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의 핀테크산업 환경지수는 세계 3위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1-05-25
  • 출처 : KOTRA

- 러 금융권 구조조정은 핀테크 기술을 대거 도입하게 된 계기 -

- 러시아의 디지털 루블은 가상화폐가 아닌 법정 불환 지폐(Fiat Money) -




핀테크(FinTech: Financial Technology)는 세계 금융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이다. 글로벌 핀테크 산업 소개는 2008년에 시작됐고 모바일 기술이 발달하면서 발전속도는 가속도가 붙게 됐다. 글로벌 핀테크 산업은 연 15~20%씩 성장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핀테크 산업의 주요 투자처인 벤처캐피털 비중은 70%에 이른다고 McKinsey는 보고 있다.

 

러시아의 핀테크 산업 현황

 

2020년 기준 러시아 핀테크 산업 규모는 94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Deloitte는 밝힌 바 있다. 2019년 기준 러시아 핀테크 스타트업 기업들은 약 21600만 달러를 투자한 것으로 파악된다. 동년 기준 러시아는 핀테크 산업으로 세계 3(핀테크 보급률 기준)를 차지했고, 러시아 국민의 82%가 핀테크와 관련된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고 E&Y는 보고했다.

 

러시아 핀테크 산업 뿐만 아니라 글로벌 핀테크 산업의 발달 배경은 아래와 같이 열거해 볼 수 있다 


모바일 기술: 무선통신(스마트폰, 스마트 워치, 스마트 링 등)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장치 및 애플리케이션 세트. 금융부문에서는 모바일 기술 발전으로 인해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은행 계좌를 관리하는 모바일 뱅킹이라는 별도의 부문이 발전했다.


빅 데이터: 대용량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 지정, 처리 및 사용 기술, 대형 자료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방법. 데이터 자료원은 다양한 인터넷 문서, 소셜 네트워크, 은행 카드 거래, 무선 주파수 식별 등이다.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금융기관은 새로운 소비자 카테고리를 식별하고, 가장 개인화된 제품을 만드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인공 지능: 금융 회사의 경우 인공지능기반 기술을 통해 비용을 줄이면서도 시대에 앞선 가장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가상화폐: 물리적인 구체가 없는 화폐성 자금으로 개인과 법인 모두 완전한 화폐로 사용할 수 있다. 오늘날 전자지갑(예: PayPal, WebMoney, ApplePay 등)과 암호화폐(비트코인, 이더리움, Litecoin 등)라는 두 가지 유형의 가상화폐로 구분된다. 동시에 모든 암호 화폐는 특정 규칙에 따라 엄격한 순서로 정렬된 정보 블록체인 기술(또는 분산 원장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각 기록에는 소유권 이력에 대한 정보가 포함돼 있으므로 정보를 위조하기가 매우 어렵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핀테크 프로젝트가 세계적으로 활발히 성장하고 있다.


가상 및 증강 현실: 고전적인 금융기관과 핀테크 스타트 업은 원격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VR 및 AR 기술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모든 기능을 갖춘 가상 사무실 개장, 금융 지식 교육을 위한 서비스 생성, 고객을 위한 가상 엔터테인먼트 장소 구성 등이 있다.


비대면 기술: 10cm 이하의 거리에서 작동하는 무선 단거리 기술. 오늘날 이 기술은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워치, 플라스틱 카드 등에 통합되고 있다. 금융 부문에서의 사용은 내장형 NFC 칩 기반 스마트폰, 팔찌 등의 기기를 사용하여 비접촉 결제가 이루어진다.


생체인식 기술: 개인 고유의 특성을 측정하는 생체 인식을 기반으로 한다. 금융 부문에서 생체 인식은 거래 또는 결제 시스템의 보안을 개선하기 위해 식별 및 인증 시스템에 사용된다.


러시아가 핀테크 산업 발전을 이룬 가장 중요한 배경은 우수한 IT 인력을 활용한 시중은행들의 기술혁신 추구이다. 10년 전까지 러시아는 크고 작은 은행 수가 1000개를 넘었다가 글로벌 금융위기와 함께 서방 경제제재를 겪고, 금융권 구조조정과 함께 그 수가 크게 감소했다. 금융권 구조조정 과정, 러시아는 첨단기술 도입과 서비스 건전화를 추구하게 됐고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핀테크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2020년 5월 기준 러시아 시중은행 수는 394개로 크게 감소했고 기술 중심으로 모바일 뱅킹 등 핀테크 에코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러시아 시중은행 감소 추세


external_image

자료: 러시아 연방 중앙은행(CBR)

