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젊은 소비층을 사로잡은 레스토랑 체인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21-06-01
  • 출처 : KOTRA

- 긴자 프로젝트(Ginza Project) 도장깨기,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으로 번져 -

- 상트페테르부르크 내 음식점으로 시작해서 뉴욕, 런던 등 세계 주요 도시 입점 -




긴자 프로젝트(Ginza Project) 개요


긴자 프로젝트(Ginza Project)는 2003년에 설립된 레스토랑 체인이다. 하나의 브랜드 매장을 여러 지역에 내는 일반 프랜차이즈와 달리 긴자 프로젝트는 여러 종류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다. 처음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시작돼 현재 모스크바, 런던, 뉴욕 등에 100개 이상의 레스토랑 보유하고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양식, 일식, 러시아식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고 여러 콘셉트를 지니고 있어 러시아인은 물론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관광객들 사이 페테르부르크 방문 시 꼭 방문해야 하는(must-go) 레스토랑으로 소문난 곳 중 다수가 긴자 프로젝트에 속한다. 2007년부터는 긴자 딜리버리(Ginza Delivery)라는 긴자 프로젝트 음식점 전용 배달앱을 운영했고 2017년부터는 러시아 내 제일 많이 사용되는 배달앱 중 하나인 Delivery Club과 제휴를 맺어 더욱 매출을 늘렸다.


레스토랑 체인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긴자 프로젝트는 매년 새로운 프로젝트 시장 개발을 하고 있다. 레스토랑 사업 이외 호텔, 휘트니스 센터, 아트 디렉터와 레스토랑 매니저를 양성하는 긴자 스쿨, 인테리어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미 성공한 브랜드명에 힘입어 진행하는 프로젝트 모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주요 사업

내용

긴자 프로젝트

EMB000041a48760

긴자 프로젝트는 레스토랑에 수여되는 품질 마크다. 긴자 프로젝트 레스토랑 전문가가 프로젝트의 서비스 품질과 요리를 조사한다. 레스토랑이 테스트에 통과되면 상표 사용이 가능하고 소비자는 이 긴자 프로젝트 로고를 보고 식당방문을 하게 된다

레스토랑은 상표 사용, 웹 사이트 게시, 예약 시스템 연결, Ginza Delivery 서비스, Ginza for Kids 서비스와 같은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긴자 케이터링(Ginza Catering)

 EMB000041a48770

긴자 케이터링은 2007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모든 연회 행사에 플로리스트, 웨이터 및 요리사를 초대한다. 유럽 및 러시아 요리 메뉴를 개발한다. 에피타이저, 메인요리, 디저트, 음료, 알코올, 칵테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에 맞춰 연회 콘셉트 및 음식을 제공한다.

긴자 배달 서비스(Ginza Delivery Service)

EMB000041a4876f

모든 긴자 프로젝트 레스토랑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 어디로 든 음식을 배달한다.

상트페테르부르크 내에 음식, 식료품, 꽃 배달을 위한 24시간 서비스로, 긴자 배달 서비스는 2007년부터 운영했으며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해 고객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주문을 받으면 요리를 시작한다. 주문 및 배송까지 한 시간 이내 가능하다.

긴자 스카이(Ginza Sky)

EMB000041a4876e


Ginza Sky Catering은 비즈니스 항공 비행을 전문으로 하는 기내식 전용 케이터링 제조 및 공급업체로, 생산품은 Pulkovo 공항 Business Aviation Center에 위치해 있어 빠른 기내식 배달, 독특한 요리맛과 신선도 보존이 특징이며 공항 내 긴자 스카이바와 긴자 스카이 라운지가 있다.

긴자 피트니스 (Ginza fitness)

EMB000041a4876c

 2010년부터 운영됐고 FitFashion은 전문적인 팀과 고품질 장비를 갖춘 상트페테르부르크 중심부에 있는 현대적인 피트니스 클럽이다.

