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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타이어 업계, 세계적 브랜드 향한 도약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9-12-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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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TOP 75 타이어 생산기업에서 중국 기업 33개 -
- 중국 타이어사 경쟁력 제고에 대응방안 마련 필요-
□ 중국 타이어 브랜드의 급부상
ㅇ 중국은 10년 연속 세계 최대 타이어 생산국으로서 글로벌 타이어 생산의 약 35%를 차지함.
- 2018년 기준 중국의 타이어 생산량은 8억 1,640만 개에 달함.
중국 타이어 생산 현황
(단위: 만 개)
자료원:前瞻产业研究院
ㅇ 중국 정부는 타이어 업계에 대한 구조조정을 촉진하면서 핵심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 2009년 미국이 중국타이어 업체들에게 관세를 부과하면서 중국정부는 2010년부터 타이어산업 구조조정을 시작했음. 산업진입장벽을 높이고 인수합병을 통해 타이어업체 수를 감축하는 것임.
- 이후 2015년에는 타이어 제조업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대기업을 육성을 목표로 인수합병과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음. 설비과잉 산업구조 조정을 넘어서 글로벌 대기업을 키우겠다는 의미임.
- 이를 위해 중국정부는 2016년에 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제를 의무화하여 일정수준의 기술력 없는 업체를 도태시킬 계획임. 이 제도는 타이어의 연비효율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1~5 등급으로 표시하는 것으로서, 에너지를 절감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유럽을 시작으로 한국에도 2013년에 의무화 되었음.
중국 타이어 산업 관련 정책 현황
발표시간
부서
정책명
주요 내용
2010.09
공업정보화부
工业信息化部
<타이어 산업 육성 정책>
轮胎行业产业政策
타이어산업 생산과잉 억제 및 진입장벽 상향 조정
2014.12
공업정보화부
工业信息化部
<타이어산업 진입 요건>
轮胎行业准入条件
타이어 생산 관련 품질,ᆞ생산용 에너지ᆞ자원 소모 등에 관한 구체적 표준 제시로 산업진입장벽 명시
2015.01
고무산업협회
橡胶协会
<타이어산업‘13.5’발전계획 지도요강>
橡胶行业“十三五”发展规划指导纲要
후진 기업 퇴출 및 산업 집중도ᆞ기술력 향상을 통해 타이어 업계 경쟁력 향상 목표
2016.06
고무산업협회
橡胶协会
<타이어등급표준>
轮胎分级标准
<타이어라벨관리규정>
轮胎标签管理规定
타이어 소비효율등급제 의무화
자료원:长城证券
ㅇ 이에 기술력이 낮은 중소 타이어기업들이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물러나면서 중국의 대형 타이어 기업들은 더욱 확장해 나가고 있는 추세임.
- 지난 2017년 미국 TIRE BUSINESS 잡지가 발표한 글로벌 Top75 타이어 생산기업에서 중국 기업 수는 33개로 2/5 이상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글로벌 TOP75 타이어 기업 국가별 분포
자료원:国联证券研究所
- Linglong Tire(玲珑轮胎), Triangle Tire (三角轮胎) 등 상위 업체들은 고성능 상품 및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음.
중국 타이어 상위기업 현황 (2018년 기준)
업체명
소재지
생산량 (만개)
매출액 (억 위안)
Linglong Tire (玲珑轮胎)
산동성
5523
153
Sailun Tire (赛轮轮胎)
산동성
3691
137
Triangle Tire (三角轮胎)
산동성
1677
75
Double Star (青岛双星)
산동성
995
38
GS (通用股份)
장쑤성
691
39
자료원 : 각사 홈페이지
□ 중국 타이어 산업의 강자들
ㅇ Linglong Tire (玲珑轮胎)
- 1975년에 설립된 타이어 전문 생산업체로 중국 내 타이어 업계 1위로 자리매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현재 중국에서 자오위안(招远), 더저우(德州), 류저우(柳州), 징먼(荆门) 등 4개 생산거점 및 태국, 세르비아 해외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180여 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중국 내 최대규모의 타이어 공급업체로서 폭스바겐, GM, 포드, 르노, 닛산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납품하고 있으며, FAW, 산시중치(陕西重汽), 동풍자동차(东风汽车), 베이치푸텐(北汽福田) 등 60여 개의 중국 로컬 자동차 업체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음.
