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전기차 부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혜수
  • 2021-09-22

- 전기차 수요 증가와 맞물려 성장 가능성이 큰 전기차 부품 시장 -

- 머지 않아 전기차 전용 부품 공급 시장이 형성될 것 -

 

 


네덜란드 전기차 시장

 

전기차 시장은 BEV(Battery Electric Vehicle), FCEV(Fuel-Cell  Electric Vehicle) 그리고 PHEV(Plugin-Hybrid Electric Vehicle)로 나누어져 있다. 네덜란드에서는 20215월 기준으로 BEV184,815대로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고 그 뒤를 PHEV가 115,805, FCEV가 404대로 뒤를 잇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네덜란드의 전기차 등록 대수가 145,000대로 19년 대비 두 배 가량 증가했다. 네덜란드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BEV 시장에서 현대가 약 12,000, 기아가 약 11,000대를 판매함으로써 BEV 시장에서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해 좋은 성적을 냈다.

 

2020년 네덜란드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순위

(단위: 대)

external_image

자료: rvo.nl

 

2020년 전기차 판매 증가는 7월부터 지급된 네덜란드 정부의 보조금 덕분이다. 보조금으로 인해 일반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 접근성이 높아져 많은 소비자들이 신차 또는 중고차 구매 시 기존 내연 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선택지를 넓히기 시작했다. 개인의 전기차 리스 역시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구매 보다는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의 전기차 사용을 촉진하도록 도입된 제도이다.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신차 일 때 4,000유로, 중고차일 경우 2,000유로를 받을 수 있다. 2022년에는 신차 보조금의 경우 3,700유로로 줄어들고 중고차의 보조금은 그대로 유지된다. 보조금이 전기차의 수요를 상승 시킴에 따라 전반적인 전기차 관련 서비스 및 부품의 수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아래 표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의 시장 개요를 확인 할 수 있다.

 

전기차 시장 생태계

external_image

자료: mnmks.com

 

네덜란드 전기차 부품 시장 트렌드

 

네덜란드에는 약 900만 대의 차량이 등록되어 있으며 그중 2020년까지 등록된 전기차는 약 30만 대이다. RAI Aftersales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네덜란드 개인 소비자가 차량 유지 보수 및 수리에 매년 지출하는 평균 비용이 한 대당 약 461유로였다. 2018년 기준 차량 유지 보수 및 수리 시장은 363,000만 유로로 매출은 각 브랜드 매장에서 39%, 딜러 매장에서 38%. 자동차 수리 전문점에서 23% 씩 발생되었다. 2019년 자동차 부품 시장 규모는 8% 성장하여 395,000만 유로에 달한다.

 

네덜란드의 주요 부품 수입 업체로 Sator Holding사가 유명한데, 베네룩스와 프랑스의 다수 차량 부품 도매 업체들이 합병한 회사이다. 최근에는 SatorPartpoint사도 다수 도매업체를 인수하여 자체 유통 네트워크망을 강화하고 있다. 네덜란드 차량 부품 회사 Doyen Motorparts사도 국내외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차량을 파는 자동차 회사 외에도 차량 유지보수, 외형복구, 도색 회사들도 시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외형복구 회사의 경우 타이어, 배기 가스 및 충격흡수장치(shock absorbers)와 같은 특정 차량 유지 보수에 중점을 둬서 차별성을 가진다. 외형복구 회사는 효율적인 사업 운영과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자동차 소비 시장의 일정 점유율을 차지 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시장 세부

external_image

자료: web-assets.bcg.com

 

일반 내연 차량에 비해 전기차는 부품 수가 적어 자동차 정비업체의 매출 감소가 우려된다. 하지만 전기차는 부품이 적은 대신 부품의 가격이 훨씬 비싸기 때문에, 내연기관과 전기차의 결합체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정비 비용이 더 많이 든다전기차 부품은 내연차보다 가격이 비쌀 뿐만 아니라 고장난 부품은 고장난 부분만 수리하는 것보다는 전체 교체가 쉬워 과도한 수리비가 드는 경우가 있다.

