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러시아 남성 그루밍족 증가로 성장하는 제품은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최진형
  • 2020-08-21

- 디지털 트렌드에 민감한 현지 유통사 개발이 중요 –

- 유럽식 그루밍족 소비형태를 따르는 광고와 제품 분석 정보 전달이 키 포인트




러시아도 최근 5년간 남성 그루밍(Grooming) 족이 늘기 시작했다. 그루밍족은 외모에 관심이 많아 자신을 가꾸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 남성들을 일컫는다. 남성 그루밍 미용제품으로 분류될 수 있는 품목은 전기면도기 및 일반 면도기, 면도 관련 용품(포밍 크림 등)과 수염 손질 기구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을 포함 2015~2020년 상반기 간의 성장추세가 다소 완만해졌으나 러시아 남성들에게는 미용 관리가 일상화된 것은 확실한 사실이다.

 

HS코드로 분류된 러시아 남성 그루밍 제품 유형

아이템

HS Code

이미지

전기 면도기 

(Electric Shavers)

851020

external_image

 메탈소재 비 전기 면도기 

(Razors)

821210

Бритва М5 с 1 сменной кассетой Настоящий мужчина 4724511 в ...

면도용 제품

(면도 준비용품 및 애프터쉐이브 포함)

330710

Средства для бритья: чем можно заменить пену, как пользоваться ...

수염 관리 용품

330590

Набор для ухода за бородой, воск для бороды/масло/Расческа/щетка ...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러시아 남성 미용 시장 개요

 

러시아 미용 시장의 남성 그루밍 시장 비중은 약 5%으로 파악된다. 2019년 기준 러시아 화장품 및 향수 수입 규모는 34억7500만 달러로 5%의 시장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남성 그루밍 시장은 최소 1억7400만 달러인 셈이다. 러시아 향수 및 화장품의 수입 국가별로 프랑스 제품 비중이 18.96%이고 이탈리아가 11.09%, 독일이 8.6%, 한국 7.48%, 폴란드가 7.48%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1분기 기준 수입국별 비중도 2019년과 유사하며, 남성 그루밍 제품 수입 구조도 유사한 것으로 파악된다.

 

2019년 러시아 화장품 및 향수 수입시장 개요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Trade map(https://www.trademap.org)

자료: Tebiz group research(https://tebiz.ru)

 

러시아 화장품 및 향수 수입 품목 중 남성용 제품군은 스킨케어, 헤어 관리(그루밍 제품 포함), 향수 순으로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면도 제품 수입은 연간 6000~7300만 달러 수준으로 지난 5년간 극적인 증가세는 보이지 않았다. 이는 현지 생산성이 향상됐기 때문인데 2019년 수량 기준 러시아 남성 화장품 및 향수 제품 수입의존도는 32.7% 러시아 미용제품군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러시아 면도 제품 상위 브랜드별로 Gillette61%, NIVEA20%, ARKO 5.8%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지역별로는 모스크바시, 상트페테르부르크시, 크라스노다르 지역, 모스크바주, 스몰렌스크 지역이 러시아 전체 시장의 99.07%를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 면도기 시장에서 전기 면도기(Electric Shavers)와 비 전기 면도기(Razors)로 나눠보면 두 제품군 모두 가치 기준 시장 규모가 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했다. 그러나 수량 기준으로 모두 증가 폭이 매우 좁았으며, 2019년 기준 전기 면도기는 크게 감소했고 비 전기 면도기는 소폭으로 감소했다. 한편 2019년 기준 전기 면도기의 가치 기준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고 비 전기 면도기는 2017년 수준으로 증가한 바 있다. 2020년 1분기 기준 두 제품군 모두 가치 기준으로는 감소(-9%와 -20%) 했고 수량 기준으로는 전기면도기가 14% 감소한 반면 비 전기 면도기는 7% 증가했다.


