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항구 크레인 시장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21-06-01
  • 출처 : KOTRA

-러시아 항구 선적 크레인 90% 교체 시기 임박-

-2030년까지 항구 설비 교체 프로젝트에 약 113억 달러 투자 예상-




러시아 크레인 시장동향


러시아 전체 바다 항구 수는 67곳이며, 2020년 러시아의 화물 물동량은 전년 대비 2.3% 감소한 8억 2077만 톤이었다. 화물량의 42%는 북서쪽 항구, 34%는 남쪽 항구 그리고 23% 극동 항구에서 처리되었다.


최근 10년 간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의 증가는 국제무역 교역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늘어난 물류량을 소화하기 위해 크레인과 같은 설비의 디지털화 및 자동화가 빠르게 진행 중이다. 반면, 러시아 항구 설비 현대화는 이제 막 시작된 편이다.


러시아는 항구 설비 교체 및 근대화 프로젝트인 '바다 항구 개발'을 통해 2030년까지 연 화물 취급 수량을 15억 톤까지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의 총투자금은 113억4400만 달러로 예상되며, 러시아 정부는 예산 2억65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러시아 바다 항구에 설치된 크레인은 약 7000대로 파악 되는데, 이중 90%가 교체 대상이다. 항구 크레인 외에도 해상 및 선박 크레인 등도 교체 대상이다. 따라서 러시아 바다 항구 크레인 중 대다수가 교체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항구에서 화물 운반용으로 사용되는 STS, RTG, RMG 크레인 외에도 석유가스 채취용으로 사용되는 해상 크레인도 근대화 및 교체 대상이다. 해상 크레인은 주로 석유가스 매장량이 높은 러시아 북극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수입 동향


러시아 크레인 생산업체는 약 1000곳이지만, 대부분 내륙에서 사용되는 육상 크레인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항구, 해상 크레인의 수입 비중은 매우 높다. 최근 러시아 정부의 수입대체정책으로 해당 크레인 분야도 수입 의존도를 낮추려고 시도 중이지만 아직까지 수입비중은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대러시아 크레인 주요 수출국가는 독일, 일본, 핀란드 등이며, 인양능력 50~2000톤의 크레인 분야는 이탈리아, 독일, 중국, 핀란드, 스페인,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이 선점하고 있다. 한국의 크레인 분야 대 러시아 수출액은 100만 달러를 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다.


2018~2020년 러시아 크레인 국가별 수입량

(HS CODE 842611, 842612, 842619, 842630, 842641 기준)

자료: D-inform(러시아 무역통계 DB)


시사점


최근 전 세계적으로 설비의 디지털·자동화가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 중이다. 우리기업들은 전통적인 러시아 크레인 시장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앞으로는 스마트항만을 중심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021년 부산에 스마트항만을 성공적으로 구축했으며, 내년에는 광양항에도 구축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컨테이너를 옮기려면 사람이 25m 위 조종석에서 고개를 숙인 채 아래를 바라보며 8시간 동안 직접 작업해야 했지만 이제는 크레인 원격 제어 기술을 통해 조종사 한 명이 최대 3~4대의 크레인을 동시에 조종할 수 있게 되었다. 러시아 정부는 2030년까지 바다 항구 및 해상 크레인의 전면 근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니, 위와 같은 스마트항만의 사례는 앞으로의 수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바이어 확인 결과, 많은 러시아 기업 및 기관들이 크레인 설치 후 판매업체들의 A/S 비용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대러시아 크레인 주요 수출업체들은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에 위치해 있는데 크레인 고장 시에 매번 유럽 기술자들을 초청해야 해서 시간 그리고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것이 문제라고 한다. 따라서 러시아 시장 진출 고려 중인 우리 기업들에 바이어 미팅 시에 경쟁력 있는 A/S 비용과 기간을 강조하는 것을 추천한다.


러시아 바다 항구 근대화 계획은 정부 주관 프로젝트와 기업 주관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들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크레인 등 신규 설비의 공급은 꼭 입찰을 통해 진행되진 않을 예정이다. 근대화 계획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는 러시아 연방 공기업 Rosmorport 사이트(hppts://www.rosmorport.ru/investors/innovations/investlist/)에 업로드돼 있으니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방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세계 10대 조선업 및 항구 분야 전시회인 NEVA 2021이 9월에 개최 예정이니 관심 기업들은 제품 홍보를 위한 참가를 고려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전시회 정보



자료: 러시아 연방 공기업 Romorport, Kommersant, 러시아 시장분석 업체 IHS Markit, D-inform(러시아 무역통계 DB),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항구 크레인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