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제약기업들 화장품 분야 진출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0-03-27
  • 출처 : KOTRA

- 중국 제약기업 판매액 및 수익 하락 -

- 중국 립스틱 시장 고속 성장 -

 



□ 중국 제약기업의 화장품 분야 진출

 

  ㅇ 중국 제약기업 판매액 및 수익 하락
    - 중국 국가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제약산업의 첫 하락세는 2018년에 나타났음.

    - 2018년의 중국 제약업계 판매 규모는 2조3986억3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5% 하락했고 총 수익 방면에서도 2018년 3094억2000만 위안으로 6.6% 하락함.

    -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중국의 많은 제약업체들은 화장품 분야에 진출하려고 함.

 

2011-2018 중국 제약업계 총 수익현황

(단위: 억 위안, %)

external_image

자료: 중국국가통계국

 

  ㅇ 화장품 분야에 진출하는 제약기업은 약 300개사

    - 1995년 중국 제약기업 판롱윈하이(盘龙云海)그룹은 최초로 화장품 분야에 진출해 스리웨이(诗莉薇)브랜드의 스킨케어 제품을 출시했음.

    - 현재 중국 전통 제약브랜드인 통런탕(同仁堂), 피엔즈황(片仔癀), 윈난바이야오(云南白药), 광야오그룹(广药集团) 등이 자체 한약 연구개발의 강점을 앞세워 치약 시장을 개척한 후 바디케어, 스킨케어 등 제품을 추가로 개발했음.


  ㅇ 제약기업의 립스틱 시장 진출

    - 최근 중국 제약기업이 기존에 일반 스킨케어 화장품으로 시장에 진출했던 것과 달리 색조화장품 세분화 시장에 뛰어들어 립스틱을 출시해 한동안 이슈가 됐음.

    - 2018년 하반기 화시(华熙)바이오회사는 구중궁궐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고궁 시리즈 립스틱을 출시해 뜨거운 관심을 받았음.

    - 2019년 제약그룹 마잉롱(马应龙)도 립스틱 3가지를 출시해 색조화장품 사장으로 진출했음.

    - 그 후 화룬산지우(华润三九) 제약회사도 자사 온라인 전문 브랜드숍에서 3가지 립스틱을 증정품 형식으로 출시했음.

    - 제약업체들이 립스틱 제품을 출시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화장품 업계에서 립스틱이 단가는 낮지만 소비는 많은 제품으로 소비자의 신분을 드러내기 쉬운 여성 소비자의 필수적인 메이크업 제품이기 때문임.

 

2018~2019년 중국 제약기업 립스틱 출시로 인해 이슈화된 사례

external_image

자료: 前瞻网

 

□ 중국 립스틱 시장 고속 성장

 

  ㅇ 소비자의 립스틱에 대한 관심은 가장 높음.

    - 중국 립스틱 시장은 매년 고속 성장을 보임.

    - 2018년 중국 립스틱 시장 규모는 131억 위안에 달했음.

 

2012-2018년 중국 립스틱 시장규모 상황

(단위: 억 위안, %)

external_image

자료: 前瞻网

 

    - 360 빅데이터에 따르면 립스틱 제품에 대한 중국 화장품 소비자의 관심도는 다른 색조화장품에 비해 월등히 높았으며 응답자의 38.6%가 립스틱 제품에 관심이 있다고 반응했음.

    - 그에 반해 2위였던 프라이머 제품의 관심도는 9.4%에 그쳤음.

 

2018년 중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색조화장품 순위

external_image

자료: 360, 前瞻网 


  ㅇ 눈에 띄는 립스틱 소비

    - 웨이핀후이(唯品会)에 따르면, 2018년 웨이핀후이 중산층 여성 소비자 한 사람당 매년 평균적으로 립스틱 4개를 구매함.

    - 티몰에서 발표한 《티몰2019뷰티경제보고》에 따르면 티몰 소비자 한 사람당 평균적으로 매년 티몰에서 립스틱 3.3개를 구매한다고 함. 또한 70허우(1970년 이후 출생자)부터 95허우(1995년 이후 출생자)까지 모두 립스틱을 선호해 소비자 연령층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중국 소비자 한 사람당 평균 매년 립스틱 소비 현황

(단위: 개)

external_image

자료: 唯品会, 天猫


□ 시사점

 

  ㅇ 중국 1인당 화장품 소비력은 성장 여력이 있음.

    - 2018년 중국 1인당 화장품 소비금액 43달러이며 이는 미국·일본·한국 등 선진국의 1/5, 심지어 1/7의 수준임.

    - 이는 중국의 소비자가 아직 화장품 구매에 대한 높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음.

 

  ㅇ 많은 기업들 립스틱 시장 진출

    - 립스틱 시장이 고속 성장함에 따라 더 많은 기업이 립스틱제품에 공을 들일 것으로 예상

    - 2024년에 중국 립스틱 시장은 3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ㅇ 세분화된 립스틱시장 주목

    -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향상됨에 따라 유기농제품 등 세분화 시장을 주목할 필요있음. 예를 들어 임산부들이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건강한 립스틱 등을 생각할 수 있음.

 

  ㅇ 라이브 방송 판매 효과적

    - 산둥성 화장품 회사 담당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 온라인 판매는 제품 판매의 중요한 판매수단임. 이번 코로나19 방역 기간 많은 회사가 급여, 임대료 등으로 인해 경영난을 겪으면서 라이브 방송 및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판매했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기회를 엿봤음. 향후 많은 화장품 판매업체는 라이브방송을 통해 제품 마케팅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 唯品会, 天猫, 360, 前瞻网, 중국 국가통계국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제약기업들 화장품 분야 진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