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교육에 기술을 더하다, 인도의 미래산업 에듀테크 심층분석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김선정
  • 2021-06-08
  • 출처 : KOTRA

- 언텍트 시대의 뉴노멀로 자리잡은 에듀테크 -
- 인도 에듀테크 산업, 2022년까지 35억달러 규모로 성장 -




인도 최대 스타트업 전문 매체 YourStory는 2020년과 2021년을 인도 에듀테크 산업의 전환점이라고 표현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전국 봉쇄 조치로 인해 모든 학교, 학원이 문을 닫았고, 이는 인도 전체 인구의 50%를 차지하는 24세 미만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학습'을 찾게 만드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
인도 최대 규모 에듀테크 기업이자 유니콘인 Byju’s는 2019년 1억 8천만 달러에서 2020년 3억8천만 달러로 2배 이상 매출액이 증가했으며, 동시에 2020년에는 10억 달러, 2021년 1월부터 5월까지 4억 6천만 달러가 유입되며 기업가치 130억 달러를 기록했다. 정규교육과정뿐 아니라, 대학입학시험을 비롯한 각종 시험 대비 강의, 다양한 기술교육 과정 등 다양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스타트업인 Unacademy는 2020년 새롭게 유니콘에 합류하는 등 인도 온라인 교육 시장 확장에 따라 e-learning 플랫폼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닐슨에 따르면, 2020년 3월 코로나19 봉쇄령 이후 인도 온라인 클래스 사용자수는 100%가 증가했으며 소프트웨어산업협회인 NASSCOM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 이전 2022년 인도 에듀테크 시장규모 전망은 28억 달러이였으나 코로나 이후 35억달러로 상향 조정되었다.


인도 에듀테크 연도별 투자 추이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Times of India


인도 에듀테크 외국인 직접투자 내역
(단위: 백만 달러)

연번

투자자

국가

기업명

사업서비스

투자금액 

1

Mark Zuckerberg’s Chan Zuckerberg Initiative,

Blackrock Inc,

Tencent,

Sequoia Capital,

Light Speed Venture Partners

미국, 중국

Byju’s

초중고 학습코스 및 각종 시험준비 강의 제공

7.85억 달러

2

Facebook, 

General Atlantic, 

Sequoia Capital India

미국

Unacademy

온라인 학습 플랫폼

1.10억 달러

3

Capital G (Google Capital)

Sequoia Capital

미국

Cuemath

온라인 수학 및 코딩 학습 플랫폼

0.15억 달러

4

Kaizen Management Advisors & DeVry

미국

Neev Knowledge Management Pvt. Ltd. (Edu Pristine)

수료증 전문 온라인 트레이닝

0.1억 달러

5

Bertelsmann

독일

Eruditus

경영 교육 전문

0.082억 달러

자료: 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인도 교육시장 개요


  • 학생 규모

  • 인도 전체 유치원생 및 초중고교 학생수는 약 2억 6천만 명으로 한국의 학생수 약 600만 명 대비 약 43배에 이르며 대한민국 인구의 약  5배이다.


인도 교육과정별 학생비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인도교육부 공식 웹사이트


연령대별 진학율은 초등학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약 1억2천만 명, 46%) 그 후로 상급초등(약 6천4백만, 25%), 중학교(약 3천 8백만, 15%), 고등학교(약 2천 5백만, 10%) 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진학비율이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진학률이 낮아지는 주요 요인으로는 경제적 요인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수가 가장 많은 주로는 수도인 뉴델리 지역을 포함한 델리 NCR(광역수도권)으로 약 5,383만 명을 기록했으며, 비하르州·마하라슈트라州(2천2백-3백만명), 웨스트벵갈州·라자스탄州 (1천5백-6백만명), 타밀나두州·구자라트州·카르나타카州 (1천1백-3백만명)가 그 뒤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형태 및 교육시스템


2018-19년 기준, 인도에는 약 155만 개의 학교가 있으며, 인도 전체 학교 중 공립학교는 70%가량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사립학교는 21%, 정부특별지원학교 3.6%, 기타가 5.5%를 차지하고 있다

 

2018-19년 인도 학교별 비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6-13세까지 8년간 의무교육 시스템으로 모든 아이들이 초등교육을 받아야 한다. 14세부터 18세 까지는 4년간 중등교육을 받게 되며 중학교 졸업시험과 고등학교 졸업시험을 거쳐야 상급 교육기관으로 진학이 가능하다. 특이한 점은 지역 또는 학교의 선택에 따라 졸업시험의 종류가 상이하며, 고등학생의 경우 한국과 마찬가지로 문과, 이과, 경영 등 학생의 결정에 따라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대학 진학 시에는 의대, 법대 등과 같은 전문대학교를 제외하고는 입학시험은 없으며,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졸업시험 성적을 기반으로 대학에 진학하게 된다.

