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소비자 일상에 스며든 AI 음성인식 서비스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1-09-03
  • 출처 : KOTRA

- AI 음성 시장 규모, 2026300억 위안 이상 규모로 확대 전망 -

- 기술 진화로 AI 음성 서비스 확산에 박차 -




현재 인공지능(AI) 기술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적용되는 가운데 AI 기반 음성인식 기술도 스마트폰, 스마트 스피커, 콜센터, 자동차 등 많은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다. 쳰잔산업연구원은 ’20년 중국 AI 음성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9.2% 증가한 114억 위안으로 기록했고, 향후 AI 음성 서비스 확산에 따라 2026AI 음성 시장규모는 327억 위안까지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5~24년 중국 AI 음성인식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0cc44f9.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58pixel, 세로 371pixel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인공지능 산업의 육성


2017년 중국 국무원은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계획(新一代人工智能发展规划) >을 발표하며 인공지능 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시작했다. 그 후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는 다양한 인공지능 지원정책을 잇따라 발표하며 AI산업과 세부영역의 발전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최근 음성인식 로봇, 자율주행차 등 AI기술이 모두 음성인식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고, AI 음성기술은 중국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성숙한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딥러닝,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와 5G 등 기술과 함께 AI 기반 음성 및 응용기술도 더욱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딥러닝 알고리즘으로 AI 음성인식 한 단계 진화


현재 사용되고 있는 AI 음성인식 서비스는 대부분 인공신경망(ANN) 기반 딥러닝 알고리즘이 탑재돼 있다. 딥러닝 알고리즘에 자연어 처리 등 기술을 결합했으며, 이에 따라 음성 분석이 기존에는 단어 단위로 제한돼 있었다면, 이제는 문장 전체를 분석하고 의미를 추론할 수 있어 정확도를 향상할 수 있다.

* : ANN(Artificial Neural Network)은 인간의 뇌를 모방해 분류 또는 예측을 위해 만들어진 머신러닝 알고리즘


이 같은 AI기술은 데이터를 입력해 학습을 시키면 시킬수록 인식 성능이 향상된다. 바이두, iFLYTEK 등 중국 음성인식 선도업체들은 많은 사용자의 확보, 방대한 양의 데이터 축적, 그리고 고품질의 알고리즘 기술 등을 바탕으로 ’19년에 조용한 환경 하에서 99%의 정확도를 기록했다. 특히 딥러닝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음성인식 기술 정확도가 꾸준히 높아졌고, 일상생활에서도 음성인식이 활용되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게 됐다.


2012~19년 중국 선도업체의 음성인식 정확도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0cc0001.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AI 음성 어시스턴트 사용 확대


AI 음성 어시스턴트 서비스를 탑재한 제품이 증가하며 해당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쳰잔산업연구원은 ’20년 중국 AI 음성 어시스턴트 시장규모는 241억1000만 위안이었고, CAGR 33.2%로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2023570억3000만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AI 음성 어시스턴트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0cc0003.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3pixel, 세로 390pixel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AI 음성기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음성 어시스턴트(AI 음성비서) 서비스다. 중국 내 음성인식 기술 기업들은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주로 스마트폰, 웨어러블 제품, 스마트홈 제품, 자동차 내비게이션 기기에 음성 어시스턴트를 탑재해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AI 음성 어시스턴트 서비스는 음성명령을 인식해 정보검색, 일상대화, 일정관리, 메시지 발송, 전화 걸기, 날씨 묻기, 음악송출, 번역 등 다양한 생활 편의를 제공한다. 중국 대표 스마트폰 제조사 화웨이는 샤오이(小艺)’, VIVO조비(jovi)’, 샤이미는 샤오아이(小爱)’, OPPO샤이오어우(小欧)’ 라는 자체 AI 음성비서를 출시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화웨이 음성비서 샤오이(小艺)’ 활용모습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5.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3pixel, 세로 588pixel

자료: 화웨이 홈페이지

 

스마트홈 제품에 있어서도 AI 음성인식 기술은 핵심 기술로 자리잡고 있다. TCL, 샤오미 등 기업들은 AI 음성인식 기술을 탑재한 다양한 스마트홈 제품을 선보이며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TV, 냉장고, 공기청정기, 조명, 에어컨 등 대부분의 가전제품에 AI 음성비서 서비스가 연동돼 있어 음성명령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가전제품에 탑재된 음성비서 서비스를 통해서도 신문 검색, 날씨 확인 등이 가능하며 소비자들은 점차 이러한 서비스에 익숙해지고 있다.


