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 현황 및 전망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조주연
  • 2021-05-07
  • 출처 : KOTRA

2025년 시장규모 약 156억 달러 예상 -

- 인도 기업의 62% 이상,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할 계획 -

 

 

 

시장 규모

 

인도는 디지털 기술 허브로 부상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1조 달러의 디지털 경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도 IT 산업의 GDP 기여도는 7.7%이며, 2025년까지 10%에 이를 전망이다. 인도는 미국에 비해 5~6배 저렴한 인건비, 우수한 기술 인재 풀 보유 등을 이유로 전 세계 IT 소싱 시장의 약 55%를 차지하고 있으며, IT 분야 세계 강자의 자리를 계속 이어갈 전망이다.

 

인도브랜드자산재단(IBEF)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IT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 산업 시장 규모는 2019/20 회계연도 기준 1910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2025년에 35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도의 IT 분야 지출은 2021년에 819억 달러를 기록하고 2023년에는 1440억 달러에 도달할 전망이다.

 

인도 IT 산업 시장 규모

(단위: 10억 달러)

자료: IBEF

 

최근 인도 정부와 기업은 클라우드 인프라를 채택해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스토리지 및 서버 비용을 절감하며 유연한 작업 방식을 구현하고 있다. 인도의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은 2020년 매출액 기준 3014억 루피(402239만 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에는 116923000만 루피(156419만 달러)까지 성장해 2021~2025년 연평균성장률(CAGR)은 약 29.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 규모 및 전망(2018~2025)

(단위: 10억 루피)

자료: Netscribes

 

시장동향

 

인도의 IT산업은 지난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과 변화를 보여왔다. 특히 클라우드 플랫폼으로의 전환은 인도 IT 산업계에서 보여준 대표적인 혁신으로, 전환 이후 대기업뿐만 아니라 소규모 소매업체에 이르기까지 기존 비즈니스를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클라우드 인프라는 기업에서 적용하는 방식에 따라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 전문 시스템 활용),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 직접 운영 통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 퍼블릭과 프라이빗의 혼합)로 구분된다. 그리고 제공되는 IT 자원에 따라 서비스형 인프라(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플랫폼(PaaS: Platform as a Service), 클라우드 관리 및 보안 서비스, 서비스형 비즈니스 프로세스(BPaaS: Business Process as a Service)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IT 산업 구분

자료: Netscribes

 

그중 서비스형 인프라(IaaS)는 하드웨어, 스토리지, 서버 및 네트워크 구성 요소를 비롯한 IT 인프라를 제공하는 패키지 솔루션을 의미한다. 중소기업과 인도 정부의 수요 증가가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해당 시장은 20207987000만 루피(10억6592만 달러)로 평가됐다. 2025년에는 3800억 루피(507136만 달러)로 성장해 2021~2025년 연평균성장률은 약 33.3%를 기록할 전망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는 타사 공급자가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고 인터넷을 통해 고객에게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말한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CM(Supply Chain Management)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인도 내 Saas 시장은 성장 중에 있다. 해당 시장은 2020년에 13343000만 루피(178071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2025년에는 43074000만 루피(574852만 달러)에 이르며 2021~2025년 연평균성장률은 약 25.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형 플랫폼(PaaS)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플랫폼 통합,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및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의미한다. 해당 시장은 2021~2025년 연평균성장률은 약 30.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인해 해당 시장은 급성장 중이다.

 

클라우드 관리 및 보안 서비스는 데이터, 정보, 애플리케이션, 암호 등을 보호하는 솔루션을 말한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경기 침체로 인해 데이터 보안 위협이 증가했고 이에 클라우드 관리 및 보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2021~2025년 연평균 성장률은 약 30.1%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서비스형 비즈니스 프로세스(BPaaS)는 클라우드 사업자에게 비즈니스 프로세스까지 아웃소싱하는 모델이다. 기업에 비용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동 서비스를 채택하고 있으며, 2021~2025년 연평균 성장률은 약 29.7%를 기록할 전망이다.