교육 부문 국가예산


인도의 연간 국가예산 중 교육부문 관련 지출은 2020년까지 꾸준히 증가하다가, 코로나19로 인해 2021년 기준 연방예산 중 교육관련 지출은 9,322억 루피(약 14조 원)으로 2020년 교육부문예산 9,930억(약 15조 원) 대비 6.13% 감소하였다. 단, 인도는 교육부문 국가예산지출을 2030년까지 GDP의 약 6% 수준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인도 연간 교육부문 예산
(단위: 백억 루피)
external_image

자료: 인도교육부 공식 웹사이트


인도의 에듀테크


인도 교육 시스템은 디지털 인프라의 확대 및 고도화와 인터넷 이용률 증가에 힘입어 기존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육 방식을 탈피한 IT 기반의 교육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다. 특히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과 저렴한 인터넷 이용요금으로 2020년에는 13억 인구 중 약 7억 명 가량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등 인도 에듀테크 시장 확대에 있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까지는 온라인 학습이 오프라인 교실과 학원을 보완하는 역할이 주가 되었으나,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시대를 맞아 온라인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아울러 인도 에듀테크 산업은 최신 IT기술과 AI 기술을 도입하는 진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학습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영상, 음악 등의 컨텐츠를 다양하게 접목시킨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학생 친화적(Student-Friendly)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인도 에듀테크 주요 카테고리 및  주요기업


인도 에듀테크 주요 카테고리

카테고리

학습 내용

초·중등 보충 교육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보충학습 제공

고등교육

대학생을 포함한 전문과목에 대한 보충학습 제공

시험 준비

전문직, 공무원 등 각종 전문 시험에 대비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 제공

기술 향상 및 업무 교육

개인의 역량과 직무 전문성 고도화를 위한 리스킬(Reskill) 및 업스킬(Upskill) 학습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과정을 완료할 경우 수료증 발급

언어 및 취미

언어, 음악 등을 포함한 자기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자료: KPMG


인도의 에듀테크는 크게 초··고등 학생의 정규교육을 보완하는 보충교육(primary and secondary supplemental education), ·고등학교 졸업시험 준비 및 각종 전문직 시험 대비를 도와주는 시험준비(Test Preparation), 온라인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온라인 수료 과정(Reskilling and online certification), 언어 및 취미(Language and Casual Learning)를 배울 수 있는 과정으로 나뉘며 이 중 초·중등 보충교육이 40%로 가장 큰 시장비율을 보였으며 그 뒤로 시험준비(26%)와 기술향상/온라인 수료증(24%)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교육과 언어 및 취미 학습은 각 9% 1%로 점유율이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인도 에듀테크 카테고리별 시장점유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KPMG


 카테고리별 주요 에듀테크 기업은 다음과 같다.


 (초·중·보충교육 및 고등교육) BYJU'S
BYJU”S는 2011년 설립된 뱅갈루루의 에듀테크 스타트업으로, 총 자본 54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으며 CRISIL Emerging India 어워드 및 Deloitte Technology Fast 50 어워드 등 각종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다.  BYJU'S의 앱 기반 학습플랫폼은 안드로이드 플랫폼과 iOS 플랫폼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초중고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의대 및 공과대를 포함한 경쟁이 높은 입시과정을 위한 학습클래스를 제공하고 있다.  BYJU'S는 과제 및 시험준비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퍼스널 피드백, 심층 평가 및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BYJU'S 앱 사용 후 학부모 93%가 자녀의 성적 향상을 밝혔으며 현재 사용자가 1,500만 명, 유료 사용자는 재등록율 85%와 함께 총 90만 명에 달한다.


