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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친환경 옷을 입은 플라스틱 포장재의 다양한 변신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소영
  • 2020-03-06

- 독일 업계 내 이니셔티브, 포럼 등을 통한 자발적 움직임 -

- 특히 식품, 소비자 생활용품 기업의 선도적 노력이 돋보여

- 국내 기업, 재활용 및 지속가능소재 포장재 시장 진입 적기 -




 독일 기업의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 예상보다 지연

 

  ○ 2019년에 프록터&갬블(Procter & Gamble), 헹켈(Henkel)에서 BASF, 다우케미컬(Dow Chemical), 엑슨 모빌(Exxon Mobil) 등 28개의 소비재 및 화학기업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는 노력에 동참한다는 발표를 한 바 있음.
    - 프락터 갬블은 2025년까지 유럽 내 모든 포장재의 약 95%를 재활용하겠다고 하는 등 개별 기업도 야심 찬 목표를 설정했으나, 이러한 노력들에 대한 뚜렷한 결과가 아직까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한델스블라트(Handels Blatt)가 헹켈 담당자를 인용한 바에 따르면, 여러 기업이 연합에 참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협력을 위한 토대 및 구체적인 작업을 기획해야 하는 상황이며, 이제서야 첫 번째 프로젝트 ‘Holy Grail 2.0’가 진행 중이라고 함.
      * HolyGrail 2.0는 2019년 이래 P&G가 기타 소비재 제조기업, 유통기업 및 재활용 기업과 함께 추진 중인 프로젝트임. 이를 통해 개발된 ‘플라스틱 포장용 ‘디지털 워터마크’는 소비자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분류시스템의 특수 스캐너가 인식할 수 있는 코드로 포장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저장된 정보는 생산에서 재활용에 이르는 전체 가치 사슬에 걸쳐 사용될 수 있어 포장재의 전체 수명 주기를 파악할 수 있음.

 

디지털 워터마크

자료: neue-verpackung.de

 

  ○ 이러한 상황은 2018년 9월 발족된 독일 ‘재활용플라스틱 포럼(Rezyklat-Forum)’* 이니셔티브와 유사함. 애초에 동 이니셔티브는 샴푸 및 린스 용기 등에서 재활용 플라스틱의 비율을 높이고 재활용 및 폐기물 줄이기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개선한다는 목표를 설정함.
      * 동 이니셔티브는 독일의 대표 드럭스토어인 dm, Brauns-Heitmann, Dr. Bronner’s, ecover + method, Einhorn, Henkel, Procter & Gamble, Share und Voeslauer Mineralwasser 등에 의해 발족되었으며, ‘레치클라트(Rezyklat)’라는 개념은 소비자가 사용한 이후의 폐기물에서 재생된 플라스틱을 말함.

    - EY컨설팅에 따르면, 업계에서는 생산 공정을 바꾸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며, 많은 대기업들이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전략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시범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나, 부가가치 창출 사슬의 대규모 변화를 기획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경고
    - 또한, 오랫동안 사용했던 프로세스의 변환은 복잡하고 비용이 많기 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영업 모델의 포괄적인 변화에 기꺼이 투자하려는 기업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고 함.

 

독일 내 연간 플라스틱 포장재 폐기물량

(단위 : 백만 t)

자료: Handelsblatt

 

  ○ 그러나 이 분야와 관련된 고객의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기회와 투자의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음.
    - 독일에서는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친환경 포장재의 사용을 요구하고 있고, 독일 소비자의 71%는 쇼핑할 때 포장재를 적게 사용할수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함.
      * 이는 약 11,000명의 독일 가정을 대상으로 조사한 소비연구기업 닐슨(Nielsen)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며, 참고로 상기 항목에 대해서 3년 전에는 61%라는 결과가 나왔었음.
    -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볼 때 포장을 줄이거나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조기업이 소비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음.


  ○ 투자 지연의 또다른 이유는 법규
    - 현재까지 재활용 플라스틱은 관련 법령에 따라 식품 등급의 표준을 충족해야 했고, 이로 인하여 처리 시의 비용이 많이 들었음.
    - 이러한 점 때문에 독일에서는 수거된 플라스틱 폐기물의 대부분이 소각되고 있는 상황
    - 이를 위해 dm을 중심으로 하는 재활용 플라스틱 포럼은 포장 폐기물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의 마련을 위해 정치권과 지속적인 대화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함.

