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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 늙는 중국, 노인들의 화장대를 주목해야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9-12-13
  • 출처 : KOTRA

- 중국, 2050 3 1 노인 -

- 고령화 추세에 맞춰 시니어층 타깃 화장품 개발 필요 -

 

 

 

 중국의 고령화 현황

 

  ㅇ 중국은 1999년부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해 이미 20 동안 고령화 사회가 진행돼 왔음.

    - 중국 국가통계국이 지난 1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 기준 중국의 60 이상 인구는 24900 명으로 전체 인구의 17.9% 차지함. 

    - 중국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노인 인구가 2 명을 넘은 국가이며, 2018년에만 노인 인구가 850 명이 늘어나는 인구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중국 60세 이상 인구 현황

 (단위: 백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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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 국가통계국

 

  ㅇ 향후 30년이 중국 노인인구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됨.

    -  기간 연평균 1000 명의 노인 인구가 늘어나 2033년에는 60 이상 인구가 4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2050년에는 60세 이상 인구가 4억8700만 명으로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인구 3명 중 1명 노인인 '늙은 중국'이 되는 것임.

  

중국 60세 이상 인구 전망

(단위: 백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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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中商产业研究院

 

□ 화장품 소비를 이끄는 액티브 시니어

  

  ㅇ 최근에 중국에서 여유 있는 경제력과 젊은 세대 못지 않은 건강을 바탕으로 열정적으로 소비와 여가 생활을 즐기는 이른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들이 늘고 있음.

   -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따르면 2017 기준으로 월간 가정 소득이 1 위안을 넘는 노인층 인구이 2000 명에 달함.

    - 이들은 넉넉한 자산과 소득을 바탕으로 이전 노년층과 달리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문화 활동을 즐기면서 실버산업 시장의 손으로 떠오르고 있음.

 

중국 노인층 소득 수준 현황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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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iMedia Research

 

  ㅇ 특히 액티브 시니어들은 외모를 가꾸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음.

    - 중국 리서치기관 AgeClub 50~65 액티브 시니어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94%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 액티브 시니어 화장품 사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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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geClub

 

    - 화장하는 액티브 시니어 55% 지난해 1000~4000위안, 23% 4000위안어치 이상의 화장품을 구입했음.

 

중국 액티브 시니어 연간 화장품 소비 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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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geClub

 

  ㅇ 이에 시니어세대를 겨냥한 실버화장품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 특히 액티브 시니어층은 안티에이징 기능성 화장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화장품 소비에서 안티에이징 제품 차지하는 비중이 47% 이른 것으로 나타났음.

 

중국 액티브 시니어층 화장품 소비 제품군별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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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geClub

 

    - 시니어세대 구매력 향상과 더불어 미용에 대한 관심도 세분화돼 안티테이징을 비롯한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만큼 향후 중국 실버화장품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예상됨.

 

실버 화장품, 여전히 비활성화

 

  ㅇ 하지만 중국의 화장품 기업들은 아직도 실버산업과 관련된 준비 실태는 미비한 실정임.

    - 중국 화장품 업체들은 연령대별로 타깃을 정해 제품을 활발하게 출시하고 있으나 50 이상 실버세대는 그런 타깃에서 관심 밖의 대상이었.

    - 이에 시니어들은 30~40대를 겨냥한 제품 등을 주로 사용해왔음.

 

중국 액티브 시니어 애용하는 화장품 브랜드

브랜드

인기 제품

이미지

가격(위안)

특징

MEIFUBAO

美肤宝

안티에이징 탄력 리프팅 세트

(클렌징+스킨+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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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9

- 노화방지 기능을 강조한 한방 화장품

- 인삼, 영지, 당귀, 옥죽, 번홍화 등 5종 한방약초 성분 함유

ORIELADY

东方婵妆

럭셔리 황금 재생 세트

(클렌징+스킨+로션+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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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8

- 25세 이상 여성을 겨낭한 노화 방지 화장품

- 24K 황금 추출물 함유

- 온라인 쇼핑몰 통해서만 유통

PECHOIN

百雀羚

재생 퍼펙트 세트

(스킨+아이크림+에센스+로션+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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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6

- 중국 프리미엄 천연 화장품 브랜드 PECHOIN의 안티에이징 라인

- 한방약초 추출물, Bifida Ferment Lysate, Palmitoyl Tripeptide-5 등 기능성 성분 함유

PAT'S

柏氏

안티에이징 달력 보습 럭셔리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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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5

- 25세 이상 여성을 겨낭한 식물성 노화 방지 화장품

- 동충하초 추출물 함유

자료: AgeClub, Tmall

 

  ㅇ 실제로 노인용 화장품 부족해 화장품 구매에 불편을 호소하는 시니어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 화장품에 관심을 갖는 시니어 소비자들은 외국 면세점이나 구매대행을 통해 수입 브랜드 화장품을 활발하게 구매하고 있음.

 

중국 액티브 시니어층 화장품 구매 경로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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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geClub

 

중국 액티브 시니어층 해외 화장품 선호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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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geClub

 

□ 시사점

 

  ㅇ 중국에서 인구 고령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노인용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들을 위한 전용 화장품이 부족한 상태이며 노화, 주름개선 등의 기능이 담긴 화장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대부분 젊은층이나 중장년층을 위한 화장품이 대부분임.

    - 경제력을 갖춘 실버세대가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는 , 고령화가 시작됐지만 그를 뒷받침하는 산업이 미미한 , 한국 화장품시장의 포화로 새로운 수출시장이 필요한 점을 감안할  중국의 실버화장품 시장이 한국 기업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일 것으로 보임.

 

  ㅇ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중국 실버화장품 시장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우수한 기술력으로 무장한 제품과 중국인을 겨냥한 성분의 화장품을 개발해야 하며, 중국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

 

중국 화장품업계 관계자 인터뷰

Q: 중국 내 실버화장품의 현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진행되며, 실버산업 비중이 점점 확대되는 상황이지만 아직 중국에서는 실버산업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 현재 실버화장품에 대한 정의도 명확하지 않으며, 노인들을 배려한 업체들의 노력도 부족한 실정이다. 고령화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수다. 앞으로 국내 고령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을 확대해야 하며, 이와 관련해 정부와 함께 화장품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Q: 중국에서 실버 화장품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A: 실버세대 피부 특징에 맞는 제품 개발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디자인을 잘 하고 그들의 니즈에 맞는 제품이라고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시니어를 배려하는 유통구조를 통해 판매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최근에 실버세대의 SNS 이용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온라인 판매를 통해 제품을 유통시키면 시니어들의 입장에서는 화장품을 사러 밖으로 나가지 않고 집에서 받아볼 수 있는 점이 가장 매력적일 것이다.

자료: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진행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艾媒咨, AgeClub,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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