2015~2020년 1분기 러시아 면도기 시장 증감 추이

(단위: 백만 달러, 백만 개)

연도

총액

수량

전기면도기

면도기

전기면도기

면도기

2015

25.119

59.316

4.968

209.777

2016

31.682

50.776

4.917

191.256

2017

45.834

71.026

6.415

230.912

2018

47.574

58.370

6.252

253.383

2019

46.624

71.431

5.128

248.596

2020 1분기

11.091

(전년동기대비, -9.03%)

14.199

(전년동기대비, -20.53%)

1.694

(전년동기대비, -14.12%)

96.773

(전년동기대비, +7.63%)

자료: Trade map (https://www.trademap.org)


러시아 면도 제품 수입(2015-2020.1Q) 및 상위 브랜드별 시장 점유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Trade map(https://www.trademap.org)

자료: Tebiz group research(https://tebiz.ru)

  

러시아 남성 면도기 수입 동향

 

남성 그루밍 관련 제품군으로 분류될 수 있는 HS코드는 851020 (전기면도기), 821210 (면도기), 330590 (헤어 제품), 330710 (면도용 제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러시아의 남성 그루밍 관련 품목별 수입 동향을 분석한 결과, 한국 기업에게 가장 유망한 제품은 일회용 면도기와 애프터 쉐이브 제품으로 볼 수 있다.

 

1) 851020 (전기면도기)

러시아 전기 면도기 시장의 주요 공급국가는 중국, 인도네시아, 독일이며 20201~5월 중국이 러시아 시장의 51.98% 점유하고 있다. 공급 국가 순위에서 한국은 10위이나 2017~20205월까지 공급량이 상당히 적었으며, 2019년에는 전혀 공급되지 않았다. 통계자료로 볼 때 한국 기업들의 전망이 밝지 않은 편이다.


2) 821210 (면도기)

러시아 비 전기 면도기 시장의 주요 공급 국가는 폴란드, 그리스, 중국이며 점유율은 폴란드 48.10%, 그리스 20.09%, 중국 15.29%를 차지하고 있다. 20201~5월 상위 5개 면도기의 수출량이 감소한 반면 베트남 제품은 20201~5, 전년 동 기간 대비 123.97% 증가했다. 한국은 17위로 시장 점유율 0.08%을 차지하고 있다. 201910위를 기록했으나 2017년 이후 한국의 공급량은 점차 감소했다.

 

3) 330590 (헤어 제품)

러시아 헤어 제품 시장의 주요 공급국가는 이탈리아, 벨기에, 프랑스이며 한국은 8위를 차지하고 있다. HS코드 330590는 수염관리 제품과 헤어케어 제품을 포함하고 있다. HS코드 330590의 수입량 증가는 헤어케어 제품 공급 증가와 관련돼 있다.

 

4) 330710 (면도용 제품)

러시아 면도용 제품 시장의 주요 공급 국가는 영국, 폴란드, 독일이며 점유율은 영국이 38.53%를 차지하고 있다. 20201~5월 한국은 시장 점유율 0.03%17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2020년까지 한국 공급은 매우 양호한 추세를 보였으며 2019년 기준 39.87% 증가세를 보였다.

 

러시아 남성 그루밍 관련 제품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HS 코드

상위 5개국

2017

2018

2019

2020

(1-5월)

점유율

증감률
 18/19

증감률
 19/20

(1-5월)

2019

2020

(1-5월)

