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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변화와 기회요인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심영화
  • 2020-08-04

- 중국 오프라인 유통업체들, 주거지역 소형매장 늘리고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통합 중 -

- 빅데이터·AI와 소매·유통업의 결합은 새로운 기회요인으로 작용 -

 


 

중국은하증권(中国银河整卷)은 주간 동향보고를 통해 2020712일 기준 중국 내 상장 소매·유통기업의 주가지수가 연초 대비 40.17% 상승했으며 상하이와 선전증시의 우량주 300개로 구성된 후선300(沪深300)지수도 16%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데이터 분석기관 거투이(个推)는 중국 전역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2020년 춘절기간 대다수 오프라인 소매·유통 매장이 정상 영업을 할 수 없었지만 3월 이후 항저우, 선전 등 남방지역을 중심으로 매장 방문객 수가 점차 회복되고 있으며 소비 촉진을 위해 지역 별로 개최하는 쇼핑행사 및 할인쿠폰 등 프로모션을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다.


주요 오프라인 유통기업 현황

 

중국 시장조사 및 컨설팅 전문기관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이 보도한 2019년 주요 유통매장의 매출을 살펴보면 가오신링서우(高鑫零售)1000억 위안을 돌파하며, 화룬완자(华润万家, 951억 위안)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매출 50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한 유통 매장은 융후이차오스(永辉超市), 월마트(沃尔玛) 7개사로 나타났다. 201812위를 기록한 까르푸(家乐福)2019년 전체 21위를 기록하며 매출 순위가 하락했다.

 

주요 유통기업 매출 및 매장수 

(단위: 억 위안, )

유형

회사명

2019년 매출

2019년 매장 수

2020년 매장 수

대형마트

가오신링서우(高鑫零售)

1,018.68

486

486

대형마트

화룬완자(华润万家)

951

3,234

3,237

대형마트, 슈퍼마켓

융후이차오스(永辉超市)

931.5

1,440

1,472

대형마트

월마트(沃尔玛)

822.8

442

439

대형마트

우메이(物美)

498.53

1,351

1,357

대형마트

부부가오(步步高)

415.26

789

807

백화점

충칭상서(重庆商社)

604.21

373

373

백화점

창춘어우야(长春欧亚)

477.19

147

147

편의점

중국석유화학이제편의점

(中石化易捷便利店)

700

27,600

27,600

슈퍼마켓, 편의점

롄화차오스(联华超市)

546.3

3,381

3,381

자료: 중상정보망


중국 경제 전문매체인 난팡차이푸망(南方财富网)백화점과 대형마트를 포함한 주요 유통기업으로 바이롄(百联)과 화룬완자(华润万家), 쑤닝이거우(苏宁易购) 등을 선정했다. 주요 소매·유통기업으로 융안국제(永安国际), 카이위안상예(开元商业), 인타이상예(银泰商业), 인쭤(银座), 인번(人本), 마오예상예(茂业商业) 등도 이름을 올렸다. 하얼빈중양홍(哈尔滨中央红), 우한공마오(武汉工贸), 난징중양상창(南京中央商场) 등 각 지역 내 유통 분야에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다수 포함됐다.

 

중국 내 주요 창고형 대형마트는 월마트(沃尔玛), 까르푸(家乐福), 메트로(麦德龙), 테스코(特易购) 등이 있다. 미국계 유통기업인 월마트는 중국 내 170개 도시에서 샘스클럽(山姆会员店)과 트러스트마트(好又多) 등 브랜드의 유통매장 500여 곳을 운영하고 있다. 월마트는 향후 5~7년 내 500개의 다양한 유형의 점포를 늘릴 계획이며, 특히 올해는 신선농산물 직판시스템을 구축하고 무인결제 시스템 등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 내 78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자자웨(家家悦)2019년에 매출 152억 위안을 기록하며 2018년 대비 19% 성장했다자료에 따르면 2019년에 약 18000만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올해는 산둥성을 중심으로 약 100개 신규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중국링서우망(中国零售网)에 따르면 2019년에 2692억 위안의 매출을 기록한 쑤닝이거우(苏宁易购)는 까르푸를 인수해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전역 직영매장과 가맹매장을 포함해 4586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996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독일계 창고형 대형마트인 메트로도 중국 전역에서 86개 매장을 운영하며 약 500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창고형 대형마트는 최근 1시간 내 배송(1小时达), 12시간 내 배송(半日达), 주문 후 매장 수령(预售自提) 등 세분화된 배송 서비스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중국 주요 유통기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91c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1pixel, 세로 172pixel

