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베이커리산업 시장현황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1-02-05
  • 출처 : KOTRA

- 중국 베이커리 시장 경쟁구조 분산 -

- 단기 유통기한 제품 성장세 -

 



중국 베이커리식품 시장 규모

 

최근 중국인들의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서양 음식문화가 침투함에 따라 베이커리는 점차적으로 간식이 아닌 “식사”가 돼가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와 레저수요가 겹치면서 베이커리산업의 규모가 크게 확대됐다. Euromonitor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베이커리 식품 시장규모는 2567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3-2020 중국 베이커리 식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 前瞻网 정리

 

해외 브랜드 강세, 현지 브랜드 부상 중

 

베이커리 식품은 1980년대부터 간식의 형태로 중국 시장에 진입했다. 해외 브랜드 베이커리 제품은 인지도 및 자본을 기반으로 중국 시장을 빠르게 선점했다. 해외 브랜드의 중국 시장 진출 연혁을 보면 다음과 같다.

 

1995년 벨기에 Artal 그룹 상해공장 설립, Mankattan(曼可) 제빵브랜드 구축

1997년 한국 오리온 중국 공장 설립, 현지 생산판매 실시

2003년 싱가포르 베이커리 브랜드 Bread Talk(面包新) 중국 매장 오픈

2004년 일본 베이커리 선두기업인 Yamazaki Baking(山崎面包) 상해지사 설립

2007년 국제 베이커리 간식 선두기업인 Bimbo(堡) 베이징 자회사 설립

 

해외 브랜드의 시장진입은 중국의 베이커리 시장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줬으며, 현지 브랜드도 이를 본받아 현지화 강점을 살려 빠르게 발전했다. 대표적인 현지 브랜드로는 타오리(桃李), 다리()가 있다.

 

베이커리 시장 경쟁구조 분산

 

최근 몇 년간 중국 베이커리 업계에서는 일부 우수한 현지 기업들이 나타났지만, 전반적으로 봤을 때 중국 베이커리 업계의 시장 집중도는 여전히 낮은 편이다. 2019년 중국의 TOP5 베이커리 기업의 시장점유율 합계는 10.6%이며 일본, 영국, 멕시코, 미국 등 국가보다 현저하게 낮다.

 

2019년 세계 주요 국가 베이커리 산업 시장 집중도(CR5)

external_image

자료: 前瞻

 

중국 베이커리산업은 한 기업에 집중돼 있지 않고 매우 분산돼 있다. 전체 베이커리 시장 중 개인 브랜드가 무려 75%를 차지한다. 2019년 기준 시장 주요 기업으로는 타오리(桃李), 따리(利)의 판매 규모가 30억 위안이상에 달하며, 시장에서 1등급 기업으로 분류된다. 제 2등급 기업으로는 85°C, 好利 (Holiland) 등이 있으며, 판매 규모는 10 위안 이상이다. 3등급 기업의 판매 규모는 1~10 위안이며 面包新(BreadTalk), 味多美(웨이두오메이) 등이 있다.

 

중국 베이커리산업 기업 경쟁구조

판매 규모(위안)

대표 기업

30

 桃李(타오리)

 利(따리)

10억+

85°C, 好利 (Holiland),

克莉汀(Christine), 元祖(CANSO),

稻香村(따오시앙춘)

1-10

面包新(BreadTalk), 味多美(웨이두오메이),

米旗(MAKY), 山丘(WITHWHEAT)

2000

약1000 개사

자료: 食品伙伴网

 

제품의 비중이 44% 차지

 

베이커리 시장에서는 빵 제품의 비중이 약 44%로 가장 높다. 그 다음은 과자류 및 기타 베이커리 제품이며, 약 39% 차지하고 케이크류 제품은 약 17%를 차지한다.

