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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언더웨어 시장 동향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IkennaGodwin Uyamasi
- 2019-11-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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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5년 간 연간 17~24% 성장 전망인 나이지리아 언더웨어 시장 -
- 틈새 시장 공략 위해 역량 있는 바이어와 협력해서 모든 주요 시장에 납품해야 효과적 -
□ 시장 현황
ㅇ 지난 10년간 나이지리아 의류 산업은 규모와 디자인 면에서 주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룩함.
- 최근 발표된 PwC 보고서에 의하면, 동 산업은 2014년 40억 달러에서 2019년 81억 달러로 연평균 15.1% 성장률로 성장한 것으로 추정됨.
- 2016년 경기 침체로 성장세가 약화되기도 했지만,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
ㅇ 최근에는 도시화와 젊은 중산층 증가로 브랜드 상품에 투자하고자 하는 트렌드가 확대되고 있음.
- 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자들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 트렌드에 노출되고 있어 트렌드 및 브랜드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됨.
ㅇ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언더웨어를 입지 않는 소비자가 없으므로 아프리카 대륙 내 최대 인구를 보유한 나이지리아는 시장 규모가 클 수밖에 없음.
ㅇ 현지 패션 업계에서는 언더웨어가 스타일 표현 도구로써 쓰이고, 의복 안에 입는 내의 이상의 것으로 소비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시장 분위기를 형성
□ 시장 규모
ㅇ 나이지리아 의류 시장은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유지해, 2017년 9억 1,600만 달러 규모에서 2018년 9억 4,500만 달러로 늘어남.
- 2022년에는 11억 8,300만 달러 수준으로 시장 규모가 증가할 전망(Euromonitor)
나이지리아 면 의류(언더웨어) 수입액
(단위: 천 달러)
HS코드
2016
2017
2018
610910
796
616
1,153
자료원: ITC calculations based on 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 시장 특성
ㅇ 세계 남성 언더웨어 시장 규모는 2019-25년 약 5.3%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나이지리아 남성 언더웨어 시장은 17%의 성장률로 빠르게 성장할 전망
- 시장 수요 촉진 요인은 성장하는 젊은 인구층, 세계적인 트렌드 확대, 언더웨어 제조 원단(면, 폴리에스터, 나일론, 레이온, 실크, 면혼방) 등 가용성 증가 등으로 꼽힘.
ㅇ 그러나 최근 중국과 같은 아시아 국가들로부터 다양하고 값싼 브랜드가 많이 유입되고 현지 섬유단지에서 생산된 제품들이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
- 남성 언더웨어는 더욱이 브랜드나 트렌드에 영향을 덜 받는 편이라 가장 큰 구매 결정 요인이 가격임.
ㅇ 세계 여성 의류 시장 규모는 2019-25년 약 4.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018년 14% 성장한 나이지리아 여성복 판매는 향후 연평균 24%로 성장할 전망(Euromonitor)
- 여성 언더웨어는 여성복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경쟁 동향
ㅇ 최근 3년 간 중국의 수입 점유율은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고, 2018년 대 방글라데시 수입이 급증함.
ㅇ 대한 수입의 경우, 섬유 산업 중 중고 의류는 한국으로부터 꾸준히 수입되고 있지만, 면 의류(HS610910)는 2018년 급감함.
나이지리아 면 의류(언더웨어)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수출국
2016
2017
2018
1
China
408
235
525
2
South Africa
166
93
159
3
Bangladesh
2
5
142
4
United States of America
17
37
90
5
Indonesia
29
44
39
6
United Kingdom
6
14
37
7
United Arab Emirates
2
0
20
8
India
8
1
16
9
Germany
13
13
14
10
Korea, Republic of
100
114
10
11
Hong Kong, China
1
2
9
12
Belgium
1
6
8
13
Sweden
5
3
7
14
France
2
4
6
15
Italy
10
4
5
자료원: ITC calculations based on 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ㅇ 나이지리아 현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남성 언더웨어 유형은 복서 반바지(Boxer Shorts, Boxer Briefs), 속바지(Underpants), 런닝 셔츠/베스트, 내의 등임.
ㅇ 현지 시장에서 찾아볼 수 있는 여성 언더웨어 유형은 브래지어, 속바지, 팬티, 교정속옷(Shapewear), 욕실용 가운, 라운지용 가운, 레깅스, 란제리 등임.
ㅇ 브랜드는 캘빈 클라인, 랄프로렌, 구찌,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Hanes, Wrangler, Fruits of the Loom, BYC, Leonisa, KLSN, Champion USA, H&M, Cardinal, Victan, C.P Polo Assn, Hugo Boss, Armani Hawes & Curtis, VHT, Chase deer, Uomo, Anvil, Duck Dynasty, Super Victan, Banana, Yulu, Men, Mark Bueno 등
ㅇ 언더웨어 시장 부문에서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원단인 것으로 분석(Euromonitor)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남성 언더웨어 제품
브랜드
제품 사진
원산지
개수
소매가
(1달러: 358 나이라)
Hanes
USA
4Pcs
$32
Champion USA
USA
1pc
$18.2
Fruit of the Loom
USA
3pcs
$11.2
TRY
Korea (China)
1pc
$4.2
BYC
Korea
3pcs
$7
Chase Deer
China
3pcs
$2.8
LUX Premium
India
3pcs
$4.2
CARDINAL Premium
India
3pcs
$4.2
Super Victan
China
3pcs
$3.6 - $4.2
ㅇ 제품 가격대는 남성용 프리미엄 런닝 셔츠로 예를 들자면, 2~3달러의 중국산 저렴한 제품부터 30달러가 넘는 미국산 프리미엄 제품까지 다양하게 판매 중
- 프리미엄 제품은 가격이 높은 반면 나이지리아 시장에 잘 없는 유형이 있고, 저렴한 제품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저소득층을 공략함.