851020

전기면도기

전 세계

45.856

47.580

46.626

15.730

100.00

100.00

- 2.00

- 16.25

1

중국

25.691

27,909

25,962

8.177

55.68

51.98

- 6.98

- 13.76

2

인도네시아

9.700

8.038

9.901

2.617

21.23

16.64

23.18

- 35.21

3

독일

5.792

4.884

5.174

1.715

11.10

10.91

5.93

- 25.57

4

헝가리

0.616

0.607

1,372

1.206

2.94

7.67

126.07

68.79

5

미국

2.788

4.584

2.521

1.040

5.41

6.62

- 45.00

- 32.42

10

대한민국

0.012

0.033

0

0.011

0.00

0.07

- 100.00

-

821210

면도기

전 세계

71,025

58,448

71,430

20.253

100.00

100.00

22.21

- 34.67

1

폴란드

41.424

30.959

41.764

9.742

58.47

48.10

34.90

- 45.86

2

그리스

6.236

6.745

8.552

4.068

11.97

20.09

26.80

- 41.94

3

중국

12.145

9.374

10.274

3.096

14.38

15.29

9.60

- 39.70

4

베트남

1.429

3.008

2.611

1.594

3.66

7.87

- 13.19

123.97

5

벨라루스

0.598

1.421

2.276

0.507

3.19

2.51

60.23

- 33.24

17

대한민국

0.367

0.324

0.174

0.017

0.24

0.08 

- 46.35

- 78.47

330590

헤어 제품

전 세계

241.48

265.11

267.53

88.23

100.00

100.00

0.91

- 7.81

1

이탈리아

43.008

53.98

55.21

17.42

20.64

19.75

2.27

5.05

2

벨기에

34.18

38.22

32.89

14.71

12.30

16.68

- 13.93

38.72

3

프랑스

18.72

22.83

29.49

9.21

11.03

10.45

29.17

- 7.90

4

독일

34.49

33.75

29.34

8.22

10.97

9.32

- 13.07

- 31.09

5

스페인

18.72

16.41

16.21

5.32

6.06

6.03

- 1.22

- 16.99

8

대한민국

4.17

6.32

9.63

3.73

3.60

4.24

52.34

17.61

330710

면도용 제품

전 세계

61.220

62.288

73.028

21.730

100.00

100.00

  17.24

- 12.27

1

영국

23.617

20.875

32.893

8.373

45.04

38.53

57.56

- 12.27

2

폴란드

9.708

11.582

9.201

3.432

12.60

15.79

- 20.56

- 23.03

3

독일

6.355

6.233

6.857

3.310

8.59

15.23

- 7.60

3.91

4

터키

8.082

9.883

11.493

2.756

15.74

12.69

16.29

40.81

5

프랑스

6.355

6.233

6.857

1.992

9.39

9.17

10.00

- 20.69

17

대한민국

0.019

0.012

0.016

0.007

0.02

0.03

39.87

- 5.65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Global Trade Atlas)

 

기업 동향

 

러시아 남성 미용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기업은 대부분은 글로벌 미용 기업들이다. 화장품 및 향수, 헤어 제품 등의 다국적 기업이 대표적이며 Procter&Gamble, Beiersdorf AG, Societe Bic S.A., L’Oreal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Beiersdorf AG(NIVEA 브랜드)은 러시아 남성 미용 시장의 34.4%를 차지하고 있으며, L’oreal은 21.9% 비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해당 기업들은 가격 세그먼트를 다변화해 중저가 제품군 시장에서도 선도 중이다.

 

한편 러시아 현지 브랜드로 ESTEL, Natura Siberica, DEONICA 등이 인기가 높다. 현지 제조 면도기는 Procter&Gamble과 Societe Bic 대비 품질 면에서 열위이나 Mikma사(모스크바 소재)와 같이 100년된 전통성을 가지고 기업 활동 중인데다 필립스 전자 면도기와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도 존재한다. DEONICA는 브랜드 명이고 러시아 최대 화장품 및 향수 현지제조사인 Arnest가 기업명이다. Arnest사는 남성 화장품 전문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Natura Siberica와 EO Laboratorie는 천연 재료를 첨가한 화장품 기업으로 인지도가 높은 편이며, 나머지 남성 화장품 관련 제조사들은 낮은 가격대와 천연 및 전통 자재 활용, 바디 및 헤어 제품 병행 등으로 시장 트렌드에 맞춰 사업확장 중이다.

 

러시아 주요 벤더

업체명

(로고)

설립 장소 및

연도,

웹사이트

수익(달러)

임직원

제품

비고

"Unicosmetic" LLC

 (ESTEL trademark)  

 external_image

https://estel.pro/ 

1999,

상트페테르부르크
 

1억2260만

800명

 

ESTEL ALPHA HOMME SHAVE KIT Набор для бритья(масло+гель+лосьон) Б Купить в Санкт-Петербурге недорого в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е

 · 브랜드명 ESTEL로 전문가용 헤어 제품 생산

 · 면도용 화장품 생산(ALPHA HOMME 시리즈)

 · 러시아, 발트해 국가,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몰도바 등 주변국 포함 150개 국가에 판매망 보유

Natura Siberica

external_image

https://naturasiberica.ru/

2007,

모스크바

3958

505명

Amazon.com: Natura Siberica for Men Only Yak and Yeti After Shave Gel 150ml: Health & Personal Care

 · 안면, 바디 및 헤어케어(남성 면도 코스메틱)용 천연 화장품 생산

 · 러시아 내 유럽 바이오 표준 EU 834/07 인증을 받은 유기농 농장 4곳 소유

ARNEST JSC

https://www.arnestcom.ru/wp-content/uploads/2019/07/logo.png

DEONICA

(brand)

https://pro-deonica.ru/bundles/public/i/logo.png

https://www.arnestcom.ru/

https://pro-deonica.ru/

1992,

스타브로폴 지역

1억2922만

994명

 

