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코로나19로 인한 교육방식의 변화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창현
  • 2020-07-03
  • 출처 : KOTRA
- 총 5300만 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격교육 시행 중 -
- 정부 제공 콘텐츠는 무료, 민간 및 외국기업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무료 혹은 유료 -




우리나라 전체 인구 수보다도 많은 5300만 명의 인도네시아 학생들이 현재 이러닝 등 원격 교육 수업 중이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이러닝은 1만8000여 개의 섬으로 이뤄진 인도네시아의 지형적 특성에 따른 교육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디지털 경제의 확대에 따른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닝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네시아의 교육 시스템

인도네시아에는 정규교육(Formal), 비정규교육(Non-Formal) 및 사교육(In-Formal)이라는 세 가지 유형의 교육 제도가 있다. 정규교육은 학교에서 실시되는 교육을 말한다. 비정규교육은 종교단체에서 가르치는 주일학교 교육 또는 음악학습, 개인지도 등 다양한 사설기관을 통한 교육을 말한다. 사교육(In-Formal)이란 가족에 의해 제공되는 교육 유형인데 가장 일반적인 예는 홈스쿨링이다. 정규교육과 사교육 간의 가장 큰 차이는 정규교육은 국가에서 실시하는 시험과정(UN, Ujian Nasional)에 통과하면 자격을 얻는 반면, 사교육 학습자는 국가검증고시(UNPK, Ujian Nasional Pendidikan Kesetaraan)를 통과하면 정규교육 졸업과 동일한 자격을 갖는다.

정규교육이란 ‘교육의 관리 및 실행에 관한 2010년 정부 규정 번호 17’에 따르면 정규교육 수준은 기본 교육(초등학교), 중등교육(중학교 및 고등학교), 고등교육(대학 수준)으로 구성된다. 인도네시아의 의무 교육은 중등교육까지인 12년이다. 인도네시아의 교육은 3개의 부처가 관리한다. 기본 및 중등교육은 교육문화부(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에서 관리하고 고등교육은 기술연구기술부(the Ministry of Research, Technology, & Higher Education)에서 관리하며, 종교 교육은 종교부(he Ministry of Religious Affairs)에서 관리한다.

2019년도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자료에 따르면 초등학생 수는 2520만 명, 중등학생 2350만 명, 대학교육 이상은 730만 명이다. 전체적으로 2019년에는 초등학교를 제외하고 학생 수가 2018년에 비해 증가했다. 

 2017~2019 인도네시아 공교육기관 재학생 수
external_image

주*: 고등학교 및 직업 학교 포함

주**: 대학, 연구소, 고등교육학교, 아카데미, 대학 및 폴리테크닉 포함

자료: 인도네시아 교육과학부, 기술연구기술부

   
코로나19로 인한 인도네시아 교육의 변화와 과제

인도네시아는 개발도상국으로, 대부분의 지역은 학교 및 기타 학습 기관에서 기술 기반 교육을 실시하지 않았다. 전통적으로 인도네시아 교육부문은 교실에서의 대면 회의, 교수와의 개인 학술 지원, 세미나 포럼과 같은 공식 회의 등과 같은 빈번한 신체 활동이 동반됐다. 하지만 정부는 올해 3월 말부터 인도네시아의 여러 지역에서 물리적 거리 조절 규정을 시행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학습기관은 '집에서 배우기' 또는 이러닝 프로그램을 활용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교실에서 온라인 수업으로 학습 매체를 변경시킬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학생과 교사라는 2자 관계에서 학생, 교사와 부모 사이의 학습이라는 3자 관계의 의사소통경로로 변화시켰다. 대유행이 발생하기 전에 이러닝 프로그램을 구현한 교육기관은 몇 개 있지만 대부분의 다른 교육기관에서는 이러닝에 대한 도입 준비가 없었다. 그 주된 이유는 다음에 제시하는 4가지 요소 때문이다.
 ㅇ 대도시 학습기관과 농촌 학습기관 간의 기술 격차
 ㅇ 교육자의 학습 앱 활용에 대한 지식과 역량 부족
 ㅇ 교육 목적에 부합하나 기술 및 인프라의 제약(예: 인터넷 통신 및 모바일 데이터의 전송 기술 환경 등)
 ㅇ 교육자-학생-부모의 관계가 이러닝 과정에 적응되지 못한 점
 