 

□ 플라스틱 재활용, 선도 기업 두각

 

  ○ 베르너&메르츠(Werner&Mertz), 재활용 플라스틱 포장재 도입 노력
    - 독일의 가족 기업인 베르너&메르츠(Werner&Mertz)*의 대표인 슈나이더(Reinhard Schneider)는 수년 동안 100%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포장재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힘.
      * 동사는 자연성 성분의 청소용 세제 브랜드 프로쉬(Frosch)를 생산하고 있음.
    - 동사는 2012년 ‘Initiative Frosch’를 발족시켜, 환경 및 자원보호에서 새롭고 지속가능한 솔루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그뤼너 풍크트(Gruener Punkt)’와 포장재 기업 알플라(Alpla), 재활용 플라스틱병 제조 공법 개발
    - 플라스틱 포장재 관련 재활용 회수 시스템 관련 기업 ‘그뤼너 풍크트(Gruener Punkt)’와 포장재기업 알플라(Alpla)는 공동으로 회사 내부의 오래된 플라스틱으로 병을 만드는 공법을 개발함. 독일 플라스틱 포장재 회수 시스템인 노란색 자루(Gelber Sack)로부터 취득한 플라스틱 비중은 20%라고 함.

    - 그러나 업계 전반에 걸쳐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대기업 동반자는 아직 부족하다고 함.

 

독일 프로쉬(Frosch) 브랜드 제품의 재활용 플라스틱 포장과 독일 플라스틱 포장재 수거 시스템 노란색 자루(Gelber Sack)

   

주: 동 제품 포장은 2019년 말에 시판됨.

자료: initiative-frosch.de

 

  ○ 독일 대표 세제&홈 케어 전문 기업 헹켈(Henkel), 자체 브랜드 중 재활용 포장제품의 한정판 판매
    - 아직까지 이러한 일련의 노력은 기업의 녹색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하여 개별 제품 관련 소규모 프로젝트 작업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 일례로 전년 세계 환경의 날에 헹켈은 100% 재활용 재료로 포장된 파(Fa) 샤워 젤 및 샤우마(Schauma) 샴푸의 한정판(Limited Edition)을 출시함.

    - 헹켈은 2018년 유럽 내 자체 포장재 재활용 비율이 10%에 불과했으나 2025년까지 이를 35%로 확대해 나갈 방침임.

 

헹켈의 100% 재활용 포장재를 사용한 파(Fa) 샤워 젤 한정판 모델

자료: 헹켈 홈페이지

 

  ○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 2025년 유럽 포장재의 재활용 비율을 25%로 확대 노력

    - 니베아(Nivea)와 라벨로(Labello)와 같은 브랜드를 보유한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도 야심 찬 계획을 내놓음.

    - 동사는 유럽에서 플라스틱 포장재에서 재활용 비율을 2025년까지 25%로 늘리기를 원함.

    - 니베아와 같은 대중성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바이어스도르프와 같은 기업의 지렛대효과는 엄청남.
      * 함부르크에 본사를 둔 기업의 매년 20억 유로 이상의 매출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니베아 포트폴리오의 제품 라인이기 때문임.
    - 페이셜 클렌징 오일(facial cleansing oil)의 포장은 이미 25%의 재활용 PET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매년 12t 이상의 플라스틱을 절약할 수 있음.

 

니베아 페이셜 클렌징 오일


자료: 니베아 홈페이지

 

  ○ 냉동식품 전문 기업 프로스타(Frosta)
    - 진정한 도전은 식품 제조기업이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서 이 분야의 선도적 기업 중 하나는 냉동 식품 기업인 프로스타(Frosta)임.
    - 동사는 자사 제품을 향후 순수한 종이 포장으로 판매할 계획임. 2020년 1월부터 기름과 습기에 강한 새로운 봉투가 기존의 플라스틱 봉투를 차차 대체해 나가고 있음. 이로써 연간 약 4000만 개의 플라스틱 포장재를 절약하게 됨.
    - 동사는 지난 3년간 이 혁신적인 프로세스를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함. 동 봉투는 수용성 잉크로 인쇄되며 폐지로 분류해 처리 가능함.

 

프로스타의 종이 포장 제품

자료: 프로스타 홈페이지

 

  ○ 육류 가공기업 퇴니스(Toennies), 플라스틱 소재 절감형 육류용 포장재 도입

    - 종이는 신선한 육류 포장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육류 가공기업인 퇴니스는 독일 디스카운커 알디 쥐트(Aldi Sued)에 지난 12월 말 처음으로 호일 봉투를 도입함.

    - 가벼운 밀봉 포장(Flow-Pack)은 플라스틱 비닐로 덮인 기존의 플라스틱 곽 포장보다 최대 70% 적은 재료를 필요로 함. 또한 이러한 튜브형 밀봉 포장 봉투는 운송 중 80%의 공간을 절약하고 이로써 60%CO2 배출량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함.

 

퇴니스의 포장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