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Z 세대, Pokolenie Z의 소비 트렌드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강정민
  • 2021-08-27
  • 출처 : KOTRA

폴란드의 Z세대의 1/3, 온라인 쇼핑 시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의견 반영 -
빠른 배송에 대한 수요 높아 타 세대에 비해 추가요금 지불 의향 커 -




폴란드의 Z세대인 Pokolenie Z

 

밀레니얼 세대의 다음 세대를 일컫는 Z세대는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불릴 만큼 유년시절부터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활용하는 현대기술에 노출되어왔다. 2021 기준 폴란드의 Z세대는 전체 인구의 29-32%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지 다수의 언론이 보도한 Pokolenie Z(포콜레니에 Z) 특징을 살펴보면 끊임없이 인터넷을 활용하고 인터넷 포럼이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의견교환 등을 자주 하며 대중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익숙한 것 등을 있다. , 이들 세대는 혁신적이고 현실적이며 자립적인 성격을 가졌다. 기존 세대보다 더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해당 세대는 특히 밀레니얼 세대보다도 소셜미디어 채널을 많이 활용한다. Accenture에서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2021 기준 해당 세대의 2 한명은 매일 최소 한 번 이상 인스타그램과 스냅챗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에는 같은 응답자 비율이 28% 그쳤다. 유튜브의 경우에는 Z세대 응답자의 39%, 밀레니얼 세대는 24% 하루 1회 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21 폴란드 하루 최소 1회 이상 인스타그램과 스냅챗 사용자 비중

external_image

자료: Accenture, SW Research

 
Pokolenie Z와 온라인 쇼핑 활성화

 

이와 같은 특징은 온라인, 모바일 쇼핑의 활성화 소비 패턴에도 반영돼 왔다. 2018 기준 폴란드의 Z세대를 대상으로 NowyMarketing사가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Z세대의 3 명은 최소 1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 이상인 51.8% 한달에 1-2번은 온라인 쇼핑을 한다고 응답하였다.

 

2018 폴란드 Z세대의 온라인쇼핑 빈도

external_image

자료: NowyMarketing

 
폴란드의 Z세대는 소비 패턴에 있어서도 아래와 같은 특징을 보여준다.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영향

 

Pokolenie Z 소비에 있어서도 밀레니얼 세대보다도 소셜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세대는 온라인 쇼핑을 경우 제품 구매 시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의견을 다른 세대보다 더욱 많이 반영한다. Accenture 자료에 따르면 비율은 거의 1/3 해당하였다.

 

2021 폴란드 세대별 온라인 쇼핑시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의견 반영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Accenture, SW Research

 
빠른 배송 선호현상

 

폴란드 Z세대는 기존의 다른 세대들에 비하여 패션 화장품의 빠른 배송에 추가요금을 지불할 용의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자료에서 특히 2021 55 이상의 베이비부머 응답자의 거의 60% 구매 24시간 이내 제품수령에 추가요금을 지불할 용의가 없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Z세대 동일한 응답자 비율은 26% 달하였다.

 

폴란드 세대별 패션 화장품 쇼핑시 빠른배송에 추가요금 지불하지 않을 용의

external_image

자료: Accenture, SW Research

 

오프라인 매장도 활발히 방문


폴란드의 Z세대는 온라인 쇼핑을 활발하게 하고있지만 온라인 쇼핑 이외에 전통적인 오프라인 형태의 매장을 방문하는 경우도 많다. , 세대에게는 온라인 쇼핑몰 만큼이나 오프라인 매장도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그 배경으로는 특히 제품을 직접 보고 입거나 만져볼 있는 , 온라인으로 구입한 제품을 빠르게 반환할 있는 , 특별 판매 중인 제품을 더욱 쉽게 찾을 있는 등이 오프라인 형태의 매장을 찾는 주된 요소인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Z세대는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불릴 만큼 유년시절부터 현대기술에 노출돼 왔으며,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 소비 트렌드에도 많은 영향을 가져왔다. 폴란드의 Z세대인 Pokolenie Z 경우에도 밀레니얼 세대보다 소셜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는 소비 패턴에도 반영되어 Z세대는 기존의 다른 세대보다 온라인 쇼핑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의견을 더욱 고려하며, 빠른 배송에 추가요금을 지불하는 등의 트렌드로 나타나고 있다.

 

폴란드 진출을 고려하거나 이미 진출한 기업 향후 Z세대를 타깃으로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 있다면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특히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 활용한 마케팅과 빠른 배송 옵션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 Z세대가 온라인 쇼핑을 활발하게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도 참고해볼 있을 것이다.

 

 

자료: Europa.et, Accenture, SW Research, Statista, 폴란드 통계청, 현지 언론보도,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Z 세대, Pokolenie Z의 소비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