Лосьон после бритья Deonica Men Для чувствительной кожи (90 мл) - IRMAG.RU

 · Arnest는 러시아 및 CIS 국가 내 가장 큰 화장품 및  향수 생산기업

 · 약 40개의 브랜드 소유

 · 생산제품은 남성 위생제품인 "Deonica", "Dockland", "MenZone"으로 면도용 제품, 애프터 쉐이브, 젤, 로션, 데오드란트 등

EO Laboratorie

http://ec-l.ru/bitrix/templates/basic/img/main/logo.png

http://ec-l.ru/

2015,

모스크바

659

71명

external_image

 · 유기농 화장품 생산(남성용 코스메틱 시리즈 포함)

"BORODIST" LLC

https://borodist.com/resources/img/logo.png

https://borodist.com/

2015,

상트페테르부르크

21

external_image

 · CIS에서 수염 관리용 제품을 인증받아 생산하는 러시아 생산기업

BARBARO

https://barbarostore.ru/wp-content/themes/shablon/img/logo.png

https://barbarostore.ru/

2018,

상트페테르부르크

44

external_image

 · 러시아 및 CIS 내 남성용 코스메틱 및 액세서리 브랜드

 · 전문샵 및 가정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남성 헤어, 수염, 면도용 제품 및 스킨케어 제품 생산

KLEONA LLC

https://kleona.com/templates/kleona/images/logo.png

https://kleona.com 

2009,

모스크바
 

93

18명

external_image

 · 헤어, 안면, 바디 케어용 화장품 200여 종 생산(천연비누, 샤워젤, 샴푸, 메이크업 리무버, 크림, 세럼, 부스터 등) 

 ·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의 소매점 및 온라인 상점(eBay, Wildberry)에 공급

Berdsk Electromechanical Plant" (BEMZ) JSC

external_image

https://www.betro.ru/Betro-60/index.php

1994,

베르트스크, 노보시비르스크 지역
 

1215

631명

external_image

 · "Berdsk Electromechanical Plant"은 전기기계기술을 전문생산 

 · BEMZ JSC가 지주회사이며, 소비자 전자제품을 생산

Mikma LLC 

Микма.png

https://www.mikma.com/

1923,

모스크바

N/A

external_image

 · 모스크바에 위치한 생산공장 "Mikromashina"( Mikma)는 가전제품 생산

 · 필립스 등 유사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과 협력

자료: 기업 웹사이트, Spark-Interfax information

 

외국계 주요 벤더

업체명

(로고)

설립 장소 및 연도

웹사이트

수익*(달러)

(2019)

주요 제품

비고

L'Oréal S.A.

L'Oréal logo.svg

https://www.loreal.com/en/

1909,

프랑스  


8억6198만

(러시아)

Отзывы о Бальзам после бритья L'Oreal Men Expert "Гидра Энергетик"

 · 1990년 소련과 프랑스의 공동법인 설립 이후 러시아 내 운됐었으며, 러시아 및 CIS에 지부 설립

 · 2010 L'Oréal group의 러시아 최초 공장으로, 모스크바 인근 칼루가 지역에 설립하였고, L'Oréal Paris Garnier 제품을 생산 중

Beiersdorf Global AG

.https://www.beiersdorf.com/~/media/Beiersdorf-Reference-Site/Header/Logo.png?h=78&w=226&la=en&hash=C8A3005141DDC80A18CD2E880CBDF72034160E40


Nivea brand

Nivea - купить косметику Нивея по лучшей цене в Киеве | PARFUMShttps://www.beiersdorf.com/

https://www.nivea.ru/

1882,

독일

 2억1418만 

(러시아)

PROTECT & CARE EXTRA MOISTURE AFTER SHAVE LOTION - NIVEA

 · NIVEA는 바디 케어 제품 생산 전문 독일 퍼스널 케어 브랜드로 함부르크에 본사를 둔 Beiersdorf Global AG가 소유

 · 1998년 이후 러시아 대표 사무소 보유(1911년 러시아 시장 진출)

The Procter & Gamble Company, P&G

Procter & Gamble logo.svg

Gillette brand

Gillette.svg

Old Spice brand

Old Spice купить в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е: цена, доставка по Москве и России

