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아르헨티나 IOT 시장의 잠재력

  • 트렌드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강영광
  • 2020-04-28

- 아르헨티나 스마트 농업시장, 매년 20% 성장 예상 -

- 국내기업과 아르헨티나 농업계 협력 기대 -

 



IOT 기술 개요

 

사물인터넷(IoT)용 인공지능(AI)은 인공지능 분야에 속하는 기술로 효율적인 사물인터넷(IoT)의 운영을 위해 사물인터넷(IoT) 인프라와 인공지능(AI)을 융합한 기술이다. 주요 사물인터넷(IoT)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업체들은 머신러닝 기반 분석과 같은 인공지능 기능을 솔루션에 통합해 사물인터넷(IoT) 기기에서 생산된 방대한 데이터에서 중요한 통찰력을 얻고 있다. 결과적으로 사물인터넷(IoT)용 인공지능(AI)을 통해 향상된 민첩성과 정확성으로 운영 예측을 수행하고 사람과 기계 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할 수 있다.

 

남미 및 아르헨티나 시장동향

 

전 세계 사물인터넷(IoT)용 인공지능(AI)용 인공지능 시장은 2019년부터 연평균 26% 성장해 2024년엔 약 161억7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ternal_image

자료: Marketsandmarkets(2019.12.)

 

GSMA Intelligence 자료에 의하면 남미의 IoT 기술 개발은 2020년 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 시장이 연평균 21% 성장하면서 2025년엔 약 1313만 대 기계가 IoT망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ternal_image

자료: GSMA Intelligence(2020.2)

 

전 세계적으로 IoT 시장 개발이 한참이지만 아르헨티나에 경우 부족한 인프라, 정부 정책으로 인해 IoT 사업이 국가들에 비해 더딘 상황이다.


통신의 경우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통신망은 M2M(Machine To Machine)으로 IOT 통신 기반으로 사용하기엔 역부족이다. 수많은 기계들을 IOT 기술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기계들이 낮은 에너지로 연결할 있는 네트워크망이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호평받고 있는 LPWAN(Lower Power Wide Area Network)망을 사용하고 있으나 아르헨티나의 경우 2019년부터 비로소 이 네트워크 망 투자하기 시작해 현재 소수 기업 통신기업들만 공급하고 있는황에 있다. 아르헨티나 통신사들은 LPWA 네트워크망을 설치 테스트 중이며, 그외에 전 세계적으로 IoT 네트워크망 공급자인 Sigfox Lora 자신만의 네트워크망을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아르헨티나 일부 기업만 IoT 기술을 도입하고 지만 앞으로는 농축산업에 경우 Iot 기술이 눈에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르헨티나 정부 지원

 

아르헨티나 정부는 4차 산업 촉진을 위한 법안을 체결해(Economia del conocimiento) 스타트기업들에 국내세금 및 관세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르헨티나 기술 및 정보 통신 비서실(Secretaria de Tecnologias de la Informacion y las Comunicaciones)은 IoT산업 촉진을 위한 법안을 준비하고 있고 2020년 말 혹은 2021년에 발표할 예정이다.


추가로 아르헨티나 생산개발부(한국의 산업부)는 4차 산업 부서를 개설해 아르헨티나 내에 4차 산업 촉진에 대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리고 아르헨티나 현대화부는 매년 IOT 대회를 열어 우수 프로젝트의 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특별히 아르헨티나에서 4차 산업 발전이 더딘 이유는 자금(Financing) 기반이 없다는 것이다. IoT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선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며, 선진국엔 이러한 투자 기반이 잘 만들어진 반면 아르헨티나 및 중남미에서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아르헨티나 기업들 중 자체 자금으로 개발 가능한 소수에 기업, 해외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로부터 지원 받거나 혹은 일부 스타트기업은 정부 지원금을 받아 진행되고 있다.  

 

시장현황


 external_image

자료: La Nacion 신문(2020.3)


2020년 3월 아르헨티나에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초기에 개최된 Expoagro(농축전시회)에 약 15개에 아르헨티나 IOT 스타트업 기업이 스마트팜(Smart Farm) 제품을 선보이며 많은 관심을 끌었다.

 

아르헨티나 스마트팜 스타트 기업들은 2017년부터 제품을 개발해 아르헨티나 농민들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아르헨티나 스마트팜 기업 Nester사 대표에 의하면 "2017년에 아르헨티나 농민들은 스마트팜 개념조차 모르고 있었지만 아르헨티나 IOT협회에 꾸준한 홍보 및 강연으로 인해 이제는 농민들의 인식이 바뀌었으며, 스마트팜 제품 테스트하는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현재 아르헨티나 농민들은 스마트팜(드론), 관리 프로그램, IOT 그리고 Blockchain 기술도 도입하고 있다.

 

아르헨티나 통신사 Telefónica사는 2019년에 IoT 기반 통신인 LTE-M 및 NB-IoT망을 설치했다. LTE-M망은 물류, 기기 위치등 지리적인 솔루션에 필요한 망이며 NB-IoT망은 가스, 전기, 수도 등 데이터 이동 솔루션망을 의미한다.

 

아르헨티나 Telefonica B2B 솔루션 부서에 에르난블랑코(Hernán Blanco) 부장 말로는 "M2M 서비스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Telefonica사는 IOT 사업을 아르헨티나 미래에 사업으로 선정해 꾸준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했다. 성장가능한 산업은 의료, 보안, 물류, 농축이라고 한다.

 

IoT 활용 사례들

 

양봉 생산 측정기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아르헨티나는 대표적인 양봉 생산국임. Xavia사는 양봉 실시간으로 생산량을 측정할 수 있는 기계를 개발함.

회전식 젖소 농장

 external_image

 소에게 센서를 장착해서 실시간으로 건강, 활동량, 생산량을 확인할 수 있음.

용접 로봇

 

용접을 하는 로봇 기기를 통해 생산 정보를 Cloud 서버에 저장해 실시간으로 생산량을 확인할 수 있음.

 

주요 행사

 

IOT DAY

 

 - 개최일: 2020년 10월 15일

 - 개최 장소: Hotel Scala, 부에노스아이레스시


아르헨티나 인터넷 협회에서 개최하는 IoT Day 행사는 아르헨티나 IoT 성공케이스, Smart City, 신규 프로젝트 등의 케이스를 발표해 국내에 IoT 산업 촉진에 집중하고 있음.

Expo Smart Cities BA

 

 

 - 개최 시기: 매년

 - 매년 Smart city Expo Buenos Aires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음. 부에노스아이레스 시정부, 각 주정부, 민간기업, 연구학자, 남미 기업 등 참여하고 있으며 2019년엔 약 160개 기업 및 9300명이 참여했음.  

 

시사점

 

아르헨티나에서 소트프웨어 개발 강국기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나 하드웨어 공급 회사가 부족한 상황이다. 앞으로 국내에 IoT 부품 공급회사와 매칭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선 국내에 개발된 IoT 솔루션을 아르헨티나 시정부, 각 주정부에 소개해 아르헨티나 내에 한국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르헨티나의 대부분의 농가들은 넓은 토지를 보유해 상대적으로 파종, 수확량 등을 상세히 컨트롤할 수 없는 상황으로 IoT, 스마트함, 정밀농업기술 도입이 시급한 상황이다. 현재로선 IoT 기술이 도입단계이지만 아르헨티나는 1차 상품(commodities) 수출국이므로 앞으로 스마트팜 개발 및 성장 잠재성은 매우 큰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La Nacion, Marketsandmarkets, GSMA Intelligence, CABIOSET,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르헨티나 IOT 시장의 잠재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