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UAE 수면보조제 및 슬립테크 시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21-02-18
  • 출처 : KOTRA

-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와 활동량 감소로 수면장애 환자 증가 -

- 수면장애 원인 파악과 체계적 관리를 위한 슬립테크 수요 성장 중 -

 

 

 

도시화로 인한 생활패턴의 변화, 장시간 스마트 기기 사용으로 인한 블루라이트 노출 증가 및 일상 속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장애를 겪는 인구가 UAE 내에서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스트레스가 증가하면서 수면장애가 더욱 심화되고 있어, 숙면을 도울 수면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UAE 내 수면장애 호소하는 인구 증가 추세

 

전문가들은 수면장애를 유발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비만이 코골이, 무호흡증 등 수면장애와 관계가 깊다고 강조하고 있다. 현지 언론 보도자료에 따르면 UAE 전체 인구 중 60%가량이 BMI 25 이상으로 비만 혹은 고도비만에 속하며, 비만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인구가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글로벌 가구제조사 IKEA가 UAE 거주자 40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중 47%가 매일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고 응답했으며 22%가 낮 시간에 잠들어 버릴 때가 있다고 답변한 바 있다. 수면 알람 앱 Sleep Cycle이 측정한 수면 시간 통계에 따르면, 가장 적합한 수면 시간으로 알려진 7~8시간 수면 비중은 UAE가 세계 평균보다 약 5% 낮았다. 반면 UAE의 1~6시간 수면 비중은 세계 평균보다 약 5% 높은 것으로 나타나 UAE 인구의 수면 시간이 세계 평균 수준보다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 등 정신적 요인과 더불어 생활패턴의 변화, 활동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아부다비 Burjeel 병원의 의사 Rania Zain Eldin는 “코로나19로 예측 불가한 스트레스 상황에 자주 직면하게 되고 집에만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며 “수면장애로 내원하는 환자의 비중이 코로나19 발생 전엔 10-15%에 그쳤지만 최근 30-40%에 달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수면장애 환자 중 대부분이 30~40대 직장인들이며 현 시국 속 고용 불안과 경제적 타격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수면장애를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렇게 수면장애를 겪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숙면을 도울 수면보조제와 슬립테크 등 수면산업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면보조제 시장 동향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20년 기준 UAE 수면보조제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0.4% 성장한 229만 5000달러로 추산된다. 주요 제품으로는 가장 인지도가 높은 Panadol Night이 있으며, 현지 제약사인 Julphar의 Adol PM도 시장 상위를 점유하고 있다. 한편, 수면보조제 시장의 경우 높은 수요와는 반대로 최근 성장이 매우 더딘 편으로 수면제의 내성, 의존에 대한 우려로 기존 약물을 대체할 멜라토닌 등 천연성분의 수면보조제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UAE 수면보조제 시장 규모

(단위: US$ 천)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규모

2,295

2,295

2,268

2,268

2,295

자료: Euromonitor

 

UAE 수면보조제 시장 내 주요 제품

기업명

제품명

특징

external_image

GSK

(영국)

external_image

Panadol Night

진통제 성분이 있어 두통, 치통, 감기 등으로 숙면이 어려울 경우 복용 가능.  Panadol 라인은 종합 감기약, 진통제로 인지도가 높음.

external_image

Julphar Gulf Pharmaceutical

(UAE)

external_image

Adol PM

현지 제약사 Julphar의 제품으로 진통제 성분이 있어 두통, 치통, 감기 등으로 숙면이 어려울 경우 복용 가능

external_image

Ginsana

(스위스)

external_image

Songha Night

긴장감, 불안감, 불안정성을 완화해 숙면에 도움을 줌.

external_image

Natrol

(미국)

external_image

Melatonin

천연 성분인 멜라토닌이 함유됐으며, 100% 무약물(Drug-free) 제품으로 내성이 생기지 않음.

