은 브랜드들이 유통되고 있다.

 

3D 프린팅 시장의 유통 채널은 다른 제품에 비해 특이한 점이 있는데, 이는 제조사나 전문 수입유통사가 B2B 혹은 B2C 직접 유통, 판매 및 유지 보수 서비스도 겸하는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더욱이, 하드웨어 및 소모품 유통뿐 아니라 직접 3D 프린팅 서비스를 겸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는 전문 수입유통사도 마찬가지이다.

 

폴란드 3D 프린터 및 소모품 유통 구조

external_image

자료: 무역관 자체 분석

 

관련 전시회 정보

 

관련 전시회

external_image

자료: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조사

 

전문가 인터뷰

 

3D 프린터 유통사 C사의 대표 P씨에 의하면, 팬데믹 기간 3D 프린터 개발 산업분야는 경기 및 투자의 위축으로 잠시 어려움이 있었던 반면, 3D 프린팅 서비스 부문에서는 대량생산이 어려운 분야의 제품들이나 시즌이 지나 생산이 어려운 부품 등의 유동성 있는 생산이 가능하였기에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3D 프린팅 기술 혁신이 증가했고, 이로 인해 기존 공급망을 유지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등 치과분야에서는 3D 프린터가 개발되기 시작한 시점부터 빠르게 응용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어느정도 시장이 형성되어 가고 있어 매우 향후 시장 성장에 매우 긍정적이라고 전망된다.

 

시사점

 

전 세계적인 추세와 함께 폴란드에도 3D 프린팅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관련 시장에서 3D 프린팅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의료 교육, 치과, 모델 및 모형물 제작, 장난감, 장식물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한 산업분야에 응용이 되고 있다.

 

3D 프린팅 시장은 3D 프린터 기기 외에 소재(재료) 소모품이나 스캐너 등 다양한 주변 기기와 소프트웨어가 연계되어 있다. 특히, 관련 시장은 더 향상된 기술혁신과 신소재 개발 등 기술개발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며, 다방면의 산업분야와 연관이 되어있어, 이 분야에 전력하는 우리기업이 폴란드 시장에도 관심을 갖고 타진해볼 만한 시장이라 할 수 있겠다.

 

 

자료: Statista, Eurostat, centrumdruku3d.pl, 3dprintingcenter.net, tracxn.com, electronics-show.com, targikielce.pl, dobrewybory.pl, Pixabay.com(썸네일 사진),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3D 프린팅 시장 동향 엿보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