Braun GmbH

Braun logo 1990er.svg

https://www.procterandgamble.ru/

https://gillette.com/

https://oldspice.com/

https://braun-russia.ru/


1837,

미국



2559

(러시아내)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Procter & Gamble은 러시아 최대 투자 외국기업 중 하나로 1991년 이후 러시아에 진출

 · 러시아 노보모스콥스크(툴라지역)과 상트페테르부르크(질레트 제품 생산)에서 제품 생산

 · 모스크바에 4개의 사무소 및 러시아내 4개의 지역사무소(상트페테르부르크, 노보시비리스크, 로스토브나도두, 예카테린 부르크) 보유

 · Procter & Gamble은 러시아 면도기 시장의 70% 점유

 · 러시아에서 생산된 제품의 20%를 중동, 중앙아시아, 동유럽, 서유럽 등 18개국에 수출

 · 2005년 독일 Braun GmbH P&G에 인수됨.

Koninklijke Philips N.V.

 Philips logo new.svg

 https://www.philips.ru

1891,

네덜란드


4억8353만

(러시아)

external_image

 · 러시아 내 대표사무소 보유

 · 2017년 Philips는 스콜코보 혁신센터에 러시아 최초 연구소 설립

Panasonic Corporation

PANASONIC KX-TGE510RUS | Компания Телми

https://www.panasonic.com/ru/

1918,

일본  


9516

(러시아)

external_image

 · Panasonic Rus가 러시아 대표사무소

 · 2019년 2월 스콜코보 혁신센터에 과학기술 및 IT 파크 설립 계획 발표

Shiseido

Shiseido logo.svghttp://www.shiseido.ru/

1872,

일본


1억2818만

(러시아)

external_image

 · 다국적 퍼스널 케어 생산 기업으로 스킨케어, 헤어케어, 화장품 및 향수 등 생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미용제품 기업 중 하나

 · 명품 화장품 브랜드

 · 러시아 내 대표사무소 보유

MdoC Co. Ltd.

MDOC

 https://www.mdockorea.com/

2005,

대한민국


N/A

external_image

        

DORCO CO, LTD.

DORCO

https://dorco.ru/

 http://kor.dorco.co.kr/ 

1955,

대한민국

N/A

external_image

      

Evyap Holding A.S.

http://www.evyap.com.tr/Content/images/logo.png

ARKO brand

external_image

http://www.evyap.com.tr/en

 https://arkomen.ru/

1927,

터키

6624

(러시아)

external_image

 · 터키 기업 Evyap Inc가 소유

 · 남성전용 코스메틱 및 위생제품 생산

 · 2013년 러시아 내 대표사무소 설립

Ludovico Martelli S.r.l

Proraso brand

Proraso logo (2012).png

https://proraso.com/en/

1948,

이탈리아

N/A

external_image

 · 이탈리아 기업 Ludovico Martelli srl가 소유

 · 남성용 미용제품 및 면도용 제품 생산

 · 러시아 내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 러시아 내 대표사무소 미보유

L'Occitane en Provence

L'Occitane en Provence logo 2013.png

https://www.loccitane.ru/

1976,

프랑스
 

5,01

(러시아)

external_image

After shave balm

 · 자체 생산기업으로 프리미엄 천연 코스메틱 생산

 · 안면 및 스킨케어를 위한 남성 및 여성용 제품보유

 · 2006년 러시아 내 대표사무소 보유

Société Bic S.A.

 external_image

https://ru.bicworld.com/

1945,

프랑스
 

3762

 (러시아)

external_image

 · Société Bic S.A은 라이터, 면도기, 펜 등 일회용품 생산 전문기업 

 · 1996년 러시아 내 대표사무소 설립

자료: 기업 웹사이트, Spark-Interfax

 

러시아 남성 미용제품 유통 구조 및 진출 방법

 

러시아에 유통 중인 외국계 벤더들은 크게 2가지 방향으로 진출하고 있다. 첫째로, 마케팅과 홍보를 병행하고 있는 유통 전문 기업을 통하는 방법이다. 이런 경우는 도소매 망을 통해 고객들의 피드백 전달이 용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두 번째로는 자체 브랜드 유통망 구축이다. 이런 경우는 전문 소매체인과의 직접 거래와 온라인 쇼핑몰 벤더 거래, 미용센터 납품 등 복잡한 구조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대표 사무소를 설립해야 한다. 다만 통관 절차에서 가장 난관인 인증 취득을 직접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안해야 한다. 유통 방법 중 온라인 쇼핑몰 벤더 진출이 매우 중요한데 화장품을 포함한 소비재로 러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은 Wildberries와 Ozon이다. Lamoda는 패션의료, 신발, 액세서리를 포함한 러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이다.