자료: Euromonitor, 각 기업 웹사이트

 

슬립테크 시장동향

 

슬립테크(Sleeptech)란 수면(Sleep)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을 의미한다. 가장 대표적인 슬립테크에는 심박수, 체온 및 수면패턴을 기록하는 웨어러블 기기가 있으며 반지, 팔찌, 헤어밴드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 또한 코골이, 잠꼬대 등을 녹음하고 수면 상태를 기록하거나 음악, 백색 소음 등을 통해 숙면을 유도하는 스마트폰 앱도 대표적인 슬립테크 중 하나이다. IT 기술 발전에 따라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시까지 가능한 앱도 출시되고 있다. 이처럼 수면장애의 원인 추적과 개선을 돕는 슬립테크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UAE 내 슬립테크 제품

슬립테크 제품 예시

특징

external_image

Motiv Ring

- 미국 Motiv사의 제품

- 웨어러블 기기로 수면상태, 심박수 등을 측정

- 반지 형태의 초소형 기기로 착용 시 불편함이 적으며, 수면 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 활동량, 소모한 칼로리, 도보 수 등 기록 가능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NightBalance

- 네덜란드 Philips 사의 제품

- 소형기기를 가슴 스트랩에 넣어 착용하며, 정자세로 누울 경우 호흡에 방해될 수 있어 이를 감지하고 진동을 울려 사용자가 스스로 옆으로 돌아눕도록 유도함.

- 기존에 폐쇄성수면무호흡증(OSA), 코골이 등 수면장애 환자들이 사용하는 양압기보다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Sleep Dot

- 중국 Sleepace 사의 제품

- 신체 착용이 불가하며 기기를 베개에 부착해 사용

- 수면주기와 수면 중 뒤척임을 감지 및 기록하며 수면 유도 음악 재생, 알람 등의 기능이 있음. 스마트폰 앱과 연동 가능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Sleep Cycle

- 수면 분석 알람 앱

- 설정한 기상 시간과 기상 단계(기상하는데 걸리는 시간)에 따라 얕은 수면 상태일 때 알람을 울려 쾌적한 기상을 도움.

- 그 외 코골이 녹음,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분석, 수면 시간 및 품질 분석 가능

자료: The National, Timeout Dubai, 각 기업 웹사이트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MENA 내 유일한 수면산업박람회 Sleep Expo

 

전시회명

external_image

Sleep Expo Middle East

전시주제

슬립테크, 슬립케어 등 수면산업

개최기간

2021년 10월 26일(화) ~ 28일(목), 3일간

개최장소

Dubai World Trade Centre

개최규모

10여 개국 50여 개사 참가 및 1700여 명 방문 추산(2020년 기준)

주최

Media Fusion L.L.C

웹사이트

www.sleepexpome.com

비고

MENA 지역 내 유일한 수면산업 전문 박람회

 

숙면의 중요성 증대에 따라 두바이에서 수면산업박람회가 매년 개최되고 있다. 해당 박람회는 크게 슬립테크와 슬립케어로 나뉘며 숙면을 돕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 수면산업 전반을 다룬다. 아직까지 매트리스, 침구류 등 전통적인 수면산업 제품군의 참가율이 높으나 숙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진출 기업도 다양화될 것으로 보인다. 주최사 관계자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으며 숙면은 건강을 위한 기본 요소이기에 수면산업 제품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지고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의견을 주었으며 “UAE를 비롯한 MENA 지역 내 수면산업 성장 움직임을 확인해 2019년에 Sleep Expo를 최초 개최하게 됐으며 점차 규모를 확대하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중동 진출을 희망하는 수면산업 분야 한국 기업의 경우 시장조사와 네트워킹을 위해 해당 박람회 참가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시사점

 

숙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수면의 질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수면산업 시장이 성장하는 추세이다. 수면보조제의 경우 약물 의존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천연성분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 관련 제품 개발과 더불어 내성 우려가 없는 천연성분임을 강조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UAE는 20~44세 인구가 약 60%를 차지하는 젊은 시장으로 새로운 기술 도입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높은 인터넷 보급률로 신규 기술 및 제품에 대한 정보 습득이 빠른 편이다. 이런 측면에서 수면 관련 신제품의 UAE 시장 진출이 타 아랍국가 대비 보다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 인구가 많은만큼 UAE 진출시 SNS 등 디지털 매체를 통한 마케팅도 중요한 요소임을 참고하길 바란다.

 

 

자료: Euromonitor, Sleep Cycle, Sleep Expo, Gulf News 및 현지 언론,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UAE 수면보조제 및 슬립테크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