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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변화하는 실버경제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0-11-05
  • 출처 : KOTRA

- 늘어나는 노년층 인구로 새롭게 떠오르는 실버경제 -

- 달라진 노년층의 소비관과 소득으로 실버산업의 다양화 -

 


 

중국 국가통계국의 발표에 따르면 중국 내 60세 이상의 인구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19년 말 중국 60세 이상의 인구 수는 2억5400만 명,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 또한 18.1%이나 이른다. 또한 인간의 기대수명(20년 기대수명 76세)또한 점차 높아짐에 따라 향후 중국 실버세대의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질 것이며 따라서 해당 연령대가 소비시장에서 위치 또한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2021년에는 중국 실버경제 산업규모가 5억7000만 위안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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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국가통계국


특히 중국 노령인구는 소득수준이 낮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소득분포 기준으로 보면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1만5000위안 이상의 소득 구성비율은 8%, 중위소득 수준인 1만 위안에서 1만5000위안은 63%로 구성돼 있으며 소비잠재력 또한 높을 것이라고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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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avemaker


게다가 노인의 소득출처가 단순히 월급여나 퇴직금에 의존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임대료, 보험, 자녀보조금 등 다양하게 구성되기 때문에 자녀로부터의 경제적 독립성 또한 높은 것으로 보인다. 즉, 노령인구의 소득이 소비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으며, 해당 소비는 안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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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avemaker


실버경제 가지는 특징

 

중국 노령인구의 소비수준은 고층화, 다양화됐고 특히 향유성 소비 목적이 강했다. 2019년 중국 노년인구의 여행 소비액은 5000 위안을 초과했다. 2020년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중 노년인구의 여행소비금액은 2527 위안으로 전망되지만 향후 노년인구의 가처분수입이 증가에 따라 노년인구의 여행시장의 규모는 커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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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iMedia


또한 조사연구에 따르면, 노령인구의 3분의 2가 국내 여행경험이 있으며, 매년 평균 2.8회의 국내 여행을 하고있다고 답했다. 노령인구의 4분의 1이 해외여행 경험이 있으며, 매년 평균 1.0회의 해외여행경험이 있었다. 특히 도시 발달수준의 수준이 높을수록, 연령대는 낮을수록 여행의 빈도수가 높았기 때문에 향후 중국 시장규모가 지속해서 커질 것으로 보인다.


 구분

1선 도시

2선 도시

3선 도시

국내여행 이용률

80%

73%

59%

연간 평균 횟수

3.7

3.0

2.2

해외여행 이용률

47%

24%

16%

연간 평균 횟수

1.7

0.6

0.7

자료 : 중국사회과학연구소, iiMedia research

 

두 번째 특징은 노령인구의 스마트폰, 온라인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의 발달과 모바일 결제 편리성으로 인해 2019년 노년층의 소비 패턴이 변화되었다. iiMedia의 데이터에 따르면 약 55%의 노년인구가 인터넷을 통해 물품을 구매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전문매장이나 백화점으로 간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료 : 중국사회과학연구소, iiMedia research

 

또한 중국사회과학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87.0%의 노년인구가 휴대폰결제의 조작이 상당히 편리하다고 느낀다고 응답했고, 최근에는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노년인구의 모바일결제로 변화하는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항목지

선택비중

휴대폰 결제는 편리한가?

편리하다

87.0%

불편하다

13.0%

자료: 중국사회과학연구소, iiMedia research


실버경제 일어난 변화 기회

 

노년층의 소비 특성과 트렌드에 따라 일상생활 용품 가정용 보조기기, 양로, 간호, 노년 관광, 노년 오락 학습, 노인보험 재테크 다양한 분야의 산업이 떠오르고 있다. 주목할 산업은 노년층을 대상으로 사교오락산업이다. 기존 노년층의 소비기준이건강 있었다면 시간이 지나가면서 소비에 ‘유희라는 새로운 기준이 생겼고 노년층을 대상으로 사교오락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양로금융발전보고백서에 따르면 2016 중국 노년층 사교오락시장의 규모는 3240 위안이었으나 2021년에는 8820 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고, 향후 인구 노령화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노년층의 사교오락소비의 수준과 수요는 끊임없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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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사회과학연구소, iiMedia research

 

시사점

 

향후 중국 노년층이 차지하는 인구비중은 점점 커질 것이고 노년층을 대상으로 시장의 규모는 확대될 것이다. 그리고 해당 변화에 맞춰 국내기업이 맞춰가야 부분은 노년층에 대한 인식의 변화이다. 노년층의 주요 변화는 인생을 즐기기 위한 소비성향이 강해지고 있으며, 다른 세대만큼 모바일, 인터넷 결제로 소비행태가 빠르게 변화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단순히 노인용품, 건강식품업체만 노년층 타깃을 맞춰서 노년시장에 진출하기보다는 기업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노년층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노년층 내 새로운 인식, 이미지를 부여해 시장에 진출하는 전략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자료: 국가통계국(统计),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iiMedia, Wavemaker, 언론매체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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