샤오미 스마트홈 제품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0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7pixel, 세로 328pixel

자료: 샤오미 홈페이지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스마트홈 시장규모는 170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1.4% 증가했다. 스마트홈 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증가에 따라 스마트홈 시장규모는 두 자릿수 성장을 거듭하며 20222174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6~2022 중국 스마트홈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50cc0002.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33pixel, 세로 378pixel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아울러 자율주행차 보급에 따라 자동차 AI 음성 어시스턴트 수요도 증가세에 있다. 특히 음성명령으로 차량 내 각종 기능들을 작동시켜, 주행 중 전방주시 미흡 등에 따른 사고를 줄일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차량용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으며, 수이무칭화연구센터(水木清华研究中心)는 차량용 AI 음성인식 시스템 탑재율이 201948.8%에서 20209월 기준 64.8%까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했다.


AI 음성 + 콜센터


콜센터 업무의 효율 개선을 위해 기업들은 음성인식 관련 솔루션을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차이나 모바일(中國電信)’16년부터 스마트 음성인식 로봇 EVA(移娃)를 고객 콜센터에 도입했다. EVAsms 음성 문자 변환(STT : Speech to Text), 문자 음성변환(TTS: Text to Speech), 자연언어 이해(NLU :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등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이를 통해 고객들은 신속하고 간편하면서도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실제 상담사와 통화를 원할 경우 필요한 업무영역의 전문 상담사를 연결해 빠르고 정확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치했다. 차이나 모바일은 ’20년까지 EVA 이용자 수는 9억5000만 명에 달했고, 인건비 부담 감소와 업무 효율 향상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AI 음성 + 의료


중국은 의료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스마트 의료 환경을 구축하는 가운데 음성기술을 접목한 AI 활용 방안도 적극 모색하고 있다. 대표적인 활용 방안으로는 음성인식 기반 안내 로봇, 의무기록지 음성인식, 스마트 진료 보조 로봇 등이 있다. 의무기록지 음성인식 솔루션은 의무기록을 즉시 음성인식으로 문서화하는 서비스로, 베이징셰허병원(北京协和医院) 포함 대형병원에서 도입하여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경쟁동향


중국 음성인식 대표기업으로는 IFLYTEK, 샤오아이로봇(i机器人), UNISOUND(云知声 유니사운드), AISPEECH(思必驰) 등이 있으며,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대표 인터넷 기업들 역시 AI 음성 분야에 투자하여 경쟁하고 있다.


중국 음성인식 대표 기업

구분

업체

특징

IT 및 인터넷 기업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Sogou(搜狗), 샤오미 등

빅데이터·많은 이용자수 보유, 신기술 개발에 중점

음성인식 기업

기존업체

iFLYTEK(科大讯飞), 샤오아이로봇(i机器人)

자체 음성인식 칩,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기술 보유

스타트업

UNISOUND(云知声), AISPEECH(思必驰)

자동차, 가전 등 전문 분야에 주력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시사점


업계 관계자는 중국 AI 음성은 아직 기술적으로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며 사용자와 자연스러운 대화뿐만 훨씬 발전된 상호작용, 소통이 가능한 AI 음성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음성 AI의 성능과 정확도 제고를 위해 더 방대한 언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이터 분석 기술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정책과 지원에 힘입어 4차산업 분야는 이미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상용화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AI 음성인식 분야 역시 시장수요의 성장에 따라 AI 음성 응용 솔루션 등 최신기술 개발이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트렌드를 주목하고 꾸준히 분석하여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华经情报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소비자 일상에 스며든 AI 음성인식 서비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