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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홍콩은 자전거 열풍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Ivy Szeto
  • 2020-12-07
  • 출처 : KOTRA

- 홍콩 자전거 시장 폭으로 성장 추세 -

- 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 관련 용품 시장 노려볼 만 -

 

 

 

홍콩 시민 운동 습관에 따른 자전거 인기 상승


조사 업체 Cint가 2018년에 홍콩 시민 운동습관에 대해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5,474명 응답자 중 6.14%는 자전거를 정기적으로 타는 습관이 있다고 하며, 30개 스포츠 분류 중에 하이킹과 0.25%의 근소한 차이로 5위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2018년 홍콩인 정기적으로 하는 스포츠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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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

 

중국 자전거 협회(China Bicycle Association)에 따르면, 올해 중국 내 자전거 보유량은 4억 대 이상으로 기록하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증가에 따라 올해 중국 자전거 생산 상업 총 수익은 전년 대비 11% 상승한 750억 위안(약 97억 미 달러)에 달했다.  

 

코로나19 이후로 인기 재 상승


홍콩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1월~ 9월 동안 자전거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77.2% 성장하여 7천960만 홍콩 달러(약 1천30만 미 달러)로 집계되며 올해 9월에 1천7백만 홍콩 달러(약 2백20만 미 달러)로 기록하였다.

 

2019년 1월~2020년9월 홍콩 자전거 수입액 (HSCODE: 8712)

(단위: 천 홍콩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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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홍콩통계청

코로나19 기간에 감염 확산예방을 위하여, 붐비는 대중교통수단 대신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늘어난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Google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자전거 사용 증가로 Google Map 자전거 내비게이션에 대한 사용 빈도가 코로나19 발생 기간에 69% 상승으로 폭발적인 인기 상승도를 보여주고 있다. 
  
홍콩 시민들은 코로나19 확산 기간에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며 ‘항역 피로’*(anti-pandemic fatigue;抗疫疲勞)가 쌓이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밖에 나가서 야외 운동을 하고 바람을 쐬는 것을 통해 정신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이 코로나19 이후 홍콩 소비자의 일상생활이 되고 있다. 운동
용품 업체 DECATHLON Hong Kong 따르면, 코로나19 인한 홍콩 학교 휴교 기간에 자녀의 운동 습관과 건강을 챙기기 위해 자전거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였 자전거는 코로나19 기간에 피트니스(Home Fitness) 용품**, 등산 장비, 휴대용 운동 용품과 같이 인기 상품으로 매출 상승세를 보여주었다.

*주: 코로나19 확산 기안에 사람은 사교 생활이 부족하며 신경 상태가 장기적으로 예민한 상태에 나타나는 절망감 혹은 우울한 감정

**주: 아령, 헬스밴드 등 집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형 피트니스 용품

 

사이클링(Cycling)을 여가활동으로 보급시키기 위한 시내 사이클링 트랙 네트워크 확대


사람들의 여가시간 증가에 따라, 홍콩 정부는 자전거 관광업을 발전하기 위해 사이클링 트랙 공사를 가속하여 올해 9월에 길이 60킬로미터로 홍콩 내 가장 긴 사이클링 트랙인 Tuen Mun-Ma On Shan Cycle Track를 개방하였다. 홍콩 자전거 개인 대여소에 따르면, 새로운 사이클링 트랙인 개방으로 올해 9월~11월까지 매일 오전 자전거 대여량은 약 5천 대를 기록한다고 밝혔다. 또한, Michael Wong 홍콩무역발전국(HKTDC) 국장에 따르면, 사이클링 트랙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Tuen Mun(屯門), Tai Po(大埔), Yuen Long(元朗)등 지하철역 주변에 있는 자전거 및 관련 제품 판매점과 식당은 상업 기회 창출이 가능하며, 홍콩 ‘자전거 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2020년 9월 개방된 Tuen Mun-Ma On Shan 사이클링 트랙

https://cdn.hk01.com/di/media/images/5364249/org/2f09021f03af6b254d861107426dc361.jpg/UNJR3e5IPHn1Cdjf2Qc0ETjQShsRv-zDzWh75M1oe-Q?v=w1920r16_9

자료: News.gov.hk


자전거 및 관련 용품 시장 현황


홍콩으로 수입되는 자전거의 48% 중국산이며 대만은 41.6%로 수출국 순위 2위를 차지했다. 자전거에 대해 중국은 저렴한 생산 비용으로 홍콩 내 자전거 부분 수입품의 72%를 차지하며 수출액 상위 10개국 중에 6개는 아시아 국가로 나타났다.

