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칼로리 없는 달콤한 초콜릿? 슬로바키아에서는 웰빙 스낵이 인기
  • 트렌드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윤지용
  • 2021-09-16
  • 출처 : KOTRA

- 슬로바키아 스낵시장은 코로나19에도 꾸준한 성장세 -

- 설탕 또는 염분 함량을 낮추거나 건강 기능을 추가한 스낵이 인기를 끌고 있어 -




슬로바키아 스낵 시장, 2020년 소매업 매출은 성장세를 유지했고 2021년도에도 판매량은 소폭 증가할 추세다. 2020년도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과자류를 비축하기도 했고 2021년 봄에도 식당, 외식 사업 폐쇄가 지속되었으나 여름부터 정상 영업을 재개했다. 식료품점은 코로나 영업 제한 조치에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이 판매량을 유지하는데 주효했다.

 

2020년에 껌, 민트, 박하사탕을 비롯한 과자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인해 소비량이 감소했으나 거리두기 조치가 완화되고 접종률이 증가하면서 소비량이 늘고 있다. 선물용 박스 포장 제품 또는 비스킷형 제품들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팬데믹으로 인해 슬로바키아 가구의 구매력이 감소한 점은 오히려 기업들 간 가격 경쟁, 마케팅 경쟁을 부채질 할 것이다. 2021년 상반기에는 방역 조치로 인해 스포츠 팬들은 식당, 외식 대신에 마트로 진로를 바꾸었다. 

 

슬로바키아 내에 과자류 제품 판매규모

(단위: 백만 유로)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스낵 종류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코로나 사태와 영업 제한 조치로 인해 위축된 2020년 이후 초콜릿 제과 산업이 2021년도에 회복하여 성장할 예정이다. 2020년도에 판매가 저조했던 초콜릿 제품과 박스 포장 제품은 2021년도에 판매를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작년에는 해당 제품 수요가 많은 부활절 기간에 영업제한 조치가 가장 엄격했으나 올해는 비교적 제한 수준이 완화되었기 때문이다.

 

반면 2020년에 역동적인 성장을 보인 소금 첨가 스낵은 2021년에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코로나 제한 조치 완화, 식당 영업 정상화로 해당 제품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 팬데믹으로 인한 구매력 약화에 대응해 유통/판매사들은 가격 프로모션 및 할인을 강화하고 있다.


슬로바키아 2020년도 스낵 종류별 판매 현황

종류

판매액(유로)

성장률(%)

사탕류

393.4

2.7

초콜릿류

280.7

2.8

31.6

9.9

사탕 제품

81.1

0.1

아이스크림, 냉동식품

67.6

-1.5

냉동 디저트

2.5

-1.8

아이스크림

65.1

-1.5

소금 첨가 스낵

162.4

-2.5

견과류, 씨, 트레일 믹스

24

-2.4

짭짤한 간식

81.4

-1.6

짭짤한 비스킷

33.8

-4

팝콘

1.4

-5.7

프레즐

21.6

-3.6

기타 짭짜름한 과자

0.2

-4

달콤한 비스킷, 스낵바, 과일 스낵

205.8

0.4

과일 스낵

4.6

0.9

스낵바

28.4

2.2

달콤한 비스킷

172.9

0.1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경쟁 구조


2021년 스낵, 과자 분야의 3대 기업은 글로벌 기업 Mondelez Slovakia, Nestlé Slovensko와 슬로바키아 기업인 IDC Holding이 있다. 슬로바키아 소비자들은 잘 알려진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하고 올해에도 점유율은 크게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스낵 기업들이 핵심 브랜드와 홍보에 집중했기에 타기간 대비 신제품 출시 횟수도 감소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줄어든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 덕분에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대안을 선호하게 됐으며 가격 경쟁력 있는 브랜드들은 2021년도에 판매량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체 브랜드(PB) 라인도 국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정기적인 제품 출시와 프리미엄 제품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지하고 있다. 국내 플레이어와 현지에서 조달한 브랜드는 2020년에 좋은 성과를 냈으며, 이는 팬데믹 기간 현지인들이 국산 제품에 지출하려는 의향이 높아짐과 현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충성도 덕에 2021년에도 판매가 호조를 보일 것이다. 소비자는 어려운 상황에 처한 지역 기업을 돕고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자 하며, 이에 따라 IDC Holding은 Horalky, Sedita 및 Kakaove Rezy를 비롯한 지역 브랜드가 매출도 늘었다. 또한 체코산 Intersnack Slovensko는 2021년 Chio Chips 및 Slovakia Chips Vrubkovane와 같은 브랜드 판매량도 늘 것으로 예상된다.