코로나19 교육 관련 교육문화부의 관련 규정 변경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장관 나디엠 마카림은 2020년 3월 17일에 여러 학습 기관과의 이러닝 협력에 관한 공식 발표문을 발표했다. “비상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구현”에 관한 내용인데 여기에는 2020년에 국가 시험을 취소하기로 결정하고 이러닝 절차를 통해 집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을 포함했다.
 
2020년 3월 25일 나디엠 장관은 가정에서 실시해야 하는 교육이 이러닝이나 학업 목적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가정교육은 교사가 방문해 일대일 교육을 할 수도 있고 가정교육도 소프트웨어 기술의 도움을 받아 개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 3월 26일 교육문화부는 XL Axiata, Telkomsel 및 Indosat Ooredoo와 같은 인터넷 제공 업체와 협력해 집에서 더 나은 이러닝 조건과 환경을 수행하기 위해 인터넷 연결을 개선하는데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학생 및 학교 지원에 관한 교육문화정책 마련
 
교육문화부는 코로나19의 영향을 받는 학생과 학교를 지원하기 위해 수업료 조정, 장학금 제공, 학교운영자금 제공이라는 세 가지 정책을 만들었다.
 
수업료 조정 정책
 
교육문화부는 2020년 '교육문화부 장관령 25'를 통해 수업료 조정을 실시했다.
 ㅇ 수업료 할부 납입: 학생들은 경제적 능력에 따라 할부 지불 기간을 조정해 무이자(0%) 수업료 할부를 신청할 수 있다.
 ㅇ 수업료 연기: 학생들은 경제적 능력에 따라 납부일까지 수업료 납부를 연기할 수 있다.
 ㅇ 수업료 감면: 학생들은 수업료를 내야 하지만 수업료 감면을 신청할 수 있으며, 그 금액은 학생의 경제적 능력에 따라 조정된다.
 ㅇ 장학금: 모든 학생들은 장학금 프로그램에 따라 ‘Kartu Indonesia Pintar(KIP) 장학금’ 또는 대학이 제공하는 기타 장학금 제도를 신청할 수 있다.
 ㅇ 인프라 지원: 학생들은 인터넷 네트워크 및 전화 요금에 대한 재정 지원과 각 공립대학의 고려 사항에 따른 조항을 신청할 수 있다.
 
학자금 제공
 
가난한 학생 교육 장학금과 "Kartu Indonesia Pintar(KIP)"장학금을 받는 46만7000명의 학생들을 제외한 41만 명의 학생들(주로 사립 대학)에게 제공된다. 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 학생 기준은 부모에게 경제적 어려움이 있어서 2020년 첫 학기 수업료를 지불 할 수 없을 경우, 학생들이 ‘Kartu Indonesia Pintar(KIP) 장학금’ 프로그램 또는 학비 전액 또는 반액을 지원하는 기타 장학금 프로그램에 의해 자금을 지원받지 못할 경우이다.
 
학교운영자금 지원 정책 마련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학교를 중점 대상으로 한다. 이 지원은 공립 및 사립 학교(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직업 학교, 특수 학교)를 위한 것이다. 지원 기금은 매년 학교당 6000만 루피아(4000달러)를 제공한다. 이 기금은 각 학교에서 교사 및 교원의 임금, 전화 및 인터넷 요금, 유료 온라인 교육 서비스와 같은 가정 학습 요구에 대한 비용 및 코로나19 대응용 비누, 소독제 및 기타 건강 지원과 같은 예방 제품의 구매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지원을 받을 자격이 있는 두 가지 기준은 오지 낙후 도서지역 및 타국가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원시상태 생활을 하는 원주민들, 자연 재해, 사회 재해 또는 기타 비상 사태가 발생한 지역, 빈곤 가정 학생 비율이 높은 우선 순위 학교, 정규 기금의 지원 비율이 낮고 비정규직 교사 비율이 높은 학교이다.
 
