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세계 3위 규모의 중국 미용의료 시장현황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이맹맹
  • 2021-03-16

- 비수술 미용시술 선호하며 모발 이식에 따른 남성 소비가 더 커 -

- 앞으로 미용시술의 라이브커머스 판매 증가 예상 -

 

 

 

중국 의료미용 시장 꾸준히 성장

 

2015년부터 중국의 의료미용산업 시장 규모는 줄곧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 말 중국은 세계 제3위의 의료미용시장으로 부상했다. 2019년 중국 의료미용 시장 규모는 1769억 위안에 달하고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3115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2-2019년 중국 의료미용 산업 시장 규모

(단위: 10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치엔잔왕(前瞻网)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18년 740만 명이던 중국의 의료미용시장 고객 수 규모는 2020년 1520만 명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2020년 상반기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업소 방문 고객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으나 점차 회복돼 2020년 하반기에는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2016-2020년 중국 의료미용 시장 소비자 규모

(단위: 만 명)

external_image

자료: iiMedia Research

 

비수술류 미용시술 선호

 

중국 의료미용 카테고리는 주로 수술류와 비수술류로 나뉜다. 비수술류 프로그램은 수술류 프로그램에 비해 위험도가 낮고 상처가 작으며 보통 1-2일이면 회복이 가능하다. 또한 영구적이지 않으며 가격이 낮아 소비자로 하여금 수용이 용이하다.

 

중국 의료미용시장에서 비수술류 미용시술 시장 규모는 높은 비중을 차지해왔고 2019년 기준 비수술류 의료미용 시장 규모 점유율은 67.33%였다.

 

2014-2019 중국 비수술류 의료미용 시장 규모 및 점유율

(단위: 10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치엔잔왕(前瞻网)

 

피부관리를 위한 미용시술 증가

 

중국의 1인당 가처분소득이 높아지고 사회적인 뷰티 스탠다드가 높아지면서 의료미용 수요가 늘고 있다. 스킨케어, 여드름 흉터 제거 등 간단한 의료시술은 빠르고 안전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이 흔히 받는 의료미용 항목 중 하나다.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 중 50%가 피부관리에 대한 수요가 있으며 여드름 흉터 제거도 많은 소비자가 의료미용을 선택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2020년 상반기 중국 소비자의 의료미용 수요

external_image 

자료: iiMedia Research

 

의료미용 제품 중 마스크 팩 가장 인기

 

의료미용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와 포용도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제품 유형별로는 의료미용 마스크팩, 에센스 등 제품이 뷰티 분야에서 높은 보급률로 의료미용 화장품 시장 공략의 선도제품으로 꼽히고 있다.

 

iiMedia Research 에 따르면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의 68.2%가 의료미용 화장품을 원한다고 답했으며, 이 중 29.1%는 의료미용 마스크 팩, 21.2%는 의료미용 에센스를 우선 사용하려고 답했다.

 

2020년 상반기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의 의료미용 제품에 대한 선호도

external_image

자료: iiMedia Research

 

모발이식 수요로 인해 남성 소비력 더 커

 

중국의 유명 의료미용 플랫폼인 신양(新)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남성 의료미용 소비자의 비율은 9.98%로 국제기준 13.8%에 비해 약간 낮아 상승 여력이 있다. 2019년 중국 남성 의료미용 소비자 인수는 52.3% 증가해 여성 소비자 성장률인 70%에는 못 미치지만 성장가능성이 더 높다.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 성별 분포

external_image

자료: 신양(新氧)치엔잔왕(前瞻网)

 

소비력으로 보면, 중국 남성 소비자의 평균 소비액은 7025위안, 여성은 2551위안으로 남성 소비자의 평균 소비액은 여성의 2.75배이며, 이 수치는 남성이 의료미용 소비에서 더 강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남성과 여성이 선호하는 의료미용 항목을 비교해보면, 중국 남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시술은 바로 모발이식이었다. 모발이식 가격이 일반 여성들의 뷰티시술보다 높기 때문에 남성 평균 소비금액이 크게 측정된 것도 원인 중의 하나이다.

 

절반 이상의 소비자들이 의료미용 라이브 커머스 선호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의 70%는 의료미용 라이브 커머스 시청을 희망한다고 했다. 이 중 60.1%는 의료미용 라이브 방송 중 본인이 관심 있는 미료미용 프로그램·제품에 대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효율적이라고 답했다.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지 않겠다고 답한 소비자들은 관심은 있으나 볼 시간이 없다고 했다고 응답했다.

 

의료미용 라이브 커머스 현장

external_image

자료: 채박사성형(蔡博士整容)

시사점

 

비수술류 뷰티시술이 트렌드

 

현재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큰 의료미용 시장이 됐다. 의료미용 기구의 미래 발전방향은 비수술류 의료시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좋은 장비 및 제품에 대한 투자를 높여 이윤을 확대하고 표준 모델을 설립하는 것에 노력을 쏟고 있다.

 

모발이식 시장 잠재력 커

 

현재 의료미용 제품에 대한 남성 소비층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가장 소비가 높은 시술은 모발이식이다. 90허우(90년대생) 남성이 모발이식 서비스의 소비 주력군으로 57.4%를 차지하며, 그 다음이 80허우(80년대생) 남성으로 29.1%를 차지한다.

 

의료미용+라이브 커머스 기획

 

산둥성 현지 의료미용병원 담당자에 따르면, 라이브 커머스는 의료미용산업에 새로운 발전기회를 제공하고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의학, 미용지식을 공유해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관련 의료미용기구는 의료미용기구마케팅 담당자들의 라이브 커머스 기획력을 강화해 온오프라인 통합의 핵심 경쟁력을 실현할 필요성이 있다.

 

 

자료: iiMedia Research, 신양(新氧)치엔잔(前瞻网) , 채박사성형(蔡博士整容)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세계 3위 규모의 중국 미용의료 시장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