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 동향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0-08-11
  • 출처 : KOTRA

- 건강에 대한 관심,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으로 스포츠웨어 시장은 꾸준히 확장 전망 -

- 브랜드 충성도 제고,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둔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 제시 -

- 기능성에 충실한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 공략 중 -




건강에 대한 관심, 스포츠 활동 참여 증가, 애슬레저 패션 인기 등의 이유로 스포츠웨어 시장은 꾸준히 확대될 전망이다. 스포츠웨어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업들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맞춤형 주문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기능성에 충실한 스포츠웨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다양한 기업들의 시장 참여가 활발하다.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및 동향

 

2019년 비 스포츠 의류 및 신발은 각각 2.0%, 2.3% 증가한데 반해, 스포츠웨어 시장은 높은 성장률인 7%를 보이며, 매출규모 1269억 달러를 기록했다. 2020년 스포츠웨어 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9.3% 하락한 1151억 달러 규모일 것으로 보이나, 그 이후 다시 크게 성장하여 2024년에는 1457억 달러 수준이 될 전망이다.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 및 스포츠 활동 참여 증가, 애슬레저(운동경기(Athletic)와 여가(Leisure)를 합친 단어로 운동도 가능한 편안한 옷차림) 패션의 인기, 미국 기업 드레스 코드의 캐주얼화 등이 원인이다. 소비자들은 보다 활동적이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일상복으로 스포츠웨어를 선택하고 있다. 또한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정장보다 편안한 캐주얼 복장을 허용하면서, 애슬레저 패션이 단기적인 유행이 아닌 다양한 사회적 환경에서 받아들여지는 주류 트렌드가 되었다. 이에 스포츠웨어 기업들은 성능, 기술과 애슬레저의 편안함을 결합한 신제품들을 선보이고 있고, 전통적인 패션 기업들은 스포츠에서 영감을 얻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external_image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2020. 2.)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

 

나이키는 2019년 8월, 정기적으로 어린이 신발을 고객들에게 보내는 서비스인 나이키 어드벤처 클럽(Nike Adventure Club)을 최초로 출시하였다. 이 서비스는 매달 20~50 달러를 지불하고, 1년에 4~12 켤레의 신발을 시차를 두고 배송 받는 맞춤형 정기주문 서비스이다. 미국인들은 맞춤형 정기주문을 통한 편의성을 점점 더 중요시하고 있다. 나이키의 맞춤형 정기주문 서비스를 통해 아이들의 신발을 사기 위해 온라인 쇼핑을 하거나 상점을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어 일과 육아로 바쁜 부모들이 선호하고 있다. 또한 어린 나이부터 나이키의 제품을 이용한 어린이들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져, 나이가 든 이후에도 나이키 제품을 계속해서 구매할 경향이 높아질 것이다. 나이키 어드벤처 클럽을 사용하고 있는 한 부모는 아이들의 신발을 교체하는 시기가 대략 6개월인 것을 감안할 때 나이키 어드벤처 클럽을 통해 적당한 시기에, 추가로 시간을 사용하지 않고도, 적시에 아이의 신발을 교체해 줄 수 있어 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external_image

자료: Nike Adventure Club

 

스포츠웨어와 지속가능성

 

의류 산업은 전세계 탄소 배출의 10%를 차지하며, 전세계 수질 오염의 약 20%는 직물의 처리와 염색에서 기인한다. 소비자들이 환경보호와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기업들은 지속가능성을 비즈니스 전략으로 삼고 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원료를 공급받고 제조하는지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노동자의 공정한 임금 및 대우, 재활용의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아디다스는 2015년부터 환경단체인 팔리 포 디 오션(Parley for the Ocean)과 파트너십을 맺어 2017년, 해양에서 수집한 플라스틱 폐기물을 활용한 아디다스 X Parley 컬렉션을 선보였다. 이는 소비자들로부터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2017년 이 컬렉션으로 100만 켤레, 2018년 500만 켤레, 2019년 1100만 켤레 이상을 생산하였다.  앞으로도 2024년까지 모든 아디다스와 리복 제품에 재생 폴리에스테르만을 사용할 계획에 있으며 가장 지속가능한 글로벌 스포츠웨어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여 다른 스포츠웨어 기업들과의 차별화로 스포츠웨어 분야의 선도적 포지셔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에 소재한 에포크 에볼루션(Epoque Evolution)은 낡은 어망과 카펫으로 만든 100% 재생 나일론 실을 소재로 하여 경량, 구김방지, 신속 건조 등의 장점을 보유함과 동시에, 100% 태양광 에너지를 사용한 생산시설에서 환경 친화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의류를 생산하고 있다.

여성용 스포츠웨어 전문 기업인 걸프렌드 콜렉티브(Girlfriend Collective)는 재활용된 폴리에스터를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한다. 자체 재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중고 제품을 수집하여 업사이클 하고 있으며, 중고 제품을 가지고 온 소비자에게는 자사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크레딧을 부여하고 있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걸프렌드 콜렉티브의 노력을 통해 2020년에만 이미 250만 병의 물병을 재활용하였고, 93만kg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방지하였다.

 

에포크 에볼루션의 생산 시설

external_image

자료: Epoque Evolution

 

여성이 주요 소비자로 부상

 

애슬레저 트렌드로 인해 여성들이 스포츠웨어의 주요 소비자 집단이 되었다. 요가 바지, 운동복 등을 일상생활에서 많이 선택하고 있으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더 관심을 가져 신체 운동을 예전보다 더 많이 하고 있다. 2019년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이 실시한 건강영양조사에서 미국 여성 응답자 중 31%가 매일 또는 거의 매일 신체운동을 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또한  2019년 미국 여자 스포츠는 언론의 큰 관심을 끌었는데, 대표적인 예가 미국 여자 축구 국가대표팀의 월드컵 우승이었다. 여성스포츠에 대한 지지와 관심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나이키, 아디다스와 같은 주요 스포츠웨어 기업들은 주요 소비자 그룹으로 여성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능성에 충실한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 진출 중

 

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춘 틈새 브랜드의 성장이 눈에 띄어, Brooks, Hoka one, On Running 브랜드 들은 코로나19 확산 기간 중에도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였다. Hoka One은 직접 착용하지 못하고 구매해야 하는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보완하여, 소비자의 제품 선택을 돕기 위해 슈 파인더(Shoe Finder)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슈 파인더는 주요 활동(달리기, 하이킹, 피트니스, 재활, 일상용), 성별, 하체 부위별 통증 또는 부상 여부, 걸음걸이, 쿠션 종류 등을 선택하여 소비자가 필요한 최적의 기능을 가진 제품을 구매하도록 돕는다.

 

Hoka one의 슈 파인더 화면

external_image

자료: Hoka one

 

시장분석기관인 NPD Group의 분석가인 매트 파월(Matt Powell)은 건강과 피트니스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현재 코로나19 상황 하에서 성능이 좋은 운동화의 매출 신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신발 소매점 D 매장의 매니저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구입하여 매장에서 제품을 수령하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이 중 운동화 판매 증가가 눈에 띄며, 이는 홈 트레이닝 인구와 사회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달리기, 자전거타기 등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한 것이 이유로 보인다고 밝혔다.

 

 

 

 

자료: NPD Group, Euromonitor International, Green Hub Online, Business Insider, Statista, CNBC, 달라스무역관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스포츠웨어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