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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온라인 꽃 쇼핑이 대세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김수현
  • 2020-04-28
  • 출처 : KOTRA

- 온라인 쇼핑 증가와 함께 온라인 플라워샵 이용 고객도 늘어나는 추세 -

- 기술 투자, 공격적인 마케팅, 다양한 플랫폼 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 노력 필요 -

 

 

 

□ 온라인 플라워샵 시장 동향


  ㅇ 온라인 쇼핑 증가에 힘입은 성장

    - 소비심리 상승 및 가처분 소득 증가 등 경제회복은 온라인 플라워샵의 수요를 꾸준히 상승시켰음.

    - 온라인 플라워샵은 2014년에서 2019년까지 5년 동안 11.8%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9년 기준 매출액은 50억 달러 규모로 집계됨.

 

온라인 플라워샵 매출액 추이 및 예측(단위 :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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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IBISWorld 자료 편집

 

ㅇ 화분 상품 높은 점유율 속 선물 바구니 인기

 

  온라인 플라워샵 품목 구성 및 시장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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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IBISWorld

 

  난초, 분재나무 등 화분에 심은 형태로 판매되는 상품(Potted plants)이 가장 높은 매출액 비중을 차지함. 다른 꽃 상품에 비해 가격대가 높으며 잘라서 파는 꽃보다 오래가는 형태의 꽃이나 나무를 찾는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었음. 최근 5년간 매출이 상승했으며 전체의 35.2%를 차지함.

    - 꽃다발 형태의 상품(Arranged cut flowers)은 온라인 플라워샵 전체 매출의 22.1%를 차지했음. 장미, 백합, 튤립, 데이지 등 다양한 꽃의 혼합으로 만든 꽃다발이 그 예이며 일반적으로 선물, 결혼식, 장례식, 가정 및 사무실의 장식용으로 구입됨. 판매자들이 화분 상품이나 꽃바구니 제품 라인을 확대함에 따라 꽃다발 형태의 상품 점유율은 향후 5년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주로 한 종류의 품목으로 구성되어 소비자가 구매 후 직접 가꾸는 형태의 꽃 묶음 상품(Unarranged cut flowers)는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인기를 끌었음. 전체 매출의 17.7%를 차지함. 그러나 같은 형태의 상품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슈퍼마켓이나 다른 온라인샵으로 인해 이 분야의 매출은 부진하였음.

    - 선물 바구니를 포함한 기타 상품은 전체 산업 수입의 14.9%를 차지했음. 사탕, 초콜릿, 팝콘, 기타 음식 등으로 구성됨. 꽃과 함께 다른 상품을 특별한 테마와 함께 판매하면서 인기를 끌었으며 제품의 다양성이 지속적으로 추가되면서 매출 점유율은 꾸준히 올라갈 것으로 보임.

 

다양한 형태의 선물 바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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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fdt.com

 

□ 시장 특성 및 트렌드

 

  ㅇ 소비심리 및 비용에 큰 영향을 받는 시장

    - 실용성이나 활용도에 비해 가격이 비싼 품목에 속하는 꽃다발, 꽃바구니는 소비심리 변화에 큰 영향을 받음. 1인당 가처분 소득 변동, 실업률 등에 의해 매출액이 변동될 가능성이 높음.

    - 비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꽃 값의 변동도 중요한 수요 결정 요인임. 온라인플라워샵 과 달리 배달이나 배송비가 들지 않는 슈퍼마켓에서 꽃을 구입하는 등의 대체 방안이 있으며 이는 온라인 플라워샵에 위협요인

 

마트에서 판매하는 꽃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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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arlingtoncardinal.com

 

  ㅇ 성수기와 비수기가 존재하는 꽃 판매 시장

    - ‘로맨틱한 상황을 위한 최고의 선물은 꽃이라는 인식과 함께, 꽃 수요는 발렌타인데이와 어머니의 날을 포함하는 늦겨울에서 봄까지 최고조에 이름. 또한 결혼식을 많이 하는 7월과 8월이 온라인 대규모 꽃 주문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함.

 

  ㅇ 안정적인 소득, 젊은 나이대의 고객층이 가장 두터워

    - 2019년 기준, 25세에서 44세의 소비자가 온라인 플라워샵에서 구매한 금액이 전체의 38.2%를 기록하며 전체 산업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고 일정한 수입원이 있는 경우가 많은 해당 연령대의 고객은 상대적으로 젊고 온라인 구매에도 익숙하여 온라인 플라워샵의 주요 고객으로 자리잡음. 향후 5년 동안에도 이러한 흐름은 유지될 것으로 보임.