 

2019 9~20209월 대 홍콩 자전거 수출 상위 10개국(HS CODE 8712)

(단위 달러)

수출 국가

수출액

수출점유율 (단위: %)

중국

4,891

47.7

대만

4,266

41.6

영국

366

3.6

미국

203

2.0

이탈리아

156

1.5

일본

109

1.1

프랑스

75

0.7

싱가포르

43

0.4

베트남

36

0.4

독일

21

0.2

자료: Global Trade Atlas

 
2019 9~20209월 대 홍콩 자전거 부분 수출 상위 10개국(HS CODE 8714)

(단위 달러)

수출 국가

수출액

수출점유율 (단위: %)

중국

78,862

72.3

대만

6,916

6.3

일본

6,690

6.1

이탈리아

4,305

3.9

미국

3,085

2.8

인도네시아

1,941

1.8

말레이시아

1,384

1.3

독일

931

0.9

싱가포르

658

0.6

영국

305

0.3

자료: Global Trade Atlas

 

지난 11월 홍콩소비자위원회(Hong Kong Consumer Council)는 홍콩에서 판매되는 아동용 자전거 헬멧 중 14개 품목에 대해 시속 20km 충돌 테스트를 진행하여 홍콩 소비자에게 인기있는 제품의 안전성과 보호 능력을 시험하였다. 중국 브랜드 Honghui와 Cigna에서 출시한 아동 헬멧은 사용자가 충격을 받을 때 뇌세포 손상이 가장 경미한 것으로 나타나 안전성 부분에서 각각 1위, 2위를 차지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홍콩소비자위원회는 유럽 표준 EU EN1078, 호주 표준AS NZS2063, 미국 Snell 인증 자전거 헬멧 안전기준을 통과한 제품은 소비자가 신뢰할만한 헬멧이라고 발표하였다.

 

홍콩 아동용 자전거 헬멧 인기 제품의 안전성 순위

안전 순위

브랜드

제품명

제품 이미지

무게

(단위: 그램)

가격

(단위: HK $)

1

Honghui (중국)

Kids Hel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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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g

HKD 99

2

Cigna (중국)

TT-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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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g

HKD 698

3

Btwin (프랑스)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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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g

HKD 99

4

Bell (미국)

Sidetrack II M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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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9g

HKD 598

5

Uvex (독일)

Kid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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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g

HKD 299

6

Kidzamo

Butterf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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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g

HKD 150

7

Abus

Scrapper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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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g

HKD 900

8

Cratoni

C-Mani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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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0g

HKD 799

9

Btwin

Teen 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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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g

HKD 129

10

Scoot & Ride

Kids hel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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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0g

HKD 433

자료: 홍콩소비자위원회

 

시사점


홍콩 자전거 열풍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더욱 크게 확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홍콩 사이클링 트랙 네트워크 확대에 대한 홍콩 정부의 정책에 따라, 주말 혹은 휴가기간에 가족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러 밖에 나가는 것이 최근 홍콩에 나타나고 있는 트렌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자전거를 타는 것은 홍콩 소비자의 정기적인 운동 습관이 되어 자전거와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홍콩 자전거 열풍에 따른 자전거 부분(브레이크, 바퀴, 타이어, 핸들*(handle), 자전거용 라이트 ) 자전거 선수용이 아닌 대중용 자전거 용품(자전거 헬멧, 물병, 물병 거치대, 가방, 스마트폰 거치대 ) 대한 수요가 지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과 기타 아시아 국가에서 생산한 자전거 제품은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계속해서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 국내 기업은 점을 고려해 홍콩 시장 진출 용품의 안전성에 더욱 집중해야 필요가 있다. 홍콩소비자위원회에 의하면, 홍콩 소비자의 안전 제품 유통성 제고하기 위하여, 자전거와 관련 제품을 홍콩으로  수출하려는 기업은 EU 회원국, 호주, 미국 당국으로부터 안전 인증받는 것은 필수이다.

*: 자전거의 진행 방향을 조정할 직접 손으로 잡고 방향을 조작하는 부품

 


자료: Statista, Clint, 중국자전거협회(China Bicycle Association), 홍콩통계청, Google, DECATHLON Hong Kong, News.gov.hk,  Sina New(新浪新聞), Global Trade Atlas, HK01, 홍콩소비자위원회 (Hong Kong Consumer Council), KOTRA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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