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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되는 중국의 중고차 거래시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1-07-06
  • 출처 : KOTRA

- 코로나19 이후 중고차 거래 규모 회복, 2021년 1분기 약 395만 5900대 거래 -

- 중국의 신차 출시 확대, 차량 교체 주기가 짧아지면서 중고차 시장 향후 큰 폭 성장 기대 -

- 관련 기업의 신규 차량 판매 이후 중고차 시장의 브랜드 관리, A/S 관리 등 파생 서비스 세부 진출 전략 수립 필요 -

 


 

고속 성장 중인 중국 중고차 시장

 

중고차란, 등록절차를 마친 뒤 국가 강제폐차 기준을 충족하기 전까지 거래가 이루어져 소유권을 이전하는 자동차, 트레일러, 오토바이를 말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사회생활의 발전과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라 자동차 소비가 보편화되고 1인당 자동차 보유 대수 또한 증가하는 추세다. 중고차는 가격이 저렴하고 유동성이 강하다는 특징 때문에 자동차 시장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으며, 중국 내에서 중고차 매매시장은 법에 의거 설립된 매매 상대방을 대상으로 중고차 집중 거래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운영할 수 있다.

 중국자동차유통협회에 따르면 2014-2019년 기간 중국의 중고차 거래량은 연속 증가세를 시현했으나 2020년 코로나19으로 거래량이 처음으로 감소했다. 2020년 전국 중고차 누적 거래량은 1434만 14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3.90% 감소했다. 하지만 중국이 코로나19 영향에서 빠르게 회복하고 정부의 소비 촉진정책이 대거 시행되면서 중고차 거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2021년 1분기 중국 중고차 매매 시장은 회복세를 보여 총 395만 5900대가 거래되었다.

 

2014-2021년 중국 중고차 거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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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14-2019년, 중국 중고차 거래액은 매년 증가세를 보였지만, 2020년에 접어들며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거래 액수 또한 감소했다. 2020년 중국의 중고차 누적 거래액은 8888억37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1% 감소했다. 2021년 1분기, 중국 중고차 시장의 거래액은 약 2475억7700만 위안을 기록했다.

 

2014-2021년 중국 중고차 거래액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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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21년 1분기, 중국 중고차 시장은 차종별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성장했다. 이 중에서 기본형 승용차는 104.43% 증가한 240만 600대, 여객용 버스(객차/客车)는 91.85% 증가한 31만 8800대, 화물차는 102.22% 증가한 33만 1100대, SUV는 93.91% 증가한 42만 1400대, MPV는 85.43% 증가한 9만 2100대가 거래되었다.

 

2021년 1분기 중고차 차종별 거래량

(단위: 만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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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자동차유통협회

 

매매 가격별로는 2021년 1분기 중고차 거래에서 3만 위안 이하의 저가 차량 비중이 34.54%로 가장 컸고 3-5만 위안 구간이 23.38%로 뒤를 이었다. 30만 위안 이상 고급 중고차 거래량의 비중이 2.70%로 가장 적었다. 이를 통해 분석할 때 중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 1분기 중고차 거래 단가별 비중 

(단위: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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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자동차유통협회

 

2016-2021년 1분기 기간, 7년 이상 연식의 중고차 거래 규모는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7년 미만 연식 차량의 거래량은 여전히 50% 이상으로, 이는 현재 중국의 중고차 거래가 주로 저연식 차량 위주로 이루어져왔지만 노후 차량의 거래량 또한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는 것이다. 

  

차량 연식별 거래 비중

(단위: %)

 

자료: 중국자동차유통협회, 쳰잔산업연구원 

 

2021년 1분기 기준 중고차 거래량 상위 10개 성시를 보면, 베이징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13만 8500대이며 광동, 산둥, 허난, 윈난 등 4개 성은 전년 동기 대비 100% 이상 증가한 49만 4100대, 38만 1200대, 25만 3200대, 13만 3200대 기록했다. 