 

인도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점유율(2020, 2025년 비교)

자료: Netscribes

 

인도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급성장한 분야 중 하나이다. 교육기관, 의료기관, 은행, 금융 서비스 및 보험(BFSI) 업계, 기업 등의 클라우드 컴퓨팅 리소스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클라우드 도입 속도가 빨라지기 시작했다. 또한 e-러닝, 원격의료, 원격 업무 등에 대한 장기적인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클라우드 및 기술 솔루션 제공업체 Ingram Micro India의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작년에 시작된 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올해에도 지속될 것이다. 특히 IaaS 부문에서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성장세를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데이터 보안에 대한 관심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경쟁동향

 

인도의 클라우드 생태계는 클라우드 제공자, 클라우드 소비자, 디지털 기반 기업, 시스템 통합업체, 정부기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클라우드 인프라 분야 주요 기업으로는 Infosys Limited, Tata Consultancy Services Limited, Wipro Limited, Amazon Web Services, Inc., Oracle India Private Limited 등을 꼽을 수 있다.

 

인도 클라우드 생태계

자료: Netscribes

 

인도 주요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제공업체

기업명

기업 개요

Infosys Limited

external_image

ㅇ 홈페이지: https://www.infosys.com/

ㅇ 매출액: 130억 달러

ㅇ 주요 서비스: IT 컨설팅, 모듈식 글로벌 소싱, 프로세스 엔지니어링, BPO 서비스 등

ㅇ 특징: 교육, CPG(Consumer Packaged Goods), 제약 및 금융 서비스와 같은 업계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서비스 제공. 20212, 하이데라바드에 있는 기존 시설 확장을 위해 250억 루피(33364만 달러) 투자 계획 발표

Tata Consultancy Services Limited

external_image

ㅇ 홈페이지: https://www.tcs.com/

ㅇ 매출액: 230억 달러

ㅇ 주요 서비스: IT 서비스, 컨설팅, 비즈니스 솔루션 등

ㅇ 특징: 은행, 금융 서비스 및 보험, 제조, 소매 및 통신 등 다양한 산업에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 20212, TCSNGOAdarsh 재활센터와 협력해 신경운동 장애 아동의 물리치료를 게임화함.

Wipro Limited

external_image

ㅇ 홈페이지: https://www.wipro.com/

ㅇ 매출액: 90억 달러

ㅇ 주요 서비스: IT 서비스, 제품 엔지니어링, 기술 인프라 서비스, BPO 서비스 등

ㅇ 특징: 시스템 통합 및 아웃소싱,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유지보수, R&D 서비스 등 광범위한 IT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 20212, WiproEstee Lauder와 파트너십을 맺고, 애플리케이션 기반 개발 및 인프라 유지보수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

Amazon Web Services, Inc.

external_image

ㅇ 홈페이지: https://aws.amazon.com/

ㅇ 매출액: 460억 달러(글로벌)

ㅇ 주요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API

ㅇ 특징: 웹 사이트 호스팅,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마케팅, 분석, 블록체인, 네트워킹 및 기타 IT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 20212, AWSTCS(Tata Consultancy Services)와의 관계 강화를 발표하고 새로운 TCS AWS 비즈니스 유닛을 출시

Oracle India Private Limitedexternal_image

ㅇ 홈페이지: www.oracle.com

ㅇ 매출액: 3907000만 달러(글로벌)

ㅇ 주요 서비스: 클라우드 구축, 솔루션 등

ㅇ 특징: 2019년 뭄바이에서 첫번째 데이터 센터를 시작한 후 20206월 하이데라바드에서 두 번째 데이터센터를 가동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시사점

 

인도 정부의 IT 인프라 활용 촉진을 위한 이니셔티브,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의 경제적 이점, 인프라 개선의 필요성 증가 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인도 기업의 약 62% 이상이 디지털화 및 디지털 혁신을 위해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으로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인도는 IT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매년 IT 인력 교육을 위해 16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현재 인도에는 440만 명 이상의 IT 전문 인력이 벵갈루루, 하이데라바드, 델리, 뭄바이, 푸네, 첸나이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인도 주요 도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수한 인력을 활용해 우리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들이 인도 클라우드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다만, 현재 인도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은 인도 대형 업체 및 아마존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기업이 단독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인도 현지 업체와 기술 협력 또는 파트너십을 구축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Ministry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Technology, NASSCOM, DPIIT(Department for Promotion of Industry and Internal Trade), National Informatics Centre, Netscribes, IBEF, 정보통신산업진흥원,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 현황 및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