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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전자상거래시장 성장세 지속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강지숙
  • 2019-12-13
  • 출처 : KOTRA

- 대형 온라인 쇼핑몰 입점 및 SNS 홍보를 병행해 초기 인지도 제고와 공급처 확보 필요 -

 

 


□ 시장 동향

 

  ㅇ 필리핀 전자상거래 시장 지속적 성장세 전망

    - Statista에 따르면, 2019년 필리핀 전자상거래 시장의 매출액은 9억5300만 달러 규모

    - 또한, 2019년부터 2023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10.4%로 2023년에는 14억14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

  

  ㅇ 2019년 기준 품목별 판매량은 전자&미디어 분야가 2억5800만 달러 규모로 1위를 차지했으며, 패션이 2억2700만 달러 규모로 2위, 가구가 1억6600만 달러 규모로 3위를 차지함.


필리핀 온라인 매출액 규모 전망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판매액(백만 달러)

833

953

1,091

1,231

1,336

1,414

증감률(%)

12.1

14.4

14.5

12.8

8.5

5.8

자료: Statista 


□ 주요 성장 요인

 

  ㅇ 인터넷 사용 환경 개선

    - 필리핀의 인터넷 사용 환경과 보급률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음.

    - 현재 필리핀의 통신산업은 PLDT, 글로브, 스마트 등이 독식하는 구조임. 이를 변화시키기 위한 제3 통신사 개발사업으로 중국계 회사인 Dito Telecommunity Corp.가 선정됨. Dito 사는 1500억 페소를 향후 5년간 투자할 계획이며, 2020년 중 서비스 시행을 목표로 개발 중

    - 제3통신사의 시장 개입으로 필리핀 통신산업의 경쟁체제가 구축돼 기존 기업들은 고객 확보를 위해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함.

 

  ㅇ 중산층 증가 및 소비성향 증가

    - 필리핀은 GDP 성장률 6%로 빠르게 성장하는 동남아 신흥국 중 하나

    - 필리핀 평균 임금(월 30만 원 수준) 고려 시 중산층 이상이 구매력을 가진 주 소비층임.

    -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중산층 비율이 24%에서 26%로 증가해 2015년도부터는 저소득층보다 높은 분포율을 가짐.

  

2015년 기준 소득 기준 인구 분포도

자료: 필리핀 개발연구소(Philippine Institute of Development Studies, PIDS) 및 필리핀 통계청(PSA)

  

  ㅇ 스마트폰 보급률 및 사용량 증가

    - 필리핀은 1억이 넘는 인구 중 54세 이하 인구가 90%에 달하는 젊은 국가이며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폰 보유 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특히 필리핀은 SNS 사용률이 높은 국가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주로 이용 


 성장 방해요소

 

  ㅇ 인터넷 인프라 환경 추가 개선 필요

    - 필리핀의 인터넷 인프라 환경의 발달로 인해 기업들의 전자상거래 산업 진출이 가능한 단계이나 추가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인터넷 사용 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함.

    - 인터넷 회선 속도 측정업체인 Speedtest.net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및 고정 인터넷 속도 랭킹에 따르면, 2019년 10월 기준 필리핀의 모바일 속도는 전 세계 103위 17.76Mbps이며, 고정 인터넷 속도는 90위 26.14Mbps로 나타남. 이는 전 세계 평균인 모바일 30.02Mbps/ 고정 인터넷 70.68Mbps에 못 미치는 수치임. 

 

2019년 10월 기준 전 세계 인터넷 평균 속도

자료: Speedtest.net 

 

  ㅇ 낮은 온라인 결제율

    - 필리핀 중앙은행(Bangko Sentral ng Pilipinas, BSP)의 2018년 보고자료에 따르면, 필리핀 총 인구의 34%만이 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 중 신용카드 사용자는 8%뿐인 것으로 나타남.

    - 낮은 카드 보급률 덕분에 필리핀 사람들은 온라인 결제방식을 배달 시 현금결제(Cash on Delivery, COD) 또는 결제대행지점(편의점, 쇼핑센터 등)에 직접 방문해 결제하는 방식을 선호 


□ 주요 기업

 

  ㅇ 라자다(Lazada) 및 쇼피(Shoppee)의 경쟁구도

    - 현재 필리핀 온라인 쇼핑몰의 선두주자인 라자다와 쇼피는 업계 1, 2위로 필리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됨.