ㅇ 여성 언더웨어는 팬티의 경우도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Dorina Claire와 같은 브랜드는 9.8 달러, Panache는 23.7달러, Hanes는 21달러, Jasmine은 25.1달러 등은 프리미엄으로 취급됨.
- Yabina(12개입)는 7.8달러, Fashion(6개입)은 4.7달러, MPZ(6개입)은 4.5달러 등은 저렴한 제품 브랜드이며,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제품도 있음.,
□ 유통 채널
ㅇ 언더웨어는 다른 종류의 의류를 취급하는 회사들에 의해 수입됨.
ㅇ 언더웨어가 유통되는 대표적인 시장으로는 Lagos의 Docemo Market, Trade Fair Complex의 Balogun Market, Aba의 Ariara Market, Kano의 Gwari Market 등이 잘 알려져 있음.
ㅇ 언더웨어는 의류 매장, 소매 유통망, 노상 가판대에서 판매되기도 하고 최근에는 Jumia나 konga와 같은 온라인 쇼핑으로도 판매되고 있음.
- 온라인 쇼핑 이용률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은 오프라인 판매가 훨씬 많은 편이며, 특히 의류같은 제품은 사이즈와 착용감 때문에 오프라인 판매가 더 많은 것으로 분석
□ 수입 관세 및 규제
ㅇ HS코드 6101.00에서 6310.99까지에 해당하는 의류 및 기타 섬유 제품은 수입 및 유통에 제한이 없음.
ㅇ 품질 관련해서는 나이지리아 표준기구(SON)에서 언더웨어와 티셔츠 수입, 판매, 유통을 규제함.
- SON은 해외에서 수입되는 제품을 인증하는 제품 적합성 평가 프로그램(SONCAP)을 시행하고 있는데 현재 다음 4개의 국제 공인 기관을 임명하 제품에 대한 검사, 테스트, 인증을 수행하도록 함.
1. China Certification and Inspection Co. Ltd. (CCIC)
2. COTECNA Inspection Nigeria Limited
3. Swede Control Intertek International Limited (INTERTEK)
4. Societe Generale de Surveillance (SGS)
ㅇ 언더웨어 수입 관세 및 소요되는 비용은 다음과 같음.
나이지리아 면 의류(언더웨어, HS 6109.10 기준) 관세
HS코드
품목
수입관세
VAT
6109.10
면으로 만든 티셔츠, 싱글리트(Singlet), 그밖의 조끼(메리야스 편물이나 뜨개질 편물 한정)
20%
5%
자료원: 나이지리아 관세청(Nigeria Customs Service)
- 항구 개발비: 관세의 7%
- ETLS(경제협력 자유무역기구 부담금) : CIF의 0.5%
- 선적 및 검역비: FOB의 1%
□ 관련 전시회
ㅇ Lagos Fashion Fair
- 주최: Atlantic Exhibition Nig Ltd
- 날짜: 매년 9월경(잠정)
- 주소: Eko Hotels & Suites, Adetokunbo Ademola Street, Victoria Island, Lagos, Nigeria
□ 주요 바이어와의 인터뷰(전문가의견)
ㅇ Celeventure Enterprises, Nwaokike Celestine C
- 동사는 언더웨어 모든 종류를 취급하는 현지 딜러임. 오랜 기간 동 사업을 해왔고, 주로 중국과 인도에서 다양한 브랜드를 수입하고 있음. 한국 브랜드인 TRY 속옷도 수입하지만 제 3자를 통해서 수입하는 것으로 밝힘.
- Clestine은 나이지리아 섬유 산업이 발전하고 있면서 언더웨어 시장도 유망하다고 언급함.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가격이 저렴한 중국 및 인도 제품인데, 한국 브랜드 TRY도 잘 알려진 브랜드이지만 최근 열악해진 경제상황에 따라 다소 부진하고 있다고 전함. 소비자들은 적은 가격으로 여러 개가 포장된 저렴한 제품을 선호한다고 설명함.
ㅇ Cardinal Ohams Limited. Ifeanyi Ohazulume
- 동사는 언더웨어 부문에서, 취급하는 브랜드 및 회사 규모가 상위 5위 안에 드는 기업. 유통망이 전역에 있고, 가나에도 매장 진출 협의 중.
- Ifeanyi는 언더웨어 시장에 뛰어들기 전 1991년부터 청바지, 티셔츠와 같은 의류를 취급했는데 15년 전 쯤 언더웨어 사업을 시작했다고 전함. 언더웨어 브랜드가 나이지리아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장을 잘 이해하고 있는 유통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 복제품도 많이 유통되고 있다는 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첨언.
□ 시사점
ㅇ 새로운 언더웨어 브랜드 현지 진출 시,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하며 이러한 마케팅은 수개월까지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함.
-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전국의 모든 주요 시장에 제품이 배포되어야 하며, 디자인과 포장이 현지에서 선호하는 형태이면 더욱 좋음.
ㅇ 남녀노소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더웨어지만, 주력할 틈새 부문을 잘 선정해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함.
ㅇ 유통 구조와 시장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는 역량 있는 현지 바이어와 협력하는 것이 중요
ㅇ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여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자료원: 나이지리아 통계청, 관세청, Euromonitor, 라고스무역관 설문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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