 

중국 베이커리 시장 분류

external_image

 자료: 百家号

 

3가지 경영모델

 

경영 패턴으로 보면, 현재 중국 제빵업종은 “공장+도매”모델, 체인점 모델, "공장+전자상거래" 모델,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중국 제빵기업 경영 모델

경영모델

대표기업

공장+도매

桃李(타오리), (Bimbo),

曼可(Mankattan), 美焙辰(메이페이천)

체인점

완성품 배송

克莉汀(Christine)

반제품 배송/혼합제품 배송

85°C, 好利 (Holiland),

面包新(BreadTalk), 元祖(CANSO)

공장+전자상거래

幸福西(씽푸시삥), 21cake, 心(Lecake)

자료: 中国报

 

중장기 유통기한 제품 인기, 단기 유통기한 제품 성장세

 

베이커리 제품은 유통기한에 따라 단기(1~7일), 중기(30~90일), 장기(6개월 이상) 3가지로 나눠져 있다. 최근 몇 년간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유통기한이 짧은 신선제품류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베이커리 기업에서 단기 제품을 출시하려고 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2019년 중국 제빵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559억1000만 위안이다. 그중 단기 유통기한 제빵 제품의 판매 규모는 162억2000만 위안으로 약 29%를 차지해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했다. 중장기 보관기간 빵 제품의 판매 규모는 약 396억9000만 위안으로, 점유율이 약 71% 이다. 

 

중국 제빵산업 유통기한별 제품 시장 규모

external_image

자료:

 

제빵 산업 온라인 판매 증가

 

온라인 플랫폼이 발전하고 물류, 유통 효율성이 증대됨에 따라 제빵 제품의 판매경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추세가 보여지고 있다.  2019년 기준 중국 제빵 제품 온라인 판매규모는 69억8900만 위안이며, 온라인판매가 전체 판매경로의 12.5%로 상승했다.

 

중국 제빵산업 판매 경로 구조

external_image

자료: 智妍咨询

 

1선도시 베이커리점의 객단가는 3선도시의 2배

 

중국 메이퇀디앤핑(美团点评)에서 발표한 <<2020 중국 베이커리시장 보고>>에 따르면 1선, 신1선 도시 베이커리점의 객단가(고객 1인당 소비 가격)는 3선 및 그 이하의 저선 도시보다 현저히 높았다.

 

중국 1선 도시 베이커리점의 고객 1인당 평균 소비가격은 47위안으로 3선 도시 평균 가격의 두 배였다. 3선 및 3선 이하 도시에서는 85%가 넘는 베이커리 매장의 1인당 평균가격이 30위안 이하이고 중저가 소비도 여전히 많다.

 

시사점

 

1) 베이커리식품 웰빙화, 선식화

 

젊은층들이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함에 따라 편리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중국인들은 아침식사로 만두를 가장 많이 먹으며, 그 다음으로는 빵을 가장 많이 먹는다. 빵을 아침식사로 먹는다고 응답한 사람은 11%이며 이는 베이커리 시장에 아침식사 문화, 선식문화, 웰빙문화가 점차 자리잡게 되는 계기가 됐다.

 

2) 온라인 판매 경로 급부상

 

기존의 베이커리 소비는 오프라인에서 주로 일어났으나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이 대중화되고 젊은 층들이 주요 고객이 되면서 온라인경로를 통한 베이커리 제품 유통이 크게 확대됐다. 온라인 소비는 소비자들에게 편리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베이커리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 하고 있다.

 

3) 중국 2선, 3선도시 시장잠재력에 주목

 

중국 저개발 도시는 전체 중국 인구의 50%를 차지할 만큼 인구 밀집도가 큰 것에 비해 베이커리 시장 규모는 1선 도시와는 큰 격차가 있다. 2, 3선 도시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고 해당 지역 소비자들의 소비능력도 상승함에 따라 베이커리 시장의 성장잠재력도 매우 크다. 또한, 중국 전자상거래 및 냉동물류 발전을 기반으로 2선, 3선도시의 베이커리 시장은 앞으로 더욱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4) 젊은 소비자의 수요 파악

 

산둥성 현지 베이커리 판매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베이커리 식품의 주력 소비층은 젊은층이며 이들의 식품 안전, 건강, 영양성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들은 고당, 고지방, 고열량 베이커리 제품을 선호하지 않으며, 건강함과 맛 그리고 영양성분을 중시한다. 따라서 관련 업체는 저당, 저칼로리의 건강한 베이커리 식품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자료: 前瞻网,  Sohu, 美饮, 智妍咨询,食品伙伴网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베이커리산업 시장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