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더 똑똑한 반려동물 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한다.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1-08-03
  • 출처 : KOTRA

- 美, 똑똑한 반려동물 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한다 -

-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경향 강해져 -

-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스마트 제품으로 시장 공략 가능 -

 

 

 

젊은 인구를 중심으로 반려동물을 소유하는 비율이 높고,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이들이 새로 반려동물을 소유하게 됨에 따라 미국의 반려동물 제품 시장은 확장 추세이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경향이 강해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보다 다양한 요구를 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제품, 스마트 제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미국 반려동물 제품 시장

 

미국의 반려동물 제품 판매 시장은 가계 재정이 개선되고 밀레니얼 세대가 반려동물을 소유하는 비율이 높아지면서 지난 5년간 크게 성장하였다. 2021, 반려동물 제품 판매 시장은 211 달러 규모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2.0% 증가하여 2026년에는 233 달러 시장이 전망이다.

 

미국 반려동물 용품 협회의 조사(National Pet Owners Survey) 따르면 미국 가구의 67.0%, 8490 가구가 반려동물을 소유하고 있다. 연령대별로 반려동물을 소유한 가장 집단은 밀레니얼 세대이며, Z세대도 반려동물을 소유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 젊은이들은 결혼을 점점 미루고, 가정을 꾸리기 전에 동반자를 원하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반려동물 제품 시장의 확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021 미국의 반려동물인 개와 고양이 수는 1 9000 마리이다. 개체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2026년에는 2 1300 마리가 전망으로, 이는 반려동물 제품 시장에 잠재적인 기회를 의미한다. 또한 반려동물을 단순한 동물이라기보다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 고품질, 유기농, 글루텐-프리, 곡물이 첨가되지 않은 사료, 디자이너 브랜드 액세서리, 고급 반려동물 치료 서비스 등으로 반려동물을 아끼고 있어 시장의 확장이 더욱 기대된다.

 

반려동물 제품 판매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external_image

자료: IBIS World(2021),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주요 판매 기업

 

주요 반려동물 제품 판매 기업은 PetSmart Petco 각각 시장점유율 25.1%, 15.6% 기록하며 시장의 40% 점유하고 있다. 이외에 Pet Retail Brands US Holdings 시장점유율은 3.4%, PetSupplies Plus 2.3% 다수의 중소기업들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주요 반려동물 제품 판매 기업

external_image

PetSmart

- 본사 소재지: 애리조나 피닉스

- 설립연도: 1986

- 고용인원: 56,000

- 미국, 캐나다, 푸에르토리코에 걸쳐 1,600 매장 운영 중.

- 사료, 간식, 목줄, 샴푸, 약품, 장난감, 가구 11,000 이상의 반려동물 제품과 반려동물 기숙 시설, 관리, 훈련, 캠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원스톱 쇼핑 경험을 목표로 .

- 물고기, 조류, 파충류 등의 소형 반려동물도 판매하지만 고양이, 개와 같이 동물은 판매하지 않고 있음. 고양이, 등은 PetSmart Charities 입양 프로그램(Adopt-A-Pet Program) 통해 입양이 가능함. 2016 PetSmart 최대 애완동물 입양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하나인 AllPaws 인수함.

- 동물병원(Banfield Pet Hospital)과의 제휴를 통해 900 매장 동물 병원 서비스를 제공

- 자회사로는 Chewy, PetSmart Charities, PetSmart Canata, Pet 360 등이 있음.

external_image

Petco Animal Supplies

- 본사 소재지: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 설립연도: 1965

- 고용인원: 27,000

- 미국, 멕시코, 푸에르토리코에 1,500 매장 운영

- 사료, 목줄, 목걸이, 케어 제품, 장난감 10,000 제품 판매

- PetSmart 유사하게 , 고양이를 판매하지 않으며, 손질, 훈련,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함.

- 지역의 동물 복지 단체들을 지원하기 위해 Petco Foundation 설립하여 1.75 달러를 투자

- 주요 도시 내추럴, 유기농, 고급 반려동물 용품을 공급하기 위한 전문 소형 매장인 Unlished by Petco 크게 확장하고 있음.