(초·중·보충교육 및 고등교육) Vedantu
Vedantu는 온라인 개인지도 및 과외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도에서 뛰어난 자질을 갖춘 강사들과 협업하여 학생들에게 실시간 학습을 제공하여 라이브로 배울 수 있도록 한다. Vedantu의 핵심경쟁력은 강사의 자질이며 500명 이상의 강사진을 보유, 30개 이상의 국가, 1000개 이상 도시에 분포되어 있는 40,000명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험 준비) Toppr
Toppr는 2013년에 설립된 뭄바이 소재 기업으로 앱 기반 학습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Toppr은 목표 기반 학습 시스템으로 학습개념정리, 문제훈련연습, 성과 보고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학수험준비, 의과 및 공과대학 진학시험, 올림피아드 학습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Toppr는 JEE, UPSC, NEET, SAT 등 과같은 각종 입시시험을 준비하는 중고등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시험 준비 플랫폼이며 비디오 강의, 시험훈련, 질의응답과 같이 학생들의 전반전인 시험준비 과정을 도와주는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험 준비) UpGrad
UpGrad는 2015년에 설립된 에듀테크 스타트업으로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모든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배우고 발전해야 한다는 신념을 기반으로 고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온라인 에듀테크 플랫폼이다. UpGrad는 최신 IT기술과 정교히 설계된 학습과정을 통해 몰입감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학 및 업계 파트너와 협력하여 훌륭한 온라인 학습 경험을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까지 꾸준히 유저수를 늘리고 있는 중이며 인도의 가장 큰 온라인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수 천명의 전문가들이 데이터 기술 및 관리 분야에서 직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기술 향상) Unacademy
Unacademy는 뱅갈루루에 있는 에듀테크 회사로, 온라인 강좌를 위한 마켓플레이스형 플랫폼으로 현재 인도의 교육시장에서 유명한 e-learning 스타트업 중 하나이다. 2400개가 넘는 온라인 강좌가 등록되어 있으며 3백만 명 이상의 학생을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의 강좌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나 특정 수료증 또한 프리미엄 강좌는 유료로 진행된다. Unacademy는 전세계의 모든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회계사, 변호사, 의사 등 다양한 전문직 시험과정과 결합하여 운영되고 있다. 강좌는 주로 동영상으로 이루어지며 다양한 언어로 제공되고 구독제로 운영되고 있다.


(업무 교육) FITA (Focus'd IT Academy)
FITA는 IT 업무 트레이닝 전문 에듀테크로 PC 및 스마트폰 용 소프트웨어 개발, ERP 프로그램 교육, 빅데이터, 데이터 사이언스 등 IT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필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IT 기업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베테랑들이 관리 및 교육을 지도하고 있으며 약 25,000명 이상의 수강생을 보유하고 있다. 소규모 집중 클래스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편의에 따라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클래스 중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클래스 운영뿐만 아니라 IT 기업들과 연계 취업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어 실질적인 취업까지 달성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을 경쟁력으로 평가되고 있다.


(언어 및 취미) Muzigal
Muzigal은 2020년에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설립된 음악 전문교육 스타트업으로 300명 이상의 전문 음악교사가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 인도 전통음악에서 클래식 음악 까지 20개 이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Trinity College London, ABRSM과 같은 전문 음악인 양성과정을 지원한다. 약 10,000명 이상의 학생이 40,000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수료한 것으로 나타난다.


(유아 교육) PlayShifu
PlayShifu는 Education(교육)과 Entertainment(놀이)를 접목시켜 아이들이 교육과 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유아용 Edutainment(에듀테인먼트) 스타트업 이다. 본사는 뱅갈루루에 있으며 2016년에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주로 4-1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AR(증강현실)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인도, 미국을 포함 15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4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비대면 시대와 더불어 급성장하고 있는 스마트 토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스타트업 중 하나이다.


연령별 에듀테크 이용 현황


초·중등 보충 교육의 경우 만~20살까지의 이용비율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고등 시험 그리고 각종 자격증 시험준비를 대비하는 10~20대가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외 온라인 수료증 코스, 업무 트레이닝, 언어 및 취미교육의 경우 나이제한 없이 폭 넓게 모든 세대가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에듀테크 이용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KPMG


인도의 에듀테크 환경


인도 에듀테크 산업에 존재하는 신생기업은 3,600개 이상이며 유니콘 기업은 Byju's와 Unacademy 2개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듀테크 관련 기업들의 70%가 초·중등 보충학습 및 시험준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70% 이상이 인도의 IT 허브인 뱅갈루루에 위치하고 있다.


