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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홍콩의 지식재산권(IP) 무역시장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Ivy Szeto
  • 2020-12-21
  • 출처 : KOTRA

- 지식재산권(IP) 상품화, 한––·홍 문화 산업의 새로운 무역 기회 창출 -

- 홍콩, 안정적인 법률 제도로 IP거래에 우세 -
 



IP캐릭터?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줄임말인 IP는 인간의 지적 활동으로 만들어지는 무형자산으로서, 상업 상표로부터 만화, 애니메이션, 소설, 인물 캐릭터, 영화 등의 재산적으로 가치가 있는 창작물을 의미한다. 최근 창작물의 매체(medium) 전환* 2차적 저작물**(derivative work) 나타남에 따라, IP 문화 생산물에서 문화상품, 액세서리, 의류 소비품, 또는 광고로 전화되어 홍콩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 문화 창작물의 활용이 용이한 수록 매체로 변환하는 . 예를 들면, 웹툰(webtoon) 만화를 종이, 한정된 플랫폼에서 인터넷과 디지털 플랫폼으로 새로운 매체를 창조한다.

**: 창작물 작품 번역, 각색 영상제작, 편곡, 만화 캐릭터 모양 변경 등을 통한 저작물의 변형 행위
  

홍콩 내 IP 활용 현황


만화, 애니메이션과 이모티콘 유행에 따라, 여러 가지 IP중에서 특히 인물 캐릭터는 특이한 이름과 특징으로 애니메이션 시청자나 만화독자, 또한 일반 대중에게 기억을 남기기 때문에 상품 기업은 IP라이선싱(licensing)*을 통해 IP캐릭터를 소재품으로 판매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있다. 2020 8 국제라이선싱협회(Licensing International)에서 발표한 '2020 글로벌 라이선스 시장 보고서' 따르면, 2019 글로벌 라이선스 상품과 서비스의 매출 인물 캐릭터 라이선스(Character License) 1 284 달러( 9 912 홍콩 달러) 달하며 전세계 라이선스 시장의 43.8%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 등록된 지식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한다


2019 글로벌 라이선스 상품과 서비스 매출 분류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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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Licensing International


홍콩 유행하는 IP캐릭터는 다수 홍콩 메신저 어플 Whatsapp 스티커(이모티콘)에서부터 인기를 얻어 상품화가 되는 경우도 많다. Whatsapp 국내 메신저 어플 카카오톡과 달라, 이모티콘 제작에 대한 제안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다. 따라서 많은 디자이너들이 자신만의 IP캐릭터 개발하기 쉬우며, Whatsapp 사용자가 IP캐릭터 상품에 대한 관심을 높일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홍콩 메신저 어플 Whatsapp IP캐릭터 인기 순위

순위

IP캐릭터 이름

이미지

인기*

1

Cheap Century (賤人新世紀)


10,263,604

2

Plastic Thing


10,007,222

3

LadyHobi (何必小姐)


7,528,846

4

Maggie (馬仔)


6,030,024

5

daidaisiumui (大大與小妹)


5,776,468

6

YoDaRe (口水仔)


4,870,661

7

littleestory (小爾的日常)


4,068,809

8

McDull (麥兜)


3,464,210

9

kongmui (港妹)


2,122,576

10

Squly & Friends


2,118,580

*: 인기는 이모티콘이 다운로드 수를 집계한 것임.

자료: WhatSticker (Whatsapp 이모티콘 공유 사이트)


IP 상품화 사례


IP캐릭터를 피규어*(figure) 만드는 것은 IP상품화 중의 주요 수단이다. 올해 6 중국 문화상품 기업 POP MART IP캐릭터를 높이 10(센티미터) 피규어로 만들어 홍콩 시장 진출하여 기업가치가 60 달러(7 8천만 홍콩 달러) 평가 되었. POP MART 따르면, 피규어를 박스에 넣어 판매하는 것은 제품의 신비감을 높일 있으며 IP캐릭터를 모으고자 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할 있으므로 기업의 주요 판매 전략이라고 밝힌다.

*: 유명 영화, 만화의 IP캐릭터를 플라스틱, 금속, 밀랍 따위로 제작한 수장용 물건

홍콩 IP캐릭터 피규어

external_image

자료: LOG-ON(홍콩 생활용품 판매점)

 


홍콩 IP 캐릭터 개발회사 Squly & Friends 2014년에 개업하여 코로나19 이후로 /오프라인 채널로 캐릭터 인형, 액세서리, 폰케이스 제품을 판매하여 유통판매 채널이 20개에 달한다. 해외에서 인지도 제고, 해외 브랜드와 크로스오버*(Crossover)하는 것이 기업 향후 발전 방침이.