 

일반 러시아 시중은행의 IT 기술향상 예산규모는 서방 은행보다 현저히 적은 편이다. 그러나 Sberbank(러시아 최대 은행)는 IT 예산을 크게 확대하면서 서방 은행들과 견줄만한 기술적 디지털 전환을 구가하고 있다. 2020년 기준 러시아 시중은행의 카드 발행 건은 2억8800만을 기록했다. 1인당 2개 카드를 보유한 셈으로 EU와 동일한 수준에 이르렀다. E&Y의 Global FinTech Adoption Index 2019 보고에 따르면, 러시아 지수는 82%로 세계 3위를 기록했다. 1위는 중국이며 2위는 인도이고, 한국은 11위를 기록했다.

 

세계 주요 은행별 IT 예산규모(비교) 


external_image

 

E&Y의 ‘Global FinTech Adoption Index 2019’ 보고 결과

external_image

자료: E&Y Global

 

E&Y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와 인도는 ‘핀테크에 대한 소비자 이해도’ 부문에서 99.5%를 받았다. 러시아는 2014년부터 서방 경제제재를 겪으면서 FinTech 도입에 박차를 가했고, 이와 관련 은행 송금 및 환전 시스템이 핀테크 서비스로 전면 돌입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러시아의 핀테크 서비스 수용도가 급격히 증가한 배경 중 하나는 인터넷 보급률 극대화이다. Digital 2021 보고서(WeAreSocial과 Hootsuite의 보고)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러시아의 16세 이상 인터넷 사용자수는 1억2400만 명이라고 한다. 이는 전년대비 600만 명이 증가한 결과이며, 전체 인구의 85%를 차지한다. 한편, 러시아 모바일 연결 사용자수는 2억2860만 명으로 전체 인구대비 156.7%에 이른다.

 

WeAreSocial 및 Hootsuite 보고 결과(2021년 1월 기준 러시아 인터넷 보급률)

external_image

자료: Digital 2021(보고서)

 

러시아 핀테크 산업은 정부가 추진 중인 ‘디지털 경제’ 실현의 핵심분야로 부상 중이다. EMEA(유럽 및 동유럽 신흥국, 중동 및 아프리카를 포함한 경제지역) 중 러시아의 디지털라이제이션 수준은 5위이며 모바일 결제 부문은 1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AKITA(전자상거래 기업협회)는 러시아의 모바일 결제 부분이 급속도로 발전한 이유가 전자상거래(e-commerce) 확대와 연관이 깊다고 밝혔다. 러시아 연방 중앙은행에 따르면, 지난 4년 동안 러시아의 P2P(Peer to Peer: 인터넷 상 개인과 개인이 직접 연결되어 파일을 공유하는 것) 결제와 C2C(Card to Card) 결제가 동시에 증가 중인데, 이는 러시아 핀테크 시장의 발전과 관계성이 깊다고 할 수 있다.

 

2016~2020년 러시아 카드 결제 및 기타 은행 업무 성장

external_image

자료: 러시아 연방 중앙은행(CBR)

 

러시아 핀테크 산업의 주요 기업

 

러시아 핀테크 산업의 주요 기업은 크게 금융권과 기술 솔루션 기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온라인 결제, 모바일 송금 등의 핀테크 솔루션뿐만 아니라 스마트 보험, 개인자산관리 등의 서비스까지 핀테크가 섭렵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과 IT 기술 기업에서만 한정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까지 러시아 핀테크 산업에 중추역할을 수행 중인 기업군은 은행, IT 대기업, 핀테크 스타트업 등이다. 이중 핀테크 스타트업 기업들의 기술 수준은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러시아의 풍부한 IT 인력이 배경이 되고 있다. 높은 수준의 기술인력으로 시작한 스타트업 중에서 일부는 IT 대기업 또는 은행 계열사로 인수병합되는 경우도 빈번한 편이다. Tinkoff은행은 러시아 핀테크 금융기업으로 가장 잘 알려진 곳으로, 네오뱅크(Neobank: 인터넷 상에서만 금융서비스 제공)를 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러시아 핀테크 서비스 기업들은 서구권(벤처기업 위주)과 다르게 기술 개발이 가능한 대기업과 금융권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러시아 핀테크 산업의 주요 기업 현황

회사명/웹사이트

특징

설립연도, 장소

매출(달러)

Tinkoff Bank

Tinkoff Bank logo.png

https://www.tinkoff.ru/

지점이 없으며, 인터넷 전문 은행으로 간주됨. Tinkoff는 전적으로 원격 뱅킹에 초점을 맞춘 러시아 상업 은행이며, 물리적인 소매지점이 없음.