 

러시아 남성 그루밍 제품 유통구조

external_image

 

러시아 남성 미용 제품 주요 유통기업

업체명

(로고)

웹사이트

이메일

전화

비고

"ALKOR & KO" – “L'Etoile”  

Л'Этуаль - Atrium ТРК Парк Хаус Санкт-Петербург

https://www.letoile.ru/

letoile@alkor.co.ru

+7 (495) 6503684, +7 (495) 6943403, +7 (495) 9371231, +7 (800) 2002345

 · 1992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 1억18만 달러

 · 영업 네트워크는 러시아 여러 도시에 위치한 소매점. 화장품 및 향수가 주요 제품

Ile de beaute  

external_image

https://iledebeaute.ru/

 corporate@sephora.ru

info@sephora.ru

+7 (495) 7716007, +7 (800) 1000005, +7 (800) 2001700, +7 (906) 0431573

 · 1992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2억7941만 달러

 · 러시아 기업들에 의해 설립된 화장품·향수 소매 체인

 · 2016년 11월 이후 Sephora SAS(Moet Hennessy Louis Vuitton (LVMH)의 일부)가 100% 소유

"Golden Apple"

external_image

https://goldapple.ru/

 hmelnova_m@goldapple.ru

+7 (343) 3502203, +7 (912) 2820182

 · 2004년 설립, 예카테린부르크

 · 2019년 수익: 1억9466만 달러

 · 럭셔리 향수 제품부터 일반 향수까지 다양한 제품군 판매

 · 모스크바, 예카테린부르크, 노보시비리스크, 사마라, 카잔, 첼랴빈스크에 매장 보유

Rive gauche  

Riv gosh 1.jpg

http://www.rivegauche.ru/

 melnikova@parfum.spb.ru

+7 (800) 3332020, +7 (495) 2251491, +7 (495) 7898020, +7 (812) 3323555, +7 (812) 3332080, +7 (812) 4481828

 · 1995년 설립, 상트페테르부르크

 · 2019년 수익: 5억2226만 달러

 · 향수 및 코스메틱 소매 체인 Rive Gauche는 러시아 연방 7개 지역에 240개의 매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대부분 쇼핑센터에 위치

OZON.ru

   external_image

https://www.ozon.ru/

info@ozon.ru

+7 (495) 2321000 +7 (495) 2321033 +7 (495) 5102727 +7 (495) 6041008 +7 (495) 7442961 +7 (495) 7759420 +7 (800) 2346006

 · 1998년 설립

 · 2019년 수익: 5억830만 달러

 · OZON은 러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 24개 카테고리에 200만 개 이상의 상품 진열

Wildberries  

Wildberries отзывы о компании, обзор, контакты

https://www.wildberries.ru/

sales@wildberries.ru

+7 (495) 6637296, +7 (495) 7755505, +7 (495) 7755548, +7 (495) 7881590, +7 (495) 7899617, +7 (800) 7755505

 · 2019년 수익: 1862만 달러

 · 의류, 신발, 전자제품, 아동용품, 가정용품 및 기타 물품을 판매하는 국제 온라인 스토어

 · 러시아 및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 등에서 운영

 · 2020년 1월 EU 시장 운영을 시작해 폴란드에서 판매, 2020년 5월부터 슬로바키아에서 판매

Lamoda

 Чистая выручка Lamoda за 2016 год выросла на 41% - Adindex.ru

https://www.lamoda.ru/men-home/

awesome.skidki@yandex.ru,

newsletter@info.lamoda.ru, office.moscow@tom-tailor.com,

retail@tom-tailor.ru,

service@tom-tailor.ru

+7 (495) 3636393, +7 (800) 5559232, +7 (495) 1340040, +7 (495) 6408065, +7 (495) 6408068, +7 (499) 5004970, +7 (499) 5007970, +7 (499) 7501450, +7 (84342) 90018, +7 (985) 7766233