    - 판매 제품군, 판매 전략,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어 고객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중

    - 11.11, 12.12 등 월과 날짜가 겹치는 기간에 특별 할인 행사를 진행해 매출을 크게 올리고 있으며, 연말에 크리스마스로 인해 소비성향이 증가하는 필리핀의 특성상 연말에 판매량이 급증

  

라자다와 쇼피의 크리스마스 세일 홍보 예시

(좌: 라자다 / 우: 쇼피)

lazada christmas sal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shopee christmas sal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자료: 각 사 홈페이지 

 

2019년 4월 방문객 수 기준 온라인 쇼핑기업 상위 10개 사 순위

순위

기업명

방문객 수

홈페이지

1

Lazada Philippines

25,000,000

https://www.lazada.com.ph/

2

Shoppee Philippines

14,400,000

https://shopee.ph/

3

Zalora Philippines

1,250,000

https://www.zalora.com.ph/

4

Carousell Philippines

930,000

https://www.carousell.ph/

5

eBay Philippines

880,000

https://www.ebay.ph/

6

Globe Online Shop

840,000

https://shop.globe.com.ph/

7

Metrodeal

770,000

https://www.metrodeal.com/

8

BeautyMNL

590,000

https://beautymnl.com/

9

Argomall

570,000

https://www.argomall.com/

10

Gallon.ph

230,000

https://www.galleon.ph/

자료: ASEAN UP 

 

□ 필리핀 전자상거래 로드맵 2016-2020(첨부파일 참조)

 

  ㅇ 필리핀 통상산업부(DTI)는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위해 개발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인지해 2014년 12월 15일 전자상거래 로드맵(Philippine E-Commerce Roadmap) 2016-2020을 발표

 

  ㅇ 필리핀 전자상거래 산업의 GDP 기여도를 2015년 10%에서 2020년까지 25%로 상승시키는 것이 주 목표

 

  ㅇ 본 로드맵은 6개의 핵심가치(6I)를 중점으로 두고 있음. 6I는 아래와 같음:

        1. 인프라(Infrastructure) – 필리핀 전자상거래 인프라 개선

        2. 투자(Investment) – 전자상거래분야 외국인 투자유치(FDI) 증진 및 투자유치 정책 개발

        3. 혁신(Innovation) – 전자상거래분야의 연구&개발 전폭 지지

        4.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 지적재산권 보호를 통한 무단 도용 방지

        5. 정보(Information Flow) – 정보 접근성 개선으로 빠르고 믿을 수 있는 인터넷 환경 구축

        6. 통합(Integration) – 필리핀 자국 산업의 국제 시장 진출 능력 강화

 

  ㅇ 필리핀 전자상거래 로드맵 2016-2020의 자세한 내용은 필리핀 통상산업부(DTI)에서 확인 가능

       * 필리핀 통상산업부 홈페이지: https://www.dti.gov.ph/roadmap 


□ 시사점

 

  ㅇ 필리핀 전자상거래 시장 지속적 성장 전망

    - 2019년 필리핀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9억5300만 달러 규모로 연평균 10.4%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3년에는 14억14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인터넷 환경 개선, 다수의 젊은 인구와 스마트폰 보급률 상승, 필리핀 정부의 전자상거래 로드맵 2016-2020 프로그램 등을 통한 지원 정책 등으로 긍정적인 요인이 많음.

    - 하지만, 추가 인터넷 인프라 개선 및 낮은 카드 보급률 등의 개선사항이 있음.

 

  ㅇ 필리핀 온라인 쇼핑몰 진출 시 라자다, 쇼피 등 대형 플랫폼 입점 및 SNS 홍보를 병행해 시장진출 초기 인지도 제고 및 안정적인 공급처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 라자다 관계자는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필리핀 전자상거래 산업 규모가 크게 증가했으며 필리핀 사람들의 인터넷 사용량은 하루 평균 10시간으로 세계에서 손에 꼽힐 정도로 많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언급함.

 

  ㅇ 필리핀 사람들은 물건 구매 시 가격을 최우선 순위로 고려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확보해야 함. 특히,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매장 방문보다 가격비교가 쉽고 다른 구매자들의 후기를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

 

 

자료: Statista, 필리핀 개발연구소(Philippine Institute of Development Studies, PIDS) 및 필리핀 통계청(PSA), Speedtest.net, 유로모니터, ASEAN UP, D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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