2020년 10월 기준, Tinkoff는 러시아 은행 중 자산 측면에서 16위, 자기 자본 측면에서 14위를 차지함.

2020년 9월 기준, Tinkoff는 국민 전체 기준, 대중성과 규모 측면에서 러시아 은행 중 3위, 러시아 민간은행 기준 1위임.

2006,

모스크바

 

102,000만

YooMoney

(Yandex.Money로 알려짐.)

ЮMoney.png

https://yoomoney.ru/

2020년 Mediascope 조사에 따르면, YooMoney는 ‘Sberbank Online’에 이어 러시아 내 두 번째로 큰 전자 결제 서비스임. 개인 사용자와 판매업체 두 가지 유형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온라인 결제 서비스임.

이 서비스는 러시아 선도 검색 엔진 Yandex(NASDAQ : YNDX)와 러시아 최대 은행인 Sberbank의 합작 투자임. 현재 Sberbank는 지분 100%를 소유함. 새로운 주주와 함께 Yandex.Money는 ATM, 단말기 및 온라인뱅킹을 포함해 Sberbank의 광범위한 결제 인프라에 대한 액세스 권한 가짐.

2002,

모스크바

n/a

Double Data

external_image https://doubledata.ru/en/index.html

Double Data는 채권 회수부터 고객 확보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세스에 대한 성과를 높여야 하는 금융기관을 사업 타깃으로 함. 동사의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지원학습 방법, 빅 데이터 분석 도구 및 데이터 마이닝을 결합함.

2012, 모스크바

*Skolkovo 스타트업, 사이프러스에도 본사를 둠.

235

LifePay

external_image

https://life-pay.ru/

Visa 및 MasterCard의 인증을 받은 LifePay는 신용카드 결제 승인을 허용하는 모바일 솔루션임. 거래 보안이 보장돼 스마트 폰에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함. 동사의 앱은 LifePay 솔루션 내 모든 결제 및 환불에 대한 정보와 함께 거래 분석을 제공함.

2012,

모스크바

n/a

QIWIПополнение счета и вывод средств с помощью QIWI | FXTM Global

https://qiwi.com/

QIWI는 CIS 및 러시아 내 차세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대 기업임. 모바일, 온라인 및 물리적 채널을 통해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독점 네트워크를 보유 중. 1670만 개 이상의 가상 지갑, 14만9,000개 이상의 키오스크 및 단말기를 배치 및 사용함. 매월 동사의 네트워크 사용 고객이  5700만 이상.

QIWI는 러시아, 카자흐스탄, 몰도바, 루마니아, 벨라루스, 브라질, 요르단, 라트비아 등 8 개국에 진출. 프랜차이즈 협약에 따라 아르헨티나,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3개국에 진출 중

1993,

모스크바

*본사 사이프러스

8,696

Diasoft

external_image https://www.diasoft.ru/

Diasoft는 기업, 소매 및 유니버설 뱅킹, 보험 사업, 자본 및 금융 시장 서비스의 모든 측면을 지원하는 최첨단 금융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 America Banker는 핀테크 상위 100대 기업에 회사를 선정함.

1991,

모스크바

3,595

Blackmoon Financial Group

external_image https://blackmoonfg.com/

Blackmoon은 신용대출을 위한 Marketplace Lending as a Service를 제공하는 기술 플랫폼임. MPLaaS을 통해 신용대출자들은 시장 접근 방식으로 기관자금을 확보할 수 있음. 최근 동사는 250만 달러의 주식 자금을 확보함.

2014,

 사이프러스

n/a

InVenture Partners

external_image

https://inventurepartners.com/

InVenture Partners는 기업가가 혁신적인 기술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함. 이 회사는 기업가가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특히 마케팅, 금융기술, 시장 및 온라인 교육 부문에 중점을 둔 기술산업 전반의 많은 벤처기업을 지원함.

2012,

독일

n/a

Touch Bank

external_image

http://www.touchbank.com/

Touch Bank는 러시아 OTP 그룹의 국제 프로젝트에 의해 시작된 온라인 뱅킹 스타트업임. OTP Bank의 라이선스에 따라 2015년부터 사업 수행 중임. 기존의 오프라인 한계를 넘어서, 동사는 새로운 차원의 은행을 설립함. 모든 뱅킹 서비스는 탁월한 고객 지원과 강력한 디지털 지원을 기반으로 스마트 폰 앱과 인터넷을 통해 제공됨.