슬로바키아 스낵 주요 기업 정보

(단위: 천 유로, %)

로고

업체명

설립연도

전체 매출액

점유율

웹사이트

external_image

MondelezSlovakia s.r.o.

2014

60,878

14.6

www.mondelez.sk

external_image

Nestlé Slovensko s.r.o.

1992

195,493

13.0

www.nestle.sk

external_image

I.D.C. Holding, a.s.

1997

117,171

10.4

www.idc.sk

external_image

Mars SR, kom. spol.

1993

25,937

4.4

www.mars.com

external_image

Lidl Slovenská republika, v.o.s.

2000

1,376,597

3.6

www.lidl.sk

external_image

Unilever Slovensko, spol. s r.o.

1993

76,205

3.5

www.unilever.sk

external_image

Storck Slovensko, s.r.o.

2002

14,805

3.4

www.storck.sk

external_image

TESCO STORES SR, a.s.

1992

1,442,245

3.2

www.tesco.sk

external_image

Intersnack Slovensko, a.s.

1994

17,402

2.4

www.intersnack.sk

external_image

Kaufland Slovenská republika v.o.s.

2000

1,199,675

2.4

www.kaufland.sk

external_image

Bidfood Slovakia s. r. o.

1996

99,791

1.8

www.nowaco.sk

external_image

COOP Jednota Slovensko

1996

56,138

1.1

www.coop.sk

external_image

Karlovarské minerální vody, a.s.

1973

340,000

1.0

www.mattoni.cz

external_image

DRU a.s.

1999

7,063

1.0

www.dru.sk

external_image

Pečivárne Lipt.Hrádok, s.r.o.

1992

8,970

0.9

www.pecivarne.sk

자료: Finstatt


전자상거래를 통한 스낵 구매는 실험 중


전자상거래는 2020년에 강세를 보였고 2021년에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편리하고 안전한 쇼핑 방법인 것은 확실하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를 진작한 Coop Jednota, dm-drogerie 및 Tesco와 같은 주요 소매 체인을 포함해 다양한 기업들이 새로운 위치 및 지역으로 배송을 시작했다. 다만 스낵은 다소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있어 온라인 판매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전자상거래는 2021년 중 주요 유통채널이 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그러나 슬로바키아의 소매업체는 쇼핑 경험을 디지털화하고 고객에게 빠르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휴대전화 앱과 고객을 위한 로열티 프로그램에 투자하고 있다. Lidl 할인 체인점과 Kaufland 대형 슈퍼마켓은 각각 2020년 말과 2021년 초에 휴대폰 앱을 출시했으며 쇼핑 목록, 매장 내 탐색 및 제품 가용성을 완벽하게 하는 등 기능을 더욱 개선할 것이다. 또한 시간대별 매장 번잡도와 같은 정보도 마찬가지다. 


슬로바키아 스낵 시장, 주요 변수는


슬로바키아 스낵시장은 성장 속도는 다소 주춤할 것으로 보이나 2022년에도 여전히 매출이 늘어날 전망이다. 식품 서비스, 외식 사업 판매 회복으로 인해 스낵 판매율 증가는 다소 완화될 것이다. 이는 글로벌 및 현지 스낵 기업 및 유통업체들의 주요 관심사이다. 스낵은 식품 서비스의 보조 범주이며, 대형 또는 체인업체은 합리적인 양의 스낵을 판매한다. Lay’s 감자 칩 유통업체인 KMV Bev와 같은 음료 포트폴리오와 같이 더 광범위한 식품 서비스 제안을 제공하는 기업이 더 나은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스낵, 과자 제조업체는 식품 서비스에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제3자 또는 도매업체에 의존하고 있다.

 

소매 유통은 여전히 지배적인 판매 채널로 남아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다른 변수들도 존재한다. 긍정적인 측면은 2021년 하반기에는 프리미엄화 추세가 강화될 수 있다. 더 건강한 간식 트렌드는 경제 회복과 슬로바키아 가정 내 구매력이 개선됨에 따라 뒷받침될 것으로 보인다. 부정적인 측면은 국경을 다시 열면서 국경과 가까운 지역에서 국경 간 쇼핑이 증가하게 된 것이다. 헝가리, 체코, 폴란드는 유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슬로바키아에서 사용하는 유로화의 유리한 환율을 이용해 옆 나라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다. 