인도의 에듀테크 기업
external_image

자료: KPMG


인도 에듀테크 수익모델


인도의 에듀테크 분야에 진출하는 기업들은 효과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혁신적인 수익 모델을 개발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사용되는 수익모델은 아래와 같다.


인도 에듀테크 주요 수익모델

수익 모델

개요

일회성 유료 강좌

수강생이 강좌를 등록시 일회성 수강비용 발생

프리미엄/업그레이드

초기 무료 샘플강좌 제공. 이후 강좌 프리미엄/업그레이드

이용시 수수료 부과.

컨텐츠 공유

공유한 콘텐츠 소비에 따라 이용료를 청구.

시간당 수강료

강좌 이용/학습 시간에 따라 비용 수강 비용이 발생.

광고수수료

학습 플랫폼을 이용하는 선생에게 광고 커미션을 청구

자료: KPMG


Bjyu’s를 포함한 대부분의 초·중등 보충학습 서비스 기업은 프리미엄/업그레이드 수익 모델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험준비 과정을 제공하는 경우 프리미엄 모델과 일회성 유료강좌 모델 둘 다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계발 또는 온라인 수료증을 취득하는 강좌의 경우 시간당 수강료 또는 구독(Subscription) 모델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2020년 기준 유료회원 수는 2019년 대비 83% 늘어난 460만 명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전후 에듀테크 유료회원 수 변화
(단위: 만 명)

external_image

자료: YourStory


에듀테크 관련 주요 정부정책 및 이니셔티브


인도정부는 디지털 인디아 정책에 기반, 공공기관 및 각급 학교와 협력해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이니셔티브로 E-Basta와 SWAYAM을 들 수 있다.
E-Basta는 학교 교과서를 전자책 형태로 제작하여 태블릿과 노트북에서 읽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이니셔티브이다. 다양한 출판사와 학교가 협업하여 추진하고, 뿐만 아니라 관련 다양한 자료 및 리소스들을 쉽게 관리하고 구성하여 학생들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학생과 교사, 출판사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협업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SWAYAM은 인도 교육부가 인도 전국 유수의 대학기관과 연계해 중등교육 과정부터 전문 고등교육 과정을 포괄하는 동영상 강의 및 자료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인터넷 플랫폼이다. 공학, 문학, 경영, 생명과학 등 다양한 과목의 강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양질의 교육, 인재양성 그리고 평등 교육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시사점


인도 교육부에서 34년만에 개정 및 발표한 2020년 인도국가교육정책(National Education Policy, NEP-2020)은 인도 국민들의 초·중등 교육뿐만 아니라 고등교육까지 초점을 맞춘 포괄적인 정부 교육정책 개정안으로 인도 전 국민이 출생계급 또는 경제적인 이유로 배울 기회를 잃지 않도록 공평하게 교육적 혜택을 분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모든 국민들의 진학률 100%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인도정부의 적극적인 교육정책과 발맞춰 인도의 온라인 교육시장 규모 역시 2024년에 약 143 억 3천만 달러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인도에서 에듀테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남아있다. 인도정부가 디지털 인디아 이니셔티브 하에 인터넷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소도시나 시골은 인터넷 인프라가 아직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온라인 학습은 하드웨어 구입에서부터 유지, 관리, 보수 등 여러 면에서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고객들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으로 인해 저소득층 학생들이 활용하기에는 제약이 있다. 뿐만 아니라 아직 언어적 장벽도 큰 문제로 작용하고 있다. 인도는 약 22개 언어가 존재하고 있으며 온라인 교육의 경우 영어를 비롯한 특정 언어에만 서비스가 한정되어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전 국민이 이용하기에는 아직 불충분한 상황이다. 에듀테크 기업들은 이러한 문제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개선방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향후 코로나19와 같은 특수 상황이 끝나면 다시 오프라인 교육으로 회귀할 수 있다는 일부 의견에 대해 한 전문가는 "온라인 학습의 품질이 크게 개선됨에 따라, 코로나19 이후에도 온라인 교육은 오프라인 교육과 정면으로 경쟁하거나, 오히려 더 앞설 것” 이라고 무역관에 밝혔다. 

인도 온라인 교육시장의 확대 및 에듀테크 기업의 성장은  글로벌 시대 한국 기업에게도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우리 기업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시점이다.



자료: YourStory, KPMG, 인도교육부 공식 웹사이트, 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뉴델리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교육에 기술을 더하다, 인도의 미래산업 에듀테크 심층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