가오신링서우(高鑫零售

2019년 기준 중국 전역 매장 수 486

2019년 매출 953억 위안

3·4선 도시에 전체 매장의 67% 운영 중

2020년 신규매장 50개 개점 목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9c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4pixel, 세로 78pixel

화룬완자(华润万家)

2019년 기준 중국 전역 매장 수 3234

2019년 매출 951억 위안

2020년 신규매장 350개 개점 목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91c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8pixel, 세로 109pixel 

바이롄(百联)

중국 전역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운영

2019년 매출 258억 위안

2020년 신규매장 226개 개점 목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9c000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5pixel, 세로 85pixel

베이징화롄(北京华联)

중국 전역 백화점, 슈퍼마켓 운영

2019년 매출 119억 위안

2020년 신규매장 20개 개점 목표

자료: 중국링서우망(中国零售网)


유형별 오프라인 유통매장 매출 현황

 

중국백화상업협회(中国百货商业协会)는 유통기업 103개사 대상으로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ʻ2019-2020 중국 백화·소매유통업 발전 보고(2019-2020 中国百货零售业发展报告)ʼ를 발표했다. 중국백화상업협회는 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중국 전체 소매 매출(社会消费品零售总额) 자료를 바탕으로 유통매장을 백화점, 슈퍼마켓, 편집숍(专业店), 전문매장(专卖店)으로 구분하고 성장률을 분석했다. 편집숍(专业店)은 다양한 기업이 생산한 생활소비재, 의류, 식품 등 특정 품목을 판매하는 매장이며 전문매장(专卖店)은 품목 중에서도 특정 브랜드의 판매 권한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매장을 뜻한다.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슈퍼마켓을 제외하고 백화점, 편집숍, 전문매장 등은 2017년 대비 2019년 성장률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은 20176.7%에서 20191.4%, 편집숍은 20179.1%에서 20193.2%, 전문매장은 20178%에서 20191.5%로 하락했다.

 

주요 유통매장 성장률

(단위: %)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6f8258e.bmp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자료: 국가통계국, 중국백화상업협회


주요 오프라인 유통기업 20201분기 매출

 

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20201분기 중국 전체 소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기업의 1분기 매출을 살펴보면 융후이차오스(永辉超市)29257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31.57% 증가했으나 신화바이훠(华百货)는 2119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5.53% 감소했다.

 

카이위안증권(开源证卷)에 따르면 베이징징커룽(北京京客隆)3523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0% 증가, 신화더우(新华都)는 123000만 위안으로 25.86% 감소, 런런러(人人乐)211700만 위안으로 5.53% 감소했다. 융후이차오스, 자자웨, 훙치롄쒀 등은 코로나 속에서도 전년대비 매출이 20% 이상 증가했으나 리췬, 신화더우, 중바이그룹 등은 전년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카이이위아증권은 매출증가 요인으로 적극적인 투자와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융후이차오스), 중국 전역으로 점포 확장(자자웨), 편의점 사업 등 사업구조 다변화(훙치롄쒀) 등을 꼽았으며 매출감소에 대해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영업일 감소, 식품 등을 제외한 일부 생활소비재 판매 감소를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다.


주요 유통기업의 20201분기 매출

(단위: 억 위안, %)

유형

회사명

20191분기 매출

20201분기 매출

증가율

대형마트, 슈퍼마켓

융후이차오스(永辉超市)

222.36

292.57

31.57

대형마트

부부가오(步步高

56.19

55.16

-1.83

대형마트

싼장거웅(三江购物)

11.42

13.57

18.83

대형마트

안더리(安德利)

5.39

5.30

-1.67

백화점

다상(大商)

64.98

20.68

-68.18

백화점

중바이그룹(中百集团)

44.15

39.54

-10.44

백화점

신화더우(新华都)

16.59

12.30

-25.86

슈퍼마켓

자자웨(家家悦)

38.04

52.87

38.99

슈퍼마켓,

편의점

리췬(利群)

35.95

24.10

-32.96

슈퍼마켓

화롄쭝차오(华联综超)

33.50

37.08

10.69

슈퍼마켓, 편의점

훙치롄쒀(红旗连锁)

18.92

23.45

23.94

자료: 카이위안증권, 기업 자체 발표자료 KOTRA 다롄 무역관 정리  


롄상링서우연구센터(联商网零售研究中心)13개 주요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201분기 중 총 73개 신규 매장이 오픈했다. 화룬완자(华润万家)31개 신규 매장을 열면서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16개 매장을 오픈한 융후이차오스(永辉超市)가 차지했다. 부부가오(步步高)와 신화바이훠(新华百货)는 각각 7개 점포를 열었고 나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