  

2021년 1분기 중고차 거래량 상위 10위 지역

(단위: 만 대, %) 

순위

지역

거래량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1

광동

49.41

131.85

2

산동

38.12

150.65

3

절강

35.05

67.61

4

사천

25.44

62.64

5

허난

25.32

107.07

6

강소

23.56

86.72

7

베이징

13.85

269.92

8

랴오닝

13.76

47.53

9

윈난

13.32

125.82

10

허베이

13.19

47.36

  자료: 중국자동차유통협회

 

소비촉진 정책 지원과 함께 젊은 소비계층의 등장으로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게 되면서 중국 중고차 및 전체 자동차 서비스 시장도 디지털 상업화로 변모하고 있다. 중국자동차유통협회에 따르면 중국 중고차 시장 규모가 1조 위안 규모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 코로나19으로 온라인 소비환경으로 전환이 촉진돼 중고차의 전자상거래의 시장 침투율 또한 2018년 16.8%, 2019년 약 19% 2021년에는 21.6%로 전망되며 가속화되는 추세다. 

  

주요 중국 중고차 전자상거래 플랫폼 

플랫폼명

설립연도

개 요

런런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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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중국 중고차 전자상거래 폴랫폼 선도기업, 중고차 거래, 금융서비스, 애프터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통합형 자동차 거래 서비스 플랫폼

과즈중고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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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직매와 전국 구매의 양대 업무 시스템 보유. 중고차 검사, 자동차금융, 지역간 이전, 수리 등 원스톱서비스 제공

여우신중고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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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온라인 자동차 통합형 서비스 공급상으로 B2B, B2C 모델의 중고차 거래 서비스 제공

다써우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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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산업체인 상하류를 통합하여 자동차 거래와 유통생태 구축, 구매, 판매, 사용 등 자동차 서비스 제공

텐텐파이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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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기존에는 중고차 온라인 경매를 통해 개인 차량 소유주가 비교적 좋은 가격에 차량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했으나 이후 사업 범위를 넓혀 방문 검사, 무료 견적, 패키지 등 원스톱 중고차 거래로 확대

처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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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중고차 프랜차이즈 업체로 브랜드화. 고가성비, 고품질 보장 전문 중고차 제품 및 관련 서비스 제공

하오처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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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중고차 전자상거래 폴랫폼으로, 218개 전문 테스트를 통해 온라인 차원의 품질을 보장하며 14일간 환불, 1년/2만 km의 품질 보증 서비스 제공

처이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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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경매를 위주로 중고차 디지털 공급체인 서비스 플랫폼 구축, 효율적인 중고차 온라인 거래 및 서비스 제공

마이처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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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전국 이용자 규모중 상위권 자동차 매매플랫폼으로 전면적인 차량 구매 서비스 제공

처라이처우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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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C2B+오프라인 매장 모드로 전국에 네트워크를 보유한 오프라인 매장. 개인과 차량사업자 직접 연결 서비스

 자료: 각 기업 공식 홈페이지


중국 중고차 시장이 커지면서 업계의 관리감독 또한 규범화되는 추세다. 2019년 발표된 <중고차 감정평가 기술규범>에 따라 중고차 시장은 국가 차원에서 규제하고 소비자의 합법적 권익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규제되고 있으며, 2021년 양회 정부 업무보고에서도 중고차 거래에 대한 불합리한 규제를 취소하고 자동차 소비를 안정적으로 늘리는 방향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중국 공안부는 중고차 거래에 대한 '방관복(放管服)' 개혁을 심화하고 중고차의 지역 간 거래와 재산권 양도 제한을 단계적으로 철폐하는 관련 12개 조치를 내놓았다. 


국가 중고차 시장 지원 정책 발표 내역

시 기

정책명

주요 내용

2005.8.

중고차 유통관리 방법

중고차 유통관리 강화, 중고차 경영을 규범화하고 중고차 거래 쌍방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장하고 중고차 유통의 건전한 발전 촉진

2013.12.

중고차 감정평가 기술규범

중고차 감정평가 국가표준을 공식 발표하고 중고차 기업이 규정된 감정평가 절차와 방법에 의거 실시한 감정평가 결과의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 유도

2015.11.

중고차 유통기업 경영관리규범

중고차 업계 기준으로, 중고차 매매, 경매, 중개 또는 중고차 매매 관련 서비스를 하는 중고차 유통업체 등에 적용

2020.4.

재정부 국가세무총국 중고차매매에 관련 증치세 정책의 공고

중고차 매매업을 종사하는 납세자의 매입 중고차에 대해 기존 3%의 부과율을 2%로 인하해주는 대신, 0.5%의 증치세를 징수하는 방안

2021.2.

상무영역 자동차소비 촉진 업무 안내

중고차 이전제한 정책을 전면적으로 취소하고 신차소비 확대, 중고차소비 발전, 자동차 갱신소비 촉진, 자동차 에프터마켓 육성, 자동차 사용조건 개선 등 제시

2021.4.