인도네시아의 이러닝 트렌드
 
인도네시아에서 이러닝을 확대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이다. 먼저 1만8000여 개의 섬으로 이뤄진 지리적 특성에 반해 교육의 질을 균등화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2020년 1월 기준 64%라는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잘 활용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경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이 시점에 이러닝 교육의 도입은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큰 기회이기 때문이다. 2020년 3월 마지막 주에 4개의 잘 알려진 이러닝 서비스 플랫폼이 고객 사용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dmodo는 841%, Quipper는 196%, Ruangguru는 78%, Zenius는 73% 증가했다.

전자학습 서비스 외에도 많은 광대역 서비스 제공업체, 인스턴트 메시징 플랫폼, 온라인 게임 서비스 및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도 사용량이 증가했다. 'Telkomsel'이라는 인도네시아 최대의 통신사의 사용량은 18% 증가했다. CloudX Telkomsel을 통한 화상 회의 사용자도 5000%나 증가했다. WhatsApp, Line 및 Telegram 사용량이 30% 이상 증가했다. Dunia Games 온라인 게임 서비스 사용량이 60% 이상 증가했으며, YouTube 및 MAXstream 사용량도 25% 증가했다. Netflix 사용량이 54~75% 증가했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인도네시아의 교육 시스템이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학습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를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교육 부문, 정부 부문, 기술 부문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며 학생과 일반인도 기존 학습 플랫폼에 의존하는 대신 기술 기반 학습 플랫폼을 사용할 준비가 돼있어야 한다.

Wahyu Probo Ananto 반둥 공과대학(Bandung Institute of Technology, ITB)의 한 연구 그룹의 강사는 “코로나19 전염병은 대학에서의 교수 및 학습 활동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반둥공대는 현재 학생과 강사에게 가정에서 좋은 교육 및 학습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대규모 온라인 과정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한다.
 
정부 규정

 
2014년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규정 119에 따르면 정규교육을 위한 이러닝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직업 학교에서만 수행할 수 있다. 이 경우 공식교육기관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관리시스템과 학습자원(learning resources)을 보유하고 개발해야 한다. 또한 학습 결과의 최종 평가는 법규에 따라 학교시험과 국가시험을 통해 수행돼야 한다.

그러나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한 오늘의 긴급 상황에서 Nadiem Makarim 교육문화부 장관은 2020년 국가시험을 실시하지 않기로 발표했다. 한편 학교시험의 경우 성적평가 점수와 그 전에 얻은 시험평가 과제, 온라인 시험 등 다른 형태의 원격 평가를 반영해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규정이 시행되기 전에 학교에서 학교시험을 실시한 경우 학교시험 점수를 사용해 학생들의 졸업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했다. 일반적으로 학교는 이러닝 학습의 결과를 중앙정부와 지방 정부에 보고해야 한다.

대학교의 경우, 2013년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장관령 109호에 근거한 고등교육 국가표준에 따라 학습 프로그램 또는 과정의 범위 내에서 이러닝이 진행된다.

2013년 제3조 제2항의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장관 규정 제81조에 따르면 개인교습은 비정규교육(Non-formal)이며, 이러닝 역시 비정규교육으로 분류된다. 이 규정에 따라 비정규교육은 개인, 그룹 및 합법적인 기관 등에서 수행할 수 있다. 이 비정규교육기관의 설립 요건은 제5조에 명시된 행정 및 기술 요건으로 구성되며, 2014년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장관령 69호에 따라 외국 자본으로 실시할 수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 법률에 의한 적법한 단체여야 하며, 비정규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서면 신청서를 장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이 운영권은 3년간 유효하다.
 