2015,

모스크바

*OTP Bank는 헝가리계

1,827

KoronaPay

external_image

https://koronapay.com/transfers/en/pages/default.aspx

KoronaPay는 송금 서비스이며, Center of Financial Technologies Group의 일부임. 이 서비스는 2003년부터 계좌없이 돈을 이체할 수 있으며, 러시아, CIS 및 기타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함. 이 서비스는 알바니아, 아제르바이잔, 벨라루스, 벨기에, 불가리아, 중국, 사이프러스, 체코, 이집트, 프랑스, ​​조지아, 독일, 영국, 그리스, 아일랜드, 이스라엘, 카자흐스탄, 키르기스탄, 리투아니아, 마케도니아, 몰도바, 몽골, 몬테네그로, 모로코, 한국, 러시아, 세르비아, 스페인, 터키, 미국, 우즈베키스탄, 베트남에 위치한 5만 개 이상의 지사에서 제공됨.

1994,

노보시비리스크

6,034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InterFax Spark 등의 자료 활용)

 

러시아 핀테크 산업의 응용력 및 정책

 

러시아 핀테크 산업에서 아직 개발돼야 하는 분야로는 부동산 온라인 결제 방식, 사회활동에 관련된 핀테크 솔루션, 개인자산보호 솔루션 등으로 예를 들 수 있다. 2020년 러시아 핀테크 산업발달에서 보여진 주요 개발 분야는 Super App(다양한 서비스를 올인원으로 제공) 개발, 비금융 서비스를 뱅킹 서비스에 포함, 개방형 API(응용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 오픈 뱅킹 서비스 확대, 자영업자를 위한 핀테크 지원 등이다.

 

2020년 러시아 핀테크 시장 트렌드

external_image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분석

 

2020년 말 러시아 연방 중앙은행은 가상화폐(CBDC: the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발행을 언론에 발표했다. 연방 중앙은행에서 발행된 ‘디지털 루블(현지화)’은, 가상 지갑(모바일 앱 등)에 저장되어 있는 디지털 루블은 일반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중앙은행에 따르면, 디지털 루블 발행은 세계적 추세에 따른 것보다는 금융권 간의 기술 경쟁을 줄이고 결제 및 송출금의 서비스 비용을 감소한다는 경제적 측면이 먼저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가상화폐(Cryptocurrency)는 발행이 한 기관에서 독점하지 못한다는 원칙(블록체인 기술)이 있기 때문에 러시아 중앙은행만이 발행할 수 있는 ‘디지털 루블’은 일반적인 가상화폐와의 개념이 달리하고 있다. 디지털 루블은 러시아 정부가 지정하는 법정 불환 지폐(Fiat Money)로 발행되는 것이다. 중앙은행에 따르면, 디지털 루블은 2021년 말부터 공식 발행이 시작될 전망이다.

 

한편, 러시아는 2021년1월부터 ‘디지털 금융자산법(On Digital Financial Assets)’을 발효시켰다. 이 신규법은 가상화폐 개념을 정립하고, 일반 불환 지폐 역할을 금지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그리고 블록체인과 같은 분산원장(Distributed ledger) 기술을 가진 회계와 디지털 금융서비스의 개념도 포괄한다. 대출, 담보, 구매, 송금, 환전 등을 통한 자산 관리가 다지털화되며, 해외 다지털 자산관리 정보시스템과 연동될 예정이다. 그러나 비트코인, 이더리움, 도지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는 개인이 저축하거나 증정, 승계할 수 있는 권한은 있으나 공식적인 결제 수단은 될 수 없다는 점은 변함이 없다. 다만, 러시아의 디지털 금융 자산법은 다지털 화폐의 채굴(Mining), 발행출처, 유통, 납세 등의 모든 과정을 규정하고 있다. 더욱이 가상화폐 결제가 러시아 영토 내에 이루어졌고 소유자도 러시아인일 경우에는 법정 관리 요청도 가능해진다. 공무수행자와 신고되지 않은 가상화폐 거래는 금지돼 있으며, 지정 거래소와 금융권을 통해서만 거래가 가능하다.

