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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유기농 식품 소비 동향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장경
  • 2020-06-11
  • 출처 : KOTRA

- 각종 미디어를 중심으로 유기농 제품 인지도 확산 -

- 유기농 제품 수요량 증가에도 공급량 부족 -

 

 

 

라오스 유기농 식품 시장 동향

 

태국 콘캔대학교의 라오스 소비자의 행태 설문조사에 따르면 라오스인의 90%는 매일 집에서 요리를 하고 이 중 94%가 라오스 음식을 조리하며 매일 야채, 고기 등의 신선식품을 구입한다. 라오스인의 40%는 유기농 채소 등 건강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며 68%는 MSG 첨가 음식을 기피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과거에는 낮은 인지도 문제로 유기농 제품이 나오지 않았고 유기농 식품이 비싼 관계로 잔류농약 등에 대한 문제는 중요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건강에 대한 열풍이 불면서 수도인 비엔티안의 시민 중 고가의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비중이 늘고 있다. 언론 및 각종 미디어에 유기농 식품의 이점이 알려진 것도 유기농 제품 선호도가 높아진 요인이다. 이처럼 라오스는 유기농 식품의 국내 소비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비엔티안의 경우 공식 지정된 유기농 시장은 ITECC Park, Dongnasok, Houyhong 등 총 3개소가 있으며 주 2회 운영되고 있다.

 

공급 측면에서도 라오스는 과일 및 야채 생산에 용이한 환경이며, 라오스 농림부는 JICA(일본국제협력기구)와 청정농업 개발 프로젝트를 운영해 유기농법 및 유기농 시장 마케팅 등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라오스 농림부는 2018년 라오스 청정농업지구 면적은 6%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청정농업지구는 비엔티안주, 루앙프라방주, 씨앵쿠앙, 우돔싸이주, 사바나켓주, 참파삭주, 싸야부리주에 걸쳐 있으며 수확량은 연간 약 3375톤이다.

 

한편 라오스 농림부-JICA 프로젝트 하 설립된 조합인 Organic Home Laos 대표에 의하면 비엔티안 6개 구의 212개 농가가 조합원이며,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마련해 매주 수요일 및 토요일 배송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주고객층은 25~45세 여성으로 매일 100건 이상의 주문을 받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록다운 및 대중 우려가 증폭됨에 따라 주문량 또한 증가하는 추세라고 했다.

 

Organic Home Laos 온라인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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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Organic Home Laos(http://organichomelao.com)

 

유기농 제품 소비자 인지도 및 선호품목

 

Oxfam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 소비자의 28%는 TV, 25%는 가족 및 지인, 12%는 홍보물을 통해 유기농 제품에 대해 인지하게 됐으며 유기농 제품 구매자 절반은 제품에 부착된 로고, 유기농 시장 배너 및 유기농 판매자 유니폼이 제품신뢰도를 높인다고 했다.

 

또한 구매 관심도의 경우 대다수의 소비자는 유기농 제품이 지나치게 비싸지 않다면 유기농 제품을 택할 것이라고 했고 일반 제품 대비 20% 이상 비쌀 경우 유기농 제품을 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도 있었다. 한편 고등교육을 받은 소비자일수록 고가임에도 유기농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했다.

 

소비자는 대체로 라오스 음식에 필요한 약초, 향신료, 청경채, 공심채가 관심품목이라고 답했으며 서양식 및 중식에 들어가는 토마토, 감자 등도 관심품목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유기농 제품 관련 라오스 정부 정책

 

라오스 농림부에서는 유기농 농업 기준을 행정규칙(No. 1666/MAF.DOA, December 30, 2005)으로 마련해 재배 과정에서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유기농 농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라오스 정부에서는 내부 관리 시스템을 마련해 유기농 제품 관련 아래의 규제를 실시하고 있다.

 - 분기별 생산체계 검사 실시, 반기별 생산체계 검사결과서 존재 확인

 - 시장 유통 직전 수확물 검사 실시

 - 시장 유통제품 독성물 함유여부 무작위 표본 조사

 - 유기농 농업 기준 및 유기농 조합 규정 위반 여부 조사


유기농 제품 수출을 위해 라오스 농림부는 수출통관 및 검역 증명서를 발급하고 있으며, 수출자는 증명서 취득을 위해 방역신고를 거쳐야 한다.

 

유기농 제품 유통가격

 

Organic Home Laos에서 유통 중인 유기농 제품 가격대는 아래와 같다.

 

주요 유기농 제품 가격

주: 달러 환산가격

사진

가격

사진

가격

red amaranth 1Kg ຜັກຫົມແດງ

적(赤)아마란스 1Kg  

가격: 2.2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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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콜리 1kg

가격: 3.8달러

cucumber 1kg ໝາກແຕງ

오이 1kg

가격: 1.6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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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심채 1kg

가격: 1.6달러

Coriander bundle ຫອມປ້ອມ1ມັດ

고수 1g

가격: 0.3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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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리플라워 1kg

가격: 3.8달러

carrot 1kg ຫົວກະລົດ

당근

가격: 2.7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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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추 500g

가격: 1.4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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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파 1팩

가격: 0.6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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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라거스 500g 

가격: 3.3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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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추 1팩

가격: 0.6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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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g

가격: 1.4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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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추 1kg

가격: 2.8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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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강 500g

가격: 2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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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호박 500g

가격: 1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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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고추 1kg

가격: 3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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샐러리 1kg

가격: 2.8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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잎상추 1kg

가격: 2.8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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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파야 1kg

가격: 1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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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포딜라 500g

가격: 1.4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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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아바 1kg

가격: 2.8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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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 1송이

가격: 1달러

자료: Organic Home Laos(http://organichomelao.com)

 

시사점

 

라오스 유기농 제품 주소비층은 고등교육 이수자, 주요 도시 거주자 등이며 이들은 건강관리 및 식품안전에 관심이 커서 유기농 제품의 가격을 감수할 의향이 있다. 유기농 제품 선호요인은 안전성 외에도 맛이 좋으며, 유통기한이 길다는 점도 포함이 된다.

 

라오스 내에서 유기농 제품 수요는 높아지고 있으나 유기농 제품 종류가 많지 않고 생산량이 수요량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편이다. 특히 5~10월 우기에는 농작물 생산량이 감소해 유기농 제품 공급량 또한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라오스 농림부는 국가 유기농 농업 개발 계획을 마련해 유기농 농업을 더욱 장려할 예정이며, 국내외 시장 개척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유기농 제품 생산 관련 업종에 긍정적인 사업전망이 예상된다.



자료: Organic Home Laos,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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