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캄보디아 생과일주스 시장동향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이주영
  • 2020-07-09
  • 출처 : KOTRA

- 성장하는 프놈펜 내 주스 카페 시장 - 

- 주스 관련용품 수요 증가 -


 

 

캄보디아 내 Amazon 등 대표적인 커피전문점의 선풍적 인기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캄보디아 내 생과일 주스 전문 카페가 늘고있다. 생과일주스 전문점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배송서비스, 높은 접근성 등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다.


캄보디아 내 생과일 주스 카페 인기 높아져


최근 프놈펜 내 상업지구(벙겡꽁, 뚤똠봉, 뚤꼭 등)를 중심으로 프놈펜 전역에 신규 오픈한 생과일 주스 카페가 늘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특히 젊은 층에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사람들은 운동 전후 체력 보강 및 미용을 위해 커피 대신 신선한 생과일주스를 마시기 시작했다. 체육관헬스장 및 뷰티 스파센터 주변에 생과일주스 카페가 오픈하는 추세가 있는데 이는 스파 및 헬스장 이용객이 생과일주스의 주 고객층이기 때문이다. 캄보디아에 다양한 열대 과일과 채소가 재배되므로 생과일 주스의 주 재료는 현지에서 조달된다. 일부 재료는 베트남, 태국 등 인근국에서 수입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생과일주스 매장에서 고객은 본인의 선호기반으로 재료를 선택할 수 있다. 몇몇 매장에서는 한 달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고객은 월간 비용을 지불하고 한 달 동안 매일 한 잔씩 제공받는다.


프놈펜 내 인기 생과일 주스 매장

카페명

사진

1병당 가격

(달러)

내용

Juicy Mercy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4

 - 홈페이지: https://m.facebook.com/juicymercy/

 - 영업시간: 7:00am~9:30pm 

 - ‘Juicy Mercy’는 다양한 샐러드와 음료메뉴를 갖고있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카페이다. 매장 안에는 한국 스낵, 건강식품, 화장품이 진열돼 있다. 매일 샐러드 1개와 음료 1개를 제공하는 월 170달러의 식사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Ma Om

Fresh Juice Caf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4~5

 

 - 홈페이지: https://maom.asia/

 - 영업시간: 7:00am~9:00pm

 - 뚤똠봉 1지역에 위치한 카페는 식사, 과일∙채소 주스 및 스무디, 커피 등 여러 건강식을 제공한다. 또한 같은 브랜드인 ‘Ma Om’의 스파와 살롱도 운영하고 있다.

SO Fresh Juic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3.5

 - 홈페이지: https://sofreshjuice.business.site/ 

 - 영업시간: 8:00am~8:00pm

 - 100% cold press 주스로 알려진 ‘SO Fresh Juice’는 뚤꼭 교외에 위치한 스트리트 카페이다. 대부분의 판매는 온라인 주문을 통해 이루어진다.

 

Juice Fit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3.1~4

 

 - 홈페이지: https://juicefit.business.site/  

 - 영업시간: 9:00am~9:00pm

 - ‘Juice Fit’는 헬스장 옆에 위치한 작은 스트리트 카페로 운동하는 사람들이 수분 및 에너지 보충을 위해 주스와 스무디를 구입한다.

Maru Cambodia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2.5~3

 

 - 홈페이지: https://marucambodia.business.site/  

 - 영업시간: 7:30am~8:00pm(주말은 7:00pm)

 - ‘Maru Cambodia’는 채소 및 과일을 혼합한 다양한 주스를 판매한다. 미니멀한 카페인테리어로 편안한 느낌을 준다.

Backyard Caf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4.5

 - 홈페이지: https://backyardeats.com/   

 - 영업시간: 9:00am~6:00pm

 - ‘Backyard Café는 자연주의 인테리어로 편안한 분위기의 카페이다. 특히 채식, 글루텐프리, 무설탕 음식 전문식당으로 건강식 중심의 클렌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Vibe Caf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4.5

 - 홈페이지: https://www.vibecafeasia.com/   

 - 영업시간: 9:00am~8:00pm

 - ‘Vibe Café’는 ‘Backyard Café’와 같은 계열사로 프놈펜 최초 100% 채식식당 및 카페로 알려져 있다. 시엠립에도 지점이 있다.

Relentless Juic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3

 - 홈페이지: https://www.facebook.com/Relentless-Juice-963732883742429/ 

 - 영업시간: 7:00am~8:00pm

 - 뚤곡 지역에 위치한 ‘Relentless Juice’는 다양한 과일 및 야채주스를 제공한다. 고객은 선호에 따라 재료를 정할 수 있으며, 월간패키지를 USD 75로 제공한다.

