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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잠재력이 높은 UAE 남성 그루밍시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황준혁
  • 2020-11-04
  • 출처 : KOTRA

- 전체 인구 중 남성 비중과 노동인구 비율이 높아 남성 그루밍 시장의 성장 잠재력 높아

-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활용 방법과 사용 효과에 대한 콘텐츠 제공도 필요 -

 

 

 

그루밍’은 본래 마부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시켜 관리하는 것을 뜻하는 단어로 최근에는 외모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를 가꾸는 남성들을 가리켜 ‘그루밍족’이라 부르고 있으며 면도용품과 남성 전용 스킨/헤어케어 제품 등의 제품을 일컬어 이른바 ‘맨즈(남성) 그루밍’ 제품이라고 한다. UAE는 높은 남성 인구 비중과 97.8% 수준의 높은 고용률(2019년 기준)을 보유한 시장으로 남성 그루밍 제품의 성장 잠재력이 높으며 실제로 최근 남성 전용 관리샵과 스파 등의 매장이 늘어가고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UAE 남성 그루밍 시장 규모

 

2019년 기준 UAE 남성 그루밍 시장의 연간 매출액은 3억400만 달러 수준으로 전년 대비 300만 달러가 증가했다. 아직까지 UAE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의 경우 규모 자체가 크지 않으나 높은 남성 인구 비중과 단정한 용모를 유지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현지 특성상 남성 그루밍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존 UAE 남성 그루밍 시장은 향후 5년간은 1%대의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으나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확산 및 장기화되며 2020년 매출이 전년 대비 9% 정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9년 기준,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 내 남성용 향수를 제외하고 가장 큰 수요를 형성하고 있는 제품은 면도용품과 남성용 데오도란트 품목이었으며 남성 전용 스킨케어 및 헤어케어 제품도 아직까지 수요가 크지는 않으나 자기관리와 미용에 관심을 갖는 남성 소비자들이 점차 늘어감에 따라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3년간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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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Euromonitor

 

UAE 남성 그루밍 시장 트렌드

 

1) 노동인구가 많은 UAE, 단정한 용모유지에 관심 높아


전체인구의 90%가 외국인이며 대다수가 노동인구인 UAE는 근무자의 단정한 용모를 선호하는 문화로 피로하거나 나이 들어 보이지 않기 위해 면도로 외모를 관리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편이다. 나아가, 최근에는 단순한 면도기와 쉐이빙 크림 및 애프터세이브 로션 등 면도 관련 용품을 넘어 남성 전용 스킨/헤어케어 제품과 남성 전용 샤워용품 등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남성들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다만,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아직까지는 많은 남성들이 제품 구매를 통해 스스로 관리하기보다는 바버샵(이발관)이나 남성전용 살롱 및 스파 등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는 것을 선호하는 편으로 향후 개인/전문매장으로부터 나오는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높은 남성인구 비율로 남성 그루밍 성장 잠재력 높아

UAE는 서남아시아와 타아랍권 출신의 계절노동자들이 다수 거주하는 시장으로 이러한 노동자들 중 대다수가 가장으로서 경제활동을 하는 남성인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남성 인구의 비중이 매우 높으며 2010년도에는 남녀 성비가 3:1 수준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이 때문에 남성 그루밍 제품 중에서도 면도날과 면도기, 쉐이빙 크림 등 면도 관련 용품 성장이 유망한 시장으로 분석된다. 다만, 현지의 적지 않은 남성 소비자들이 여전히 남성 그루밍 제품의 사용이 남성성을 훼손한다고 보는 경우가 있어 소비자 교육과 제품의 사용 필요성에 대한 마케팅이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여성 100명당 남성 인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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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2019년 기준 한국의 여자 100명 당 남자 수는 105.5명으로 비교적 성비가 고른 편이다.

자료: Statista

 

3) 글로벌 기업과 제품이 각축하는 경쟁시장

UAE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 내 면도용품 부문은 글로벌 면도용품 브랜드인 Gillette(Procter & Gamble)와 Schick(Edgewell Personal Care)이 주도하는 가운데 인도 브랜드로서 저렴한 가격이 장점인 Super-Max 등도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해당 브랜드들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은 생필품으로서 면도기 제품에 대한 꾸준한 수요와 함께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인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해당 브랜드들은 하이퍼마켓 등 대형 마켓체인들을 통해 수시로 묶음 할인 판매 등의 가격 프로모션을 제공함으로써 가격 민감성이 높은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강하게 각인하고 있다.