긴자 키즈 (Ginza for kids)

EMB000041a4876d 

Ginza for Kids 개발팀 전문가들이 준비하는 이벤트 프로그램으로 과학놀이· 쿠킹클래스 등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긴자 플라워하우스(Ginza flower house)

EMB000041a4876b

Flower House는 플로리스트 연구소로, 플로리스트는 신부, 어머니 또는 동료를 위한 꽃다발, 꽃 바구니 및 장식 요소,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및 밝은 구슬이 있는 고급스러운 구성 등 모든 취향에 맞는 꽃다발을 판매한다. 다양한 꽃 디자인, 러시아 및 해외작가 기념품, 수제 장난감 취급 판매한다.

긴자 프라임(Ginza Prim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88000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0pixel, 세로 128pixel

프리미엄 여행 서비스로, 카드 가입자는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구간. 삽산 열차 티켓 구매 필요 없이 이용 가능하다. 정해진 숙소 무료 이용 가능하다.
 

긴자 호텔 & 아파트먼트(Ginza hotel&apartment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488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7pixel, 세로 190pixel 

Ginza Hotels & Apartments는 디자인 호텔 및 아파트로, 아침 식사는 객실에서 바로 제공된다.

다닐롭스키 시장 (Danilovsky market)

EMB000041a48764

전통 모스크바 대표 재래시장을 현대식 문화시장으로 바꾼 대표 음식광장으로, 

DanilovskyGinza Project 레스토랑의 보유 관리 통과 후 외관 및 내부를 현대식으로 변경했다.

- 2020년에 Jamie Oliver의 영국 외 최초의 요리 학교가 시장에 문을 열었다.

 자료: 각 서비스 사이트 종합


긴자(Ginza)의 사업 전략


ㅇ SNS 공략

긴자 프로젝트의 핵심 전략은 브랜드화와 마케팅 활동에 있다. 독특한 레스토랑 콘셉트, 창의적인 프로모션 및 다수의 공동 투자 파트너의 존재를 기반으로 긴자 프로젝트는 2년 만에 러시아 최대의 레스토랑으로 성장한 이력을 갖게 되었다. 브랜드의 타깃 고객은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평균 이상의 소득을 가진 20~45세의 사람들이다. 해당 연령의 방문객들은 보통 지인 혹은 인플루언서의 SNS를 통해 정보를 얻고 SNS상의 평판을 통해 구매 결정을 한다. 이를 정확히 타깃팅한 긴자 프로젝트는 SNS를 통해 좋은 평판 쌓고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꾸준한 온라인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힘쓰고 있다. 레스토랑 체인은 모스크바와 페테르부르크시에 빠른 속도로 오픈되고 있으며 러시아 젊은 층 사이에서는 이 그룹의 시설을 방문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며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ㅇ 파트너링

긴자 프로젝트는 여러 업체들과 제휴를 맺어 긴자팀 실버 및 골드 카드 소지자에게 기업 로열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할인 혜택을 주며, 기업 파트너에게는 젊은 고객층 확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제휴를 맺고 있는 업체들은 주로 화장품, 쇼핑몰, 마사지숍, 미용 의료시설, 여행사 등으로 역시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신세대를 겨냥하고 있다.

 

시사점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긴자 프로젝트를 포함한 모든 식당업계, 서비스 업계의 매출이 감소됐지만 올해 3월부터 작년 같은 기간 대비 2.3%의 증가세를 보이며 서서히 회복세를 되찾고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경우 다양한 외식 프랜차이즈가 활발하게 경쟁하고 있어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특별한 콘셉트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러시아 제1의 관광도시로 러시아인뿐만이 아닌 유럽 및 전 세계 관광객들이 모여드는 곳이기 때문에 모두의 수요에 맞출 수 있는 다양한 메뉴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러시아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진출이 바람직하며 이는 마스터프랜차이즈, 합작투자(Joint Venture; 합작 및 합자 계약), 가맹 계약 등의 다양한 계약 형태가 존재하므로 이를 토대로 국내기업에 가장 유리한 방식으로 진출하는 방법이 합리적일 것이다.



자료: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젊은 소비층을 사로잡은 레스토랑 체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