자료: 각 업체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페이지


배달서비스 및 온라인 판매를 중심으로 성장 중


페이스북과 음식배달 어플을 통해서 주스매장은 주로 온오프라인 판매를 병행한다. 몇몇 가게는 배달 에이전트를 통해 직접 배달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무료배송이나 고객위치 거리에 따라 비용을 청구한다.

‘Maru Cambodia’에 따르면 배달어플 등 기술 사용과 온라인 판매는 매출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객은 Bloc이나 Muuve와 같은 배달 어플을 통해 Maru Cambodia 음료를 주문할 수 있으며, 프놈펜 내 집이나 직장으로 무료로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은 주변사람들에게 음료 배달이 가능하다. 고객들은 주문 내역을 확인하며 제품 수령시 현금으로 결제하거나 신용카드 및 ABA Pay, PiPay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사용한다.

      · ABA Pay, PiPay는 카카오페이와 같은 온라인기반 결제방식으로 배달 어플에서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Bloc(왼쪽), Muuve (오른쪽) 음식 배달 앱


자사제품 홍보를 위해 주스매장은 셀럽들에게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홍보하며, 제품을 협찬하고 있다. 또한 긴 유통기한을 증명하기 위해 해외 관광지에서 찍은 사진을 게재하기도 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업체 페이스북 페이지


캄보디아에서 판매 중인 착즙기 제품


제품명

사진

국가

수입/유통업체

Santos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프랑스

 

 ㅇ Tricontinental Trading  Co., Ltd

  - 홈페이지: https://www.tricontinental.asia/

   - 페이스북(Cambodia): https://web.facebook.com/TricontinentalCambodia/

  - 주소: CASA by Meridian, Orient Tower, 2nd Floor, Unit A01, Room 216, No. 1, Harvard Street, Diamond Island, N/A, Tonle Basak, Chamkar Mon, Phnom Penh, Cambodia 

  - ‘Tricontinental Trading’은 라오스에서 시작한 회사로 2018년 초 캄보디아에 지점을 열었다. 호텔 체인, 고급레스토랑 등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세계적인 브랜드와 제휴하고 있다.

Kuvings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한국

 

 Kofi Co., Ltd  

  - 홈페이지: https://kofi.com.kh/

  - 주소: #86Eo, Mao Tse Tong Blvd, Boeng Trabaek, Chamkar Mon, Phnom Penh, 12305, Cambodia 

  - 2009년 설립된 ‘Kofi Co., Ltd’는 캄보디아에서 에스프레소 커피, 에스프레소 머신, 시럽 등 커피 관련 제품을 유통하는 최대 기업 중 하나이다. 이 회사는 프놈펜, 시엠립, 시아누크빌, 바탐방 등 4개 쇼룸을 갖고 있다. 

 

 ㅇ Koona Co., Ltd

  - 페이스북: https://web.facebook.com/Koona.Co.Ltd/  

  - 주소: #30A, St. 488, Phsar Daeum Thkov, Chamkar Mon, Phnom Penh, 12307, Cambodia     

  - ‘Koona Co., Ltd’는 ‘Kofi Co.,Ltd’의 자회사로 DēLonghi(커피머신 및 주방용품), Kuvings(주스기계), Capsule machine(커피캡슐) 등 전용 브랜드를 유통한다.



































자료: 각 업체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페이지


현재 캄보디아 내 cold press 주스 기계는 여전히 한정적이다. 이런 종류의 제품을 수입하는 업체들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과일주스 매장들이 새로 생기면서 수요가 늘기 시작했다. 더욱이 일부 가정에서는 집에서 직접 주스를 마시기 위해 해당 가전제품을 구입하고 있다.

 

캄보디아 생과일주스 전문점 성공 요인과 한계점

 

대표적인 커피전문점의 선풍적 인기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캄보디아 내 생과일 주스 전문 음료점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캄보디아 주스매장의 주요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다.

    - 음료의 성분과 효능을 포함한 메뉴 이름과 병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 체육관 및 헬스장 근처에 위치해 주 고객층들의 접근성을 높인다.

    - 입소문 마케팅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홍보한다.

    - 현지 배송서비스를 이용해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주스매장이나 커피전문점용 착즙기(Cold Press Juicier)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맞춤형 재료로 직접 주스를 만들 수 있는 가정용 착즙기에 대한 수요도 유망하다. 한편 관련 제품 공급, 레시피 개발, 주스매장 운영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이 부족하다는 점이 한계로 자리잡고 있다.



자료: Khmer Times, Business2Business Cambodia, Dessertcart.com, 업체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페이지,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및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캄보디아 생과일주스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