인도네시아의 이러닝 마켓 플레이어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장관은 2020년 3월 17일 Rumah Belajar(학교라는 의미), Google G Suite for Education, Kelas Pintar(스마트 학급), Quipper, Ruangguru, Sekolah.mu 및 Zenius와 다른 몇몇 학습 기관과 이러닝 협력에 관한 공식 발표문을 발표했다. 모든 이러닝 플랫폼을 통해 협력할 수 있는 매우 개방적인 조치이다.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데이터 정보기술센터(PUSDATIN) 책임자인 Hasan Chabibie 씨는 “교육문화부는 코로나19 기간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이러닝 학습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지우지 않겠다. 인도네시아의 모든 학생과 교사가 무료 콘텐츠 또는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학습 플랫폼 정책을 요청했다. 학생과 교사는 학습 미디어로 사용할 이러닝 플랫폼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교수 및 학습 활동이 잘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Rumah Belajar(루마 블라자르, House for Study)

Rumah Belajar는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가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다. 이 온라인 학습 포털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학생과 교사가 사용할 수 있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에 총 Rumah Belajar 회원 수는 약 3~400만 명이었으나 현재 회원 수는 1700만 명에 이른다. 조회 수(웹페이지 방문자 수)는 1억6000만 명에 이르렀으며, 인도네시아 전체 학생의 약 13.8%가 액세스했다. Rumah Belajar에는 백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다운로드 한 모바일 앱 버전도 있다. Rumah Belajar는 학습 자료, 디지털 강의, Bank Soal(응답 모음), 가상 실험실 등이 있다.
 
Google G Suites for Education(교육용 Google G Suite)
 
코로나19 기간 가정에서 학습하는 것은 필수이다. 이로 인해 교사와 학부모는 온라인 교육 및 학습 활동에 적응해야 한다. 따라서 Google 인도네시아는 인도네시아의 학생과 교사에게 "Mengajar dari Rumah(집에서 공부하기)"라는 프로그램을 G Suite for Education을 통해 교육 및 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랜디 주수프 Google 인도네시아 관리이사는 ‘Mengajar dari Rumah’는 2020년 9월까지 모든 G Suite 및 G Suite for Education 고객에게 무료 Google Meet 프리미엄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원격 교육을 지원하고 Google, Youtube 및 Youtube Learning을 통한 트레이닝과 팁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기본적으로 G Suite for Education은 학교 및 가정학습에 맞게 조정된 무료 Google 도구 및 서비스 모음이다. 자격이 되는 모든 교육기관에서 전 세계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100GB Google 사이트 및 무제한 저장 용량(Google 드라이브, Gmail 및 Google 포토)을 제공한다.
 
Kelas Pintar(Smart class)
 
Kelas Pintar는 Extramarks Education Indonesia사의 온라인 학습 솔루션이다. 가정학습 정책 이후 Kelas Pintar의 사용자는 급격히 증가했다. Kelas Pintar 설립자인 Fernando Uffie에 따르면 COVID -19가 발생 이후 사용자 수가 500% 증가했다. 실제로 Kelas Pintar 플랫폼을 사용하는 학교 수가 200~300% 증가했다. Kelas Pintar는 2020년 5월 18일부터 ‘Sekolah(학교)’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 Sekolah 기능을 사용하면 온라인에서 교육 및 학습 활동을 수행하지만 오프라인 학교에서와 같은 학습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회사는 Kelas Pintar를 코로나19기간 협업 대상 타 학교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2020년 4월 kelaspintar.id 방문자 수는 150만 명에 달했다. 현재 Kelas Pinta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총 다운로드 수는 50만 회를 넘는다.
 