 · 2010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4억9027만 달러

 · 러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

50만 개 이상의 제품과 전 세계 700개 이상의 의류, 신발, 화장품 및 액세서리 브랜드 진열

 · 유럽 스타트업 인큐베이터인 Rocket Internet의 지원으로 론칭

Gradient LLC

 external_image

http://www.gradient.ru/

gradient@gradient.ru

+7 (495) 933-60-00

 · 1991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1억663만 달러

 · Gradient는 러시아 내 선두 FMCG 유통, 수입 및 생산기업

 · 코스메틱, 향수, 가정용 화학용품, 아동용품, 가정 및 휴식 용품, 개인 위생 및 관리 용품 제공

TABER TREID LLC – “Podruzhka”

Подружка

https://www.podrygka.ru/

 secretary@taber.ru

+7 (495) 3802828

(Ext. 201),

+7 (495) 3802828, +7 (495) 3802829, +7 (800) 7074747, +7 (812) 3844447, +7 (911) 2618881, +7 (926) 5205235, +7 (965) 2740498, +7 (967) 1592637, +7 (985) 7769962

 · 1996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 2억4304만 달러

 · 모스크바 및 인근 지역에 여성용 제품 전문 매장 네트워크 운영

 · 웹사이트에 한국 제품 전용 섹션 보유

Astoria Cosmetic (LLC) 

external_image

http://astoriacosmo.ru/

astoria@kosmetik.ru

+7 (831) 2821011, +7 (495) 1201010, +7 (812) 3092233, +7 (812) 4485139

 · 1995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2047만 달러

 · 러시아 및 CIS 국가 내 Hair Company(이탈리아), Periche(스페인), KEUNE Haircosmetics(네덜란드)의 제품 독점 판매

 · 2011년 이후 브랜드 OLLIN Professional로 헤어 화장품 제품 생산판매 (https://ollinprofessional.ru/en/).

Korea Trade LLC

   https://koreatrade.ru/img/logo.png

https://koreatrade.ru/

info@koreatrade.ru

+7 (800) 5006727

+7 (495) 1209700 

 · 2018년 설립, 모스크바 지역

 · 2019년 수익: 290만 달러

 · 한국 코스메틱 브랜드 제품 도매업체

Uniqueman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 мужской косметики Юникмен

https://uniqueman.ru/

info@uniqueman.ru

+7 495 120 59 23

+7 925 291 44 82

 · 2006년 설립, 모스크바 지역

 · 2019년 수익 : N/A

 · 남성용 코스메틱 온라인 쇼핑몰

Pomades

Pomades

https://pomades.ru/

Info@pomades.ru

partner@pomades.ru

opt@pomades.ru

+7 499 372 08 20

+7 499 372 08 20 (ext.7103)

 · 2016년 설립, 모스크바 지역

 · 2019년 수익 : N/A

 · 남성용 화장품 및 헤어 제품 온라인 쇼핑몰

OPTPROFKOS LLC – “Style”

external_image

 

https://www.mpsopt.ru/

optprofcos@mail.ru

+7 (800) 7073470

 · 2013년 설립, 모스크바 지역

 · 2019년 수익 : N/A

 · 전문가용 헤어 화장품 도매 및 소매

PERFEKT LLC – “FARUS”

external_image

http://farus.spb.ru/

info@farus.spb.ru

+7 (812) 6430119, +7 (921) 3636304

 · 2012년 설립, 상트페테르부르크

 · 2019년 수익 : N/A

 · 화장품 및 향수 도매

Uncle Beard

https://unclebeard.ru/local/templates/unclebeard/css/images/logo.png

https://unclebeard.ru/

 info@unclebeard.ru

+7(495) 1254799,

+7 (812) 7010123

 · 2015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 N/A

 · 면도 및 수염 관리 제품 판매점

AMARYLIS LLC

external_image

https://amarylis.ru/

eshop@amarylis.ru

info@amarylis.ru

+7 (499) 4920200, +7 (499) 4922000, +7 (499) 7045575

 · 2010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193만 달러

 · 화장품 및 향수 도매, 웹사이트에 한국 제품 전용 섹션 보유

자료: 기업 웹사이트, Spark-Interfax

 

러시아 진출 방법 중 현지 제조업 투자 진출과 현지 파트너십 진출을 예를 들 수 있다. 남성 미용 제품으로 대표되는 제조업 투자 기업은 Procter&Gamble 사로, 1991년 소비에트 체제 붕괴 직후에 진출하였고, 툴라, 상트 페테르부르크 등 러시아 최대 소비 지역에서 가까운 곳에 공장을 설립하였다. 러시아 면도기 시장 점유율은 70%이 이른다. 현지 파트너십 진출 사례로는, Panasonic과 Philips사이며 스콜코보 혁신 센터(모스크바 근교)와 연구 개발 협력을 통해 현지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한편, NIVEA 글로벌 브랜드로 알려진 Beirsdorf사는 1911년부터 러시아 시장을 진출한 가장 전통적인 외국계 벤더이다.