중고차 매매 등록의 타성간 통행촉진, 중고차 타지 거래 편리화의 통지

중고차의 지역 간 거래가 불편했던 기존 문제를 해소하고 중고차 거래업계 발전 촉진

  자료: 각 정부기관 공식 발표


수요 동향 변화 : 신에너지 중고차 거래 ↑ 전망


2020년 10월 국무원은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개발 계획(2021-2035)>을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신에너지차량 산업은 중국의 제14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주요 전략 산업 중 하나로, 15년의 기간 동안 순수 전기자동차가 신규 차량 판매시장의 주류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신에너지 중고차 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신에너지 차량의 교체 주기는 기존 내연기관차에 비해 짧은 것이 특징이고 13%의 신에너지 차량이 1만 km 미만 운행 후 중고차로 판매되었다. 또 신에너지 차량의 63%가 5만 km 미만 주행후 판매돼 연료차량보다 교체 주기가 짧고 중고 거래가 더 활발한 점을 볼 수 있다. 이 같은 특징으로 향후 신에너지 차량이 시장의 주류로 변모하게 되면, 관련된 중고차 거래 시장 또한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에너지차 - 내연차량 중고차의 주행거리에 따른 교체 비율

(단위 : %)

자료: 톈톈파이처(天天拍车)


전망 및 시사점

 

최근 중국의 중고차 산업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산업 진입 장벽이 낮고 초기 높은 이익 창출, 산업의 급속한 확장 등으로 업계에 다수의 시장참여자들이 유입돼 시장 내 부정적인 요소 또한 존재한다. 한편, 산업 규제의 부재는 업계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에서 업계내 악순환 경쟁 현상이 악화되면, 산업 이익 수준이 감소하고 이익 하방 압력이 증가하게 되므로 따라서 시장 확대와 더불어 중국의 중고차 산업 규제는 앞으로도 지속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대비가 필요하다.


또 선진국 자동차 시장 분포의 중고차 및 신차 판매 비율을 보면 중국 중고차 시장은 여전히 성장 여지가 많으며, 개인 소득격차가 줄어들고 신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차량 소유자의 차량 교체 빈도 또한 늘어나고 있어 중고차 시장에 성장 기회로 자리한다.

 

중국 중고차 시장의 경영 모델이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중고차의 경영주체가 단일모델에서 다원화로 전환되는 추세다. 중고차 매매시장, 중고차 경영기업, 브랜드 경영기업과 중고차 중개기업 등이 기존 사업범위를 다변화하는 한편 중고차 경매, 치환, 프랜차이즈, 온라인 거래 등 새로운 마케팅 방식이 등장하면서 중고차시장 거래 모델이 다원화되어 발전하고 있다.


처이파이(车易拍) 공동창업자 차이쉬(蔡旭)는 "중고차 시장이 10-15년의 배당기을 받는 시점이 될 것"이라 전망하며, 중개업자들의 디지털화 전환이 가속화되고 데이터 구동 스마트 비즈니스 모델이 구축되면 중고차 거래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 조언했다. 중국자동차유통협회 부회장 샤오정싼(肖政三)은 관련 정책이 업계에 추진되는 가운데 2021년은 중국 중고차 시장이 발전하는 원년(元年)이 될 것이며, 2021년 중국 중고차 거래량 1600만 대, 2022년에는 시장 총 규모가 약 1조 6,391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중국 중고차 시장 발전 방향은 (1) 중국 온라인 거래 서비스 플랫폼의 생성 (2) 지역 간 판매 및 서비스 확대 (3) 중고차 시장 정보 공개 투명화 (4)중고차 시장 시스템 개선 (5) 대규모 관리 및 운영 및 중고차 산업 진입 기업 농도 증가 및 대표 기업의 브랜드화 (6)고객의 중고차 구매 방식과 차종 다양화로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고차 판매가 본격화되면서, 관련된 A/S 서비스 시장의 동반 발전이 기대되며, 우리 관련 기업은 신규 차량 판매 이후의 중고차 시장에서의 브랜드 관리, A/S 관리 등 파생하는 관련 서비스에 대한 세부 분석을 통한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자료: 중국자동차유통협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왕이(网易), 펑파이뉴스(澎湃新闻), 지연컨설팅,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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