 

러시아에서의 핀테크는 특정 산업군으로 라이선스를 발행하는 것이 아니고, 신기술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로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러시아 연방 중앙은행은 핀테크가 악용될 수 있는 회색지대를 제거하고 주요 기능을 규정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다만 중앙은행은 각 부처에게 핀테크가 응용될 수 있는 분야를 법제화되도록 협업을 요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상화폐 채굴과 결제에 대한 과세 가능여부는 연방 세금청이 검토하며, 연방 금융관리감독청(Rosfinmonitoring)은 독점 세탁 방지(AML)와 대테러 자금기능 방지 등과 연계해서 검토하는 것이다.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의 시장도입 검토를 위해 중앙은행은 2015년 SROs(금융시장 자치권)를 근거, 러시아 블록체인 및 가상화폐 협회를 설립한 바 있다.

 

러시아 핀테크 관련 서비스 및 규정 정의

디지털 및 가상화폐

지난 2년 동안 디지털 및 가상화폐에 대한 법적 프레임워크가 활발하게 발전함. 법안 조항은 일반적으로 재무부 및 기타 권한이 있는 기관에서 승인함. 그러나, 러시아 은행 대표자들은 디지털 및 가상화폐가 불법 자금 세탁을 가능하게 할 높은 위험성 때문에 가상화폐 유통에 대한 우려를 표명 중

크라우드 펀딩 및 크라우드 대출

러시아 내 크라우드 펀딩 및 크라우드 대출(또는 P2P 대출)을 규제하는 법률이 202011일부로 발효됨. 새 법률은 투자 플랫폼에 대한 정의를 결정하고, 사업주(중앙 은행 등록부에 포함되어야 하며, 활동 결과에 대한 연간 보고서를 준비하고, 자본금 500만 루블 이상을 보유해야 함), 투자자(무자격 투자자의 경우 60만 루블 이하) 및 투자 유치인에 대한 요건을 설정하고, 총 투자 금액에 대한 제한을 도입함(1년에 10억 루블 이하). 러시아 내 크라우드 펀딩 및 대출 활동은 라이선스 및 소비자 대출 규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가상화폐,

초기 코인 공개 (ICO)

201611월 기준, 러시아 연방 국세청은, 비트코인이 불법이 아님을 시사. 현 러시아 법률의 관점에서, 가상화폐는 대체 통화임. ‘러시아 연방 중앙은행에 관한 연방법 제27조에 따르면, 러시아 연방 내 통화 대체물 발행은 금지되어 있음. 러시아 중앙 은행과 금융감시국은 러시아 시민들에게 가상화폐와 관련된 모든 작업이 투기적이며, 손실 위험이 높다고 반복해서 경고함. 러시아 중앙 은행은 가상화폐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작업이 러시아 연방 및 대부분 국가의 법적 규정을 벗어나 수행된다라고 밝힘. 가상화폐는 러시아 은행에서 보장할 수 없음.

디지털 금융 자산에 대한 법안은 2018320일 하원의회에 도입됨. 동 법안은 가상화폐 채굴을 가상화폐 형태로 보상을 받을 목적의, 가상화폐 생성을 목표로 하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이를 가상화폐 채굴업자가 3개월 연속으로 정부가 정한 에너지 소비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과세 대상 기업 활동으로 취급함. 이 법안에서 비트코인은 재산으로 분류되며 법정 통화로 간주되지 않음. 루블 및 기타 통화에 대한 가상화폐 교환은 가능하지만, 오직 허가된 사업체를 통해서만 가능함.

결제 서비스

결제 서비스는 러시아 정부가 철저히 통제하는 행위임. 주요 입법은 국가 지불 시스템에 관한 연방법(NPS 법)임. NPS 법은 국가 지불 생태계 내에서 다양한 유형의 활동을 설명하고 활동 유형에 따라 요구 사항을 부과함. 은행을 포함한 신용기관은 대부분의 지불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반면, 비은행 신용기관은 특정 활동(예: 지불정산 서비스 및 처리)으로 제한됨. 2020년 2월 기준, 중앙은행이 관리하는 등록부에 51개의 결제시스템이 활성화돼 있음.

중앙은행의 2018~2020 로드맵에 따라 2019년 1월 28일부터 국가 지불 카드 시스템과 함께 FPS(Faster Payments System)가 본격적으로 운영됨. 2020년 2월 기준, 44개의 은행이 이 시스템에 참여 중임. FPS를 통해 개인 소비자는 송금인 또는 수취인이 계좌를 보유한 은행에 관계없이 간단한 식별(예: 휴대폰 번호, QR 코드)을 사용하여 언제나 온라인 결제를 할 수 있음. 특히, 2019년 유예기간 이후 개인 간 FPS 이체는 은행에 대해 무료이지만 2022년 6 월 30일부터 은행은 과세 일환, 수수료를 부과 예정

2019년 여러 연방법이 채택된 이후 러시아에서 운영되는 외국결제시스템(Visa, MasterCard 등)에 대한 규제가 완화. 2020년 4월부터 외국계 결제 시스템은 러시아 은행에 대한 서비스 제공 거부가 금지됨. 2020년 7월부터 외국계 결제 시스템들은 러시아 중앙은행에 등록을 의무화함.

