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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 치즈 시장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1-10-06
  • 출처 : KOTRA

- 선진국에 비해 중국 치즈 평균 소비량이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발전가능성이 높아 -

- 젊은 세대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치즈, 버터 등 유제품 수요도 빠르게 증가 -




시장현황 

 

유로모니터(Euromonitor) 따르면중국 치즈 시장의 매출액이 매년 높은 성장을 해왔으며, 2020 치즈 시장의 매출액은  88억 위안에 달하였다.


2016-2020 중국 치즈 시장 규모 

(단위 : 만 톤 / 억 위안)

2016

2017

2018

2019

2020

판매량

3.2

3.6

3.84

4.15

6.72

매출액

42

50

58

72

88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등 선양무역관 재정리


2020년 중국 치즈시장의 규모는 전년 대비 22.72% 증가하였으며, 2006-2020년 연평균 성장률은 20%를 초과하는 수준이였다. 특히 영양, 건강,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오늘날 중국의 치즈시장은 규모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2006-2020 중국치즈 시장규모 추이분석

(단위 : 백만 위안)

자료 : 유로모니터(Euromonitor)


글로벌 및 중국 치즈 시장의 소비행태 비교


치즈제품은 크게 가공치즈 및 자연치즈로 구분되며, 2019년 중국 전체 치즈시장 중 가공치즈는 전체 매출액 기준의 85.4%, 자연치즈는 14.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치즈 품목별 소비 점유율

(단위: %)

자료 : 중국식품 파트너망업계연구센터(中国食品伙伴网研究中心)


중국과 달리, 선진국의 경우에는 치즈제품의 맛 보다 영양, 가치에 소비기준의 중점을 두는 경향이 강하며, 일정한 요구기준을 갖춘 다양한 자연치즈 위주로 소비하고 있다.


2019  치즈시장 종류별 소비 구조

(단위: %

자료 : 중국식품 파트너망업계연구센터(中国食品伙伴网研究中心)


1인당 평균 치즈 소비량 기준으로 2019년 중국 1인당 치즈소비량이 0.51kg으로 식습관이 비교적 유사한 일본(2.56kg), 한국(3.14kg)에 비해 중국의 치즈 평균 소비량은 여전히 낮은 수준에 있다.


2019 국가별 1인당 치즈 소비량 대비

(단위: Kg /)

  

자료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所)


외국 브랜드 수입 의존도가 높은 중국 치즈시장


안신(安信)증권사에 따르면 중국의 치즈시장은 외자·중외합자브랜드가 주도하고 있으며, 2019 기준 3 외국계 브랜드(百吉,芝牛,安佳) 시장점유율이 36.8% 달했고, 중국 브랜드 MILKGROUND(妙可) 시장점유율이 4.8% 가장 높았다.


2019년 중국 치즈시장 주요브랜드 점유율

(단위: %)


자료 : 안신증권사, 화징이정보망(华经情报网)


중국 치즈 시장 주요 브랜드 TOP5

자료 : 공개자료,선양무역관 정리

 

2019년 주요 치즈수입 대상국의 비율을 보면 뉴질랜드 으로부터 약 5.81만 톤을 수입해, 전체 수입 비율의 절반 이상 큰 비중을 차지하며 호주, 유럽연합, 미국 순이다.


 2019년 중국 치즈제품 주요 수입국 수입 비중

(단위: %)

   자료 : 중국식품 파트너망업계연구센터(中国食品伙伴网研究中心)


유통구조

유제품인 치즈의 제품 특성상 이유로 도매 외 소매로 여전히 전통 오프라인 매장(마트 등) 주요 구매로 이루어진다. 2020년 요식업의 소비량이 14.12만톤, 소매 경로일 경우 5.87만 톤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 치즈 전통 유통구조 연도별 소비량 (단위: 만톤)


판매경로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전문 음식업

7.03

8.43

10.04

11.72

13.45

14.12

일반 소매

2.65

3.11

3.53

3.84

4.74

5.8


자료 : 화징이정보망(华经情报网), 선양무역관 정리

화징이정보망(华经报网)의 보고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80%의 치즈제품이 슈퍼마켓과 같은 오프라인 경로로 유통되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비중이 약 20%에 이른다.


2020년 중국 치즈 제품 유통경로 점유율

(단위: %)

 


유통경로 

형식

점유율

오프라인 

하이퍼마켓(Hypermarkets)

16%

슈퍼마켓(Supermarkets)

61%

편의점 소매

3%

온라인  

전자플랫품등 소매

20%



자료 : 화징이정보망(华经情报网), 선양무역관 정리



시사점


기타 선진국에 비해 중국의 치즈 평균소비량이 낮은 수준으로, 치즈시장의 발전 공간은 충분히 큰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늘어날수록 음식수요의 다양화, 소비기준 변화 등으로 인해, 중국 치즈시장의 규모가 상당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또한 미아오커란뚜오(妙可) 차이슈(柴琇)회장은 앞으로 변화할 중국 치즈시장 내 경쟁력 요인에 대해 단순히 가격만으로 경쟁하는 게 아닌 업체들의 1. 소비자의 사전수요 파악 2. 브랜드에 대한 충성고객 확보 3. 브랜드 인지도 4. 마케팅 공략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의 치즈시장은 이제 초기단계로, 치즈 생산기술과 제품의 다양성을 이미 갖춘 한국제품이 중국시장에 진출 여지가 충분히 클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장 내 독보적인 우위를 가지거나 시장점유율이 높은 업체가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치즈제품 진출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사료되며, 빠르게 커져가고 있는 중국 치즈시장인만큼 빠른 선점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간다면 향후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所), 유로모니터(Euromonitor), 안신증권(安信证券), 화징이정보망(华经情报网), 중국식품파트너 업계연구센터(中国食品伙伴网研究中心),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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