 

한편, 스킨케어와 샤워용품 등 여타 남성 그루밍 부문에서는 Beiersdorf의 Nivea for Men 제품에 대한 수요도 적지 않으며 남성 스킨케어 시장 내 입지가 견고하다. 이외에도 Unilever의 유명 브랜드인 Vaseline과 L’Oreal Paris Men Expert 브랜드가 남성 스킨케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세 브랜드 모두 다양한 소매 채널을 통해 제품을 유통해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시장 내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으며 지속해서 새로운 제품라인을 출시하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현지 남성그루밍 제품 시장 내 주요제품

제품

유형

기업명

제품 사진

Gillette Blue II

면도기

(휴대용/일체형)

Procter & Gamble Gulf F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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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ick

면도기

(시스템/분리형)

Edgewell Personal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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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vea Men

페이스워시

(세안제)

Beiersdor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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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xe

애프터 쉐이빙로션

Unile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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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각 기업별 웹사이트

 

4) 온라인/SNS 통한 프로모션 및 판매 활성화

최근 몇 년간 UAE 남성 그루밍 시장은 Nivea Men과 Adidas, Gillette, Axe 등 유명 제품들이 주도해오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Man Cave UAE와 같은 중소 로컬 브랜드들도 최근 온라인 서비스와 SNS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이러한 중소 브랜드들의 경우 제품 판매와 함께 올바른 수염 관리법이나 면도 방법, 피부관리 등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 UAE 시장 내 일부 소비자들은 남성 그루밍 등의 관리 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남자답지 못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보니 구매의향이 있더라도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구매하기를 주저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온라인 매장과 SNS는 남성 소비자들이 여유롭고도 신중하게 남성 그루밍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는 최적의 창구로 각광 받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세에 힘입어 향후에도 그 규모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Man Cave UAE의 취급제품과 맨즈그루밍 관련 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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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Man Cave UAE 웹사이트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 내 영향

 

당초 UAE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은 큰 변화 없이 1% 수준의 완만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사태의 발발 및 장기화로 예년 대비 매출액이 9%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남성의 경우 매일 면도를 할 필요가 없어지며 면도용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보이며 또, 현지 남성 전용 관리 샵이나 스파 등 대면 접촉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매장들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일시/잠정적으로 영업을 중단하며 매장으로부터 나오는 제품 수요도 함께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아직까지 남성 그루밍 제품 자체가 필수품으로 인식되지 않고 있어 구매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가계 소득이 감소할 경우 가장 먼저 대체되거나 제외될 수 있는 품목으로 판단된다. 특히나, 남녀공용 제품과도 경쟁관계에 있는 스킨케어나 샤워용품의 경우 남성 그루밍 제품의 가격대가 일반적인 남녀공용 제품 대비 높게 형성된 경우가 많아 경기침체로 인한 가계 소득 감소 시 비교적 저렴한 남녀공용 제품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동일한 이유(가격 민감성)로 기존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수요도 대중 브랜드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

 

UAE 시장은 인근 GCC를 비롯한 여타 중동시장 대비 남성 그루밍 제품에 대한 수요가 그나마 발달한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사태와 이로 인한 시장 침체로 한동안 남성 그루밍 제품에 대한 수요는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어 인터뷰 : 남성그루밍 제품 취급사 A사 관계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 침체 속 면도용품과 여타 남성 그루밍 제품의 매출이 다소 감소했다. 가계 소득이 감소하며 남성 그루밍 제품 전반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불용의금액 선이 낮아진 것으로 보이며 기존 면도날과 면도대가 분리되는 시스템 면도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고 보다 저렴한 일체형 휴대면도기에 대한 수요가 더 늘었다. 한편,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이 야외활동과 대인접촉을 기피함에 따라 이발소나 남성전문 관리샵을 통한 제품수요도 감소한 상황이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되며 Urban Company와 같은 출장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기회를 포착해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도 나타나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향후 더욱 증가한다면 B2B 부문 매출 감소가 다소 상쇄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Urban Company 서비스 신청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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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Urban Company 웹사이트

 

시사점

 

소비자 대상 관련 정보/콘텐츠 제공

UAE는 전체 인구 중 남성 인구와 특히 노동인구 비율이 높아 면도 제품을 비롯한 남성 그루밍 제품류의 성장 잠재력이 적지 않은 시장임에도 아직까지 사용 목적과 동기가 뚜렷하지 않은 소비자층이 대다수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 때문에 제품의 구매 중요도가 떨어지고 가계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사용량을 줄이거나 타제품으로 대체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고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SNS와 Youtube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남성 전용 관리용품의 필요성과 사용 효과 등을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홍보하는 한편 구체적인 제품의 활용 방법 등을 콘텐츠화해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현지 브랜드인 Man Cave UAE의 사례와 같이 온라인 스토어를 통한 제품 판매 외에도 수염 관리 및 올바른 면도 방법 등 남성 그루밍 및 라이프스타일 관련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며 동시에 부가 제품에 대한 홍보를 함께 진행하는 방식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E-마켓 플레이스 입점 등 온라인 플랫폼 활용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됨에 따라 UAE의 기존 오프라인/현금 결제의 소비방식이 온라인/카드 결제 방식으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으며 AmazonUAE와 Noon과 같은 현지 E-마켓 플레이스들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나 남성 그루밍제품의 경우 아직까지 UAE 시장 내 일부 소비자들은 남성 그루밍 등의 관리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남자답지 않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보니 구매의향이 있더라도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구매하기를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온라인 구매는 남성 그루밍 제품을 신중하고 여유롭게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는 최적의 창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Euromonitor, 현지언론 (Khaleej Times), Urban Company Website, Statista 및 두바이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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