 

시사점

 

Estee Lauder 러시아 법인 Dmitry Khodovets(디지털 및 전자상거래 부서장)는 디지털화에 따른 러시아 뷰티 시장 변화의 가장 큰 예로 남성 그루밍족의 등장이라고 강조하였다. 디지털화로 제품에 대한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했고 이들은 미용제품 사용법과 제품 원재료, 제품 효과 및 평가까지 전문 정보 전달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전문 정보 전달은 대중화보다는 논리력과 신용을 중시하는 남성들에게 자기관리법을 인식시키는 결과를 줬고 러시아도 이런 글로벌 트렌드에 따라 그루밍 족 소비가 확연해졌다. 예를 들어 Adel이라는 블로거는 “Don’t touch my face(내 얼굴 건들지마)”라는 텔레그램 채널로 화장품 재료 성분을 집중 조명함으로써  백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러시아 시장도 글로벌 시장 디지털화와 자기 관리 홈 뷰티 산업 트렌드에 초읽기로 접근해야하는 상황이다. 러시아 남성들은 유럽 백인 계열 분포도가 높아 유럽식 그루밍족 소비형태를 따르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홍보를 유럽계 남성 모델 또는 인플루언서(블로거) 활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다만, 검증된 정보(원재료 분석, 사용방법, 효과 등)가 충분히 반영된 광고 툴을 보유한 유통사와의 협업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관세 및 인증

 

아이템

HS Code

수입관세

증명서

전기 헤어 클리퍼, 전기모터 일체형

851020

5%

 ㅇ 관세동맹 기술규정 요건에 따른 적합성 증명

  · 004/2011 "저전압 장비 안전성"

  · 020/2011 "기술장비의 전자파 적합성"

면도기

821210

15%

적합 신고서 GOST R 51243-99(국가 기준)

 "습식 면도용 면도 기술, 일반 기술 조건 "

두발용 제품류

330590

 6.5%

관세동맹 기술규정 준수 선언  009/2011

"화장품 및 향수 제품의 안전성" 

면도용 제품 및 애프터 쉐이브

330710

6.5%

자료: IFCG Analytics & Legislation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InterCHARM Autumn 2020

아이템

 - 화장품

 - 미용 도구 및 장비

 - 미용업 

 - 메이크업, 네일 아트

 - 마사지 

 - 스킨케어 제품 

 - 헤어 제품

장소 및 도시

Crocus Expo, 모스크바

기간

 2020년 10월 28-31일

주최

Reed Exhibitions

웹사이트

https://www.intercharm.ru/en-gb.html

 

전시회명

"Golden Comb" 2020 

아이템

 - 네일 아트 및 서비스

 - 미용업

 - 스포츠 및 피트니스 서비스

 - 스파 산업

장소 및 도시

VDNH-EXPO UFA, Ufa city, Mendeleev street 158, 우파

기간

2020년 8월 19-22일

주최

Bashkir Exhibition Company

웹사이트

https://krasotabvk.ru/en/

 

 

자료:

관련 뉴스 및 보고서(The market for men's cosmetic products - a new breakthrough in the beauty industry https://beautybusinessjournal.com/ru, Shaving products market in Russia - 2020. Indicators and forecasts https://tebiz.ru/mi/rynok-sredstv-dlya-britya-v-rossii, Import of cosmetics and perfumery https://seanews.ru/2020/04/07/ru-import-kosmetiki-i-parfjumerii/), IFCG Analytics & Legislation (https://www.ifcg.ru/en/), 러시아 연방 통계청 정보(https://www.gks.ru/folder/210/document/12994), Spark Interfax(기업정보 유료서비스), 러시아 통계청(http://static.government.ru), Global Trade Atlas (www.gtis.com),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남성 그루밍족 증가로 성장하는 제품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