- 2017, 온라인 정기구독 서비스 업체인 Pupbox 수의사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디지털 서비스 제공업체인 PetCoach 인수함.

external_image

Pet Retail Brands US Holdings

- 본사 소재지: 플로리다 포트 로더데일

- 설립연도: 1973

- 고용인원: 2,200

- 햄스터, 기니피그, 토끼 소형 반려동물 사료, 장난감, 의류, 약품 7,000 제품을 판매함. 또한 고부가가지 용품, 럭셔리 반려동물 용품을 제공

- 북미 1,100 매장 운영하며 주로 동부 해안에 소재함

- Pet Supermarket 온타리오 소재 Pet Value 합병하여 Pet Retail Brands 설립

external_image

Pet Supplies Plus

- 본사 소재지미시간 리보니아

- 설립연도: 1988

- 고용인원: 2,100

- 33 주에 걸쳐 500 매장 운영

- 내추럴(All Natural) 사료를 판매하며 차별성을 .

- 보통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 위치하며, 작은 시장 내에는 465~557 평방미터, 대도시 지역에서는 650~836 평방미터로 매장 크기를 제한하고 있음.

자료: 기업 홈페이지, IBIS World(2021)

 

현재 진행형인 제품 혁신

 

소비자들은 반려동물과 새로운 방식으로 상호작용하고, 반려동물의 건강을 고려하고 나아가 반려동물을 행복하게 있는 제품을 원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을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프리티 리터(Pretty Litter) 판매하는 고양이 화장실은 가벼우면서도 높은 흡수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양이 소변의 pH 수준에 따라 색깔이 변해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쉽게 확인할 있다. 1달을 사용할 있는 프리티 리터 1 포장의 가격은 22 달러이다.

 

프리티 리터의 제품

external_image

자료: Pretty Litter

 

스마트 기술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소비자들은 디지털 방식의 제품에 더욱 익숙해지고 있어, 스마트 반려동물 관리 솔루션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반려동물 관련 정보 제공 앱인 페트릭스(Petrics) 반려동물의 활동 수준과 건강 상태에 따른 영양소 권장사항을 제공한다. 또한 펫키트(PETKIT) 블루투스로 연결된 스마트 목줄과 앱을 통해 반려견의 산책 활동 수준을 계획하고 추적할 있다. 펫키트의 스마트 목줄 가격은 119.99 달러이다.

 

펫키트의 스마트 목줄,

external_image

자료: PETKIT

 

마이크로칩이나 RFID 태그를 읽는 스마트 도어(Smart Pet Door)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슈어 펫케어(Sure Petcare) 스마트 도어는 마이크로칩으로 반려동물을 인식하여, 반려동물이 드나들 스마트폰에 경보를 보내 소유자가 개폐 시간을 조정할 있다. 가격은 모델에 따라 139.99 달러에서 225달러 사이이다.

 

슈어 펫케어의 스마트 도어

external_image

자료: Sure Petcare

 

시사점

 

동물 보호 단체이자 반려동물 쉘터인 Muddy Paws Rescue and Best Friends Animal Society 팬데믹 발생 이후 반려동물 입양 신청이 10 가까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KOTRA 달라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판매 기업 P사의 관계자 또한 코로나19 인해 재택근무 등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반려동물을 소유한 가정이 크게 증가하였는데 특히 반려동물을 구입하는 것보다도 쉘터와 같은 곳에서 입양을 하는 가정이 눈에 띄게 많았다고 전했으며, 처음 반려동물을 소유하게 가정의 경우는 필요한 초기 기본 용품을 구입함에 따라 작년과 올해에 걸쳐 관련 제품의 판매량이 높았다고 밝혔다.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스마트 용품들의 개발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도 세분화되고 있다. 도그 티브이(Dog TV) 반려동물이 혼자 있을 안정감을 주기 위해 과학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래을 24시간 내내 방영하는 채널이다. 세계 최고의 반려동물 전문가들에 의한 수년간의 연구를 통해 반려동물의 시각과 청각의 특정 속성을 충족시키고, 자연스러운 행동 경향을 도울 있는 특별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이 자신감을 얻고, 행복해져 분리불안, 스트레스와 같은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있다. 구독 가격은 달에 9.99달러이다.

 

도그티비 프로그램 예시

external_image

자료: Dog TV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대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은 당분간 지속, 강화될 것으로 보여 반려동물 용품 시장의 확장과 함께 기술 혁신적인 제품이 꾸준히 선보여질 전망이다. 우리 기업들은 미국 시장의 방향을 이해하고, 소비자들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는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여 잠재력이 높은 미국 시장에 도전할 있을 것이다.  
 

 

자료: IBIS World, Euromonitor, Chewy, American Pet Product Association, NBC,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더 똑똑한 반려동물 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