 

자동차 보험사 AutoTrust는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아직 전기차 부품 시장은 형성 초기라 부품 제공 업체가 적어, 제조업체에서 독점적으로 가격을 정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 결과 내연기관과 전기모터가 모두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리 비용은 내연차와 전기차 대비 더 많이 든다. 특히, 네덜란드에서는 전자 장치 및 기어박스 수리 비용이 비싼 상황이다. 또한, 전반적으로 전기차는 타이어 교체 시기가 빠른데, 그중 특정 모델들은 타이어 마모가 빨라 다른 부품보다 교체 주기가 빨리 돌아온다. 보다 구체적으로 주요 부품 별 시장현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o 전기차 충전 케이블 시장

유럽은 2020년 세계 전기차 충전 케이블 시장의 32.4%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네덜란드 전기차 충전케이블 시장 규모는 약 1,0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유럽 내 4위 규모에 해당한다. 전기차 충전 수요 증가에 따라 충전의 필수품인 케이블 시장은 2027년까지 4,800만 달러까지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내 주요 공급사로는 Leoni AG, TE Connectivity, Brugg Group이 있다.

 

 o 전기차 커넥터 시장

네덜란드 전기차 커넥터의 충전 규격을 살펴보면 타입1이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고 그 다음이 CSS. 하지만 2025년까지 가장 많이 보급될 커넥터는 Type356%, CCS38%, 기타 커넥터가 31%일 것으로 예상된다.

 

 o 금속 공기 전지(Metal-Air Battery) 시장

2020년 네덜란드 금속 공기 전지 시장 규모는 1,500만 달러로 독일, 영국에 이어 유럽 3위에 위치해 있다. 네덜란드 금속 공기 전지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19% 성장하여 3,600만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커 나갈 것이다. 특히, 알루미늄 및 철 공기 배터리는 각각 연평균 344.2%28.5%로 고속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o 전기차 통신 컨트롤러 시장

네덜란드는 유럽 전기차 통신 컨트롤러 시장에서 4위에 위치해 있다. 2019년 네덜란드 시장의 가치는 약 81만 7,000달러였는데, 2027년까지 연평균 29.3%의 성장률로 2029년 시장 규모의 추정치는 637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 전망

 

유럽의 자동차 부품 시장은 2025년까지 꾸준히 성장하고 2025년부터 천천히 성장 둔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된다.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하면서 차량 간 충돌로 인한 부품 교체 수요도 줄어들 것이다. 다만, 전자상거래 채널이 등장하더라도 도매 업체는 부품 시장의 주요 공급 채널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공급 업체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고정 부품 판매를 더욱 확대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동시에 부가 서비스를 제공해 차별화를 추구해야한다.

 

전기차 부품 시장 성장 전망

(단위: 10억 유로)

external_image

자료: bcg.com

 

네덜란드 자동차 부품 시장(전기차 포함)2014년부터 2018년까지 연간 4.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8년에 76억 달러(92,430억 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글로벌 컨설팅사 EY에 따르면 2033년에는 전기차가 세계 신차 시장을 지배할 것이며, 2045년에는 세계 차량 판매에서 내연기관 차량의 비중은 1%도 안될 것으로 전망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해 배출량을 줄이고자 세계 각국 정부가 전기차 보급에 힘쓰고 있어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급증할 것이며, 자연히 전기차 부품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네덜란드 마케팅사 VMS Insight의 대표 Eric Vousten3~5년 내 점차 저렴한 전기차 부품을 조달하려는 수요가 커지면서 전기차 부품 시장이 지금과 같은 OEM 채널이 아닌 전기차 전용 부품 시장을 통해 공급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작성지원: 암스테르담무역관 Betul Bulut

자료: rvo.nl, anwb.nl, copper8.com, web-assets.bcg.com, raivereniging.nl, consultancy.nl, trouw.nl, automobielmanagement.nl, automotive-online.nl 등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전기차 부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