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반려동물 수요 지속 증가, 의료산업도 초록불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0-09-11
  • 출처 : KOTRA

- 중국 애완동물 의료산업 지속적인 성장세 유지 -

- 산업의 성장과 질적 개선을 위해 당국의 관리감독이 강화될 전망 -




자료: 뤼이펑 애완동물 병원 홈페이지(瑞鹏宠物医院)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며 함께 성장을 거듭 중인 애완동물 의료시장


중국은 현재 사회경제의 빠른 발전과 도시화 추세 속에서 주민의 물질적 생활이 개선되고 있다. 또한 인구의 고령화와 더불어 가정 내 높은 외동자녀 보유비율 그리고 결혼과 출산을 기피하는 젊은 층의 확산에 따라 이들의 외로움과 적막함을 달래줄 반려동물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애완동물 시장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7.5%가 증가한 1,708억 위안을 기록하였으며 시장 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애완동물 의료시장 또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2018년 393억 위안의 매출액을 기록하였다. 이는 전체 애완동물 시장 매출액의 23%를 차지하는 수치이기도 하다.


 2012~2018년 중국 애완동물 시장규모 추이

(단위:억 위안, %)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12~2019년 중국 애완동물 의료산업 시장규모 추이

(단위:억 위안, %)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애완동물 관련 약품 및 백신의 경우 수입 의존도 커


애완동물 의료산업은 크게 애완동물용 의약품, 병원, 그리고 백신으로 구성된다. 중국산 애완동물 약품 및 백신은 그 종류가 비교적 적고 품질이 낮은 편이다. 현재 중국의 애완동물 의약품 시장에서 수입약품이 전체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애완동물 백신시장에서는 외국 기업 제품이 90% 이상 시장을 점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애완동물 병원은 소규모가 대부분이며 주로 1선 및 *신1선 도시에 집중

*신1선(新一线)도시 : 2019년 신1선 도시는 15곳으로 청두, 항저우, 충칭, 우한, 시안, 수저우, 천진, 난징, 창사, 정저우, 둥관, 칭다오, 선양, 닝보, 쿤밍임.


중국 애완동물 병원의 기술력 및 서비스 수준은 전반적으로 비교적 낮은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다.  중국의 반려동물 포털 사이트 꺼우민왕(狗民网)에서 조사한 통계에 의하면 중국 내 1만~1만5000개 애완동물 병원 중 80~90%가량이 개인 경영 위주의 소규모 병원이거나 10개 이하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형 규모의 병원이며 이들의 연간 매출액은 대부분 300만 위안 이하로 조사됐다.  


2019년 중국 애완동물 병원 연간 매출액 분포

(단위: 만 위안, %)

자료: 꺼우민왕(狗民网)


현재 중국 내 최대 규모의 애완동물 병원은 '신뤼이펑(新瑞鹏)'이다. 해당 병원은 2018년 뤼이펑(瑞鹏) 산하의 450개 병원과 고링 자본(高瓴资本) 산하의 750개 병원이 합병해 탄생된 대형기업이다. 그 뒤를 이어 뤼이파이총우(瑞派宠物)가 약 320개의 병원 보유하며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당 두 개사의 시장점유율은 전체의 약 10%에 달한다. 이외에도 10개 이상의 병원과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멍써우의관(萌兽医馆), 충아이궈지(宠爱国际), 파이메이터(派美特), 쵄신쵄이(全心全意)등이 있다. 이중멍써우의관(萌兽医馆), 충아이궈지(宠爱国际)는 프리미엄 시장을 주로 공략하고 있으며 파이메이터(派美特)는 동북 삼성지역(흑룡강성,길림성,료녕성) 및 내몽골 시장을 중점으로 공략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자료: 치웅준연구원(鲸准研究院)


2019년 중국 애완동물 병원의 지역분포를 보면 대부분이 1선 도시와 신1선 도시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베이징은 905개의 병원을 보유하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서부내륙에 위치한 충칭과 청두가 그 뒤를 따르고 있으며 수량면에서는 1선 도시인 광저우, 상하이, 선전을 이미 초과하고 있다. 1선 및 신1선 도시는 경제적 발전수준이 높으며 반려 애완동물에 대한 의료 관련 소비 의식과 수요가 높아 애완동물 관련 기업의 시장개척에 있어 가장 적합한 지역으로 손꼽히고 있다.


2019년 애완동물 병원 지역 분포도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새로운 트렌드: 온라인과 애완동물 의료산업의 융복합  


최근 불어닥친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여느 산업과 마찬가지로 애완동물 의료 분야 또한 온라인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와 트렌드가 부상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애완동물 의료관련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온라인 예약 및 검진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른 바 인터넷과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에 따라 B2B/2C, O20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모델이 애완동물 의료산업의 핵심 트렌드로 떠오르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보치망(波奇网), 티몰, 징둥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기존에 비해 더욱 다양한 애완동물 영양제 및 구충제 등 관련 약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병원에서도 B2B 플랫폼을 통해 약품과 관련 설비 등을 편하게 구매할 수 있고 더 많은 공급원을 확보할 수 있다. 아울러 O2O 플랫폼의 방문 및 예약 서비스를 통해 병원은 더욱 많은 소비자와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자료 : 치웅준연구원(鲸准研究院)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 서비스 품질 제고가 가장 중요한 핵심 포인트


현재 1선 및 신1선 도시의 애완동물 병원간 시장경쟁은 매우 치열하며 향후 기술력과 경영능력이 부족한 병원은 점차 시장에서 퇴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대규모 체인점을 보유한 애완동물 병원의 경우 매출이 부진한 병원을 폐쇄하거나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의료자원 배치를 최적화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통해 시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애완동물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주요 도시 내 고수익을 노리고 생겨나기 시작한 애완동물 병원들은 여전히 소규모로 운영되고 때로는 전문 수의사와 치료장비 없이 불법시술을 시행해 의료사고를 야기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업계 내 과다 요금징수 사건, 수의사 자격 위조, 애견병원 사업자 등록증 위조 등의 불법 현상도 자주 나타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애완동물 의료산업에 대한 관리감독 조치를 향후 점차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애완동물 의료산업과 병원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관련 서비스의 질적 수준은 초기 발전단계에 머물어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보유한 우리기업의 중국 시장진출을 기대해볼 수 있다. 아울러 우리 기업은 중국 현지 애완동물 병원과의 제휴 및 협업 기회를 도모하고 자사 브랜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애완동물 시장의 최신 트렌드 등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마케팅, 홍보와 유통채널을 선택해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자료: 보치망(波奇网), 치안쯔안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꺼우민왕(狗民网), 치웅준연구원(鲸准研究院),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반려동물 수요 지속 증가, 의료산업도 초록불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