*: 가지 이상의 분야에 걸친 뜻으로 이상의 브랜드나 디자인의 합작

 

홍콩 인기 있는 IP 소유자는 산업의 기업과 크로스오버하여 상품화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다. 홍콩 선물 문화상품 생산 기업 Brands United Limited 2005 캐릭터 IP 수권을 받아 매신저 어플 MSN Hong Kong 크로스오버하여 IP상품화를 통해 8 달러 ( 61 8 홍콩 달러) 수익을 창출했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9 홍콩 음식 대형 업체 Tam Jai 18 홍콩 IP 합작한 우산을 출시하여 브랜드 홍보에 도움을 주었다. Tony Chen 홍콩 X 과학기술 창업 플랫폼 기업 이사에 의하면, 특허 회득을 통해 스타트업 기업이나 제작자들은 대형 기업 투자나 합작을 유치할 수 있으므로 기업 초창기에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밝힌다.

홍콩 IP 음식 기업 크로스오버 우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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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hkej

 

홍콩과 IP 무역을 한다?


IP 무역은 국가간 지식 재산권을 판매, 이전, 라이선싱으로, 지적재산권 취득자가 쌍방이 동의한 조건에 따라 지적재산권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홍콩무역발전국(HKTDC) 아시아 최대의 지식 재산권 거래 플랫폼인 아시아 IP 거래 플랫폼’(Asia IP Exchange) 설립하여 영화, 출판, 생물 과학 기술, 의학, 전자 등의 산업을 포함한 28천개의 IP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홍콩 지식재산권 소유자(작가, 저작자 ) 위해 지식 재산권을 보장하는 한편 해외 기업에 IP상품 홍보 판매 등으로의 해외 시장진출도 지원한다. 또한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해외 IP 소유자 대상으로 IP 권리를 지키기 위한 법률 서비스, 특허 등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Margaret Fong 홍콩무역발전국 총재에 의하면, IP 무역은 최근 몇 년 간 아시아 경제 발전의 동력이 되어 홍콩은 우수한 경영 환경, 지식 재산권 관련 선진적 법률 및 충재 제도, 중국과의 접근성 등 장점으로 홍콩은 아시아 IP 허브로 도약하였다고 언급하였다. 홍콩이 IP 허브의 역할을 반영하여, 2016~2018 홍콩 IP 수출 비용 및 수입 수익은 계속 커지고 있다. 국제라이선싱협회에 따르면, 2019 중국과 홍콩의 IP 상품 권리 수출은 104 달러( 802 홍콩 달러) 전세계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 하나이.


홍콩-해외 국가 IP 무역 현황

연도

IP 수출 비용
(해외IP 사용, IP 수권 받는 비용 )

IP 수입 수익
(
해외로 IP수권 수익)

금액
(
단위: 홍콩 달러)

연간 성장률
(
단위: %)

금액
(
단위: 홍콩 달러)

연간 성장률
(
단위: %)

2016

52.25

5

146.15

1.3

2017

56.05

7.3

150.01

2.6

2018

58.21

3.9

156.22

4.1

자료: HKTDC

 

사시점


IP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있다. IP 상품화를 통한 수익 구조 다변화 뿐만 아니라 산업의 브랜드와 크로스오버로 합착하여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있어 IP 시장은 앞으로도 긍정적이다. 특히 홍콩은 정부의 적극적 지원 하에 홍콩 대외 IP무역이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미술과 문화 등 창의 산업 발전이 성숙된 국가로서, 캐릭터의 IP 홍콩,중국 기업에 판매하 상품화하는 것은 저작가에게 새로운 수출 기회가 될 수 있다. 또 중국과 아시아 시장은 IP상품에 대한 지식과 수요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IP권리보호, IP 등록 관련 서비스에 대한 국내 기업의 수요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은 지적재산권 법률이 견고하게 확립되어 중국의 위안화 역외 허브로서 IP수권, 등록 전문 서비스를 제공할 있으며, 따라서 중국과 해외 기업간의 IP거래 처리에 유리하다. 이를 고려하여 국내 문화산업은 홍콩을 IP서비스 중심지로 중국과 기타 아시아 시장 개척하는 방법도 고려해볼만 하다. 


자료: xinhuanet(新華網), WhatSticker, HK01, hkej, 홍콩무역발전국, LOG-ON, Licensing International, 아시아지식재산권경영포럼(Business of IP Asia Forum 2020), 홍콩 X 과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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