개방형 API

지불서비스 지침(PSD2)에 따라 은행이 API(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해 고객의 계좌 정보에 대한 액세스를 제3자에게 제공하도록 의무화하는 유럽연합과 달리 러시아 은행은 현재 이러한 의무가 적용되지 않음. 그럼에도 러시아 중앙은행은 2021년 상반기까지 모든 은행에 대한 개방형 API 의무를 설정하는 법안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자동 디지털 자문

20181221일부터 자동 디지털 자문 서비스(Robo-adviser)는 규제 대상이 됨. 특히 증권시장에 대한 연방법 6.2조는 투자 자문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필수 승인을 부과함. 그러나 현 단계에서 중앙 은행은 이러한 승인 절차를 채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Robo-adviser는 불법임.

인공지능(AI)

현재 금융 상품 내 AI 사용에 대해 적용되는 특별한 규정이 없음. 그러나 이는 AI가 활발히 개발되는 것을 배제하지 않음. 201911월 초, Sberbank, Gazprom Neft, Yandex, Mail.ru Group, MTS 및 러시아 직접투자 기금은 러시아 AI Alliance를 설립해 AI 개발을 촉진할 기반을 마련

금융 상품 비교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를 비교하는 웹 사이트에는 특별 규정이 적용되지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웹 사이트들은 일반 광고 및 공정 경쟁 원칙이 적용됨.

데이터 보호

전반적으로 러시아 데이터 보호법은 국제 표준과 일치함. 1981스트라스부르 협약(러시아는 2005년 비준)은 2006년 채택된 러시아 개인 데이터 보호법의 토대를 마련했음. 러시아 내 개인 데이터의 수집, 저장 및 사용에 적용되는 주요 법률은 개인 데이터에 관한 연방법과 정보에 관한 연방법, 정보 기술 및 데이터 보호에 관한 연방법임. 일부 다른 사법권과 달리 현재 사이버 범죄를 신고할 일반적인 의무는 없으나, 이러한 법안은 2017년에 제안됐으며 단기내 채택 전망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2020년은 러시아가 블록체인 기술을 도약적으로 발전시킨 해이기도 하다. 디지털 금융자산법을 근거로 분산원장(Distributed ledger) 기술 발전 로드맵 수립은 정부는 승인했고로드맵 상 2024년까지 블록체인 발전 관련한 정부 예산 투입은 101억 루블(1억4000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러시아 정부는 Masterchain 플랫폼(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 베이스)을 구축한 것이다. 이 플랫폼은 러시아 디지털 은행 보증 서비스 제공 장소로 이용될 것이며,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서류 자동해석 등의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다. 한편, 러시아는 블록체인 기술을 각 부처의 특징에 맞는 사업을 적용, 해외와 협업한 사례도 최근 증가 중이다.

 

정부 기관의 블록체인 적용 분야(해외 국가 사례)

정부 부서

프로젝트

대상 국가

사례 설명

재무부

부서 간 지불 시스템

아랍에미리트

2018년 9월, 두바이 재무부는 정부 기관과 재무부 간의 금융 상호 작용을 간소화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 조정 및 결제 시스템을 출시함.

사회적 지불, 연금 및 보조금 지불

 

미국

연방 혜택 및 보조금 지급을 위해 미국에서 블록체인 시스템이 만들어짐. 정부는 수혜자에 대한 데이터, 보조 금액, 수혜자 임명일자 및 수령일자를 시스템에서 볼 수 있음.

사회적 지불, 연금 및 보조금 지불

 

네덜란드

프로젝트의 목표는 연금 기금 관리 비용을 크게 줄이면서 시민을 위한 보다 유연하고 투명한 연금 관리 시스템을 실행하는 것임. 프로토타입 개발은 2018년에 시작됐고, 파일럿 프로젝트는 2019년에 수행됨.

건설부

디지털 모기지

 

아랍에미리트

2019년에 두바이 토지부(DLD)는 대출기관인 Emirati Mashreq Bank와 제휴하여 새로운 블록체인 모기지 플랫폼을 출시함.