Microsoft Office 365
 
코로나19 기간 인도네시아 교육 지원에 참여하기 위해 Microsoft는 교육용 Office 365를 준비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 학교는 교사와 학생의 전자적 신원확인(Digital Identity)만 제공하면 된다. Office 365의 ‘Teams’을 통해 교육 및 학습 과정을 디지털 방식으로 계속 진행할 수 있으며 교사는 화상 회의 시설을 통해 학생들과 대면 회의를 가질 수 있다. Microsoft Indonesia사의 교육 책임자인 Benny Kusuma에 따르면 교사는 Teams 수업을 통해 텍스트, 음성 및 비디오 기반 교재를 학생에게 보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교사 및 팀 수업의 다른 학생들과 토론할 수 있다.

Quipper(쿠퍼)
 
Quipper는 2010년 영국 런던에서 설립된 교육 기술 회사이다.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접근할 수 있다. Quipper는 2015 년부터 인도네시아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 Quipper는 Quipper School이라는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s) 플랫폼에서 학습 비디오 및 질문 자료 형식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와 학생들은 고등학교(9-12학년) 학습 자료인 1만 개 이상의 비디오와 7만5000개의 질문에 접근할 수 있다.

교사는 과제 혹은 시험을 온라인으로 학생들에게 내어줄 수 있다. 학생들의 수업 과정에 대해 교사는 Quipper School 플랫폼에 있는 기능을 통해 직접 모니터링할 수도 있다. 또한 교사의 능력을 높이기 위해 교수 방법 향상을 위한 교사 훈련 비디오에 직접 액세스 할 수도 있도록 했다.
 
Ruangguru(Room of teacher)
 
Ruangguru는 오늘날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있는 비공식 전자학습 플랫폼 중 하나다. 현재 Ruangguru는 1500만 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의 30만 명 이상의 개인교습교사를 확보하고 있다. 2020년 4월 Ruangguru.com 방문자 수는 900만 명에 달했다. 현재 Ruangguru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총 다운로드 수는 천만 번이 넘는다.

Ruangguru는 가정에서 공부하도록 하는 교육문화부의 결정 이후 2020년 3월 16일에 10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Ruangguru Free Online School"을 통해 온라인 학습을 활용했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Ruangguru 모바일 앱은 WhatsApp 및 TikTok과 같은 다른 인기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제치고 인도네시아의 Google Play 스토어의 상위를 차지했다. Ruangguru는 서비스와 제품을 베트남 시장으로 확장했다. Ruangguru에는 무료 온라인 학교 Sekolah Online Gratis(무료 온라인 학교), Ruang Belajar(공부방), Ruang Belajar Plus, Ruang Les, Ruang Les Online, Ruang Uji, Ruang Baca, Brain Academy 및 Skill Academy 등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Sekolah.mu
  
Sekolah.mu는 인도네시아 최초의 혼합 학습 시스템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혼합 학습이란 정부, 지역 사회, 교사, 전문가, 학교, 대학 및 회사와 같은 다양한 당사자와 긴밀히 협력해서 진행하는 것이다. 파트너 관계를 맺은 기관은 자카르타 주정부 및 각급 학교 및 대학, 종교교육기관 등이 있다. Sekolah.mu에는 Karier.mu(당신을 위한 직업경력)를 포함해 인턴십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을 개발하는 등 직업능력을 더 잘 준비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Ujian.mu(당신을 위한 시험)는 각 지방 주립대학 시험, 국제 학사 학위(IB) 시험, 캠브리지 국제 시험, PISA, TOEFL 등의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Kelas.mu(당신을 위한 교실)는 다양한 사회 집단을 위한 다양한 학습 주제를 가진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의 비상 상황에서 Sekolah.mu는 Sekolah.mu 플랫폼을 통해 교사와 학교에 다양한 무료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Zenius
 
Zenius는 인도네시아에서 인기있는 비정규 이러닝 플랫폼 중 하나다. 2019년 12월 인도네시아의 300개가 넘는 도시에서 Zenius 사용자 수는 1180만 명에 달한다. 이 숫자는 이전 기간에 비해 10배 증가했다. 2020년 4월 Zenius.net 방문자 수는 350만 명에 달했다. 현재 Zenius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의 총 다운로드 수는 백만 이상에 이른다. Zenius에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의 학습 교재(직업 학교 포함) 및 국립대(주립대 포함) 입학 시험 준비를 포함한 제품이 있다.
 