 

전반적인 업계 풍토가 전자상거래 또는 자동계산대와 같이 편의성이 큰 영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소매업체가 로열티 프로그램을 위해 휴대전화 앱을 많이 채택함에 따라 제조업체는 새로운 제품 광고 수단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전단지와 같은 전통적인 광고 수단 대신에 모바일 배너 또는 자동 계산대에서 제품 광고를 표시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다. 소비자는 소매점에서 물리적으로 쇼핑하는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스마트한 POS 제품 광고는 유통업체 판매 증가에 도움을 줄 것이다.


슬로바키아 소비자들은 스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연구기관 NielsenIQ이 조직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슬로바키아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와 관련하여 건강한 생활 방식, 생태 및 지속 가능성을 선호한다고 한다. 슬로바키아 소비자들은 제품의 생태, 원산지 및 구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번 조사는 카테고리 45개와 제품 137가지에 초점을 맞췄다.

 

건강한 생활 방식에 대한 관심은 이전부터 있었다. 예를 들어서 설탕 함량이 낮은 유제품 디저트, 또는 완전 채식 및 채식주의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트렌드는 유당 및 글루텐이 없는 식품 또는 가정, 위생, 생태 및 건강한 생활 방식에 중점을 둔 제품들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2020년도와 비교하면 2021년에는 조사 대상 품목 수가 32개에서 45개로 늘어났다. 치즈, 유제품 등 전통적 품목에 2021년에는 곡류, 건과일, 커피, 과일, 야채 주스 및 기능성 음료 등의 품목이 추가됐다. 평가 제품의 범위가 확장된 것은 소비자 행동의 최신 동향을 반영한 것이다. 점점 더 건강에 좋은 음식과 스낵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채식주의자 및 비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바구니에는 건강 식품, 친환경 포장 또는 구성 제품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또한 신제품 시도를 좋아하고 끊임없이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비율이 작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우유 및 유제품, ‘소금 첨가 페이스트리' 및 '달콤한 페이스트리' 카테고리 부문에서 혁신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들은 제품의 다양한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으며, 설문조사에서 식품/스낵 제품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맛, 품질, 포장, 브랜드 순으로 나타났다. 제품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응답자의 경우 가장 중요한 속성은 포장이고 품질과 브랜드가 그 뒤를 이었다.


슬로바키아 종류별 베스트셀러 제품

종류

제품 사진

제품명

업체명

곡류, 건과일

 external_image

Tesco Mixture of nuts and fruits

TESCO STORES SR, a.s.

사탕류

external_image 

Mentos Gum Pure Fresh Watermelon

Perfetti Van Melle Slovakia, s.r.o.

초콜릿

 external_image

Tesco Switzerland chocolate

TESCO STORES SR, a.s.

요구르트

 external_image

Zvolenský greek yoghurt

Zvolenská mliekareň s.r.o.

유제품, 디저트

 external_image

Monte -30 % sugar

ZOTT s.r.o.

달콤한

페이스트리

external_image 

Tesco sweet pastry

TESCO STORES SR, a.s.

짠맛 페이스트리

 external_image

Tesco salty pastry

TESCO STORES SR, a.s.

짠 과자

external_image 

DUPETKY baked with tomatoes and herbs

Perfetti Van Melle Slovakia, s.r.o.

비건, 채식과자

 external_image

WILD & COCO fermented probiotic organic products

WILD & COCO

아이스크림

 external_image

Tesco ice cream in a cone

TESCO STORES SR, a.s.

자료: NielsenIQ 설문조사


스낵 트렌드


슬로바키아 스낵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는 사람들이 더 건강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고, 운동을 하고 음식으로 소비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추세에 주목했다. 최근 슬로바키아에서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오프라인 매장 수도 늘어나고 있다.

 

Mondelez Slovakia s.r.o.


external_image

자료: Mondelez 홈페이지

 

Milka 및 Sedita 브랜드의 대표자인 Mondelez Slovakia s.r.o.는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개발하고 있다. 조리법을 개발하고 수정하여 영양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특정 이점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염분, 당류, 지방의 함량이나 열량이 줄고 반대로 섬유질, 과일, 채소, 전곡류 및 불포화 지방산 비율이 증가한다.