부동산 등록

 

스웨덴

2018년, 스웨덴 지적 정보국(Lantmateriet)은 Landshypotek Bank, SBAB Bank, Telia, ChromaWay 및 Kairos Future와 함께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부동산 기록을 디지털화하는 부동산 권리 등록에 대한 시범 프로젝트를 출시함.

개인을 위한 부동산 모기지 계약 등록

카자흐스탄

2020년 11월, 카자흐스탄의 공공 서비스 제공업체 인 "시민을 위한 정부" 플랫폼은 개인을 위한 부동산 모기지 계약 등록을 시작으로, 동 서비스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을 발표함. 고객이 전자 서명을 사용하여 계약에 서명하면, 부동산 권리 저당에 대한 국가 등록 통지가 공공 서비스 제공업체의 포털에 있는 고객의 개인 계정에 나타남.

내무부

규제기관 간 데이터 교환

 

브라질

2020년 PIER 블록체인 플랫폼이 출시돼 규제 대상 금융기관 또는 해당 공무원에 대한 제재, 등록 상태, 재무 결과, 규제 대상 기업 및 대주주에 대한 정보 등의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게 됨.

보안 메시지 전송 및 거래 처리

미국

2019년 7월,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은 디지털 현대화 전략을 발표함. 보안 메시지를 전송하거나 거래를 처리하기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제안함. 이 플랫폼은 부대와 본부 간의 의사소통과 정보요원 및 국방부 간의 정보 전송을 촉진하는 데 사용될 것임.

사이버 보안

 

영국

영국 국세청은 블록체인 솔루션을 사용해 가상화폐를 거래하는 사이버 범죄를 추적할 계획임.

정부 디지털 인증서 저장 및 관리

 

한국

2020년 10월, 행정 안전부는 SK Wallet 정부 디지털 인증서 저장 및 관리에 대한 SK 텔레콤의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출시를 승인함. 이 인증서는 전자 시민 등록증, 건강 보험 정책, 출입국 확인 등을 포함하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기관에 보낼 수 있음.

환경자원부

환경 문제 해결

 

영국

영국 환경식품농무부는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 업에 투자함.

디지털 개발 및 통신, 언론부

디지털 정부

에스토니아

에스토니아는 국민에게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처음으로 사용했음. Guardtime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솔루션은 2008년부터 사용돼 왔음. 블록체인 사용 영역에는 의료, 비즈니스 및 공증이 있음.

디지털 정부

멕시코

멕시코는 디지털 신원, e-firm (향상된 전자 서명), 예금 증명서와 같은 디지털 정부 개발 프로젝트를 발표함.

자료: 러시아 핀테크 협회 보고(Analytical background blockchain for the state: an overview of foreign practices)

 

시사점 및 현지 반응

 

러시아는 지난 10년 동안 글로벌 금융위기와 서방경제제재를 겪으면서 금융권을 대대적으로 구조조정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러시아의 첨단기술 도입은 보다 순탄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제적인 보호주의가 강해지면서 러시아 또한 현지화에 주력했고 이와 관련 러시아만의 독특한 금융환경을 조성한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핫이슈인 가상화폐에 대해 아직까지는 보수적인 입장을 고수하면서 디지털 루블이라는 '가상 불환 지폐'를 발행하는 것으로 글로벌 추세에 따르는 이유도 이러한 배경으로 해석된다. 미국 및 유럽의 대러 경제제재가 지속되면서, 러시아는 글로벌 핀테크 트렌드에 편승함과 동시에 자국의 독자적인 핀테크 환경을 조성할 것이며, '탈달러화'와 같은 독립적인 결제수단을 강구하는 상황에서 핀테크 기술개발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러시아 핀테크 산업발전의 과제 및 동인

시장 과제

동인(Drivers)

핀테크 생태계 조성의 주요 과제 중 하나는 러시아의 전반적인 투자 환경임. 원칙적으로 핀테크 스타트 업은 자금 조달이 어렵기 때문에 지역적 불균형이 초래되고 있음.

*모스크바에 대한 러시아 정부 IT 지원은 전체 예산의 약 45% 차지

러시아의 인터넷과 모바일 사용 보급률이 상당히 높음(1억2400만의 인터넷 사용자).

P2P 대출 또는 크라우드 펀딩과 같은 새로운 금융 기술에 대한 러시인들의 인지도 및 신뢰도가 낮음.