인도네시아의 이러닝 마켓 플레이어 비교 분석표

회사명

 소구대상

가입 현황

상품 구성

Rumah Belajar

 - 초등학생 교사

 - 중학생 교사

 - 고등학생 교사

 

- 1700 명의 등록 회원

- 웹사이트belajar.kemdikbud.go.id 방문자는 16000 (2020 6월까지) 도달. 인도네시아 전체 학생의 13.8% 액세스함.

Google Pla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 백만 이상

ㅇ 제품 

 - 학습 자료

 - 디지털 수업

 - Bank Soal(연습문제 및 답변 모음)

 - 가상 실험실 

ㅇ 가격: 모두 무료

Google G Suites for Education

(교육용 Google G Suite)

 - 모든 사용자(학생 교사)

N/A

ㅇ 제품

G Suite 모든 기본 기능(Gmail, 드라이브, 캘린더, 문서, 스프레드 시트, 슬라이드, 양식, Jamboard, 사이트, Google Meet, 그룹, 교실 등)  

ㅇ 가격: 모두 무료

Kelas Pintar

( 라스 타르)

- 초등학생 교사

- 중학생 교사

- 고등학생 교사

- 웹사이트 kelaspintar.id 방문자가 150 명에 도달(2020 4)

- Google Pla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50만 이상

Sekolah(세콜라): 교사가 수업, PBL(프로젝트 기반 학습), 과제, 시험을행하고 학생들을 직접 모니터링 수 있는 기능, 모든 회원에게 무료   

Kelas Pintar: IDR 625,000/월~

Tanya: Tanya Regular 모든 회원에 무료. Tanya Prioritas 가입 회원에만 무료  

Soa(문제은행): IDR 20만/월~

Microsoft Office 365

- 모든 사용자(학생, 교사 교직원)

N/A

Office 365 A1: 모 무료  

Office 365 A3

- 학생 가격: IDR 39,000/

- 교사/직원 가격: IDR 51,000/ Office 365 A5

- 학생 가격: IDR 94,000/

- 교사·직원 가격: IDR 13만/

Quipper

(퀴퍼)

- 중학생 교사

- 고등학생 교사

- 500 이상의 등록 학생

- 35만 이상의 교사

쿠퍼 스쿨: 무료  

쿠퍼 비디오: 1 동안 IDR 69만~ 

쿠퍼 캠퍼스: 무료

Ruangguru

(루앙구루)

- 초등학교 수준에서 시작한 다양한 교육 배경을 가진 사람들(초등학생, 교사 학부모)

- 전문가

- 일반 대중(갓 졸업한 학)

- 1500 이상 사용자 등록

- Ruangguru.com 방문자는 900 명에 도달(2020 4)

- Google Pla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

 · Ruangguru(천만 이상)

기술 아카데미

 · Skill Academy(10 이상)

 · Ruangkerja(10 이상)

 

 

무료 온라인 학교 "Sekolah Online Gratis"

ㅇ 가격: 무료  

Ruang Belajar: IDR 285,000/~ 

Ruang Belajar Plus: IDR 55만/~ 

Ruang Les: IDR 7만/시간~ 

Ruang Les Online: IDR 2만/30~ 

Ruang Uji: 무료  

Ruang Baca: 무료  

Brain Academy: 지역에 따라 다름. IDR 482만/학기당

Skill Academy: IDR 30만~

Sekolah.mu

(세콜라무)