 

또한 웰빙 버전으로 출시된 과자로 TUC 및 Brumík 브랜드 제품의 최근 염분 함량 감소를 예로 들 수 있다. Milka Choco Cow의 설탕 함량을 20% 줄였으며, 특히 BeBe Dobré ráno 및 Opavia – Zlaté 브랜드를 통해 전체 곡물 원료의 더 높은 점유율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I.D.C. Holding, a.s.


external_image

자료: I.D.C. Holding 홈페이지

 

I.D.C. Holding, a.s.는 많은 소비자들이 식품의 성분을 더 자세히 살펴보고 자신의 몸에 무엇을 섭취해야 할지 고려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Horalky, Kávenky, Mila, Snehulky, Doxy와 같은 브랜드는 슬로바키아 전 지역에서 잘 알려져 있다. 고객의 식단 경향 변화와 선호도뿐만 아니라 건강한 스낵에 대한 선호도를 매우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제품에 포함된 설탕의 비율을 줄이는 등 소비자의 쇼핑 행동에 자연스럽게 반응한다. 회사의 목표는 제품의 당 함량을 25%를 초과하지 않는 수준으로 안정화하는 것이다.

 

설탕 함량을 줄이는 전략과 함께 섬유 함량을 높이고 비타민, 미네랄, 더 많은 과일 및 약초 추출물과 같은 다른 이점을 포함하는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정 질환에 따른 무설탕 과자를 찾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건강 목적으로 설탕 섭취를 줄이기로 결정한 사람들이 많아지자, 칼로리가 없는 달콤한 초콜릿 시럽, 칼로리가 없는 초콜릿 스프레드 및 기타 대체품들도 출시하고 있다.


Mi:nek, s.r.o. 인터뷰

 

자연주의, 건강한 스낵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EKSE 브랜드, Mi:nek, s.r.o. 회사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external_image

자료: 홈페이지 KEKSE

 

질문) KEKSE 스낵이 인기를 끌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요?

답변) 음식 과민증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 유당, 글루텐부터 히스타민까지 종류는 많다. 비슷한 문제를 경험한 사람들은 과민증이 여러가지 부작용 관련성이 있다고 확실히 말할 것이다. 따라서 유일한 선택은 소위 금지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다. 따라서 KEKSE와 같은 건강식 스낵이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다. 음식 과민증이 있는 사람들이 먹어도 질리지 않는 스낵을 KEKSE를 통해 슬로바키아 시장에 진출한다는 아이디어는 슬로바키아에 이런 제품이 부족하다는 데 착안한 것이다.

 

질문) KEKSE 스낵 제조에 있어 강점은 무엇인가요?

답변)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다. 회사는 가능한 만큼 많은 원재료를 함유한 스낵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든 제품은 수제품이며, 초기부터 고객들의 반응은 좋았다. 고객들은 식품이 맛있으며 먹어도 소화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에 대해 매우 기뻐했다. 제품을 이용해 누구에게 도움을 주는 느낌이다. 제일 자주 구매하는 고객은 바로 음식 또는 히스타민 과민증 또는 알레르기를 지닌 고객들이다. 이러한 건강 문제가 없는 건강한 고객들도 KEKSE를 비롯한 제품들을 찾아 섭취할 수 있다.

 

질문) KEKSE 스낵 제품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답변) 대부분 바이오 (BIO) 가게, 매점에서 찾을 수 있다. 다양한 과민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스낵이 시장에 많이 나와있지만, 대부분이 일부 문제점들에 집중할 뿐이다. 이마저도 건강한 식생활에 그다지 기여하지 않는 성분을 상당 부분 포함하고 있다. 건강식 스낵 대중화에 따라 유통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시사점 


꾸준히 성장하는 슬로바키아 스낵시장은 점차 건강을 생각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염분, 당류, 지방의 함량이나 열량을 줄이고 섬유질, 과일, 채소, 전곡류 및 불포화 지방산의 비율을 증가시키는 제품군이 등장했다. 식당 영업이 정상화되면서 보통 소매업 스낵 매출은 감소하지만 초콜릿, 껌, 스낵바, 과일스낵은 오히려 증가했다. 건강식으로 알려진 한국의 한과, 쌀과자 등 한국의 전통 과자들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자료: Euromonitor, Finstat, NielsonIQ, 각 기업 홈페이지, Pravda(썸네일),  KOTRA 브라티슬라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칼로리 없는 달콤한 초콜릿? 슬로바키아에서는 웰빙 스낵이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