 

온라인 플라워샵 소비자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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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Ibis World

 

□ 판매 및 경쟁 동향

 

회사명

주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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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Flowers.Com Inc.

- 브랜드 : 1-800-Flowers.com, 1800Baskets.com, Cheryl & Co.

- 본사 : 뉴욕주 칼플레이스

- 온라인몰, 오프라인 소매채널 운영. 4,000명 이상의 직원

- 2013년에는 온라인 이벤트 플래너인 Pingg Corp와 영국 DtC(Direct to Consumer) 선물 및 꽃 회사인 iFlorist를 인수하여 온라인 플라워샵 시장 입지를 공고히 함.

- 2014년 고급 식품 및 선물 브랜드인 Harry & David Holdings를 인수, 제품 라인을 보강했음.

-  지난 5년간 연간 11.5%의 매출 증가를 보였으며2019년 매출액은 9420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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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D Companies Inc.

- 브랜드 : Interflora, ProFlowers, ProPlants, Shari's Berries, PersonalCreations.com, Gifts.com, Sincerely, Cherry Moon Farms

- 본사 : 일리노이주 시카고

- 북미 지역 13,800개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주문을 받고 꽃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함.

- 2018년 기준, 1,500여 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은 운영하지 않음.

- 여러 차례 회사 인수합병을 진행하였으며2014Provide Commerce를 인수하면서 194.4%의 매출 증가를 기록함.

-  지난 5년간 연간 5.3% 매출 감소를 보였으며2019년 매출액은 72110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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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eflora LLC

- The Wonderful Company의 자회사

- 본사 :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 미국과 캐나다에 약 13,000개의 네트워크가 있음.

- 자동화 비즈니스 관리 시스템을 통해 광고 및 마케팅 툴을 제공함.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슈퍼볼 광고를 제작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침.

- 2019년에 298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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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ouqs Company

- 2012년 설립, 온라인에서만 운영

- 본사 :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

- 110만 달러로 시작하여 주요 투자자인Partech, Azure Capital Partners의 자금 지원으로 420만 달러를 유치함.

- 20192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림.

 

□ 시사점 및 전문가 의견

 

  ㅇ 경쟁 치열해지는 온라인 플라워샵 업계, 기술과 마케팅에 집중해야

    - 지난 5년간 온라인 플라워샵의 수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업계 내 경쟁도 치열해짐. 회사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마케팅 예산을 늘려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에 힘쓰고 있음. 또한 소비자에게 더 편한 시스템 및 프로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웹사이트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을 재정비하는 등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구축에 투자를 늘리는 추세임.

    - 온라인 플라워샵 마케팅 담당자 A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온라인 플라워샵의 경쟁력을 위한 중요한 요소는 기술과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이며,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여러 채널의 광고를 활용함과 동시에 고객이 편리하게 제품을 선택 및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함.

    - 한국 기업이 미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미국 내 기념일 및 특정 이벤트 시즌을 완벽히 숙지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펼쳐야 할 것. 한 눈에 들어오는 웹사이트 디자인 및 다양한 결재 시스템, 빠르고 정확한 배송을 통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한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 및 성장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것

    - 주기적으로 철에 맞는 꽃을 배달 받아보고 싶은 고객들을 위한 꽃 정기구독 서비스도 늘어나는 바, 장기 고객 유치를 위한 제품 구성 및 서비스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함.

 

Bouqs의 꽃 정기구독 서비스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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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Bouqs 웹사이트

 

  ㅇ 온라인몰 이용 증가 추세 및 서비스 개선은 업계 성장을 이끌 것

    - 온라인을 통한 물건 구입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힘입어 매출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임. 광범위한 마케팅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빼앗아 오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의 분석에 의하면, 미국의 온라인 플라워샵 판매액은 2024년까지 연평균 5.1% 증가하여 총 64억 달러의 매출에 이를 것으로 추산됨.

 

 

 

 

자료 : IBISWorld, arlingtoncardinal.com, Digiday, 1-800-Flowers.Com , Teleflora, fdt.com, Bouqs 웹사이트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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