Linglong Tire 주요 고객사 현황
자료원: 天风证券研究所
-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Linglong Tire 제품은 지난 2018년 중국자동차기술연구센터(中国汽车技术研究中心)가 실시한 브랜드 테스트에서 승용차 부문 1위 평가를 받았음.
- 2020년까지 연간 타이어 생산량을 8000만개로 확장시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타이어 업체로 성장할 계획임.
유벤투스 글로벌 타이어 파너너인 Linglong Tire
자료원: Linglong Tire 홈페이지
ㅇ Triangle Tire (三角轮胎)
- 1976년 설립된 Triangle Tire는 중국 10위 안에 들어가는 대규모 타이어 전문업체임.
- 제품 생산 및 관리의 지능화를 구현하기 위해 세계 최고의 스마트 공장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2019년 현재 연간 3000만 개의 타이어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음.
- Caterpillar, Terex, 두산, 현대, Volvo 등 글로벌 업체와 협력 관계를 맺은 Triangle Tire는 현재엔지니어링 레이디얼 타이어 및 Giant OTR 타이어 부문의 세계적인 메이커로 도약하고 있음.
중국 관영방송 CCTV에 의해 국가대표브랜드로 선정된 Triangle Tire
자료원: Baidu
ㅇ Double Star (青岛双星)
- 1921년 설립된 Double Star는 100년에 가까운 역사를 지닌 고무 전문업체임. 2002년 중국 로컬 타이어 메이커 Huaqing Tire(华清轮胎)를 인수해 타이어 업계에 정식으로 진출했음.
- 강철 광선 트럭 타이어(All-steel radial truck tires), 반강철 광선 타이어 (Semi-steel radial tire), 바이어스 타이어(BIAS TIRE), 농기계용 타이어 등 상용차 타이어 1000만 개 제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중국 전역에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고 동남아, 중남미, 중동 등 글로벌 130여개 국가에 수출을 하는 등 중국 타이어 업체 중 가장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음.
- 지난 2018년 인수대금 약 39억 위안(한화 약 6463억 원)으로 금호타이어 지분의 45%를 확보해 최대 주주로 올라서면서 그 동안 열세였던 승용차 타이어 사업을 보강하게 되었음. 이에Double Star가 중견 타이어 업체에서 일약 글로벌 전역에 영업망을 가진 중국 선두 타이어 업체로 도약하게 되었음.
Double Star 공장 전경
자료원: Double Star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세계 타이어 업계는 구조조정을 거치고 글로벌 경쟁력까지 갖춘 중국 대형업체 위주로 재편되고 있음.
- 글로벌 타이어시장을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규모 면에서 장악한 상위 75개 업체 중 33곳이 중국 차지임. 특히 브랜드보다 가격을 중시하는 경트럭용 타이어 부문에서는 중국산 비중이 80%에 육박함.
- 중국 타이어 업체들은 적극적인 기술제휴와 M&A로 저가에서 고가로, 상용차에서 승용차로 해외 타이어 시장을 확대하고 있음.
ㅇ 국내 타이어 회사가 중국 타이어 업계의 부상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국 경쟁사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차별화 방안을 수립해야 함.
- 초고성능 타이어 등 고부가 가치제품의 판매 비중 확대 등 질적 성장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
중국 타이어업계 관계자 인터뷰
Q: 현재 중국타이어시장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A: 지난 10년간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 급증과 함께 세게 최대 타이어 시장으로 거듭났다. 현재 중국시장에서 국영ᆞ민영 업체가 선진 외자 업체와 기술력ᆞ브랜드로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상태다. 시장점유율로 보면 아직까지 70%가 외자 업체 몫이지만 로컬기업이 경쟁력 향상되면서 중국시장에서 외국기업과 동등한 위치에서 경쟁할 것으로 기대된다.
Q: 외국산과 비교할 때 중국산 타이어의 장점은?
A: 가성비가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한 개당 500위안짜리의 중국산 타이어가 1000위안짜리 미국ᆞ독일산 고급 타이어 성능과 거의 같다. 오히려 고무 질은 더 좋을 수도 있다. 도로접지력까지 좋다고 소문나 요즘 중국산을 찾는 소비자도 많아지고 있다.
참고자료:轮胎世界网, 中国轮胎商业网, 前瞻产业研究院, 国联证券研究所, 长城证券, 天风证券研究所, 搜狐,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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