- 유치원 수준부터 다양한 교육 배경을 가진 사람들(초등학생, 대학생, 교사 학부모)

- 전문가

- Sekolah.mu에는 150개 이상의 파트너 학교

- 웹사이트 sekolah.mu 방문자 수는 460 (2020 4)

- Google Pla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 10,000 이상

Karier.mu: IDR 10만~  

Ujian.mu: IDR 2만~ 

Kelas.mu: 무료~IDR 20만

Sekolah.mu Kartu Prakerja: IDR 10만~, Kartu Prakerja 지불

Zenius

(제니우스)

- 초등학생

- 중학생

- 고등학생

 

- 1180 이상의 등록 사용자

-  Zenius.net 방문자가 350 명에 도달(2020 4)

- Google Pla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 백만 이상

ㅇ 제품: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습 자료(직업 학교 포함), 주립대 학교 입학 전형 준비 

ㅇ 가격: 모든 제품에 동일, 현재 무료(코로나19 동안)

· 최초 회원 가격은 IDR 313,500/월~

참고: IDR 1 = USD 0.000067, USD 1=IDR 15,000.00

자료: 각 홈페이지 무역관 자체 분석


시사점


한국의 인도네시아 진출은 대학 등과 같은 고등교육기관 간  파트너십 체결, 인터넷 제공업체 간 파트너십 체결 , 애니메이션 산업 등을 포함한 새로운 이러닝 플랫폼 개발, 이러닝 교육용 도구 개발 등이 유력해보인다. 다만 제한된 형태의 교육 콘텐츠만을 제공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보인다.

인도네시아 대학과 한국 고등교육기관과의 파트너십: 2020년 초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호주 Monash University의 프랜차이즈 대학이 개설됐다. 이는 고등교육 부문을 외국의 교육 비즈니스에 개방한 것이다. 인도네시아 이러닝 교육 시스템의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유망한 장기적 해결책 중 하나로 판단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인터넷 제공업체와 파트너십 체결: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접근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첨단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인터넷 제공 업체(예: Telkomsel)와 협력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새로운 이러닝 플랫폼 구축: 인도네시아는 학생 수가 많기 때문에 이러닝 플랫폼 시장은 매우 매력적이다. 현재 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외국 기업은 영국계 회사인 Quipper이며, 다른 외국기업은 많지 않다. 한편 한국 어린이 애니메이션 'Pororo' 및 'Tayo'는 인도네시아의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방송 매체 중 하나인데 이런 분야를 활용한 학생들을 위한 이러닝 콘텐츠 또는 플랫폼을 개발해 제공할 수 있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교육 목적을 위한 특수장비 개발: 원격 이러닝 활동을 수행하려면 학생, 교사 및 학교가 편안하고 적절한 컴퓨터 장비를 갖춰야 한다. 웹캠용 고품질 전면 카메라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친숙한 환경 구현과 다양한 장비가 필요하다.


자료작성 보조: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Ms. Iis Septiana, Ms.  Zarra Nurannisa, Ms. Gracia Wynne Sutedja, 성재현 현장실습생
자료: datareportal.com, info.sekolah.mu, katadata.co.id, mix.co.id, pressrelease.kontan.co.id, setkab.go.id, support.google.com, antaranews.com, beritasatu.com, indonesia.go.id, kalbaronline.com, kemdikbud.go.id, kompas.com, quipper.com, similarweb.com, timesindonesia.co.id, youngster.id, mooc.unair.ac.id, ut.ac.id, aseankorea.org, Mr. Hasan Chabibie (The Head of Data and Information Technology Center (PUSDATIN),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Phone interview, Mr. Wahyu Probo Ananto (Lecturer in the Geodynamics and Sedimentology Research Group, Bandung Institute of Technology (ITB)), Phone interview,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코로나19로 인한 교육방식의 변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