결제 및 송금 분야에서 핀테크 서비스를 사용한 소비자의 비율은 2019년에 90%에 도달

러시아 핀테크에 대한 국민의 낮은 지식과 낮은 금융 지식. G20 국가 중 러시아는 금융 지식 측면에서 평균 이하임.

전자상거래의 발전: Morgan Stanley에 따르면, 향후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연간 성장률은 약 25%가 될 것이며 2024년까지 시장 규모는 3조5000억 루블(500억 달러)에 이를 것임.

사이버 위협은 핀테크 솔루션의 시장 적응에 앞서 가장 큰 장벽으로 적용 중

사이버 공격으로 대표될 만큼 러시아는 IT 고급 인력이 풍부함.

 

QIWI Group 결제 시스템 부문의 Andrey Protopopov 대표이사는 싱가포르 Money2020 컨퍼런스에서 소개된 IBM의 Stellar 플랫폼(디지털 도구로 몇 초 내 국제 전송을 허용하는 Blockchain World Wire 시스템)은 보다 안전한 화폐(스테이블 코인: 기존 통화 또는 금, 석유와 같은 실물 상품 주식에 연결된 가상화폐)를 현실화하는데 대표적인 예시라고 주목했다.


Western Union은 Thunes B2B 교차 지불 플랫폼과 제휴하여 WU 고객이 전 세계 모바일 지갑으로 직접 자금을 이체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고, 러시아도 이에 편승, 2019년 8월부터 Mastercard의 국제전화이용 송금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현재 러시아 현지 기업인 KoronaPay는 Western Union과 경쟁 중인 반면, Visa의 국가 간 연결 프로젝트는 VTB, Russian Standard, Tinkoff Bank, Home Credit 등이 지원하는 만큼 러시아의 국제적인 경쟁과 협업은 지속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9년 4월 기준 AI를 통한 은행 수익은 약 410억 달러로, HIS Markit은 조사 결과를 발표한 만큼, 러시아 대형 은행도 AI 실행 확대(50%까지)를 단기내 이룰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McKinsey에 따르면, 세계 대형 은행의 80% 이상이 AI 기술을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ㅇ 러시아 핀테크 산업 관련 사이트(언론, 보고서)

Analytical background blockchain for the state: an overview of foreign practices https://www.fintechru.org/analytics/analiticheskaya-zapiska-blokcheyn-dlya-gosudarstva-obzor-zarubezhnykh-praktik/ "Even the older generation went online": what awaits fintech in 2021 https://trends.rbc.ru/trends/industry/6036a1fc9a79473e9d95cfe3Key Fintech Trends. Following the main world events Money2020 and Finovate http://futurebanking.ru/post/3907COVID-19 accelerates digitalization in banks https://frankrg.com/20386

Digital 2021: The Russian Federation https://www.web-canape.ru/business/internet-i-socseti-v-rossii-v-2021-godu-vsya-statistika/

Global FinTech Adoption Index file:///C:/Users/melnikova/Downloads/ey-global-fintech-adoption-index-2019.pdf

Fintech Trends: What to Expect in 2021 https://api.digitalhorizon.vc/storage/app/media/fintech-trends-2021-dh-research-en.pdf

The Financial Technology Law Review: Russia https://thelawreviews.co.uk/title/the-financial-technology-law-review/russia

Fintech Market Entry to CIS, Central Asia, and Mongolia https://fintech.aifc.kz/files/pages/2306/documents/1/fintech-market-entry-to-cis-central-asia-and-mongolia.pdf

Financial technology market https://dcenter.hse.ru/data/2019/12/09/1523584041/%D0%A0%D1%8B%D0%BD%D0%BE%D0%BA%20%D1%84%D0%B8%D0%BD%D0%B0%D0%BD%D1%81%D0%BE%D0%B2%D1%8B%D1%85%20%D1%82%D0%B5%D1%85%D0%BD%D0%BE%D0%BB%D0%BE%D0%B3%D0%B8%D0%B9-2019.pdf

"The acceptance of the blockchain has already arrived." How technology is developing in Russia https://www.rbc.ru/crypto/news/5feadd249a7947b4da846630

Digital ruble https://www.cbr.ru/StaticHtml/File/112957/Consultation_Paper_201013.pdf

Digital currency https://rg.ru/2021/02/18/cifrovoj-rubl-vpishut-v-zakon.html

ㅇ 러시아 연방 통계청 정보(https://www.gks.ru/folder/210/document/12994), 러시아 통계청(http://static.government.ru),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편집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의 핀테크산업 환경지수는 세계 3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