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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건강지향으로 과일주스 소비 다시 증가하는 중국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21-08-12
  • 출처 : KOTRA

- 중국, ()농도 과일주스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지만 최근 하락세-

- () 과일주스 소비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6.2%에 달해-



 

최근 중국 과일주스 판매량은 하락 후 다시 상승세로 전환하고 있다. 중국 과일주스는 저농도(과즙 20% 이하), ()농도(과즙 20%~99%) 그리고 순과일주스 3가지로 분류되는데 저농도 과일주스의 판매량과 판매액이 가장 높은 반면 순과일주스가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2015년 중국 과일주스 시장 규모는 1104억7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2020년에는 1272억 위안을 돌파할 전망이다.

 

중국 주스시장, 2016년 하락 후 다시 성장세를 보임

 

중국 과일주스 시장 규모는 2016년 이후 소폭 줄어 들었지만 전체적으로 확대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에 총 판매액 1104억7000만 위안을 기록한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중에서 저농도 과일주스는 60%를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15-2020년 중국 과일주스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2015-2019년 중국 저농도 과일주스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LeadLeo.com(头豹科技创新网)

 

중국 전체적으로 봤을 때, 2017년 중국 과일주스 판매량은 최고 저점을 기록한 이후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예측 판매량은 120억 리터에 달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예전에 가장 호황을 보였던 2015년 실적(119억7000만 리터)과 대비해도 3000만 리터 증가한 수치이다.


2015-2020년 중국 과일주스 판매량

(단위: 억 리터)

자료: 치엔쨘징지쉐런(前瞻经济学人)


다룬파(大润发), 과일주스 판매량 1위 차지

 

중국 과일주스는 주로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 상점 등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 슈퍼마켓은 주요 판매 채널로 전체 판매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과일주스 유통망 관련 통계 자료를 살펴보면 지난 2, 중국 온/오프라인 시장 중 과일주스 매출액 1, 2위 유통망은 각각 다룬파, 허마셴셩(盒马鲜生)이다.

 

2019년 중국 과일주스 시장 판매루트 구성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df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49pixel, 세로 348pixel

자료: huaon.com(华经情报网)

 

20212월 유통망별 매출액 통계

(단위 : 만 위안)

자료: 텅쉰왕(腾讯网)


중국 순과일주스 시장 지속적으로 확대 추세

 

최근 몇 년간 중국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순과일주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현재 순과일주스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6.2%에 이른다. 2019년 순과일주스 소비량은 7억 리터에 달했으며 이는 2015년에 비해 1억5000만 리터 증가한 수치다.

 

2015-2019년 중국 순과일주스 소비량 통계

(단위: 억 리터)

자료: 중국식품음료협회(中国食品饮料协会)


중국 순과일주스 소비량은 프랑스를 비롯한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지만, 중국 14억1178만 명에 달하는 인구 규모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장 규모를 감안했을 때, 향후 해당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

 

국가별로 과일주스 소비 중 순과일주스 차지 비중

자료: 치엔쨘징지쉐런(前瞻经济学人)

 

중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1인당 소득이 매년 증가하면서 대중들의 소비력 또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이 예전보다 높아짐에 따라 향후 중국 내수 순과일주스 시장이 가장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허난성식품안전협회(河南省食品安全协会) 우하오윈(武浩运) 주임은 KOTRA 정저우 무역관의 인터뷰에서 최근 대중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과일주스 선택 시 무첨가’, ‘신선함등을 중요시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중국 과일주스 산업계에서 신제품을 개발할 때 이런 트렌드를 키워드로 여기고 있으며, 현재 허난성에서 유통하고 있는 한국산 음료수는 탄소음료와 우유류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바 한국산 순과일 주스의 시장 진출 여지가 많다는 점을 언급했다.

 

또한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허난성 경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상주인구가 1억 명이라는 점을 감안시, 허난성 과일주스 시장은 타지역과 비교했을 때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관련 업계들은 중국 과일주스 시장 진출 시 시장 비중이 큰 저농도 과일주스와 안정적인 성장세와 잠재력을 보이고 있는 순과일주스 제품을 병행해 투트랙으로 제품을 개발한다면 허난성을 포함한 중국 과일주스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점할 것으로 기대했다.
  

 

자료: LeadLeo.com(头豹科技创新网), 치엔쨘징지쉐런(前瞻经济学人), 텅쉰왕(腾讯网), huaon.com(华经情报网), 중국식품음료협회(中国食品饮料协会),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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