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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성장하는 페이스북 해외마케팅∙전자상거래 시장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이주영
  • 2020-05-07

-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 점유율1위로, 많은 소비자들과 접촉할 수있 는 중요한 마케팅 플랫폼 -
- 페이스북 전자상거래 활용시에는 전자상거래법에 따른 규제강화, 배송, 지불방식 등은 유의필요 -



ㅁ 성장하는 캄보디아 소셜미디어 환경


ㅇ 캄보디아 이동전화 가입자는 2019.12월 기준 약 2,168만명으로,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  - 2019년 이동전화 가입자는 전년대비 약 11.7% 상승한 2,168만명으로, 이는 캄보디아 전체 인구의 130%에 이름 (2019년 캄보디아 인구는 약 1,671만 명)

    <캄보디아 이동전화 가입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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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통신규제청(TRC)


  •  - 유무선 인터넷 가입자는 2019.12월 기준 1,613만 명으로, 2014년 이후로 연 평균 26% 성장


  •  <캄보디아 인터넷 가입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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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통신규제청(TRC)


여러 소셜미디어 중 페이스북 사용자 수는 총 978만 명으로, 전체 이용자중 18~34세 이용자가 78.7%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 캄보디아에서 페이스북 외에도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사용하지만, 페이스북 점유율이 약 73%로 사용빈도가 가장 높음.

    <캄보디아 소셜미디어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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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tatcounter

 

 

 

ㅁ 캄보디아 페이스북 전자상거래 환경 현황


ㅇ 캄보디아 e-commerce 시장규모는 2014년 8,980백만 KHR (약2,245천불)에서 2019년 42,830백만 KHR (약 10,707천불)로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 중 사용도가 높은 페이스북을 기업들은 원스톱 인터페이스로 인식하고 있어 해외마케팅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많이 활용됨.

  •  - 캄보디아 페이스북에는 여러 브랜드 페이지가 많으며, 캄보디아 상위 10개 브랜드 페이지에는 통신사, 의류, 핸드폰 등 다양한 브랜드가 포함.

    <캄보디아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 상위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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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Socialbakers


  •  - 페이스북 전자상거래는 페이스북 내 상품 정보∙사진∙동영상을 게재하고, 라이브방송을 하면서 제품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진행. 소비자가 제품구입 희망할 경우, 연락처∙주소 등의 정보를 남긴 후 소비자와 판매자는 직접 연락을 하여 제품 발송∙결제를 진행

  •  - 인기 브랜드 페이지의 경우, 라이브방송 시청자는 2~3천명을 상회. 최근, 코로나19로 온라인 판매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페이스북 전자상거래 활성화 추세

ㅇ 많은 캄보디아인들이 은행이 없어 온라인 지불이나 현금지불로 거래되고 있고, 최근 여러 전자결제 서비스 확대와 2019.6.18 발표된 페이스북 암호화페 리브라 등 결제옵션은 점차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


ㅇ 지속적으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캄보디아 정부에서도 관련법안 제정 및 시범사업 시행

  •  - 전자상거래 및 소비자 보호법(2019.11.2 발효)은 불법적 소매 및 판촉관행을 줄여 기업의 공정한 경쟁을 장려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전자결제 업무를 할 경우 중앙은행으로부터 별도 허가를 받는 등 절차 및 규제 강화예정

  •  - 캄보디아 상무부는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참여를 돕는 전자상거래 시범사업 Go4eCam를 2020년 4월중순 시작하였으며, 이는 무역통합전략 2019-2023의 일환으로 시작

ㅇ 페이스북 전자상거래 이외에도 여러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성장하고 있음.

  •  - 윙 머니는 아마존식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Smile Shop과 제휴를 맺어, Smile Shop에서 결제서비스제공과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 Smile Shop은 반품교환서비스 등의 페이스북과의 차별성을 강조. Grocerdel은 온라인 식료품 앱으로, 캄보디아 소규모 지역 농업 업체와 협력하여 신선 채소과일을 판매

ㅇ 페이스북은 전자상거래 플랫폼뿐만 아니라 광고마케팅 플랫폼으로도 활용되고 있음.

  •  - 캄보디아 페이스북 이용자는 978만명으로, 18~34세의 주 소비층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주 소비층에 대한 제품홍보 및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효과적

  • ㅇ 전문가 의견

  •  - 캄보디아 최대 온라인 쇼핑사이트 중 하나인 Phzar의 설립자 Bun Park씨는 캄보디아 온라인 서비스는 지난 3년간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성장이 있었으며, 안전한 전자상거래 보장하는 법률 제정시 더욱 더 증가될 것으로 예상함. 페이스북은 브랜딩에 훌륭한 플랫폼이나 판매자들의 거래보장의 어려움, 판매 수량제한과 배송체계 부재가 한계

  •  - 프놈펜무역관, 페이스북 팔로우 약 12k 보유 T화장품 대표 인터뷰

Q - 현재 운영하고 있는 페이스북 마케팅 주요방식은?

A -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유료 광고(Boost)를 사용. 제품광고 관련해서 페이스북 자체 제재사항이 많아, 정책에 어긋나는 광고는 정지되는 경우가 있음.

- 소비자 접속이 많은 시간(점심시간, 19시이후)에 라이브방송을 하여 제품소개 및 다양한 프로모션∙할인행사 진행

Q – 페이스북 마케팅∙전자상거래 특징

A – 남녀노소 가리지 않는 쉬운 접근성, 모바일 베이스로 장소에 상관없이 접속가능, 인터넷쇼핑몰과는 다른 비교적 단순한 플랫폼으로 쉽게시작가능, 페이스북 자체 홍보채널이 있어서 마케팅이 보다 쉬움, 제품의 실사용 라이브방송을 통해 소비자와 1대 다 채널로 제품 홍보가능

Q – 페이스북 마케팅∙전자상거래 성공가능성이 높은 품목

A – 소비재 품목, 의류, 전자기기 및 생활가전, 부동산(부동산 정보)

Q – 페이스북 마케팅∙전자상거래 운영 조언

A – 제품을 잘 설명할 수 있는 MC가 중요함, 단순 제품사진 설명보다는 실제 사용사례 중심의 포스팅,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마케팅방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필요, 브랜드페이지의 특성을 잘 살리는 제품 중심의 홍보(한 페이지에 다양한 제품업로드 시, 사람들 흥미가 떨어지기도 함.

 

 

 

ㅁ 전망 및 시사점

ㅇ 코로나19에 따라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이용시간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존 페이스북 마케팅전자상거래를 하는 기업의 온라인 매출도 증가

  •  - 효과적인 페이스북 마케팅전자상거래를 위해서는 브랜드 페이지 MC, 실제 사용중심의 라이브 방송이 중요

  • ㅇ 페이스북 전자상거래의 경우, 결제수단, 배송, 전자상거래법에 따른 규제강화 등의 어려움이 있으므로 기타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혹은 자체 플랫폼 구축 등의 방법 모색 필요

 

자료원 : 캄보디아 통신규제청(TRC), Datareportal “Digital 2020 : Cambodia”, Napoleconcat 통계, Geeks in Cambodia ”Cambodia 2019 social media digital statistics”, Khmer Times “wing and smile shop partner to make ecommerce inside wing app possible”, Khmer Times “The Kingdom’s top thriving businesses amid coronavirus”, Khmer Times “bucking the trend”, Khmer Times “Preparing Cambodia for e-commerce”, Khmer Times “Pilot project to boost e-commerce for kingdom’s SMEs”, Khmer Times “New commerce laws come into effect”, Euromonitor “Cambodia 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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